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Modern

Classic&Modern

Classic&Modern

클래식과 모던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독특한 감각을 지닌 집을 만났다. 부부와 10살 아이가 살고 있는 이 집은 구성원 모두가 저마다의 색깔을 지니고 있다.

 

주방 인테리어

아내가 가장 좋아하는 연분홍색으로 도장한 부엌 벽면과 천연석을 사용한 아일랜드. 유럽 앤티크 상점에서 구입한 샹들리에는 이 집에서 가장 공들인 부분이다.

 

과감한 시도보다는 안전하고 실용적인 쪽을 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구나 좋아하고 어느 집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인테리어는 이내 질리기 십상이다. 확고한 취향과 독특한 컬러 감각으로 꾸민 60평대의 이 집은 가족 모두 인테리어와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집 안 곳곳에서 그들의 감각이 묻어나왔다. 패션 사업을 하고 있는 아내 경제은 씨와 키즈 놀이공간 ‘핌 PIM’의 대표인 남편 이승호 씨 그리고 10살 아들 제이가 살고 있는 이 집은 넓은 창으로 들어오는 빛이 집 안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었다. 집주인은 평소 친분이 있는 공간와이의 한수현 실장에게 인테리어와 스타일링을 의뢰했다. “저희는 원래 부부끼리도 알고 지낼 만큼 가까운 사이예요. 사실 이전 집의 공사를 진행할 때도 공사를 맡아준 실장님보다도 언니한테 더 많은 조언을 구했어요. 그만큼 말하지 않아도 잘 통하는 부분이 있었어요.” 경제은 씨가 말했다.

그녀가 원했던 것은 확고했다. 뉴요커의 집. 뉴욕에서 볼 수 있을 법한 갤러리 같은 분위기에 아트 피스가 적절히 섞여 있는 뉴욕의 클래식 스타일을 원했다. “제은이와 저는 좋아하는 공통분모가 있어 공사 초반부터 잘 맞았어요. 전체적으로 화이트 배경에 포인트 컬러를 주고 모던한 공간에 클래식한 요소를 더해 적절히 믹스&매치했어요.” 한수현 실장이 설명했다. 이 집의 중심을 가장 강력하게 잡아주는 공간은 주방이다. 원래 블랙으로 칠해져 있던 주방을 경제은 씨가 좋아하는 연분홍색으로 새롭게 도장하고, 넓은 주방을 꽉 채울 만큼 큰 천연석으로 아일랜드를 만들었다. “사실 천연석은 변색도 잘되고 사용하기 까다로운 부분도 있어요. 항상 예쁘냐와 실용적이냐의 갈림길에서 고민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들 부부는 조금의 불편함은 감수하더라도 흔쾌히 디자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쪽을 택했어요. 그래서인지 어느 때보다도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현장에 임했죠.” 이 집을 완성하기까지의 숨은 이야기를 들어보니 집 안 곳곳에 재미있는 요소가 가득했다 .

 

키즈카페 핌

다이닝 공간에 앉아 있는 집주인 경제은 씨의 모습.

 

usm 수납장

보라색 빈티지 하트 콘 체어와 클래식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거울, 비비드한 색감의 USM 수납이 어우러져 모던하면서도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현관을 열고 들어왔을 때의 첫인상이 중요했던 집주인은 개성 있는 공간을 원했다. 블랙&화이트의 작은 타일은 매지가 보이지 않을 만큼 촘촘하게 수작업으로 마감했고, 이탈리아에서 주문하고 받기까지 8~9개월을 기다려 중문의 손잡이를 달았다. 집에 들어서자마자 왼쪽에 자리한 아들의 공부방도 꽤나 독특했다. 10살 아이의 공부방이라고는 전혀 믿을 수 없는 비주얼이었기 때문. 두꺼운 몰딩이 들어간 책장과 커다란 대리석 책상이 있는 이 공간은 블랙과 골드, 대리석을 좋아한다는 아이의 확고한 취향을 여실히 담아냈다. “저희 아들은 ‘엄마, 아이 같지 않은 방을 만들어줘’ 하고 주문했어요. 그래서 침실 역시 어린아이의 방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골드가 포인트로 들어간 베딩에 블랙 벨벳 커튼을 달아 마치 호텔 방처럼 꾸몄어요. 아이가 마음에 쏙 들어해요.” 아이는 부모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자신이 원하는 바를 표현할 줄 알고 아내와 남편은 아이의 취향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부모였다. 이외에도 한수현 실장이 직접 유럽에서 구입해온 대형 다이닝 샹들리에와 무조건 보라색이어야 한다는 경제은 씨의 부탁으로 구입한 빈티지 ‘하트 콘’ 체어 그리고 하나하나 깎아 만든 안방 욕실의 거울장 등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천편일률적인 스타일이 아닌 강한 개성이 곳곳에 숨어 있었다. 예술과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부모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지 아들 제이는 벌써부터 취향이 확고해 보였다. 이들 가족은 서로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공유하면서 그만큼 집에 대한 추억도 쌓여갈 것이다.

 

현관 인테리어

오랜 시간 공들여 작업한 현관 복도의 타일.

 

글라스 이탈리아

새하얀 벽과 바닥 사이로 은은한 색감이 더해진 글라스 이탈리아의 거울이 독특하다.

 

거실 인테리어

형태가 아름다운 글라스 이탈리아의 티 테이블과 포근한 패브릭 소파가 어우러진 거실.

 

“ 전체적으로 화이트 배경에 포인트 컬러를 주고
모던한 공간에 클래식한 요소를 더해 적절히 믹스&매치했어요.
항상 예쁘냐와 실용적이냐의 갈림길에서 고민했지만
조금의 불편함은 감수하더라도 흔쾌히 디자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쪽을 택했어요. ”

 

파우더룸

침실 옆 파우더룸은 화려한 색감의 벽지를 사용해 공간을 분리했다.

 

신혼집 인테리어

정확히 대칭을 이루는 부부의 침실.

 

침실 인테리어

의류 사업을 하는 아내는 한쪽 벽을 전신 거울로 마감한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한다. 한수현 실장이 직접 미국에서 발품 팔아 구해온 펜던트 조명.

 

욕실 인테리어

아내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부부 방 욕실은 블랙&화이트로 모던함이 돋보인다.

 

아이 공부방

뉴욕의 어느 고급 서재를 연상시키는 아들 제이의 공부방. 전 집에 있던 페치카를 그대로 떼어와 허전한 벽을 채웠다.

 

아이방 인테리어

블랙과 골드, 대리석을 가장 좋아한다는 아들 제이의 방. 아이 방스럽지 않은 호텔 분위기를 원했던 아들의 요구에 따라 멋스러운 인테리어가 완성됐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최소한의 것들이 주는 행복

최소한의 것들이 주는 행복

최소한의 것들이 주는 행복

음악 감독 김태성의 단순하고 기능적인 작업실은 미니멀 라이프를 꿈꾸는 그와 꼭 어울린다. 최소한의 필요한 것으로 채운 공간이지만 일과 삶을 구분할 수 없는 음악인의 열정이 담겨 있다.

 

음악 감독 김태성

단출한 삶을 지향하는 김태성 음악 감독. 그는 생활과 일을 거의 구분하지 않는다.

 

영화 음악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음악 감독 김태성의 이름을 기억할 것이다. 그는 최근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 <SKY 캐슬>과 최근 많은 이들이 정주행을 하고 있는 드라마 <왓쳐>를 비롯해 <멜로가 체질> 그리고 영화 <명량>, <사바하>, <극한직업> 등 굵직한 영화의 음악을 맡아왔다. 김태성 감독은 얼마 전 작업실을 리모델링했다. 이전에 사용하던 작업실에 집의 개념을 더하는 공사였다. 복층 구조의 작업실은 녹음실과 생활하는 공간이 합쳐져 있다. 집이 곧 작업실인 셈이다. “작업실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갖고 있는데요, 일하는 사람의 색깔이 묻어나야한다는 것, 내가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거죠. 그러기 위해선 집과 작업실이 한 공간에 있어야 했어요. 영감이 떠올랐을 때 그걸 바로 작업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작업의 영감은 변덕쟁이라 그때 잡지 않으면 놓쳐버려요.” 첫 대화에서 작업실에 대한 그의 생각을 단번에 알 수 있었다. 리모델링 작업은 3년 전 작업실 공사를 맡았던 에프알디자인의 최선희 실장이 다시 진행했다. 그녀는 감독의 바람대로 음식을 할 수 있는 주방을 만들었고, 녹음실이 있던 계단 위쪽 공간을 침실로 탈바꿈했다. 김태성 감독에게 공간에서 보여주고 싶었던 그의 색깔이 무엇인지 물었다. “무라카미 하루키 같은 삶을 살고 싶어요. 쓰고 있는 글에 맞게 노트북을 들고 장소를 옮겨 다니고, 아침 일찍 일어나 글을 쓴 뒤엔 오후에 스파게티도 해먹고, 맥주도 한잔하고 잠드는 그런 일상이요.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해서 필요한 가구도, 살림살이도 많지 않아요. 작업 공간과 편히 잘 수 있는 푹신한 침대, 요리할 수 있는 주방이면 충분하죠. 이전의 작업실은 주방이 없어서 좀 우울했어요.”

 

김태성

음악 작업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천고가 높다. 책장을 벽 전체에 짜넣어 책과 각종 수납을 해결했다. 주로 롤스크린을 내리고 작업하기 때문에 가구색은 어두운 계열로 맞췄다.

 

김태성 작업실

앉아서 책도 보고 쉬는 라운지 체어를 둔 작업실. 그는 독서를 좋아하는데 언제든 책을 쉽게 빼서 볼 수 있도록 작업실에 책장을 만들었다고 했다.

 

김태성 감독의 작업실은 단출했다. 책을 좋아해서 작업 공간 벽면에 책장을 짜 넣었고, 나무로 만든 작은 주방과 깔끔한 침실만이 존재한다. 애써 공간을 꾸미기 위한 아이템이나 사치스러운 물건 없이 그의 성향과 삶의 가치를 보여주는 담담한 느낌이다. “최근에는 갖고 있던 차를 다 팔았어요. 걷기 시작했거든요. 3시간씩 걸려 합정까지 가기도 하고, 급할 때 아니면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서 지하철을 타요. 차가 사라지니 보이는 것이 훨씬 많아졌어요. 늘 작업 생각을 하고 있어서 머리가 복잡한데 걸으니까 명상처럼 쉬는 기분이 들어요. 그래서 작업실도 무채색 공간으로 최대한 간결하게 만들었죠. 다른 자극 없이 멍하게 쉬고 싶어서요.”

초등학생 때 본 영화 <미션>에서 엔리오 모리코네의 음악에 큰 감명을 받아 음악 감독이 꿈이 됐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한길만 뚝심 있게 걸어온 김태성 감독. 24살의 나이에 영화 음악 감독으로 입봉해 지금까지 흥행적인 면에서나 음악적인 면에서 그는 탄탄한 성공대로를 달려왔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이제 행복하고 재미있게 사는 것이 중요해졌고, 그러기 위해서는 공간을 잘 정비하는 것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이후의 작업실은 어떤 취향으로 꾸며질지 궁금해졌다. “어느 순간 취향이 무의미해졌어요. 마치 좋은 영화 음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답을 할 수 없는 것처럼요. 대신 삶에 대한 태도가 중요해졌죠. 그런 제 삶의 가치를 담은 작업실 겸 집을 짓고 싶어요. 마당도 있고요.” 모든 것에 꽤 초연해진 김태성 감독이지만 왠지 다음 작업실만큼은 욕심 내어 만들 것 같다는 예감이 든다.

 

김태성 음악감독

복층 구조의 작업실. 가파른 계단을 오르면 침실이 나온다. 에프알디자인 최선희 실장은 경사는 가파르지만 다치지 않도록 난간을 만들고 조명도 삽입했다.

 

“ 무라카미 하루키 같은 삶을 살고 싶어요. 쓰고 있는
글에 맞게 노트북을 들고 장소를 옮겨 다니고, 아침
일찍 일어나 글을 쓴 뒤엔 오후에 스파게티도 해먹고,
맥주도 한잔하고 잠드는 그런 일상이요. ”

 

김태성

화장대 대신 전기난로 위에 옹기종이 모아둔 화장품에서도 그의 미니멀 라이프를 느낄 수 있었다. 별다른 장식 대신 벽에 조명을 제작해 무드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작업실 인테리어

작업실에서 바라본 식탁 풍경. 외부 자극을 최소화하고 싶어 대부분의 가구를 무채색으로 결정했다. 정면에는 화장실과 아주 작은 간이 주방이 숨어있다.

 

김태성 음악

음악 작업을 진행한 영화와 드라마 포스터로 장식한 현관 입구. 그는 스스로를 음악인이자 영화인이라고 말했을 만큼 영화를 좋아한다.

 

주방 인테리어

나무 소재로 따뜻하지만 간결하게 마감한 주방. 요리하는 것을 좋아해 주방은 꼭 만들고 싶었다.

 

침실 인테리어

푹신한 침대만 둔 복층의 침실. 포르나세티의 구름 무늬 벽지와 어우러져 더욱 편안한 분위기다.

 

베란다 인테리어

꽤 널찍한 테라스는 여유 있는 생활을 즐기고 싶어하는 김태성 감독의 바람이 담겨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NATURAL& ECLECTIC

NATURAL& ECLECTIC

NATURAL& ECLECTIC

이로디자인플래닝 육연희 대표가 자신의 개인 사무실을 마련했다. 은은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사무실은 그녀가 지금까지 성실하게 갈고닦아온 시간이 집약되어 있었다.

 

육연희 대표

수많은 프로젝트를 디렉팅하는 육연희 대표는 사무실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다.

 

청담동 주택가에 위치한 이로디자인플래닝은 중정 구조가 돋보이는 건물의 2층과 5층을 사용하고 있다. 육연희 대표의 사무실은 5층이다. 본래 직원들과 함께 2층을 사용했지만 몇 달 전 개인 사무실을 분리했다. “아무래도 직원들은 사장이 없어야 편하잖아요(웃음). 그리고 저도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좀 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했고요.” 그녀가 수줍은 미소를 띠며 말했다. 한 켠에 조용히 숨어 있는 비키니 옷장이라던가 침대로 쓰기에도 넉넉한 소파, 화장실의 샤워 시설 등 사무실 곳곳에서 워커홀릭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맥락만 보면 무척 삭막한 공간일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솔직히 사무실이라기보다는 취향 좋은 사람의 서재처럼 보였다. 사무실과 매터리얼룸, 테라스로 나누어져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드는 은은함이 있었다. 일단, 하얀색의 말끔한 벽에 걸린 남춘모 작가의 드로잉 작품을 마주하고, 직접 제작했다는 티크 원목 테이블과 USM 책꽂이가 단정히 중심을 잡는다. 그리고 싱그러운 비파나무와 커다란 화기를 놓아 공간에 엣지를 더했다. 거기에는 무엇 하나 거슬리는 것이 없었는데, 그 자연스러움을 위해 그간 그녀가 노력해온 시간이 보이는 듯 보였다.

 

USM 수납장

좋아하는 책과 소품 등을 올려놓은 USM 수납장.

 

사무실 인테리어

은은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사무실. 창밖에는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작은 테라스도 있다.

 

육연희 대표를 부를 때 사람들은 으레 공간 디자이너라는 말을 떠올린다. 작은 소품 제작부터 인테리어까지 공간과 관련된 모든 일을 다루기 때문이다. 그런 그녀가 공간 디자이너로서 초석을 다진 것은 코디네이터 일을 통해서다. 어릴 적 인테리어 잡지를 보며 공간 스타일링에 대한 꿈을 키웠던 그녀는 우연히 남도음식문화축제에 푸드 스타일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당시 행사 전체의 코디네이션을 맡았던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문인화 선생을 뵙게 되었다. “선생님이 뭐하던 사람이냐고, 한번 같이 일해보지 않겠냐고 물으시더라고요. 정말 기뻤죠. 너무나 하고 싶었던 일이었거든요. 매일 새벽 3~4시까지 야근하는 것이 일상이었지만 너무 재미있었어요. 훌륭한 선생님과 사수 밑에서 열심히 배웠거든요.” 공간 코디네이터로 일했던 당시를 회상하며 그녀는 아이처럼 즐거운 미소를 지었다. 그렇게 문인화 리빙 디자인에서 공간 코디네이터로 수년간 근무한 뒤, 인테리어 관련 학위를 따고자 이탈리아로 유학을 갔다. 남들은 한창 일할 시기에 공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그것은 인생에서 가장 보석 같은 시간이기도 했다. 이에드 IED와 도무스 아카데미에서 인테리어와 비즈니스 디자인을 전공하고 트리엔날레와 카르텔 뮤지엄에서 인턴을 한 뒤 한국으로 돌아와 라꼴렉뜨의 전신인 제인 인터내셔널에서 일했다. 그리고 프리랜서로 독립해 이로디자인플래닝을 설립했다. 그렇게 숨가쁘게 공간이라는 꿈을 좇아 시간을 내달렸다.

 

사무실 인테리어

회의뿐 아니라 소소한 담소를 나누기에도 좋은 테이블. 2주에 한 번씩 바꿔주는 꽃은 공간에 싱그러움을 더한다.

 

버메스터 오디오

오드에서 수입하는 버메스터 오디오. 평소에 음악을 작게 틀어놓고 작업을 한다.

 

“생각해보니 한국에 돌아와서 한번도 제대로 쉰 적이 없네요. 은근히 쑥스러움도 많고 낯을 가리는 편이라 적극적으로 영업을 해본적은 없지만, 주위의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어요. 참으로 감사한 일이죠.” 그간 네이버 춘천연수원, 라이엇게임즈, 롤파크, LAB.O 등 내로라하는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육연희 대표는 요즘도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런 그녀의 숙제는 호흡을 고르는 것. 또한 같이 일하는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함께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가는 것이라 했다. “남들은 한창 일할 때 유학을 다녀오다 보니, 다들 끝낸 고민을 조금 늦게 하는 것 같기도 해요.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괜찮아요. 또 하면 되죠.” 20여 년 가까이 묵묵히 한길만 성실하게 걸어온 그녀는 인생을 단순하게 살고자 한다. 어려운 일이라 생각될지라도, 일단 해보는 것. 그러한 무던함이 이렇게 자연스러운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내공을 길러냈을 것이다. 언제나 힘을 빼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니까.

 

백남준 작품

펑키한 백남준 작가의 작품과 에일린 그레이의 콘솔 테이블.

 

스메그 냉장고

네스프레소와 스메그 냉장고, 직접 제작한 키친이 세트처럼 어우러졌다.

CREDIT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