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ST OF LIVING

엄마의 또렷한 취향과 감각으로 또 한번의 변화를 준 인테리어

엄마의 또렷한 취향과 감각으로 또 한번의 변화를 준 인테리어

과감한 구조 변경과 취향에 기반한 선택을 거듭하며 또 한번의 변화를 맞이한 이 집은 천천히 그리고 확실히 가족의 삶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었다. 변화하는 집의 모습은 곧 가족이 이곳에서 보내는 시간과 애정에 대한 또 다른 은유다.

피에르 샤포의 빈티지 테이블을 둔 주방. 뒤편에는 박성민 작가의 무화과 작품이 걸려 있다. 새로 낸 벽이 파사드 역할을 한다.

 

김시내 씨와 딸 해나.

난데없이 내리던 비가 어깻죽지를 꽤나 적셨지만, 묘하게 설레는 마음을 진정시킬 수 없었다.  5년 전, 해사하게 웃던 딸 해나와 함께 <메종>에 가족의 집을 공개하며 또렷한 취향과 안목을 선보인 김시내 씨(@taradealfa_iroject)의 집을 다시금 찾아 가는 날이었기 때문. SNS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며 기민하게 시류를 파고드는 감각을 지닌 그기에 몇 해의 시간이 흐른 지금, 공간 곳곳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기대가 일었다. 그리고 집에 들어서자마자 목도한 풍경은 기대를 확신으로 바꿔주기에 충분했다. “시간이 꽤 지난 만큼 집의 모습도 바뀌었어요. 바깥에서의 시간보다 집 안에서의 생활이 늘어나면서 그간 느꼈거나 미처 보지 못한 점이 눈에 들어 왔거든요.” 함께 둘러보던 그녀가 집에 찾아온 변화를 차근히 설명했다. “가장 큰 변화는 공간을 명확히 구분지었다는 거예요. 그때만 하더라도 해나가 어리기도 했고 한눈에 집을 담을 수 있도록 탁 트인 시야를 원했었죠. 그러다 점점  아이가 자라면서 아이에게도 사적인 공간과 시간이 필요해졌고, 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다 보니 알게 모르게 피로감도 높아지더라고요.” 각 구역마다 분명한 역할을 부여할 필요성을 느낀 그는 예전 시공을 담당했던 다임 에이앤아이와 함께 이 집의 대대적인 구조 변경을 감행했다.

 

군더더기 없이 힘 있는 다양한 피스를 놓은 거실. 한쪽 벽면에는 이우환 작가의 작품이 걸려 있다. 파비오 렌치의 라운지 체어와 드 세데의 소파를 비치했고, 바닥에는 에이징된 모로칸 러그가 깔려 있다.

 

간살 도어가 열린 틈으로 1950년대 제작된 앙드레 소르네의 빈티지 캐비닛이 보인다. 시간이 흘러 더욱 매력적인 코발트 블루 컬러의 여닫이가 인상적이다.

 

주방은 김시내 씨의 감각이 잘 드러나는 공간이다. 딥 그린 컬러와 마블링이 인상적인 대리석 상판과 부꼬르뉴 오븐이 좋은 합을 이룬다.

가장 먼저 한 일은 주방과 거실 사이를 가로지르는 벽을 세우는 것. 휴게 공간으로의 거실 역할을 다시금 되찾기 위한 결정이었다. 여기에 드 세데 소파와 파비오 렌치의 하이어린 체어를 두어 거실이 마치 라운지처럼 가족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잡다한 오브제나 장식을 최대한 자제해 어느 정도의 여백은 남겨두는 대신 큼직한 존재감을 발휘하는 피에르 잔 느레의 의자와 샤를로트 페리앙의 수납장 등 빈티지한 아트 피스를 두었다. 무엇보다 벽면 한 켠을 가득 메우는 이우환의 작품은 이 공간의 화룡점정이 되었다. 다이닝 공간 또한 과감한 구조 변경을 거쳤다. 기존에 붙박이처럼 설치된 싱크와 찬장을 뜯어내고 벽을 내 자투리 공간을 만들었다. 이곳은 워킹맘이기도 한 그녀의 홈 오피스로 활용되는 동시에 주방은 한층 아늑해지는 효과를 얻었다. 거실이 심플하지만 곳곳에 힘을 준 느낌이라면, 주방은 한층 더 빈티지한 면모가 강조된 듯한 인상이다. 그도 그럴 것이 앙드레 소르네가 디자인한 코발트 블루 컬러의 캐비닛 그리고 피에르 샤포의 다이닝 체어와 테이블이 이곳을 더욱 아이코닉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  사실 다이닝 공간은 김시내 씨의 취향과 감각이 유독 강렬하게 드러나는 곳이기도 하다. 오리엔탈적인 느낌이 강한 딥 그린 컬러의 아일랜드 상판, 이와 무드를 맞춘 코퍼 소재의 수전과 싱크대 등 사소할 수 있는 부분에서도 감각적인 믹스&매치를 발견할 수 있다. 주방 옆에 마련한 자투리 공간 겸 홈 오피스로 통하는 입 구와 거실로 나서는 출입구에는 각각 간살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했는데, 붉은 기가 도는 나무로 제작한 데에도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 키친 공간의 메인 피스인 피에르 샤포의 테이블이 빈티지인 만큼 목재의 상태가 시간에 의해 자연스레 에이징되며 마찬가지로 붉은 기가 일부 감돌기 때문에 이와 톤을 맞추기 위한 선택이었다.

 

현관 옆은 수납에 특화된 공간이다. 마치 팬트리처럼 이곳에 식기와 생활용품 등을 보관한다.

 

김시내씨와 남편은 작품 수집과 감상을 즐긴다. 벽면 곳곳에 걸려 있는 작품은 그들의 컬렉터적 면모를 느낄 수 있다.

 

김재용 작가의 ‘도넛’ 작품이 유달리 들어오는 딸 해나의 방. 다른 공간에 비해서 특히 넓은데, 창고 공간을 합쳐 이 같은 면적이 나왔다.

김시내 씨는 수납에 있어서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꼈다. 커가는 아이와 옷을 좋아하는 남편의 니즈를 반해 수납공간을 대폭 늘릴 필요가 있었던 것. 이를 위해 기존 실내 운동을 하던 공간의 벽 일부를 활용 해 붙박이장을 짜 수납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를 발휘했다. “이전에는 제가 원하는 걸 하고 싶어도 전문가의 말을 듣는 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이제는 집을 꾸려나가 는 데 있어 제 선택에 확신이 들어요. 살아본 사람이 이 집을 가장 잘 아는 건 당연하잖아요. 벽을 낸 점도 그래요. 공간을 쪼개가면서 의외성 있는 벽이 생겼지만, 오히려 제가 좋아하는 작품을 걸 수 있는 파사드가 늘어났어요. 덕분에 묵혀뒀던 작품을 맘껏 감상할 수 있게 됐죠. 보여주기식 인테리어가 아니라 이 집에 살면서 들었던 생각과 관점을 기준으로 고쳐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든 거예요.” 김시내 씨의 말에 주방 한 켠에 걸린 박성민 작가의 무화과 작품과 복도를 장식한 존 발데사리의 아트피스가 차례로 눈에 들어왔다. 이제 향후 10년간 이 집에 대대적인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손사래를 치던 그녀지만, 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 갈수록 더욱 많은 개선의 여지는 반드시 찾아오게 되는 법. 하지만 그녀의 결정과 선택으로 가족에게 딱 맞춰 다시금 변화할 것이며, 아이가 자라듯 이 집 또한 세 가족과 함께 나날이 자랄 거라는 묘한 확신이 들었다.

 

오픈 키친이었던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벽에 설치된 싱크대와 찬장을 철거하고, 약간의 틈을 낸 채 새로운 벽을 내서 만든 자투리 공간. 김시내 씨는 이곳을 홈 오피스로 활용한다.

 

드럼과 기타, 스피커가 놓인 해나의 방. 촬영팀에게 드럼 연주를 선보이기도 했다.

 

조용하고 아늑한 잠자리를 구현한 김시내 씨의 침실. 간접조명과 펜던트 램프를 달아 침실을 위한 은은한 빛을 연출한 점도 보인다.

 

햇살이 가득 들어오는 욕실은 알프레도의 민트색 욕조가 아이코닉하다. 옆에 놓인 트롤리에는 레이블씨의 르푸르니에 플럼뷰티 오일과 뱀포드 로즈마리 윌로우 디퓨저, 뱀포드 비바이브런트 샴푸, 컨디셔너가 놓여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운동이 힘든 점을 반영해 실내에 가족 전체를 위한 피트니스 공간을 마련했다. 딸 해나는 이곳에서 발레를 배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과용

TAGS
DOLCE VITA!

이탈리아 희극의 한 장면이 떠오르는 프랑스 파리의 밤비니 레스토랑

이탈리아 희극의 한 장면이 떠오르는 프랑스 파리의 밤비니 레스토랑

레몬나무 그늘 아래서 활기찬 분위기를 만끽하며 맛있는 이탈리아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밤비니 레스토랑은 파리에서 이탈리아로 순간 이동하게 만드는 웜홀 같은 곳이다. 빠질 준비가 되었는가?

©Alexandre Tabaste HD

 

©Alexandre Tabaste HD

 

유럽에서 가장 다양하게 각국의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은 단연 파리다. 물론 다른 도시에서도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지만, 자신의 정통성을 적절하게 유지하며 세계 각국의 요리를 넘나드는 곳은 파리가 유일할 것이다. 지리적,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가의 요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새롭게 해석하고 탄생시키는 음식을 만날 수 있는 파리에서 최근 들어 한류의 영향으로 프랑스 셰프가 운영하는 한식당이 젊은 층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어쩌면 파리는 셰프들의 가장 큰 경합이 벌어지는 곳이 아닐까 생각한다. 가장 전위적인 현대미술을 전시하는 팔레 드 도쿄에 새롭게 오픈한 이탈리아 레스토랑 밤비니 Bambini 역시 파리식 이탤리언을 즐길 수 있다. 레스토랑의 인테리어는 스튜디오 프레드만&베르사체 Friedmann&Versace에서 맡았다. 이들 콤비는 이탈리아에서 아름답고 가장 행복한 것을 기준으로 삼아 활기찬 축제가 연상되는 실내 장식을 표현했다. 마치 이탈리아 희극의 한 장면으로 들어가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레스토랑은 최근 파리에서 주목받는 셰프 샤샤 아란젤로비가 담당했는데, 캄봉 가에 위치한 5성급 호텔 카스텔의 레스토랑 라사지오의 수석 셰프로 이탈리아의 맛에 세련된 프랑스 기법을 결합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우리는 미술관에 있는 카페나 레스토랑을 방문하기 위해 미술관에 가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동시에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식사까지 해결할 수 있는 밤비니는 여행객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덤으로 레스토랑 테라스에서 파리의 상징 에펠탑도 볼 수 있으니.

add 2 Palais de Tokyo, 13 Av, du Président Wilson, 75116 Paris
web www.bambini-restaurant.com
instagram @bambini_restaurant

 

레스토랑 인테리어는 이탈리아 공예와 디자인에 영감을 받아 시대별 스타일이 혼재해 있다. 고전에 현대적인 요소를 더해 세련된 대비를 만들며 환상적인 느낌을 완성했다. ©Alexandre Tabaste HD

 

©Alexandre Tabaste HD

 

©Alexandre Tabaste HD

CREDIT

에디터

writer

진병관(파리 통신원)

TAGS
THE CASTLE LIFE

알릭스 프티와 오누르 케세의 위풍당당한 성같은 세컨드 하우스

알릭스 프티와 오누르 케세의 위풍당당한 성같은 세컨드 하우스

넓은 공간과 부속 건물 그리고 100년 된 나무들. 알릭스 프티와 오누르 케세는 벡셍에 자리한 다섯 개의 건물로 구성된 위풍당당한 이 성은 세컨드 하우스로 사용되고 있다.

두 개의 집과 연결된 창고와 좀 더 멀리 떨어진 두 개의 부속 건물의 미니 영지는 알릭스와 오누르에게 충분한 공간이다. 긴 의자는 르로이 메를랭 Leroy Merlin. 화로는 정원에 있던 것을 발견했다. 랜턴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난로가 주인공인 이 집에는 벽난로가 모두 여섯 개 있는데 그들은 거실 벽난로 주변에서 빈둥거리는 걸 좋아한다. 그들이 입고 있는 옷은 모두 알릭스가 2007년에 론칭한 패션 브랜드 하임스톤 제품이다. 카나페 ‘터프티 타임 Tufty Time’은 B&B 이탈리아 B&B Italia. 빨간색 가죽 빈티지 암체어는 가에 아울렌티 Gae Aulenti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 독서 조명 ‘탭 에프 Tab F’는 플로스 Flos. 벽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터키에서 태어나 오스트레일리아로 입양된 오누르 케세의 가슴을 뛰게 하는 건 프랑스의 역사적인 유산인 특히 오래된 성이다. 뉴욕에서 알릭스 프티를 만나 파리로 올 때부터 그는 넓고 아름답고 오래된 집에서 살기를 꿈꾸었다. “성이나 오래된 저택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하는 오누르를 약간은 진정시킬 수 있었어요. 안 그랬으면 골치 아팠을 거예요!” 알릭스가 웃으며 말한다. 그들은 스무 번 정도 오래된 성을 방문하고 나서 벡셍 Vexin에서 귀한 진주를 발견했다. 1860년 경 돌로 지어진 이 시골집은 서로 연결된 세 채의 건물과 두 채의 부속 건물로 구성되어 아주 넓다. 방치되어 있던 이 집 주변에는 키가 50m나 되는 오래된 떡갈나무 여섯 그루에 둘러싸여 있었지만 상태가 좋은 것은 아니었다. “우리가 찾았던 완벽한 집이었어요. 우리는 모든 것을 새로 꾸미고 싶었거든요.” 패션 브랜드 하임스톤 Heimstone의 대표인 알릭스는 정말 창조적이며, 오누르는 건축가는 아니지만 건축가 기질을 지니고 있다.

 

전망 좋은 알릭스와 오누르는 부부 침실에도 벽난로를 설치했다. 책상 쪽은 모두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은 르수르스 Ressource의 ‘에탕 Etang’ 컬러로 회칠을 했다. 바닥과 벽난로는 내추럴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레스토랑 같은 이곳에 놓인 전기 케이블이 지나가는 큰 콘크리트 테이블은 오누르가 디자인했다. 전체적으로 염색한 다음 바니스를 칠했다. 거실과 다이닝룸의 바닥 높이가 달라 이 테이블은 식탁과 낮은 테이블의 역할을 동시에 한다. 콘크리트 바닥과 벽은 회칠을 했다. 유니크한 식기는 알릭스의 여동생 카롤린(스리 세븐 Three Seven의 대표)이 제작했다. 빈티지 암체어는 가에 아울렌티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 의자 세트는 옥션에서 구입. 검은색 펜던트 조명은 포스카리니 Foscarini. 나머지 조명은 태국에서 가져왔다. 수전은 그로헤 Grohe. 트레이는 모로코 앤티크. 조리대 뒤 양쪽에 있는 문 중에서 왼쪽은 수납장이고 오른쪽은 게스트룸으로 통한다.

그는 도면을 그리기 시작했고, 아이디어가 샘솟았다. 천장이 7.5m나 되는 건초 창고는 뉴욕의 로프트처럼 확 트이고 빛이 잘 드는 중심 공간이 되었다. 부부는 이곳에 거실과 다이닝룸, 진정한 미식의 신전인 넓은 부엌을 만들었다. “저는 셰프처럼 요리하는 것을 즐기는데, 가족 모두 함께하곤 하죠.” 두 번째 건물에는 그들의 딸, 엘리와 판다의 침실과 두 개의 욕실을 배치하고, 세 번째 건물은 친구들의 타워로 바꾸었다. 3개의 층으로 이뤄진 타워에는 세 개의 침실과 그에 딸린 욕실이 자리한다. 두 개의 부속 건물 중 하나는 세탁장과 창고로 사용되는 기능적인 장소이며, 다른 하나는 요가룸 처럼 여가를 위해 만들었다. 바닥은 청소하기 쉽게 전부 콘크리트로 마감했으며, 전체적으로 연보라색, 카키색, 테라코타 등 부드러운 컬러를 사용해 자재의 차가운 느낌을 완화했다. 나무 패널로 만든 파티션은 집 안에 온기를 부여하며 방이나 다른 건물로 통하는 문을 벽처럼 숨겨준다. 부부는 화로와 벽난로 12개를 집 안팎에 설치했는데 그 자체로 충분한 볼거리가 된다. 벽난로 불꽃이 아이들과 오누르가 감탄하는 눈앞에서 춤을 춘다. 그는 마침내 성에서의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비밀스러운 알코브. 떡갈나무 벽 뒤 숨은 문을 열면 부부 침실로 갈 수 있다. 옷장은 침대의 헤드보드가 되기도 한다. 일본 종이로 만든 펜던트 조명 ‘문 120 Moon 120’은 다비드 그로피 Davide Groppi. 빈티지 암체어와 풋스툴 ‘카말레온다 Camaleonda’는 마리오 벨리니 Mario Bellini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 침구는 AMPM. 면 새틴에 프린트한 커튼은 알릭스가 디자인했다. 벽은 르수르스의 ‘에탕’ 컬러로 회칠했다.

 

독특하게 전부 벽돌로 된 파티션 벽. 모든 벽돌을 드울프 Dewulf에서 구입했다. 시멘트 타일로 마감한 바닥은 알릭스가 디자인했다. 벤치는 AMPM. 꽃병 ‘아크 Arch’는 앤클레버링 &Klevering.

 

오누르 케세의 조언

1 실용적인 기능만 하는 문과 벽장을 벽처럼 보이는 큰 나무 패널에 숨기면 독특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잇다.
2 거실과 다이닝룸의 바닥에 단차를 두면 하나의 가구로 두 가지 기능을 누릴 수 있다. 거실의 낮은 테이블을 다이닝룸 식탁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3 지저분해 보이는 전선을 가구 다리에 숨겨 설치하면 깔끔하다.

 

오누르는 부부 침실에서 테라스로 이어지는 벽난로를 디자인했다. 실내와 실외가 단절되는 느낌 없이 이어준다. 빈티지 암체어와 풋스툴 ‘카말레온다’는 마리오 벨리니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 면 새틴에 프린트한 커튼은 알릭스가 디자인했다. 테라스의 긴 의자는 르로이 메를랭. 푸프는 모로코에서 가져왔다.

 

기발한 조합이 돋보이는 침실. 나무 파티션은 침실 뒤쪽에 만든 욕실을 가려 준다. 또한 파티션에 숨은 문을 열면 옷장이다. 침구는 AMPM.

 

오누르는 욕실에 긴 콘크리트 세면대를 설치했다. 원형 거울과 타월은 AMPM.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