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즐거운 집

눈이 즐거운 집

눈이 즐거운 집

오색찬란한 색감으로 눈이 즐거운 집을 만났다. 흔치 않은 뚜렷한 개성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취향을 지닌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집주인의 합은 더없이 완벽했다.

 

커튼과 포인트 벽, 소파 베드, 암체어, 오렌지 컬러의 중문 모두 개성 강한 컬러와 디자인이지만 한데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오렌지와 어우러질 수 있도록 새하얀 벽지에 노란빛의 페인트를 칠했다.

 

와! 컬러풀하다. 이렇게 다양한 컬러를 입은 집이 또 있을까? 반포에 위치한 이 아파트에 들어서면서 든 생각이다. 마치 화가의 팔레트를 연상시키듯 다채로운 색감이 가득한 165㎡의 집에는 김선아 씨와 남편 그리고 귀여운 검은색 푸들 코코가 함께 살고 있다. 그린 컬러의 현관문 넘어 마름모꼴의 유니크한 아트월이 보이는 순간 내부는 더욱 심상치 않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이 집의 구조는 심플하다. 현관문을 중심으로 왼쪽으로는 창고로 사용되는 작은 방과 드레스룸, 오른쪽으로는 손님용 욕실과 주방, 다이닝, 거실 그리고 안쪽으로 안방이 자리한다. 김선아 씨는 첫 번째 집을 위해 평소 친분이 있는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에게 시공과 스타일링을 부탁했다. “사실 저희 손님이었어요. 저희 가구를 워낙 좋아해서 이곳으로 이사하기 전 가구 스타일링을 도와주다 새집을 마련하게 되면서 제가 인테리어를 담당하게 되었죠.” 홍민영 대표가 말했다.

 

통일된 오렌지 컬러가 아닌 각기 다른 톤을 지닌 색감으로 차별감을 줬다. 

 

반려견 코코와 집주인 김선아 씨의 모습. 집에서 느껴지는 화사함이 그녀의 모습에서도 여실히 묻어났다.

 

기존 아띠끄디자인에서 구입했던 가구는 이 집으로 이사하면서 가족들에게 나누어주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가구부터 커튼, 침구류, 소품 하나하나까지 모두 구입했다. “저는 부동산 관련 사업을 하고 있어요. 사실 인테리어보다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제 직업을 모르는 분들은 간혹 디자인 쪽 일을 하는지 물어볼 정도로 유니크한 디자인을 좋아해요. 보통 집이라고 하면 화이트나 그레이 등 무난한 색상에서 크게 벗어나기 어려운데, 저도 홍민영 대표님도 컬러를 좋아해서 마음이 잘 통했죠.” 김선아 씨가 설명했다.

 

거실 바로 옆에 자리한 다이닝 공간이 화려하기 때문에 거실은 다소 심플하게 연출했다.

 

안방 입구에 걸린 행잉 촛대 역시 범상치 않다.

 

현관 앞에 연출한 아트월은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가 직접 디자인 및 시공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표현하거나 선호하는 색상이 하나씩은 있기 마련이다.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가 선호하는 컬러가 보라색이라면 집주인은 오렌지 컬러였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안방과 주방뿐 아니라 집 안 곳곳에 오렌지 색상이 물들어 있었는데, 이외에도 뚜렷한 개성을 지닌 색감이 가득했다. 크게 주방은 민트와 오렌지, 거실은 블랙과핑크, 안방은 다양한 톤을 지닌 오렌지, 욕실은 블루, 드레스룸은 보랏빛으로 시공했다. “색감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어떻게 하면 조화를 이룰 수 있을지 고민했고, 컬러의 톤을 달리해 차별감을 줬어요. 또 커튼이나 암체어, 러그 등 패브릭 질감이 드러나는 소품은 패턴을 활용하고 금속 소재의 소품을 곳곳에 매치했어요.” 홍민영 대표가 설명했다. 컬러와 패턴뿐 아니라 이 집에 살고 있는 가족 구성원에 맞게 용도를 변경한 구조도 눈여겨볼 만했다.

 

이 집의 시그니처인 오렌지와 대조되는 민트 컬러를 조화롭게 배치한 주방. 와인을 즐겨 마시는 부부는 종종 지인들을 초대하거나 음악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낸다. 와인 바나 카페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 만족해하는 공간이다.

 

테이블에 놓인 식기부터 다이닝 테이블, 의자, 조명, 러그, 그림까지 무엇 하나 밋밋하지 않고 화려하다. 모두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가 스타일링했다.

 

기존 작은 방과 큰 방으로 나뉘어 있던 두 개의 방을 하나로 합쳐 안방을 완성했는데, 그 사이로 중문을 달아 필요에 따라 여닫을 수 있도록 해 실용성과 개방감을 부여했다. 또한 식사보다는 지인들을 초대해 와인과 간단한 디저트를 즐긴다는 이들 부부는 그들만의 바를 만들었다. “가족 구성원에 따라 인테리어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제도 밤에 음악을 틀어놓고 다이닝 공간에 앉아 있으니 카페에 온 것 같기도 하고, 바 느낌도 들어 색다른 만족감을 느꼈죠.” 비슷한 취향을 지닌 두 여자가 만나 마음껏 개성을 표출한 이 집은 천편일률적인 인테리어 속에서 가뭄의 단비처럼 반가웠다.

 

블루와 그레이 컬러의 타일로 마감한 안방 욕실. 

 

사우나를 즐기는 김선아 씨를 위해 욕실 옆에 소형 사우나 공간을 만들었다.

 

기존 두 개의 방을 터 안방으로 만들었다. 중문을 달아 필요에 따라 여닫을 수 있다.

 

주로 사용된 오렌지 컬러와 대비되는 보라색을 적용한 드레스룸. 가방 크기에 맞춰 장을 새롭게 짰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지금 주방 트렌드는? ②

지금 주방 트렌드는? ②

지금 주방 트렌드는? ②

주방은 단순한 조리 공간에서 그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핵심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14인의 전문가들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방의 트렌드를 날카롭게 짚어주었다.

 

08

마감재의 특별한 변신

 

콤팩트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의 트웬티 컬렉션은 기존 인테리어 마감재로 사용되던 레진 시멘트를 주방 가구에 최초로 적용함에 따라 특유의 질감을 강조했다.

 

 

 

“혁신적인 주방의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주방의 고급화로 천연석 및 천연석 질감의 타일 마감재를 적용한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천연석 및 타일 소재의 사용 범위 또한 확장되고 있는데, 기존 상판에서 주방 가구 도어와 싱크 볼, 서랍까지 적용되고 있다. 모듈노바에서도 실제 천연석과 유사한 질감을 내는 마감재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타일을 개발하고 있다.” by 정광우(하농 영업팀 과장)

모듈노바
이탈리아의 주방 브랜드 모듈노바는 고유의 도장 기술과 모듈형 디자인으로 미니멀하면서도 감성적인 분위기가 특징이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로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독창적인 소재를 활용한 감각적인 디자인을 선보인다.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제품을 생산함에 따라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하농에서 공식 수입한다.

 

09

가구와 주방 가전의 하모니

 

 

 

 

“최근 깔끔하고 공간 효율성을 높인 주방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주방 가구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빌트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밀레에서도 손잡이가 없는 모던한 디자인으로 공간 활용도와 편의성을 높인 빌트인 시리즈를 선보였다. 주방이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능하며, 인테리어 디자인과 주방 가구의 조화가 강조되고 있다.” by 정지영(밀레 코리아 부장)

밀레
121년 전통의 세계적인 독일 가전 브랜드로 다양한 생활 가전제품을 선보인다.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디자인뿐 아니라 사용자의 경험까지 고려한 형태와 기능, 소재까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제품을 개발한다.

 

10

인테리어를 위한 빌트인 가전

 

럭셔리 주방 가구 속에 자연스레 배치된 데이코의 모더니스트 컬렉션. 데이코는 단순한 고급 빌트인 주방 가구를 넘어 새로운 주방 문화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려고자 한다.

 

 

 

 

“주방이 집의 중심으로 대두됨에 따라 주방을 효율적이면서도 아름답게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최근 들어 빌트인 가전의 수요가 증가한 것도 이와 관련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빌트인 가전은 제품 외관의 기능은 최소화하고, 나머지는 모두 내부에 배치하여 심미적인 요소와 공간 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인테리어에 거슬리지 않는 자연스럽고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by 김경태(삼성전자 한국총괄 CE Comm. 그룹장)

데이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첨단기술을 수용해 새로운 주방 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최초로 독립형 환기 후드를 적용한 것을 시작으로, 격벽을 없앤 냉장고로 빌트인 냉장고 선택의 폭을 넓히고 무선 태블릿을 탑재한 스마트 오븐 등을 출시했다.

 

11

포켓 슬라이딩의 매력

 

페발까사의 마리나 3.0. 도어는 안으로 집어넣을 수 있는 포켓 슬라이딩 방식으로 선택 가능하다.

 

마크 새들러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유로모빌의 세이 SEI. 콤팩트한 두께와 다양한 모듈을 이용해 공간을 고급스럽게 연출한다.

 

“요즘의 주방은 홈 바, 홈 카페 등의 취미 공간뿐 아니라 네트워킹을 위한 장소로도 사용됨에 따라 편리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한때 주방의 상부장을 없애는 것이 유행이었다면, 요즘은 키큰장에 자신이 원하는 사양을 설계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닫아두어 깔끔할 뿐만 아니라 편의성까지 확보한 포켓 슬라이딩 방식이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부동산 시장에 젊은 부유층이 등장함에 따라 전체적인 디자인은 1~2인 가구에 맞춰 미니멀하게 잡지만, 소재는 포인트 컬러를 준 세라믹이나 천연석을 선택해 주방에 힘을 주고 있다.” by 김민희(넥시스 마케팅팀 팀장)

페발까사&유로모빌
페발까사는 1965년 이탈리아에서 설립된 콜롬비니 그룹의 3대 브랜드 중 하나다.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생산 공장을 갖고 있다. 유로모빌은 1972년 이탈리아에서 설립된 주방 가구 브랜드로 베네치아 장인의 전통 기술을 현대적인 생산 시설로 구현했다. 두 개의 브랜드 모두 넥시스에서 수입한다.

 

12

더욱 심플해지는 주방 가구

 

빈센트 반 두이센이 디자인한 다다의 VVLD. 슬림한 측면과 엔드 유닛의 대비, 천연석 상판의 두꺼운 두께를 조정해 심플하면서도 우아한 균형을 유지한 주방을 탄생시켰다.

 

“2020년 주방 가구의 핵심은 심플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최근에는 냉장고와 오븐 등 주방 가전제품을 외부로 노출하지 않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추세다. 가구 도어 마감을 최소화하거나, 오븐이 들어갈 수 있는 특수 기능장을 활용하는 식이다. 이렇게 최소한의 디테일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심플함을 강조하는 대신, 독특한 소재를 사용하거나 캐비닛을 다양하게 구성해 효율적인 주방을 연출하고 있다.” by 이성민(한샘넥서스 주방가구팀 팀장)

다다
이탈리아 몰테니앤씨 그룹의 주방 가구 브랜드. 겉보기에는 단순하지만 그 안에 혁신을 담는다는 몰테니앤씨의 디자인 철약을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장 누벨, 패션 디자이너인 엠포리오 아르마니 등 세계적인 거장이 디자인에 참여했다. 한샘넥서스가 수입하고 있다.

 

13

변치 않는 클래식

 

 

최근 영화 <기생충>에 협찬해 화제를 모은 400 시리즈 냉장고는 가게나우의 대표 제품으로 최초의 모듈러 방식으로 제작된 빌트인 제품이다. 내부 전체가 스테인리스스틸 소재로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소비자의 선호에 따라 냉장고, 냉동고, 와인셀러, 오븐 등 갖가지 조합으로 설치 가능하다.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과 주거 환경, 삶의 가치에 따라 다양한 니즈가 생겨나면서 주방 가전도 다양하게 변주되고 있는 추세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좇기보다 혁신적인 기술력과 최고급 자재를 활용한 심플한 디자인이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이 품격을 지니며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1960년대 출시된 가게나우의 400 시리즈 또한 한 번도 바뀌지 않은 디자인으로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컬렉션이다.” by 신지환(화인어프라이언스 과장)

가게나우
독일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가게나우는 330여 년의 오랜 역사만큼이나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가 있다.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세계 최정상 셰프들의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제품에 반영함으로써 혁신적이고 완벽한 주방 가전을 선보인다. 화인어프라이언스에서 공식 수입한다.

 

14

독특하고 내추럴한 마감재와 기능장의 중요성

 

라이히트에서 스틸 소재를 이용한 도어와 결이 그대로 느껴지는 무늬목을 믹스&매치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주방을 선보였다. 이와 비슷한 느낌의 서재장 기능을 하는 힌지 도어를 장착한 오픈 선반장을 매치해 주방과 리빙 공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했다.

 

발쿠치네의 아르테마티카 모델은 브라스 재질로 연출한 도어와 천연석 상판이 어우러져 세련되면서도 고급스러운 주방을 연출한다. 터치만으로 가볍게 열리는 유리 상부장에는 백라이팅 벽체로 우아한 분위기를 더하는 동시에 수납 문제를 해결했다.

 

“자연스러운 텍스처가 살아 있는 마감재의 인기는 계속될 듯하다. 자연의 물성을 살린 독특한 마감재를 믹스&매치해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주방에 활력을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개방감을 살린 오픈형 주방이 많아지면서 수납공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공간을 이어주는 장이나, 장식성을 살린 기능적인 장이 강세다.” by 이희정(갤러리 D&D 부장)

발쿠치네&라이히트
장인정신을 기반으로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이탈리아 브랜드 발쿠치네는 세계 최초의 알루미늄 프레임 도어와 세계에서 가장 가볍고 얇은 2mm 캐비닛 도어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인다. 사용자 중심의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스마트한 공간 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라이히트는 모던함과 기능성을 강조한 독일 명품 주방 브랜드로 수백 가지의 컬러 조합이 가능해 인테리어와 취향에 맞는 맞춤 주방 가구를 제안한다. 두 브랜드 모두 갤러리 D&D에서 공식 수입한다.

CREDIT

에디터

TAGS
지금 주방 트렌드는? ①

지금 주방 트렌드는? ①

지금 주방 트렌드는? ①

주방은 단순한 조리 공간에서 그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핵심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14인의 전문가들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방의 트렌드를 날카롭게 짚어주었다.

 

1956년 발간된 매거진 <라이프>를 보면 여성 건축가인 마가렛 킹 헌터가 꿈의 집을 소개하는 칼럼이 있다. 그런데 그 구성이 퍽 흥미롭다. 집의 한가운데 위치한 것은 다름 아닌 주방. 주변부는 거실과 식사 공간, 아이 방이 위치해 요리를 하면서도 자연스레 집 안의 흐름을 지켜볼 수 있으며, 번잡스러운 주방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숨길 수 있도록 셰이드와 접이식 도어도 적용했다. 주방이 집의 중심에 위치한다는 그녀의 아이디어는 50년이 훌쩍 넘은 지금, 훨씬 진화된 형태로 현실화되고 있다. “주방은 가사 중심의 공간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노동의 공간에서 여가 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단순히 요리를 하는 곳이 아닌 가족의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는 거죠. 소통하고 유희하고 표현하며 가족 모두가 (거실보다도)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기도 해요.” 삼성전자 한국총괄 CE Comm. 김경태 그룹장의 설명이다. 이렇게 주방이 집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다 보니 그에 걸맞는 다양한 진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일단, 조리와 사교, 업무, 여가 등 다양한 목적으로 ‘자주’ 쓰이는 만큼 많은 것이 숨겨지고 있다. 키큰장 같은 수납장을 활용해 작게는 믹서, 크게는 오븐 등의 주방 가전까지 수납한다. 인테리어를 고려하여 주방 가전을 빌트인 제품으로 시공하기도 하고, 심지어 주방 후드까지 아일랜드 속에 넣어버린다. 여기에 최첨단 기술도 추가되었다. 식단을 추천하고 내부 식자재를 자동으로 관리하며 음악 감상까지 할 수 있는 냉장고 등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최첨단 주방 가전이 미래형 주방을 완성하고 있다. 또한 획일화된 하나의 디자인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컬러와 구조를 커스터마이징하는 것도 보편화되고 있다. 싱크대의 차가운 느낌을 보완해 나무 소재를 사용한다거나, 모서리 마감을 둥글게 만들어 안전성을 높이는 등 원하는 스타일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주방 가구 브랜드도 증가하는 추세다.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여 시공한 개성 넘치는 주방의 사례도 엿볼 수 있었다. <메종> 편집부가 정성껏 준비한 이번 특집을 통해 주방의 트렌드를 한눈에 훑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01

완벽해진 무광&스테인리스스틸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가리거나 오픈할 수 있는 아크리니아의 주방. 이탈리아의 정통 보관 방식으로 와인을 저장할 수 있는 아크리니아 와인 셀러. 천장의 후드는 연기를 잡아주는 글라스 보드와 브론즈 스테인리스스틸 마감을 적용한 뉴 콘비븀 후드다.

 

“주방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재인 무광, 스테인리스스틸은 장점뿐 아니라 단점도 명확한 편이다. 청소가 쉽지 않고, 손자국이 나거나 스크래치가 생기는 등의 불편함이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무광 소재인 페닉스 Fenix는 이런 단점을 모두 해결한 소재다. 무광이 주는 실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은 유지하되 무광의 단점을 나노 기술로 개선했다. 가장 위생적이면서도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스테인리스스틸 역시 차가운 느낌이 든다는 단점이 있었다. 아크리니아는 명품 롤렉스 시계의 도금 기법인 PVD 기술을 적용해 스테인리스스틸 고유의 기능은 유지하면서도 빈티지하고 따스한 공간 연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컬러를 선보이고 있다.” by 신숙경(아크리니아서울 by SIF 이사)

아크리니아
건축의 도시 이탈리아 팔로알토에서 시작한 수입 주방 브랜드로 96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유명 건축가 안토니오 치테리오가 모든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주방 가구 최초로 명품 시계의 도금 기법인 PVD 기술을 접목한 최고급 스테인리스스틸 주방을 선보이고 있다.

 

02

집의 중심이 되는 주방

 

세자르 막시마 2.2는 이탈리아 프리마지오에서 직접 생산하여 고급스러운 디테일과 친환경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주방의 품격을 높인다. 별다른 인테리어 없이 제품만으로도 멋스러운 주방의 연출이 가능하다.

 

세자르의 유니트 제품은 세련된 컬러감과 디자인으로 집 안의 분위기를 완성한다. 이탈리아의 장인정신과 기술력으로 단순히 주방을 뛰어넘어 하나의 예술품을 떠올리게 한다.

 

“2020년의 주방은 삶의 중심이 되는 다기능의 오픈형 공간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 거실과 주방의 구분 없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탁 트인 오픈 공간은 효율적인 동선으로 가족과의 소통은 물론 실용성을 겸비한 트렌디한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단순한 주방 가구에서 벗어나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의 제품으로 집 안 전체 분위기를 완성할 뿐 아니라 자유로운 수납공간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by 성세제(넵스 브랜드 담당 차장)

세자르
50여 년 전통의 이탈리아 장인정신과 기술력으로 탄생한 하이엔드 프리미엄 주방 브랜드다. 디자이너들과의 활발한 협업으로 매년 웰메이드 디자인과 실용성을 겸비한 제품을 선보인다. 넵스에서 공식 수입한다.

 

03

수납공간의 분리

 

다양한 컬러 팔레트로 선보인 L500 컬렉션은 필요와 용도에 맞는 기능장 옵션이 특징이다. 키큰장, 포켓 팬트리, 이너 서랍 등 주방에서 스마트한 수납이 가능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개방형 주방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상부 공간은 시원하게 비워두고 키큰장을 두어 수납공간을 분리하는 것이 요즘 주방의 가장 큰 트렌드다. 상부 공간에는 선반이나 데코 후드, 볼드한 펜던트 조명을 설치하고 있으며, 수납 기능이 강조된 키큰장은 생활의 편리성을 더한 스마트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by 이정화(현대 리바트 주방사업부 주방개발팀 차장)

현대 리바트 키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시스템 주방을 자랑하는 현대 리바트 키친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실용성과 기능성을 겸비한 유러피언 감성의 주방을 선보인다.

 

04

뉴 클래식 스타일

 

지메틱의 하이엔드 라인으로 스테인리스스틸 소재의 아일랜드와 매트한 블랙 톤의 대담한 오리엔탈 웨닝 캐비닛이 니켈, 유리, 오크 등 다양한 소재와 조화를 이뤄 현대적인 재해석이 가미된 클래식 라인이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우아함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심플함이 강조된 모던한 주방이 주를 이루었다면, 요즘은 모던과 클래식이 믹스&매치된 뉴 클래식 스타일이 주목 받고 있다. 최근 집의 중심 공간이 된 주방은 단조롭고 획일화된 느낌에서 벗어나 뉴 클래식 스타일로 집 안에서 포인트가 되고 있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나만의 주방을 연출할 수 있어 기존의 모던 스타일에 식상해 있는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by 김정은(지메틱 마케팅팀 부장)

지메틱
올해로 91주년을 맞은 지메틱은 독일 주방 가구 브랜드로 ‘변치 않는 우아함’이라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제품을 선보인다. 주방 가구에 최적화된 소재 및 디자인의 연구개발과 까다로운 자체 품질 테스트를 거쳐 주방 가구를 생산하고 있다.

 

05

다채로운 컬러

 

커스터마이징 주방 ‘키친팔레트 시리즈 2’. 도어 디자인 8종, 도어 컬러 18종, 손잡이 27종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선택, 조합할 수 있다. 도어 컬러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옐로, 테라코타 등의 무광 5종이 추가되었다.

 

 

“개인의 취향이 중시되는 트렌드에서 주방의 컬러 역시 과감해지고 컬러풀해질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안정감을 주는 그레이 등의 무채색이 인기였으나, 앞으로는 좀 더 따듯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베이지, 아이보리 톤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다양한 파스텔 톤의 컬러도 가세함으로써 보다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 세트에 2~3가지 컬러를 매치하고, 모던 타입과 클래식 타입을 조합하는 디자인도 주목할만한 트렌드다. 소재는 천연 마블의 느낌을 주는 세라믹과 나무 본연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한 고재 무늬목도 계속 유행할 것으로 본다.” by 최소영(디자인연구소 연구원)

에넥스
1971년 서일공업사로 출발해 국내 최초로 입식 주방을 도입했다. 에넥스의 주방 브랜드인 에넥스키친은 싱크대 KS마크 획득, 컬러 도장 가구 출시 등 업계 최초의 이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06

1~2인 가구를 위한 럭셔리 주방

 

포겐폴의 소형 럭셔리 주방. +VENOVO 라인의 경우 하단의 걸레받이 부분을 없애고 철로 된 프레임에 가구가 걸쳐 있게 디자인되었다.

 

 

“인구통계학적으로 볼 때 미래의 가정은 1~2인 가구가 70% 이상 차지할 것으로 본다. 주방의 크기 역시 거대했던 과거와 달리 점점 콤팩트해지고 있다. 수입 주방의 경우, 옛날에는 큰 평수의 집이 주 고객층이었다면 요즘은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포겐폴 역시 성공한 싱글족이나 딩크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 많은 편이다. 특히 요즘의 주방 가구는 이동식 가구 혹은 아일랜드 하나로 주방 전체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어 공간 활용도가 좋다.” by 하태년(포겐폴 대표)

포겐폴
포겐폴은 128년의 역사를 지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독일의 주방 가구 브랜드다. 주방용 자립식 찬장으로 출발해 고광택 처리 기법을 개발하고, 붙박이 시스템을 선보이며 주방의 혁신을 이끌었다.

 

07

나에게 집중하는 주방

 

주방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에 집중하여 설계된 불탑의 b2. 크게 작업 공간, 조리대, 가전제품과 그릇, 조리 도구를 수납할 수 있는 두 종류의 캐비닛으로 구성되었다. 오스트리아 디자인 팀 EOOS의 분석을 바탕으로 구현된 디자인이다.

 

 

“요즘은 트렌드를 좇기보다 자신의 관심사와 생활 패턴에 어울리는 디자인 주방을 추구하는 추세다. 특히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방에도 개인의 취향, 선호하는 컬러, 기능 등을 반영하고자 하는 욕구가 늘고 있다. 식생활, 생활 환경의 변화로 최근 소비자들은 미니멀한 주방보다는 넓고 넉넉한 수납을 갖춘 주방을 원한다. 즉 한정된 공간에서 최대의 효과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주방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by 김도균(두오모앤코 불탑사업부 이사)

불탑
바우하우스의 철학을 바탕으로 주방을 건축적 개념으로 재해석한 독일의 하이엔드 주방 가구 브랜드이다. 사용자의 요구를 우선시하는 맞춤형 주방 시스템으로 미니멀한 디자인과 세심한 디테일을 지닌 주방 가구를 선보이고 있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