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아르마니 사일로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아르마니 사일로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아르마니 사일로스’

조르지오 아르마니는 패션 하우스의 수장으로 보낸 그간의 시간을 아르마니 사일로스라는 거대한 상자 안에 모아놓았다.

 

나무로 둘러싸인 아르마니 사일로스의 외관. 절제미가 돋보이는 건축과 자연의 대비가 인상적이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설립된 전시 공간이다. 1950년대 지어져 곡물 저장고로 사용되던 건물을 4년 전 레노베이션하여 ‘아르마니 사일로’로 탈바꿈시켰다. 조르지오 아르마니가 직접 건축의 설계와 감독을 도맡았다. 조르지오 아르마니는 “곡식의 저장고를 뜻하는 사일로라고 이름 지은 이유는 이곳이 실제 음식을 저장하는 창고로 쓰였기 때문이죠. 음식은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거잖아요. 저는 음식만큼이나 옷 또한 우리 삶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라고 설명했다. 단순하면서도 기하학적인 형태가 돋보이는 이 건축은 본래 건물이 갖고 있는 특이한 벌집 형태는 유지하면서 불필요한 장식은 최대한 배제해 극강의 단순미를 강조한다. 건물의 유일한 장식이라고는 왕관처럼 두른 리본 형태의 창문뿐이다. 1360평(평방미터) 규모의 건물 내부는 높은 천고로 이루어진 4개 층으로 구성되며 회색의 시멘트 바닥과 철제 구조물, 블랙 컬러를 사용해 모던한 느낌을 자아낸다. 또한 수직 형태로 지은 중앙 계단은 전시를 감상하며 계단을 오르내리는 방문객들로 하여금 건물의 규모를 감탄하게 한다. 아르마니 사일로는 전시 공간뿐 아니라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스케치, 테크니컬 드로잉, 소재 등을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브와 기프트숍, 카페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아카이브는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작업과 스타일에 대해 연구하는 이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아르마니 사일로스를 건축 중인 스태프들의 모습. 전체적인 총괄은 조르지오 아르마니가 직접 도맡았다.

 

불필요한 장식을 최소화해 극도의 단순미를 강조한 건축이 멋지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스케치와 드로잉, 소재 등을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브. 디자인을 공부하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들러봐야 할 핫 스폿 중 하나다.

 

 

CREDIT

에디터

TAGS
웅장한 도서관 같은 발렉스트라 플래그십 스토어

웅장한 도서관 같은 발렉스트라 플래그십 스토어

웅장한 도서관 같은 발렉스트라 플래그십 스토어

건축 스튜디오 네리&후가 중국 청두에 건축한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 발렉스트라 플래그십 스토어는 라이브러리를 컨셉트로 웅장한 도서관을 떠올리게 한다.

 

나무, 콘크리트, 타일로 마감한 발렉스트라 플래그십 스토어의 내부. 로마 판테온의 오쿨루스에서 영감을 얻어 설계한 돔 형태의 천장이 돋보인다. ⒸPegenaute

 

상하이와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건축 스튜디오 네리&후 Neri&Hu는 남편인 린돈 네리 Lyndon Neri와 아내 로사나 후 Rossana Hu가 함께 이끌어간다. 이들은 건축가인 동시에 가구와 조명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2017년,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 발렉스트라는 네리&후에게 발렉스트라 플래그십 스토어 청두의 건축과 실내 인테리어를 의뢰했고, 그들은 기존 쇼핑 거리에 있던 매장을 철거한 뒤 어두운 콘크리트 벽으로 감싼 2층 높이의 건물을 세웠다. 6개월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18년 2월 문을 연 발렉스트라 플래그십 스토어는 ‘도서관과 독서실’의 컨셉트를 지닌 두 개의 연결된 공간으로 나뉜다. 160㎡ 규모의 매장 내부는 고대 로마시대의 신전으로 사용되던 건축물인 판테온을 모티프로 설계한 돔 형태의 천장이 특징이다. 커다란 눈을 뜻하는 오쿨루스를 통해 들어오는 자연광이 매장 분위기를 한껏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곡선형의 벽면은 도서관 컨셉트와 걸맞은 나무 소재의 책장으로 채웠으며, 매장 중앙에는 직선 형태의 콘크리트 선반을 둬 소재와 형태의 다양성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부족한 컬러감은 유광의 녹색 벽 타일로 대체했는데, 붉은색의 천장 색감과 대조를 이룬 점도 흥미롭다. 마치 거대한 도서관에 들어온 듯한 이곳은 발렉스트라의 제품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책장 곳곳에 디스플레이했으며 실제 도서관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사다리를 놓아 전체적인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어두운 콘크리트 벽으로 마감한 건물 외관은 모던함이 묻어난다. ⒸPegenaute

 

콘크리트 벽과 대조되는 유리 벽. 금색 손잡이와 내부에 사용한 녹색 타일 벽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해 디테일을 더했다. ⒸPegenaute

 

콘크리트 벽과 대조되는 유리 벽. 금색 손잡이와 내부에 사용한 녹색 타일 벽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해 디테일을 더했다. ⒸPegenaute

 

다양한 형태와 소재를 사용해 깊이를 더했다. ⒸPegenaute

 

반원형 곡선 형태의 매장 입구는 단단한 콘크리트 외벽과 유리 문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Pegenaute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듯 발렉스트라의 제품을 책장에 디스플레이한 점이 돋보인다. 책장 앞에 배치한 사다리는 높은 곳에 있는 제품을 꺼내는 데 사용될 뿐 아니라 도서관 같은 풍경을 만드는 데 한몫한다. 디스플레이장 뒤쪽으로 연결된 공간에는 유광의 녹색 타일로 벽면을 마감해 시각적으로 분리했다. ⒸPegenaute

CREDIT

에디터

TAGS
에디 슬리먼의 첫 번째 셀린느 매장

에디 슬리먼의 첫 번째 셀린느 매장

에디 슬리먼의 첫 번째 셀린느 매장

자기 멋대로의 예술가적인 기질이 다분한 에디 슬리먼이 선보인 첫 번째 셀린느 매장은 그가 이끌어갈 새로운 셀린느를 기대하기에 충분하다.

 

매장 안으로 들어서면 갤러리로 착각할 만큼 기존 셀린느 매장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보여준 뉴욕 매디슨 애비뉴 매장.

 

20여 년간 동안 디올 옴므, 생로랑 그리고 사진작가로 활동해온 에디 슬리먼 Hedi Slimane은 2018년 셀린느의 새로운 키맨이 됐다. 셀린느의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된 그는 가장 먼저 셀린느의 로고에서 악센트를 빼서 뜨거운 찬반론을 일으켰고, 셀린느의 매장을 완전히 다르게 바꾸기 시작했다. 지난해 초 뉴욕 매디슨 애비뉴에서 선보인 첫 번째 셀린느 부티크는 에디 슬리먼의 진취적이고 매니시하며 세련된 분위기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매장 인테리어는 고급 소재와 공예적인 요소를 담고 있으며, 조각처럼 보이는 제임스 뱀포스 James Balmforth의 설치작품을 곳곳에 배치했다. 화학반응이 일어난 거대한 정육면체 스테인리스 소재를 탑처럼 쌓아 올린 그의 작품은 매장에 확실한 존재감을 부여한다. 바닥은 이탈리아산 현무암으로 마감했고, 거울처럼 반사되는 차가운 스틸 소재와 광선 검을 떠올리게 하는 얇은 조명, 대비가 뚜렷한 그레이 트라버틴 대리석 등을 사용해 갤러리를 방불케 하는 매장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제임스 뱀포스를 비롯해 호세 다빌라 Jose Dávila, 일레인 카메론 위어 Elaine Cameron-Weir 등 작가들의 작품을 적극 인테리어에 끌어들여 패션 하우스의 현재 트렌드도 놓치지 않았다. 에디 슬리먼은 뉴욕 부티크를 시작으로 도쿄, 파리 등의 셀린느 매장을 하나씩 손보고 있다. 셀린느 하면 이제는 우아함보다는 진취적이고 과감하다는 인상이 먼저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금색 미러 소재로 감싼 기둥, 그래픽적으로 교차하는 얇은 선 형태의 조명이 독특한 매장 내부.

 

매디슨 애비뉴 매장에서 주목할 만한 제임스 뱀포스의 작품. 정육면체 스테인리스 덩어리를 탑처럼 쌓아 올렸다.

 

에디 슬리먼은 돌, 금속, 나무 등 자연에서 온 소재를 주로 사용했으며, 몇 개의 가구는 직접 디자인했다.

 

반사효과가 있는 미러 소재를 적극 활용해 미래적이고 공간이 확장돼 보이는 효과를 주었다.

 

가구 하나까지도 직접 선정했을 만큼 셀린느의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파격적인 매장을 선보인 에디 슬리먼.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