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 STORIES

WHITE STORIES

WHITE STORIES

패션 스타일리스트 마리 데 안드레이스는 파리 1구에 자리한 자신의 아파트를 색다른 아이디어로 꾸몄다. 온통 흰색인 벽에 여성 초상화 시리즈를 걸어 특별한 이야기를 만들었다.

 

마티외 마테고 Mathieu Mategot의 콘솔과 조각상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그림은 시몽 앙타이 Simon Hantai 작품이며 책장 안과 콘솔 위에 있는 세라믹 오브제는 발로리.

 

“저는 파리에 사는 이탈리아인이에요.” 마리 데 안드레이스에게 빛의 활력이 필요한 건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그는 정남향에 바로크 스타일의 높은 파사드로 둘러싸인 건물 5 층에 있는 이곳에 들어선 순간, 자신의 집에 온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집 밖으로 보이는 뷰가 인테리어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프와 봉통에서 아트 디렉터로 일하고 지금은 패션 브랜드의 스타일컨설팅을 하고 있는 마리는 200m2의 집을 어떻게 고쳐야 할지 금세 알아차렸다. 그는 벽을 최대한 없애 여러 개의 방을 하나로 만드는 작업부터 시작했다. 욕실 역시 서재와 드레스룸이 있는 공간으로 들였다. “큰 창들 가운데 하나 정도는 최대한 활용하고 싶었어요.” 그는 아파트 한가운데에 부엌을 배치하고 대리석을 사용했다. 또한 무엇보다 공간을 환하게 물들이는 빛을 감각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벽을 새하얗게 칠했다. “흰색은 시간을 초월하죠. 절대 지루할 틈이 없어요.” 흰색 벽은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컬렉션한 사진과 그림이 한층 돋보이게 한다. “이 작품에서 뿜어져 나오는 감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어요.” 그는 인테리어를 채우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주제에 따라 컬렉션을 분류하기도 한다. 이 집에서는 벽도 언어처럼 기능하고 있었다.

 

의자, 타부레, 테이블은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 디자인으로 놀 Knoll. 헤이스 바케르 Gijs Bakker의 과일 볼 ‘구트 Goutte’는 로얄 VKB. 제일 큰 세라믹 오브제는 발로리 Vallauris. 제일 작은 세라믹은 카다케 Cadaques.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접시는 탕헤르에서 가져왔다. 양모 태피스트리는 코디마 Codimat. 코너 장은 전 집주인이 놓고 간 것을 활용했으며 벽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흰색 조명은 이탈리아에서 가져왔다. 안쪽에 있는 흰색 테이블은 모노프리 Monoprix 쇼윈도에 있던 것을 리폼했다. 쿠션은 이케아 Ikea. 블라인드는 에이탕 Heytens.

 

검은색으로 포인트를 준 그래픽적인 흰색 거실이다. 가장자리를 검은색 파이핑으로 장식한 카나페는 메종 사라 라부안 Maison Sarah Lavoine. 쿠션은 이케아. 이사무 노구치 Isamu Noguchi의 낮은 테이블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리넨 태피스트리는 코디마. 등나무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마주 보는 2개의 검은색 메탈 플로어 조명 ‘밀러 Miller’는 니클라스 호플린 Niclas Hoflin 디자인으로 뤼븐 Rubn. 벽난로 오른쪽에 있는 M&M의 콘솔은 1990년대 에티엔 마르셀 Etienne Marcel 카페를 위해 제작한 것. 그 위의 조명 ‘네소 Nesso’는 지안카를로 마티올리 Giancarlo Mattioli 디자인의 아르테미데 Artemide. 벽난로 위에있는이탈리아거울은1950년대빈티지제품이다.빛이나는원은르됭 Le Deun. 벽난로 왼쪽에 있는 큰 그림은 피에트로 뤼포 Pietro Ruffo 작품이고 모든 사진은 파올로 로베르시 Paolo Roversi의 작품이다. 조명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황동 소재의 플로어 조명은 토마소 바르비 Tommaso Barbi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

 

등나무 암체어와 조각상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휴식용 빈티지 의자는 인도에서 가져온 패브릭으로 다시 커버링했다. 검은색 메탈 플로어 조명 ‘밀러’는 니클라스 호플린 디자인으로 뤼븐. 그림은 시몽 앙타이의 작품. 블라인드는 에이탕. 흑백 그림은 시몽 앙타이의 작품. 왼쪽 벽에 걸린 아브르 Havre에 있는 한 건물의 파사드 장식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그 옆에 있는 조명 ‘리본 Ribbon’은 해비태트. 사진은 톰 우드 Tom Wood의 작품이다.

 

왼쪽에 있는 2개의 사진은 파올로 로베르시. 그중 오른쪽에 있는 사진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수전은 그로헤 Grohe. 오븐은 보쉬 Bosch. 의자와 타부레, 테이블은 에로 사리넨 디자인으로 놀. 헤이스 바케르의 과일 볼 ‘구트’는 로얄 VKB. 제일큰세라믹오브제는발로리.제일작은 세라믹은 카다케의 벼룩시장에서 구입. 접시는 탕헤르. 양모 태피스트리는 코디마. 펜던트 조명과 파티션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부부 침실의 벽을 장식한 인물 사진은 모두 파올로 로베르시의 작품.가지색 베개와 침대 헤드보드는 AM PM. 회색 담요와 베개는 소사이어티 리몬타 Society Limonta. 침구는 인도에서 가져왔다.

 

유니크한 대리석 욕실. 드레스룸과 서재, 욕실을 한 공간에 만들었다. 수전은 스텔라 Stella. 조명과 사진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등이 보이는 누드는 윌리 로니스 Willy Ronis의 작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TAGS
MULTIPURPOSE DINING TABLE

MULTIPURPOSE DINING TABLE

MULTIPURPOSE DINING TABLE

오직 식사를 위한 식탁의 시대는 끝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무궁무진하게 변신하는 식탁에 따라 공간의 무드 또한 다채롭게 변화한다. 드로터스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신혼부부를 위해 테이블이 놓인 공간 데커레이션 아이디어 네 가지를 제안한다.

 

펜던트 조명은 루이스폴센 PH5-4,1/2. 그 아래 비트라 장 프루베 EM 테이블과 비트라 스탠다드 SP 체어. 테이블에 놓인 조명은 루이스폴센 AJ 테이블 미니. 그 앞의 골드 시계는 비트라의 트리팝 클락. 테이블 왼쪽은 브리온 베가의 쿠보 ts522D+S. 벽에 걸린 조명은 루이스폴센의 AJ 월 램프. 왼쪽의 그린 컬러 체어는 비트라의 팁 톤. 그 앞 책상은 아르텍의 카아리 월 쉘프 데스크. 쁘띠 프리튀르의 트롤리에 놓인 오렌지 컬러의 조명은 플로스의 모델 548. 모두 드로터스에서 판매.

 

업무 데스크가 된 식탁

재택근무가 늘면서 홈 오피스를 위한 주거 공간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집 안의 한곳을 노출 콘크리트 벽과 빨간 벽돌로 꾸며 유럽의 어느 로프트 오피스처럼 색다른 분위기로 완성했다. 이런 시도는 업무와 일상을 분리함으로써 분위기를 환기시키기에 충분하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긴 테이블을 두고, 디자인 사무 용품으로 데커레이션을 해보자. 사적인 공간을 위한 테이블을 더한다면 신혼부부만을 위한 홈 오피스를 완성할 수 있다.

 

테이블과 다이닝 체어는 쁘띠 프리튀르. 펜던트 조명은 루이스폴센 PH5. 커튼과 파이돈의 쿡 북 모두 드로터스에서 판매. 테이블에 놓인 라미 재스퍼 모리슨의 접시와 텀블러, 피처는 이딸라.

 

쿡 러버의 로맨틱 다이닝룸

함께 알콩달콩 요리를 하며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신혼부부를 위해 로맨틱한 다이닝 공간을 연출했다. 주방의 중심이 되는 테이블과 의자를 파스텔 컬러로 선택하면 생동감 있는 신혼 주방을 완성할 수 있다. 빈티지한 패브릭과 주방 용품을 더하면 풋풋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무드를 연출할 수 있다.

 

펜던트 조명은 루이스폴센의 PH 스노볼. 허먼밀러의 월넛 소재의 넬슨 스웨그 레그 다이닝 테이블과 매치한 허먼밀러 임스 몰디드 플라이우드 다이닝 체어, 임스 몰디드 파이버글라스 암체어, 아르텍의 월 선반과 테이블에 놓인 화병은 미드서머 드림, 모두 드로터스에서 판매. 그 옆의 앤디 워홀 플라워 캔들은 르네블랑쉬. 테이블에는 로얄코펜하겐의 블루 하프 레이스 티잔과 블루 하프 레이스 하이 핸들 컵&소서, 마카롱이 담긴 블루 하프 레이스 오발 디시, 블루 하프 레이스 슈거 볼, 블루 하프 레이스 티포트가 있다.

 

아늑한 우리만의 휴식처

애매한 코너를 활용해 아늑한 다이닝 공간을 만들어보자. 집 안의 코너 공간은 집중력이 필요한 독서를 하기에도 좋고, 티를 마시며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각이 진 벽 앞에 나무 소재의 원형 테이블을 두고 은은하게 빛나는 펜던트 조명을 달면 아늑함을 배가시킨다.

 

직사각형 테이블, 스툴, 브리지 체어, 암체어, 벤치는 쁘띠 프리튀르. 테이블에 놓은 화병은 체&체 Tse&Tse 에이프릴. 펜던트 조명은 루이스폴센 파테라. 그 아래 테이블 조명은 루이스폴센 AJ. 모두 드로터스에서 판매. 와인잔과 케이크 스탠드, 접시는 이딸라.

 

정원에서의 작은 파티

집에 지인들을 초대할 일이 많은 신혼부부. 마치 야외에서 파티를 즐기는 것처럼 아웃도어 가구를 실내에 들이고 곳곳에 식물을 두어 공간을 싱그럽게 완성해보자. 비비드한 컬러의 가구를 매치하면 활기찬 파티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드로터스 DE LOTUS
주택을 개조해 쇼룸을 오픈한 오리지널 디자인 편집숍 드로터스는 루이스폴센, 비트라, 아르텍, 허먼밀러, 쁘띠 프리튀르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stylist

지연화

TAGS
취향과 안목으로 이어진 집

취향과 안목으로 이어진 집

취향과 안목으로 이어진 집

서두르지 않고 하나하나 쌓아온 취향과 안목이 곳곳에 스며든 집을 찾았다. 오랜 시간을 거치며 더욱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작품이 즐비한 공간에서 은은하지만 확고한 기준이 느껴졌다.

 

검은색 강마루와 마주 보게 배치한 작품이 갤러리 같은 인상을 주는 거실. 가운데 있는 카키색 바르셀로나 체어가 눈길을 끈다

 

그런 집이 있다. 오래된 연식으로 여기 저기 손볼 곳이 생겨나지만, 그럼에도 익숙함에서 기인하는 편안함이 조용히 머무르는 공간. 인윤아 씨 가족이 살고 있는 집이 그랬다. “10여 년 정도 살다 보니까 고장 나는 부분이 많아지더라고요. 공사할 곳도 더러 보이고요. 차라리 이사를 갈까 싶었지만, 이 집만큼 마음에 드는 곳이 없었어요. 아무래도 익숙한 탓이겠죠.” 거주지를 옮기는 대신 인윤아 씨는 지인을 통해 알게 된 톤업 이은주 실장에게 이 집의 리노베이션을 의뢰했다. “클라이언트와 합이 잘 맞는 경우는 드물어요. 믿음이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죠. 놀랍게도 이번 시공이 제게는 그랬어요. 더구나 서로 추구하는 취향이 비슷했던 터라, 시안이 오가는 과정에서도 무척 자유로웠죠.” 이은주 실장이 지난 시간을 회상하듯 말했다. 리노베이션은 2달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이뤄졌다. 레이아웃을 대거 변경하거나 확장하는 대신 기존의 구조를 최대한 유지한 채 진행됐기 때문이다.

 

복도에 자리 잡은 호림이. 타이거 우즈를 한자로 직역해 이름을 지었다.

 

“시공에 가장 중점을 뒀던 부분은 기존의 것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것이었어요. 예술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 지금까지 수집하고 소장해온 작품이 꽤 많았거든요. 오랫동안 모은 작품이 집에서 큰 역할을 할 거라 생각했어요. 이전 집에서는 좋은 작품들이 빛을 발하지 못해 내심 안타깝기도 했고요. 어떤 공간에 어느 그림을 걸지 또 어떤 가구를 놓을지 함께 상의하면서 소장하고 있는 작품과 고가구가 온전히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자 했어요.” 이은주 실장의 말처럼 집에 들어서자마자 크고 작은 작품이 곳곳에 비치되어 있었다. 복도 끝자락에 놓인 고재 장과 조화를 이룬 홍종명 작가의 작품부터 거실의 양 벽에는 김훈 작가와 박두진 시인의 자제로도 알려진 박영하 작가의 작품이 서로 마주 보는 형태로 벽에 걸려 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다이닝 공간과 침실, 심지어 현관 옆 등 집 안 곳곳에 무심한 듯 걸려 있는 작품을 발견하는 것은 이 집의 은근한 묘미다. “양가 부모님께 물려받은 것이 많아요. 저기 복도에 있는 고재 장은 친정어머니한테 받았어요. 거실에 걸어놓은 작품은 작고하신 시아버님께서 선물로 주신 것이랍니다. 예술 작품 수집을 좋아하셨죠. 세월의 흔적이 꽤 묻어나지만, 그래서 더 정이 가요. 오래된 것이 주는 특유의 분위기가 있거든요. 덕분에 거실과 복도가 조금 더 특별해진 것 같아요.” 특히 거실은 부부가 가장 애정하는 공간이다. 거실을 둘러보다 보면 어느 집이나 으레 있는 TV가 없다. 이는 무의미한 TV 소리만 가득한 공간 대신 가족 간의 대화가 자유롭게 오가거나 때로는 의자나 소파에 앉아 음악을 들으며 한가로이 책과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적인 성격의 거실을 원했던 집주인의 바람이 담긴 결과다. 이를 위해 남편과 이은주 실장의 추천으로 밝은 톤의 원목 마루 대신 검은색에 가까운 채도가 낮은 강마루를 깔고 도장 대신 도배로 흰벽을 마감해 그림이 돋보이는 갤러리 같은 공간을 구현했다. 혹여 작품을 가리지 않도록 등받이가 높은 소파는 피하되, 원래 가지고 있던 회색 패브릭 소파와도 어울릴 수 있는 가구를 찾다 놀 Knoll의 바르셀로나 시리즈 데이베드와 체어를 구매했다.

 

청록색으로 상하부장을 마감한 팬트리 공간. 바닥 타일과 어우러져 마치 유럽의 다이닝 공간을 연상시킨다.

 

“집주인도 바르셀로나 체어를 좋아하셨어요. 흔히 볼 수 있는 블랙이나 캐멀 톤이 아니라 카키에 가까운 색이라 소장 가치가 있겠다 싶었어요.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나온 만큼 꼭 이 거실에 두고 싶다고 하니 너무 좋아하셨던 기억이 나네요”라며 이은주 실장이 설명했다. 과감한 색 선택을 시도한 주방도 눈에 띈다. 기존의 목제 장과 어울릴 수 있는 가구를 고심하다 비슷한 톤으로 구매한 테이블로 꾸린 다이닝 공간을 지나면 팬트리 공간이 등장한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독특한 색으로 마감한 상하부장. 청록색의 상하부장은 집주인과 이은주 실장의 취향이 반영된 것이다. 입구를 기준으로 오른쪽 벽에는 간단한 주방 가전이나 도구를 비치할 수 있는 선반을 설치했고, 바닥은 타일로 시공해 마치 유럽의 다이닝 펍을 연상시키는 아이코닉한 공간을 완성했다. 매일 새로운 것이 넘쳐나는 요즘, 확고한 취향을 기준으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드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그런 만큼 켜켜이 쌓인 오롯한 안목으로 꾸려나가는 공간은 쉽사리 질리거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천천히 그리고 오래도록 사랑받을 것이다. 마치 이 집처럼 말이다.

 

코럴 컬러의 몬타나 수납장과 침대 헤드보드 위에 건 안국주 작가의 태몽 시리즈가 포인트인 딸아이 방.

 

헤드보드 대신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선반을 설치한 침실.

 

여닫이문 대신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한층 깔끔해 보인다.

 

남색 수납장으로 컬러 포인트를 준 화장실.

 

원래 있던 중문을 제거하고 철제 슬라이딩 도어를 달았다. 중문 옆에 비치한 그림은 종종 다른 작품으로 교체하기도 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형인(프리랜서)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