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OWER OF TIME

10년만에 다시 만난 인테리어 오월 권현옥 디렉터의 새로운 홈스타일링

10년만에 다시 만난 인테리어 오월 권현옥 디렉터의 새로운 홈스타일링

10년 만에 만난 집주인과 그녀의 새로운 집은 취향을 더 깊이 있게 발전시킨 모습이었다.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한결같이 이어온 이에게서 느껴지는 여유와 내공은 덤이다.

 

빌트인 가구와 오픈 형태로 만든 주방은 다른 공간과 달리 바닥에 타일을 깔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빈티지 라디오를 주방 한 켠에 둔 모습.

 

인테리어 오월의 권현옥 디렉터와는 오래된 연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 그녀의 신혼집을 취재한 적이 있었다. 당시 그녀는 상업 공간을 주로 설계하는 회사에 다니고 있었고 이후 대학원을 다니면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더 깊게 공부했다. 브라운 컬러가 많았던 신혼집은 직접 디자인하고 스타일링을 한 그녀의 첫 번째 주거 공간과도 다름없었다. 그리고 꽤 긴 시간이 지나 그녀와 다시 만났다. 이제 그녀는 1인 회사로 인테리어 오월이라는 회사를 8년째 운영하고 있었고, 이번에도 직접 디자인한 자신의 집을 가장 먼저 <메종>에 알리고 싶었다고 했다. “아직도 명함을 갖고 있을 정도로 신혼집 취재는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지금 보면 약간 부끄럽기도 하지만요, 저한테는 의미가 있었던 집이었죠. 이번 집은 저희 가족이 타운하우스와 아파트를 오가면서 생활하기 위해 마련했어요. 해보고 싶은 것을 과감하게 해볼 수 있었던 기회였죠”라며 권현옥 디렉터가 집을 안내했다. 2층에 위치한 이 집은 창문만 보면 자칫 단독주택인가 싶을 정도로 바깥의 녹음이 가까이 보인다. 덕분에 분명 아파트이지만 왠지 땅과 맞닿아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그녀는 바로 그런 점 때문에 이 집을 선택했다고 했다. 녹음이 우거진 바깥 풍경을 배경으로 두고, 집 내부는 그녀가 좋아하는 부드러운 브라운과 베이지, 그레이 톤으로 마감했다. 이 집의 가장 큰 키워드는 색감과 디테일한 제작 가구 그리고 음악이다.

 

공간에 어울리는 작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권현옥 디렉터가 주방에 건 피카소 판화.

 

보통 작품을 걸거나 콘솔 등을 두는 복도 끝에 오디오를 위한 가구를 제작한 점이 독특하다.

 

통통 튀는 컬러 대신 중성적인 색감이 집 안 전체를 감싼다. 매끄럽게 도장한 벽면과 비슷하게 어우러지는 색감의 가구 덕분에 어디에 시선을 두어도 편안하다. 이전 신혼집이 브라운 컬러를 과감하게 드러냈다면 지금 집에서는 공간에 있는 듯 없는 듯 부드럽게 흘러간다. 색감이 직관적으로 와닿는 키워드라면 디테일한 제작 가구는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봐야 한다. 오랜 시간 사용해도 휘지 않도록 철제 스틸로 프레임을 짜서 만든 중문과 방문이라든지, 갖고 있는 살림살이를 미리 정확하게 계산해서 맞춘 제작 가구들은 설명을 듣다 보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시중에 디자인 가구가 많긴 하지만 눈에 맞는 가구는 금액대가 점점 높아지고 또 자신의 집에 꼭 맞는 가구를 찾는 것도 쉽지 않잖아요. 그래서 고객 집의 인테리어를 할 때도 제작 가구를 많이 사용해요. 내가 사용하기에 편한 가구를 딱 맞게 넣었을 때의 쾌감 같은 것이 있거든요. 저희 집도 아이들 방은 물론, 거실과 주방, 서재, 침실 곳곳에 가구를 제작했어요. 동선이나 집의 크기에 맞게 맞추니까 편리하더라고요. 예를 들어 인덕션 바로 아래에는 조리 도구를 넣을 수 있는 서랍을 제작한 것처럼 말이죠.” 권현옥 디렉터의 말처럼 집 안에 놓인 가구의개수가 적지 않고 큼직한 데 비해 집 전체가 정돈돼 보이는 이유는 제작 가구로 수납을 완벽하게 해결했기 때문이다. 또 하나 독특한 점은 모든 공간에 오디오가 있다는 것이다.

 

덱스보드 Dexboard 소재로 벽면을 마감하고 제작 가구를 짜넣은 서재.

 

 

“인테리어 스타일링을 할 때 음악을 위한 오디오나 그림 작품도 함께 제안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마치 가구를 고르듯 오디오나 작품을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분이 많아진 거죠. 저도 처음에는 오디오에 대해 잘 몰랐는데요, 우연히 오디오 컬렉터를 만나면서 흠뻑 빠졌어요. 이제는 공간에 꼭 두어야 할 필수 요소로 생각하게 됐죠”라는 그녀의 말처럼 거실을 비롯해 복도 끝, 주방 그리고 서재와 침실까지 그 공간에 어울리는 오디오와 라디오를 두었다. 이는 어느 곳에서도 항상 음악과 라디오를 듣는 취미를 반영한 아이템이다. 권현옥 디렉터는 자신의 집을 디자인하면서 소재나 가구, 설계적인 측면에서 실제로 사용해보고 느낀 점을 토대로 앞으로 하게 될 디자인에 반영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객을 친구처럼 생각하면 친구의 집을 디자인한다는 마음으로 임할 수 있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 그녀는 집을 디자인하는 데 진심이다. 때문에 많은 공사를 진행하지는 못해도 의뢰한 고객에게 제대로 집중하기 위해 1인 회사로 운영하고 있다. “집을 지을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조금씩 구체화하면서 그 꿈에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집을 디자인하는 일은 해도 해도 새롭고 재미가 있어요. 계속하고 싶은 일이기도 하고요.” 권현옥 디렉터의 말을 들으며 10년 전에 기대했던 마음처럼 또 한층 깊이를 더할 미래의 그 집이 몹시 궁금해졌다.

 

가족 침실에는 가벽을 세우고 한쪽은 침대를, 다른 한쪽에는 옷장을 짜넣었다. 덕분에 침대에 누우면 창문이 바라보이는 독특한 구조가 되었다.

 

옷장 맞은편에 마련한 작은 화장대 공간.

 

침실에 딸린 화장실에는 욕조를 설치했다. 반신욕을 할 때 펜던트 조명만 켜두면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고.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TRACE OF SUMMER

작가들의 공예품에서 느껴지는 여름

작가들의 공예품에서 느껴지는 여름

작가의 공예품에서 불현듯 여름의 흔적을 찾았다.

은 주전자를 비롯한 은수저와 작은 은 국자, 차 스푼 등 은 소재 컬렉션은 모두 금속공예가 류연희 작가의 작품.

 

은의 기억

금속이란 참으로 신기하다. 완성되기까지는 뜨거운 열에 녹이고 담금질과 두드림의 과정을 견뎌야 하는데, 차분하게 열이 식고 난 후의 금속은 차가움 그 자체다. 류연희 작가의 은 작품을 바라보며 사뭇 여름과 닮았다는 생각을 했다. 무더운 여름 한낮의 열기를 견디고 난 후 밤에 맞이하는 찰나의 바람은 순간 몸이 오싹해질 정도로 차고 달다. 얼음처럼 차갑게 보이지만 손에 쥐면 지난 열기의 묵직함을 간직하고 있는 은의 매력이 여름과 꼭 닮았다. editor 신진수

 

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게 구리와 황동으로 만든 콘과 옻으로 여러 색을 두른 아날로그식 콘 스피커. 본체 위에는 스마트폰을 꽂을 수 있다. 박성철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 앤 라이프스타일 갤러리에서 판매.

 

소리가 기억한 계절

기이하게도 여느 계절과 달리 여름의 기억은 소리로 남는다. 서늘한그늘이 드리운 너른 풀밭, 흘러나오는 음악과 둘러앉은 이들의 말소리까지. 귀가 이 계절의 인상을 기억하는 것만 같다. 맑고 풍성한 사운드가 아니더라도 한 손에 너끈히 잡히는 차가운 구리와 황동의 촉감, 옻으로 형형색색 칠한 색을 두른 아날로그 스피커와 음악이 담긴 휴대폰 하나만 있어도 이 계절의 기억은 머릿속에서 선연한 모습으로 재생된다. editor 이호준

 

 

최희주 작가의 액막이 모시 명태와 옛 중국 귀족이 풍류를 즐길 때 귀뚜라미를 잡아두었다는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귀뚜라미 보관함.

청산에 살어리랏다

예부터 여름철 최고의 전통 소재 모시는 까슬까슬한 촉감이 시원하고 멋스럽다. 그런데 모시는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그 때문인지 모시로 만든 옷은 왠지 뜨거운 햇볕 아래 일을 할 때 입는 것이 아니라 시원한 대청마루에 앉아 부채질을 하는 여유로운 모습이 떠오른다. 우리 조상들의 멋이 한껏 느껴지는 여름날처럼 우리도 지혜롭고 멋스럽게 이 여름을 향유할 수 있기를!  editor 권아름

 

빛에 관한 시각적 탐구를 조명으로 풀어내는 작업을 이어온 박혜인 작가의 작품으로 글로리홀 글라스웨어에서 파생된 유리 오브제.

 

어느 심해 속 아름다운 신

뜨거운 태양 아래 반짝반짝 빛나는 에메랄드 바다 그 깊은 곳에 잔잔하게 고요함이 머무른다. 눈을 감고 심해를 떠올릴 때면 알 수 없는 평온이 찾아온다. 투명한 해파리, 신비로운 해양생물이 떠돌것만 같은 그곳. 박혜인 작가가 만든 이 유리 작품을 보면 이런 상상을 시각화해준다. 투명한 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빛과 길게 늘어지는 그림자 속까지 영롱함이 어른거린다. 그리고 묘한 형태가 주는 즐거움까지. editor 권아름

 

고대 토기를 모티프로 제작한 화기 및 오브제 시리즈 어글리 포트 Ugly Pot는 김규태 작가의 작품으로 에리어플러스에서 판매.

고아한 미감

태양은 뜨겁지만 그늘을 찾아 들어가면 서늘함이 느껴지는 날씨, 휴가철이 다가오면 해변에 깔린 새하얀 모래를 밟고 있는 모습이 떠오른다. 짙은 태토 위로 그와 대비되는 분장 토를 흘리듯 얹고 최소한의 연마 작업으로 마무리한 김규태 작가의 어글리 포트는 기억 저편의 한없이 뜨겁고 고운 백사장의 모래를 흩뿌린 듯하다. editor 원지은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이현실

TAGS
ART & SPACE 건축과 예술이 숨 쉬는 곳,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

ART & SPACE 건축과 예술이 숨 쉬는 곳,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

ART & SPACE 건축과 예술이 숨 쉬는 곳,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

단순히 한 가지 목적만을 지닌 공간의 시대는 지나갔다. 건축과 패션, 레스토랑, 그리고 호텔까지도 예술 작품과 맞닿기 시작한 것. 공간을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문화와 예술적인 배움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여섯 개의 공간을 찾았다.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은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의 꼭대기 층에 자리해 프랭크 게리 특유의 곡선 유리창의 구조적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창작을 장려하는 전시 공간으로 도쿄와 뮌헨, 베니치아, 베이징 그리고 서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은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의 4층에 자리하고 있어 프랭크 게리 특유의 곡선 유리창을 감상하기에 더없이 완벽하다.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에 대한 설명에 앞서 건축에 대해 짧게 설명하자면, 이 건축물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프랭크 게리의 작품으로 게리가 설계한 파리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의 형태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프랭크 게리는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과 더불어 한국의 역사가 담긴 건축물인 수원화성과 흰 도포 자락이 너울거리는 학의 모습을 형상화한 전통 동래학춤의 우아한 움직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에 접목했다고 한다. 전시 공간이 펼쳐지는 이곳은 예술계와 루이 비통의 오랜 협업을 재조명하기 위한 개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의 소장품 중 특별히 선별된 작품만을 전시한다. 2019년,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의 개관을 기념해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대표 조각 작품 8점의 전시가 열렸으며 현재는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4900가지 색채>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전시는 정사각형 컬러 패널 196개를 여러 사이즈의 작은 격자 판으로 조합한 작업부터 하나의 대형 패널로 완성한 작업까지 11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다채로운 색상의 스펙트럼을 감상할 수 있다. 사실 전시 공간인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뿐만 아니라 지하 1층부터 4층으로 이루어진 루이 비통 메종 서울에서는 예술 작품과 루이 비통의 역사를 반영하는 아카이브가 곳곳에 설치되어 특별하면서도 개인적인 쇼핑을 경험할 수 있다. 과거와 현재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루이 비통 트렁크가 현대 예술 작품과 나란히 전시되며, 수많은 작품과 가구 또한 감상할 수 있다.

 

한국의 역사가 담긴 건축물인 수원화성과 흰 도포 자락이 너울거리는 학의 모습을 형상화한 우아한 움직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루이 비통 메종 서울.

 

다채로운 색상의 스펙트럼을 감상할 수 있는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4900가지 색채>전은 7월 18일까지 진행된다.

 

현재 전시 중인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4900가지 색채>전 전경.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