OH, STARLIGHT

OH, STARLIGHT

OH, STARLIGHT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협업해 실용적이면서 예술적인 크리스털을 홈 컬렉션 제품으로 선보이는 ‘아뜰리에 스와로브스키’.

 

아뜰리에 스와로브스키

 

익히 알려진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신진 디자이너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그들의 작품 활동을 격려하는 의미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롯데호텔 서울 스위트룸에서 진행된 아뜰리에 스와로브스키의 국내 첫 론칭 행사에서 만난 크리스털 제품은 흥미로웠다. 건축가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물을 기념하는 크리스털 체스 세트를 시작으로 인위적이지 않은 크리스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프레드릭슨 스탈라드의 꽃병과 촛대, 삼면으로 나뉘는 구조적인 디자인의 꽃병을 선보인 알도 바커 등 영롱한 크리스털과 만난 홈 컬렉션이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켰다. 아뜰리에 스와로브스키의 홈 컬렉션은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tel 02-6930-998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Like a CARTOON

Like a CARTOON

Like a CARTOON

디자이너 에디션 태피스트리부터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CC-Tapis의 대표 칸토니 부부의 집에서는 독창성이 넘쳐난다. 넬시아와 파브리치오는 멋진 오브제로 가득 채운 그들만의 세계를 만들었는데, 마치 만화책에 나오는 집처럼 호기심을 자극하는 물건이 즐비하다.

 

cc 타피스 칸토니 부부

부부가 사랑하는 오브제로 둘러싸인 거실에 있는 넬시아와 파브리치오.

 

매일 아침 넬시아와 파브리치오 부부는 울창한 녹음이 우거진 트로피컬 벽지를 마주 보고 아침식사를 한다. 밀라노의 아멘돌라 Amendola 지구 중심지에 자리한 이 집은 이들에게 거주 공간인 동시에 일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부부는 이곳에 핑크색 플라스틱 홍학과 피겨, 아트 토이, 온갖 종류의 포스터, 각양각색의 물건이 공존하는 테크니컬러로 채워진 세상을 창조했다. “23년 넘게 축적한 물건을 모두 쌓아놓았어요!” 가족이 그린 그림부터 셰퍼드 페어리의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제프 쿤스의 조각품과 타카시 무라카미의 복제품까지 다양한 취향을 아우르는 물건을 볼 수 있다. 그것들의 공통점은 바로 부부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것이다. 호텔 운영에 지친 이 열정적인 부부는 어느 날 갑자기 삶에 큰 변화를 주었다. 전통적인 페르시안 카펫 장인의 딸인 넬시아가 대대로 내려온 가업을 물려 받은 것이다. 부부는 그 길을 따르되, 원래의 방식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신 전통적인 태피스트리에 새로운 형태와 색을 더했고, 부부의 다양한 뿌리(이탈리아와 영국 피를 받은 파브리치오와 이란과 프랑스 피를 받은 넬시아)에서 양분을 얻은 CC-타피스 CC-Tapis라는 브랜드는 이렇게 탄생했다. 그들은 세계 곳곳의 디자이너에게 카펫 디자인을 맡겼다. 스타일리스트 파예 투굿, 아티스트 페데리코 페페, 디자이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건축가 스티븐 홀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CC-타피스를 위해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었다. 파브리치오는 디자인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기 위해 밀라노 공대를 다니기 시작했고, 롬바르디아 주의 중심인 밀라노로 이사해 이 삼층 집에 정착했다. “이 집을 처음 봤을 때는 단지 영혼 없는 흰색 큐브였어요.” 오히려 덕분에 부부는 자신들의 생각대로 이 집을 꾸밀 수 있었고, 그들이 사랑하는 컬러풀한 오브제에 둘러싸여 지낼 수 있었다. 알리바바 동굴의 21세기 버전이랄까.

 

책장 인테리어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핑크색 홍학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큰 책장은 이케아 Ikea 제품. 책장 위에 올린 비둘기는 런던의 위 빌트 디스 시티 We built this city에서 구입했다. 황동 소재 벽 조명 ‘뫼리스 Meurice’는 조나단 아들러 Jonathan Adler, 노란색 암체어 ‘쿨푸토 Culputo’는 론 아라드 Ron Arad 디자인으로 모로소 Moroso 제품. 태피스트리 ‘슈퍼 록 Super Rock’은 베단 로라 우드 Bethan Laura Wood 디자인으로 CC-타피스, 노란색 스툴 ‘지그재그 Zig Zag’는 폴스 포텐 Pols Potten, 핑크색 암체어 ‘엘레트라 Elettra’는 밀라노 건축 그룹 BBPR이 디자인한 것으로 아르플렉스 Arflex 제품. 크리스티아나 S. 윌리엄스 Kristiana S. Williams의 지구본은 밀라노의 폴 스미스 Paul Smith에서 구입. 도자 박스는 조나단 아들러.

 

넬시아와 파브리치오 부부

장르가 혼합된 즐거운 공간인 거실. 노란색 작은 소파 ‘길다 Gilda’는 로렌차 보촐리 Lorenza Bozzoli가 에디시옹 밀라노 Edition Milano를 위해 디자인한 것. 그 위의 쿠션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야요이 쿠사마의 작품은 10 코르소코모 10 Corso Como에서 구입. 카나페 양쪽으로 론 잉글리시 Ron English가 프로파간다 Propaganda를 위해 만든 피겨 ‘레이디 리버티 그레인 Lady Liberty Grain’과 라지브 사이니 Rajiv Saini가 모로소를 위해 디자인한 파란색 스툴 겸 사이드 테이블인 ‘카피텔로 Capitello’가 있다. 플로어 조명은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 Michael Anastassiades 디자인으로 플로스 제품. 맞춤 제작한 선반 위에는 필립 스탁 Philippe Starck의 조명 ‘건스 Guns(플로스 제품)’가 있다. 거실 벽을 작품으로 빼곡하게 장식했다. 왼쪽 조명 위에는 로스앤젤레스 컨템퍼러리 아트 뮤지엄에서 구입한 제프 쿤스의 리미티드 에디션이 걸려 있고 커튼 옆 위에는 피에로 포르나세티의 그림이, 바로 그 아래에는 타카시 무라카미 Takashi Murakami의 복제품이 보인다. 선반 옆에는 다미앙 리지에 Damien Ligier의 작품이 있고 오른쪽 벽에는 폴 매카트니의 스케이트보드가 걸려 있다.

 

시칠리아 도자기 마을

오픈된 부엌에서도 다양한 스타일의 꽃병 컬렉션을 볼 수 있다. 두 대의 스메그 Smeg 냉장고 위에 있는 꽃병 중에는 론 아라드, 카림 라시드 등의 디자이너 작품도 있다. 앞에 보이는 두 개의 칼타지로네(Caltagirone, 시칠리아의 도자기 마을) 세라믹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앤티크 아이템 인테리어

방으로 이어지는 2층 복도에는 넬시아의 어머니 집에서 가져온 앤티크 책상과 도쿄에서 구입한 아트 토이 컬렉션, 도라에몽 가면 등 다양한 오브제가 섞여 있다. 마사요시 수키타 Masayoshi Sukita가 찍은 데이비드 보위의 사진도 보인다. 벽 조명 ‘뫼리스’와 검은색 꽃병 ‘앵거 Anger’는 조나단 아들러, 플렉시 글라스 소재의 투명 큐브 작품은 넬시아가 만들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지오르지조 바로니 Giogiorgio Baroni

writer

실비 테보 Sylvie Thebaud

TAGS
Second Chance

Second Chance

Second Chance

집처럼 편안하지만 집이라는 공간으로 한정 짓기에는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 어느 세컨드 하우스를 찾았다. 품고 있는 공간마다 이야깃거리가 가득한 양파 같은 이 집의 화두는 라이프스타일과 교감이다.

 

세컨드 하우스

미디어 아티스트 이정민 작가의 작품이 방문객을 맞이하는 현관. 붉은 벽돌의 집이 이혜영 전무의 세컨드 하우스와 닮았다.

 

세컨드 하우스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하나의 공간이 여러 가지 역할을 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우미건설 이혜영 전무의 세컨드 하우스는 공간마다 목적 의식이 뚜렷했다. 시작은 아들의 음악 작업실이었다. “음악을 전공하는 아들이 마음껏 연습할 수 있는 연습실 겸 스튜디오가 필요했어요. 아파트에서는 한계가 있었죠. 그러다 좋은 기회에 건물을 구입하게 됐고, 4층과 5층을 세컨드 하우스로 꾸몄어요.

 

주방 인테리어

브랜드 불탑의 주방이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이혜영 전무는 주방을 통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교감할 수 있다고 전했다.

 

테이블웨어 수납장

양쪽 문을 열면 테이블웨어와 커피잔, 와인잔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 가운데 부분에는 자주 사용하는 제품을 멋스럽게 세팅했다.

 

4층에는 문만 닫으면 안에서 잠도 자고, 연습도 하고, 요리도 할 수 있는 부엌까지 달린 ‘스튜디오 동피노’를 만들었죠. 동피노는 아들의 별명이에요.” ‘혜움’이란 이름을 붙인 건물 4층에는 문화적인 경험을 위한 ‘살롱 피오니’, 아들의 음악 작업을 위한 ‘스튜디오 동피노’가 있고, 계단을 올라가면 게스트룸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락’과 와인과 책, 옷을 수납한 ‘캐비닛’ 공간이 나온다. 음악을 하지 않는 이들도 탐낼 만한 멋스러운 작업실이다. 두툼한 방음 소재로 둘러싼 연습실은 물론 프리츠 한센의 세븐 체어나 스메그 냉장고가 있긴 했지만 침실부터 특히 세로로 길게 낸 주방은 모두 이케아 제품이다.

 

드레스룸 스타일링

낮은 천장 높이 때문에 행어 시스템을 잘라 꼭 맞게 설치한 드레스룸. 흑과 백으로 나눠 옷과 액세서리를 수납한 점이 재미있다.

 

와인 저장고

별도의 독특한 와인 저장 공간 위로 에어컨을 설치해 사계절 내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모듈 형태의 책장을 만들어 책을 수납한 서재 또한 붉은 벽돌 마감과 잘 어울린다.

 

이혜영 전무는 조리 도구 하나, 부품 하나까지도 모두 이케아 제품을 직접 구입해 젊은 남자들이 좋아할 만한 스타일리시한 주방을 완성했다. “엄마의 이런 노력을 알까요?(웃음) 음악을 하는 20대 남성의 작업실을 떠올리며 만들었어요. 컬러도 최대한 무채색 계열로 맞추고 작업하다 요기를 할 수 있게 만든 주방은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해 분위기를 맞췄죠. 살롱 공간에 놓인 고가의 주방보다 이 주방을 탐내는 이들이 훨씬 많더라고요.” 이혜영 전무는 시작은 아들의 음악실을 위한 것이었지만 아파트를 짓고, 단지를 조성하고, 연구하면서 느꼈던 갈증을 이 공간에서 해소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기획부터 설렘을 안고 시작 한 세컨드 하우스 프로젝트는 성공적이었다. 좋아하는 한홍일 작가의 ‘일장춘몽’ 작품이 놓인 ‘살롱 피오니’는 와인 클래스부터 아트 클래스, 소규모의 프라이빗한 모임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하면서 그 중심에는 주방을 두었다. “셰프부터 요리를 좋아하는 지인들이 와서 요리를 하고, 함께 음식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에요. 주방이 중심이 된 오피스 공간을 본 적이 있는데 음식도 먹고, 이야기도 나누고, 소비자와 생산자까지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주방이더라고요. 결국 ‘라이프스타일’과 ‘공유’가 요즘 시대의 화두인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주방이 더욱 중요해졌지요.” 문화와 사람이 교류할 수 있는 이곳에 붙인 살롱이란 수식어는 탁월한 선택이었다.

 

이혜영 전무

건설사에 몸담고 있지만 디자이너 못지않게 개방적인 마인드를 지닌 이혜영 전무.

 

인테리어 스타일링

(왼쪽 이미지) 유쾌한 일러스트레이터 장 줄리앙의 포스터가 걸려 있는 음악 연습실. 타공된 두툼한 방음재로 공간을 감쌌다. (오른쪽 이미지) 블루와 무채색을 중심으로 꾸민 스튜디오 동피노. 친구들이 놀러 와서 이야기도 나누고 음악도 들으며 쉴 수 있는 공간이다.

 

홈데코 스타일링

(왼쪽) 블랙&화이트로만 이뤄진 욕실. 세로로 길게 붙인 타일과 블랙 컬러의 소품이 시크하다. (오른쪽) 허명욱 작가의 ‘아톰’ 작품이 안내하는 계단 입구.

 

허명욱 작가의 ‘아톰’이 안내하는 계단을 오르면 벽에 걸린 박진희 작가의 작품을 시작으로 노준 작가, 김지연 작가 등의 크고 작은 작품을 마주할 수 있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공간에 꼭 맞는 작품이 들어서니 공간이 훨씬 부드러워지고 생기가 감돌았다. 계단에 오르면 양쪽으로 ‘다락’과 ‘캐비닛’ 공간으로 나뉜다. 다락은 손님이 왔을 때 자고 갈 수 있는 게스트룸으로, 일본 브랜드 무지의 호텔을 상상하며 만들었다. 무지의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실용적이고 따뜻한 느낌을 좋아하는 이혜영 전무는 그 느낌을 ‘다락’ 공간에 유감없이 반영했다. 부드러운 나무색과 무광의 흰색 타일로 마감한 욕실, 박공지붕 형태로 모양을 낸 창문까지 누구라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처다. 마주 보고 있는 ‘캐비닛’ 공간에는 와인과 책, 옷을 수납했다. 와인 애호가인 이혜영 전무는 방문한 이들이 기념 사진을 찍을 정도로 와인 공간을 놀라워한다는 흐뭇한 이야기도 전했다. 붉은 벽돌로 마감하고 모듈로 구성할 수 있는 책장으로 채운 서재와 블랙&화이트 컨셉트의 드레스룸 역시 디테일의 최강을 보여주는 곳이 아닐 수 없다. 흔히 세컨드 하우스는 원래의 집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인식되곤 한다. 하지만 이혜영 전무의 세컨드 하우스는 휴식의 기능을 넘어선 교감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새롭다. 엄마와 아들과의 교감, 이곳을 찾고, 머무는 이들과 함께 나누는 교감이 결국 이 공간을 완성하는 키워드다.

 

이케아 침실 스타일링

오래전에 구입한 데이비드 걸스타인의 작품이 포인트 역할을 하는 침실. 이케아 제품으로만 꾸몄다.

 

마지스 클라우드 오브제

벽에 건 박진희, 김지연 작가의 작품과 창가의 노준 작가 작품, 마지스의 ‘클라우드’ 오브제가 완벽하게 어우러진 몽환적인 느낌의 계단.

 

게스트룸 인테리어

이혜영 전무가 좋아하는 브랜드 무지의 호텔을 상상하며 만든 게스트룸.

 

이케아 주방 인테리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구입해서 조립하고 세팅한 이케아 주방. 아들을 위한 엄마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