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R MY LITTLE FAMILY, #HIDE, PLAY, REST!

반려견과 견주를 위한 완벽한 은신처, 용평 웨그 빌리지

반려견과 견주를 위한 완벽한 은신처, 용평 웨그 빌리지

슬로프 부지에 펼쳐진 풀밭과 그저 먹고 쉴 수 있는 아늑하고 든든한 오두막이 있는 이곳, 용평 웨그 빌리지는 반려견과 견주 모두를 위한 최적의 은신처다.

웨그 빌리지 내부 복도 끝에 마련된 웰컴 부스. 외벽을 푸른 톤으로 마감해 위트를 살렸다.

기적처럼 찾아온 반려동물과 함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맞이한 이들을 만났다. 누군가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뛰놀 수 있는 드넓은 공간을 마련하고, 어떤 이는 반려동물의 더 나은 삶을 조력하는 가구와 아이템을 고안하는 등 작고 소중한 존재를 위해 자신의 삶을 다시금 개척해나가고 있었다. 그저 조건 없이 서로를 사랑하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모습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망설임 없이 그들을 ‘가족’이라 부를 것이다.-<메종> 편집부

 

웨그 빌리지의 입구. 알프스 지역의 산장에서 영감을 받은 외관으로 이국적인 멋을 느낄 수 있다.

 

반려견 수리를 키우고 있는 강정선, 서동현 부부. 가족사진을 찍듯 촬영 내내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강아지들이 뛰놀 수 있는 운동장. 반려견들이 맘껏 뛰놀 때 견주들도 편히 쉴 수 있도록 파라솔과 아웃도어 가구를 두었다. 운동장 뒤편으로는 스키장 부지가 보인다.

집은 아닐지라도 제약 없이 자유로울 수 있는 공간. 반려견과 함께하는 삶을 살고 있는 견주라면 일제히 입을 모아 공감할 만큼 늘상 꿈꿔왔을 오랜 바람이다. 언제든 리시오프 Leash-off 산책이 가능하고, 견주들 또한 그런 아이들을 지켜보며 쉬어갈 수 있는 곳. 인테리어 디자이너이자 2살배기 강아지 수리를 키우는 강정선 대표와 남편 서동현 대표 또한 이 같은 공간의 부재에 대한 갈증을 여실히 느끼는 사람들이었다. “수리는 저희 부부에게 자식 같은 존재예요. 항상 어디든 같이 다녔죠. 출근과 생활을 같이할 정도였으니까요.” 부부에게 수리는 기적 같이 찾아온 반려견이었다. 한 유기견을 임시 보호하고 있다는 SNS를 보고 입양 의사를 전달한 다음, 연락이 오자마자 동탄까지 이동해 직접 품에 안았다. 모든 게 하루 안에 일어난 일이었다. 이렇게 찾아온 아이가 마치 마법처럼 느껴졌기에 ‘수리수리마수리’라는 주문을 차용해 수리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고 부부는 말했다. “작년엔 같이 강원도로 여행 갔는데, 수리가 줄을 풀고 자유롭게 놀만한 공간이 없더라고요. 함께 여행을 왔는데도 수리가 자유롭게 놀 수 없는 게 내내 마음에 남았죠.” 강정선 실장의 말에서 느껴졌던 수리를 위한 바람은 아이가 2살이 된 올해 비로소 실현됐다. 용평 리조트 스키장으로 활용되는 슬로프 부지에 강아지들을 위한 공간, 웨그 빌리지 Wag Village를 오픈했기 때문.

 

 

웨그 빌리지 로고는 이곳의 마스코트인 가상의 강아지 빌리를 구현해 디자인한 것이다. 아래 보이는 데크 또한 은신처같이 아늑한 산장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강정선 실장이 고안한 결과다. 테라스로도 자주 쓰인다.

 

 

수리와 함께 놀고 있는 강정선 실장.

 

부부에게 수리는 마법처럼 찾아온 가족이다. 단란한 모습에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반려견이 맘껏 뛰어놀 수 있도록 펜스를 설치한  운동장 구역과 하이킹 루트를 둔 것은 물론, 비스트로와 카페까지 마련된 문화 공간을 구현해낸 것이다. 웨그 빌리지라는 이름에는 강아지가 꼬리를 흔드는 모습을 뜻하는 단어 Wag와 마을을 뜻하는 Village를 혼용해 이곳이 반려견에게 무한한 자유를 선사하고 싶은 의미가 담겼다. 일단 리조트에 들어서더라도 구불구불한 길을 거쳐 3km가량을 더 가야만 도착할 수 있기에 마치 다른 세계에 들어서는 듯한 인상이다. 웨그 빌리지에 도착하면 스키장이 절로 연상되는 경사진 산지와 반려견 전용 운동장 부지로 쓰이는 너른 풀 밭을 마주하게 된다. 겨울에는 본래 목적인 스키장으로 쓰이지만, 나머지 세 계절은 반려견 운동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안해 용이한 설치와 철거 방식을 고려한 다음, 펜스와 아웃도어 가구를 두어 꾸렸다.  널찍한 야외 규모에 슬쩍 놀라 주변을 둘러보면 시선의 끝에 마치 오스트리아 티롤이나 스위스 발스를 연상시키는 마운틴 하우스 형태의 건물이 걸린다. 1998년 동계 아시안 게임을 위해 지어진 건물이었으나, 유지나 보수 관리가 되지 않고 방치되다시피 한 건물이 근사한 모습으로 다시금 태어난 것. “웨그 빌리지는 반려견을 위하는 만큼 견주분들을 위한 곳이기도 해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낯선 곳에서 편하게 여행하는 느낌을 주고 싶죠. 처음에 떠올린 건 알프스 산지에 위치한 오두막들이었어요. 자연과 너끈한 조화를 이루면서도 아늑하고 심지어 모던하기까지 하죠. 이러한 공간을 구현하고 싶었답니다.” 강정선 실장이 말했다.

 

테라스에서도 카페와 연결될 수 있도록 창을 냈다.

 

건물 내부에는 카페와 라운지가 있다. 세월의 연식이 자아내는 공간의 멋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빈티지한 아일랜드장을 카운터 용도로 두었고 그 위에는 아르떼미데 조명을 설치했다.

 

평소 소장하고 있던 가구를 이곳에 들여왔다. 여기에 몇몇 식물을 비치해 자연적인 느낌을 실내로 들였다.

 

멋스럽게 에이징된 빈티지 캐비닛과 수납장으로 리셉션 데스크 스폿을 마련해 위트를 더했다. 이곳을 방문하는 많은 강아지들의 최고의 포토존이라고 부부가 설명했다.

 

물론 이를 위해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거쳐야 했다. 지붕과 벽의 보수는 물론, 자연과의 조화 등 부차적인 요소까지 고루 고려해야 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테라스 역할을 겸하는 데크를 설치하고, 병충해나 쥐를 막기 위해 땅보다 조금 더 높게 지어진 스위스 집에서 모티프를 삼아 건물 아래 돌벽을 쌓아 올린 건축적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이로 인해 내추럴한 포인트는 물론, 이국적인 느낌까지 가미된 마운틴 하우스식 외관을 완성했다. 내부는 강정선 실장의 내공을 한층 더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다. 내부 전체는 올리브 그린과 민트 톤 사이를 오가는 그린 컬러와 호두 같은 아이보리 색을 주로 사용해 붉은 로고와 대비 되면서 외부와 이어지는 느낌을 냈고, 건물 자체가 지닌 빈티지한 무드와 뜻을 함께 이루는 가구를 비치했다. 특히 비스트로를 위한 주방 공간을 크게 내 복도가 길어졌지만, 복도 끝자락에 콘도처럼 블루 톤으로 마감한 컨시어지 부스와 체크인 리셉션 데스크 구역을 마련해 흥미로운 포인트를 구현한 점도 눈에 띈다. 사실 이 같은 공간을 완성한 데는 부부의 노력과 함께 주변의 도움도 컸다.

 

주방의 동선을 확보하기 위해 복도가 길어졌지만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 묘한 깊이감이 느껴진다. 그린과 아이보리를 배합해 자연의 색을 들여온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반려동물 산책 브랜드 고프 Gope와의 협업을 통해 선보인 굿즈가 보인다. 부부는 수리의 서울숲 산책 친구 덕분에 고프와 인연이 닿았다는 비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함께 제작에 참여한 공동 파운더이자 수리의 반려견 친구, 태리와 견주인 홍보 대행사 더 레이어 대표 부부는 물론, F&B 서비스를 위해 주방의 동선과 인력 등 실질적인 컨설팅을 담당한 콘 디토리 오븐의 이소영 대표 등 이곳을 위해 선뜻 나선 이들이 웨그 빌리지의 성공적인 완성에 힘을 보탰기 때문. 그 덕에 이곳을 꾸려가는 데 있어 하늘이 돕는 것이 아니냐는 농담을 주고받기도 했다고. 현재는 한시적으로 주말에만 운영되지만 스키장 사용이 끝난 내년 봄 즈음, 다시 운동장 구조물이 들어서면 정식으로 오픈 소식을 알릴 예정이라고 부부는 덧붙였다. 또, 겨울에도 비스트로나 카페는 그대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운동장이 개방되는 시기에는 주말에만 열리던 오픈 기간을 평일까지 늘릴 계획이다. “아직 해야 할 게 많아요. 아직 개방하지 않은 2 층 공사도 끝마쳐야 하고, 더 길게 내다본 계획도 아직 준비 중이니까요. 이곳을 빌리지라 명명한 또 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죠. 반려견과 견주들이 이곳에 올 때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끔 반려견과 함께하는 도서관, 반려견과 함께 영화를 볼 수 있는 곳 등 다양한 시설이나 프로그램도 고려하고 있어요. 물론 저희가 이런 계획을 염두에 둘 수 있는 것은 다 수리 덕분이죠. 우리에게 찾아온 소중한 이 아이요.”

 

수리
성별나이 2살
특징 우수에 젖은 눈이 시선을 끄는 아이다.
웨그 빌리지에서의 생활을 맘껏 즐기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나 혼자 멋지게 산다 #SOFT FRENCH, 여자의 집

혼자서도 멋지게 사는 그와 그녀의 집

혼자서도 멋지게 사는 그와 그녀의 집

혼자 사는 것의 이점을 최대한 누리는 이들이 있다. 싱글남, 싱글녀로 사는 두 사람의 집을 보고 있으면 나 혼자 ‘멋지게’ 사는 것에 대한 로망을 잠시나마 누려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집은 방의 개수를 줄이고 거실을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구성한 점이 특히 눈길을 끈다.

루체플랜의 호프 조명이 화사한 거실. 3m에 달하는 긴 식탁을 두어 커뮤니티 공간으로 꾸몄다. 격자무늬의 베란다 문에서 집주인이 좋아하는 프렌치 스타일을 느낄 수 있다.

집보다는 잘 꾸며진 카페처럼 느껴지는 40대 싱글녀의 집은 주방의 면적과 방의 개수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혼자 사는 집이기 때문에 침실과 다른 방 하나만 있으면 충분했고, 대신 거실과 주방을 하나의 공간처럼 연결했다. 거실에 들어서면 저층이어서 볼 수 있는 창밖의 우거진 나무와 3m에 달하는 원목 테이블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손님이 놀러 오거나 혼자 일을 하거나 식사를 하는 등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이 거실의 중심이 됐다. 이 집을 설계한 스튜디오 알드 Studio ALD의 박재우 소장은 “소파나 TV를 둔 평범한 거실 대신 집주인의 스타일에 맞게 긴 테이블을 거실에 두었어요. 주방은 아일랜드 형태로 두었고 가전 외에는 전부 수납할 수 있도록 가구를 짜서 마치 바 Bar처럼 보이기도 하죠. 주방에서는 최소한의 작업을 할 수 있고, 다이닝이 된 거실은 커뮤니티 성격의 공간이 됐어요”라며 달라진 거실의 역할을 언급했다. 주방과 거실을 대면 형태로 만들어 손님이 왔을 때는 호스트로 편하게 응대할 수 있고, 각각 다용도실과 세탁실로 이어지는 주방 양쪽 문은 닫았을 때는 벽처럼 보여 깔끔하다.

 

베란다에 만든 동양적인 작은 정원. 물을 많이 주지 않고도 관리한 편한 식물을 식재했다.

 

독특한 배치의 잉고 마우러 조명이 달린 현관 입구. 라운지 방에는 투명한 미닫이문을 달아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깔끔한 수납이 돋보이는 아일랜드 형태의 주방. 양쪽에 문이 있어 각각 다용도실과 세탁실로 이어진다.

작은 정원을 만든 베란다는 이 집의 특색 있는 요소 중 하나다. 창문으로 자연풍경을 차경처럼 감상할 수도 있지만 작은 원형의 정원을 만들어 사계절 내내 푸른 식물을 바라볼 수 있다. 최소한의 물만으로도 관리가 쉬운 난이나 이끼 등을 식재해 동양적인 느낌이 물씬 풍긴다. 과하지 않은 프렌치 스타일의 클래식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스타일도 반영했다. 현관 중문과 베란다에는 금속 소재의 격자무늬 미닫이문을 달았고 침실 벽에는 웨인스코팅 몰딩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거실 테이블 위에 달린 루체플랜의 호프 Hope 조명 또한 화려한 샹들리에처럼 보인다. 싱글녀의 집답게 부드러운 요소도 엿볼 수 있다. 화이트 컬러를 기본으로 곳곳에 포인트 색상을 사용했고, 특히 현관과 거실 사이에 있는 벽을 라운드 형태로 만들어 독특한 분위기를 준다. 벽의 끝 부분을 둥글게 굴렸을 뿐인데 색다른 인테리어가 됐다며 집주인을 비롯해 이 집에 놀러 온 이들에게도 가장 반응이 좋은 부분이다.

 

넓은 침실을 라운지 공간으로 바꾸었다. 서재처럼 책이나 TV를 보거나 음악을 듣는 혼자만의 휴식 공간이다.

 

 

컬러 포인트를 느낄 수 있는 두 개의 화장실. 두 곳 모두 레트로 스타일로 연출했는데, 특히 게스트 화장실은 세면대를 밖으로 빼서 누구나 편하게 손을 씻을 수 있다.

박재우 소장은 “색상을 많이 사용하진 않았지만 화장실 두 곳을 레트로 스타일로 컨셉트를 잡아 핑크색과 올리브 그린색을 넣었고 조명도 레트로한 디자인으로 골랐어요. 특이한 점은 게스트 화장실의 세면대를 바깥으로 빼서 외출 후 옷만 벗고 바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 거예요. 요즘은 특히 위생이 중요하니까요”라며 언뜻 보면 놓치기 쉬울 수 있지만 의미를 담은 부분을 설명했다. 방의 용도도 달라졌다. 보통 안방으로 사용하는 방을 프라이빗한 라운지 공간으로 꾸몄는데, TV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의자에 앉아 책을 본다. 거실이 여러 사람들과 함께하는 곳으로 변신했다면 안방은 오직 혼자만의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처럼 혼자 사는 이들의 집을 들여다보는 재미가 있는 이유는 일반적인 집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났기 때문이지 않을까. 무엇보다 함께하는 공간과 사적인 공간을 모두 가질 수 있다는 것이야말로 나 혼자 사는 이들이 누릴 수 있는 진정한 특권일 것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박우진

TAGS
나 혼자 멋지게 산다 #가장 나다운 집, 남자의 집

혼자서도 멋지게 사는 그와 그녀의 집

혼자서도 멋지게 사는 그와 그녀의 집

혼자 사는 것의 이점을 최대한 누리는 이들이 있다. 싱글남, 싱글녀로 사는 두 사람의 집을 보고 있으면 나 혼자 ‘멋지게’ 사는 것에 대한 로망을 잠시나마 누려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집은 방의 개수를 줄이고 거실을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구성한 점이 특히 눈길을 끈다.

방 하나를 터서 거실을 확장했다. 창가 쪽의 두꺼운 내력벽은 그대로 두고 왼쪽은 응접실처럼, 오른쪽은 홈 오피스 공간으로 꾸몄다. 창가에 둔 임스 라운지 체어에 앉아 창밖을 바라보는 시간을 즐긴다.

 

깃털처럼 나부끼는 불꽃을 바라보는 재미가 있는 바이오 에탄올 난로. 열기 때문에 TV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TV는 벽에 매입하는 방식으로 설치했다.

 

최종원 씨는 창업을 준비하며 집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아져 거실 한쪽에 책상과 책장을 두었다. 집에서 일하고 있지만 규칙적인 생활을 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자연스럽게 책상에 앉는다고.

자꾸만 불멍을 하게 되는 바이오 에탄올 벽난로 덕분에 따뜻해진 거실에 앉아 집 안을 둘러본다. 좋아하는 술이 예쁘게 진열된 다이닝 공간부터 재택근무를 위한 거실 한 코너의 책상, 짙은 검은색으로 마감한 바닥까지, 대부분의 남성이라면 한 번쯤 살아보고 싶은 집이다. 최종원 씨는 40년 된 오래된 아파트를 리모델링했다. 한번도 공사를 하지 않았기에 뼈대만 남기고 전부 뜯어내야 했다. 가장 큰 변화는 거실이다. 옛날 아파트 구조는 안방이 넓고 거실이 좁기 때문에 방 하나를 터서 거실을 확장했고 그 자리에 책상과 책장을 두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확실히 집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던 것 같아요. 외국에서는 독립 생활을 했지만 한국에 돌아와서는 처음 혼자 살게 됐거든요. 128㎡ 되는 공간을 온전히 제 머릿속의 계획대로 완성하고 싶었어요”라는 최종원 씨는 최근 창업을 준비하며 집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아져 홈 오피스 공간의 필요성을 가장 크게 느꼈다고 말했다.

 

 

요리를 많이 하지 않아 크기를 줄인 주방. 이니그마 펜던트 조명에 맞는 식탁을 찾기 위해 한동안 좌식 생활을 했다. 보컨셉의 오타와 의자는 오랜 시간 앉아 있어도 편안해서 만족한다.

 

식탁 옆에는 좋아하는 술을 진열해두는 자리를 마련했다. 술병과 유리잔이 어우러진 바 같은 공간이다.

“머릿속에 명확한 계획이 있었어요. 디자이너에게 온전히 맡기기보다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의 제 의견을 존중하고 함께 실현시켜줄 파트너 개념의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찾았고 미우가 디자인 스튜디오와 작업을 하게 됐어요.” 라며 그는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의 오크색 나무 바닥재나 빈티지한 가구가 놓인 아파트 인테리어를 보면 분명 멋지지만 내가 살 집인데 이렇게 남들과 비슷한 스타일을 유행이라는 이유로 따르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고민을 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싱글남의 집은 어때야 한다, 요즘 트렌디한 인테리어는 이렇다라는 고정관념 없이 좋아하는 것을 하나씩 채우고, 필요에 맞게 구조를 짜면서도 ‘너무 식상한가, 전형적인가’ 하고 계속 자문했다고. 요리를 많이 하지는 않기 때문에 주방은 작게 설계했고 냉장고도 한 대만 두었지만 와인을 좋아해 알파룸에는 와인 냉장고를 두었다. 옛날 아파트의 단점인 수납을 해결하기 위해 주방 벽면을 수납장으로 짜서 넣었고, 손님들이 자주 오기 때문에 앉아서 이야기하고 술도 마실 수 있는 다이닝 공간을 꾸몄다. 마음에 꼭 드는 식탁을 찾기 위해 한동안 식탁 없이 생활했는데 네덜란드에서 노만 포스터의 빈티지 테이블을 찾았을 때 ‘이거다!’ 싶은 생각에 구입을 하게 됐다.

 

침대는 헤드보드 대신 벽에 포인트를 주었고 한쪽엔 조명을 길게 달아 데커레이션적인 요소를 더했다. 마치 조명 브랜드의 광고 사진처럼 모든 게 계획대로 어우러졌다. 그의 집에는 곳곳에 향초가 놓여 있는데 오감 경험을 중시하는 그의 취향이 반영된 부분이다.

 

좁은 침실 화장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과감하게 세면대를 밖으로 뺐다.

침실 구조도 재미있다. 좁은 화장실을 굳이 확장하지 않고 세면대를 욕실 밖으로 과감하게 뺐다. 물이 조금 튀긴 하지만 대신 손을 더 자주 씻게 된다며 최종원 씨가 웃으며 말했다. 이음매가 두드러지지 않고 매끄럽게 시공할 수 있는 검은색 바닥재를 찾아 자재숍을 찾아 헤맸을 정도로 집주인은 열정적이었다. 주방 아일랜드의 무늬나 선반의 프레임 마감까지도 꼼꼼히 선택하고 관여했을 정도다. 자칫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조금 피곤한 고객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오랜 시간 살 집을 원하는 눈높이에 맞게 설계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라도 진심이고 간절할 것이다. “계속 혼자 살 수도 있고, 또 누군가와 함께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지금으로선 저만 생각하고 만든 집이에요. 하나하나 애착이 있고, 신경 쓸 일도 많았죠. 공사를 마치고 부모님께서 오셨을 때, 아버지가 부럽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남자 대 남자로 뭔가 서로 공감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기뻤죠”라는 최종원 씨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오감을 통한 경험을 중시한다. 집안에 좋은 향을 위한 향초를 많이 두었고, 어디에서든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화장실을 비롯한 곳곳에 스피커를 둔 점만 봐도 알 수 있었다. 이런 사소한 요소들마저도 원하는대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한 집이야말로 가장 집주인다운 공간이자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는 안정감을 그에게 선사할 것이다.

 

 

위에 달린 스피커는 처음 아파트가 지어졌을 때부터 있었던 안내방송 스피커다. 귀한 제품이고 디자인도 마음에 들어 그대로 살린 부분이다.

 

 

게스트 화장실 뒤쪽으로 여닫이 형식의 중문을 설치했다. 손님들이 좀 더 편하게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박우진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