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R MY LITTLE FAMILY #DOG’S LIFE

강아지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반려견 토탈 케어 서비스, 하울팟

강아지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반려견 토탈 케어 서비스, 하울팟

하울팟 제품은 디자인 반려견 용품이 전무하던 시절, 오아시스 같은 것이었다. 강아지들의 마음과 욕구의 표현 수단인 ‘하울’을 담는 ‘팟’이란 이름처럼 이들은 강아지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고민한다.

한남동에 생긴 하울팟 HCC 센터. 층별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긴 촬영으로 다소 지쳐 보이는 두비와 임동률(왼쪽), 안중근 대표

디자인에 관심이 좀 있다 하는 이들은 ‘하울리’라는 고깔 모양의 강아지 집을 본 적 있을 것이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생활에 변화를 일으킨 것이 강 형욱이라면 국내에 디자인 반려견 용품의 문을 연 것은 하울팟이다. 이전까지 반려동물 용품은 수입 제품을 편집숍에서 구입하거나 마트 코너에 비치된 제품을 구입할 수밖에 없었다. 그마저도 디자인이 예뻐서 구입하기보다는 있는 것 중에서 고르는 수준이었다. 하울팟은 이런 시장에 과감하게 뛰어들었고, 굵직한 기업들과 협업해왔지만 디자인 용품에서 더 넓은 범주의 서비스와 교육 분야로 브랜드를 확장했다. 디자인 제품 판매와 브랜딩 위주로 운영되던 하울팟은 하울팟케어 클럽, HCC라는 이름으로 부산, 고양, 서초 그리고 최근 한남동에 센터를 열었다. HCC에서는 반려견 용품뿐만 아니라 반려견 유치원, 행동 클리닉, 미용 등 토털 케어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7년 전 대기업을 퇴사하고 하울팟을 론칭한 안중근, 임동률 두 대표의 이야기는 많은 인터뷰에서도 다뤄졌고, 직장인들에겐 로망과 같은 무용담처럼 그려지고 자영업을 꿈꾸는 이들에겐 귀감이 되는 사업 성공기였다.

 

 

체육 교실, 사회화 교실, 풍부화 교실 등 다채로운 수업을 진행하는 킨더가든과 한남 HCC에 처음 방문해 기분이 좋은 두비.

“함께했던 리트리버를 떠나보내고 한동안 다른 강아지를 키우지 못하다 하울팟을 론칭하면서 골든두들종인 두비를 데려오게 됐어요. 제가 털 알레르기가 있어서 그나마 털이 덜 빠지는 종을 고민했거든요. 론칭 당시만 해도 반려견 용품은 외적인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그나마도 마트 한 코너에서 구입할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실제로 강아지에게도 편안하고 우리가 보기에도 좋은 디자인 제품을 만들게 됐어요”라며 임동률 대표가 두비를 소개했다. 안중근, 임동률 대표는 부산 아난티에 입점하면서 제품 디자인이나 브랜딩 외에 다른 전문가들과 격의 없이 의견을 나누게 됐고, 디자인 제품만이 아니라 반려견을 위한 서비스와 교육을 통합할 수 있는 HCC를 하나씩 오픈해나가는 중이다. “가오픈 중인 한남 HCC는 층마다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1층에는 페피밀이라는 반려견 식품업체와 카페가 있고 2층부터는 미용, 반려견 유치원, 아카데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죠. 지역 특성상 중대형견이 많아서 소형견과 공간을 분리한 것이 특징이에요”라며 안중근 대표가 설명했다.

 

반려동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세이 치즈 카페.

 

미용과 샤워를 할 수 있는 공간.

 

하울팟에서 엄선한 수제 간식, 사료 브랜드인 페피밀이 오프라인으로는 처음 한남 HCC에 입점했다.

“최근 반려동물 브랜드 시장은 플랫폼 중심, 수의사와 함께하는 제품 등 다양한 집중 요소로 세분화되고 있어요. 하울팟은 디자인 제품과 서비스 교육이라는 두 가지 뿌리를 가지고 가려 해요. 그래서 지점을 확장하며 계속 모델을 만드는 중입니다.” 안중근, 임동률 대표는 롤모델이 없다는 점이 가장 뿌듯하면서도 힘든 부분이라고 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디자인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하는 브랜드는 찾기조차 어려웠다. 하지만 길을 개척해나가는 이들의 희열을 누가 알겠는가. 엎드려 쉬고 있는 반려견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으면 더 나은 삶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의 하울팟은 이런 고민과 열정의 반증이다.

 

선생님과 수업을 듣고 있는 강아지의 모습.

 

넓은 유치원 공간을 뛰어다니면서 신이 난 두비.

 

1층에서는 하울팟의 목줄과 리쉬 등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두비 나이 6살
특징 푸들 믹스여서 털이 덜 빠지고 자신의 덩치가 작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큰 개들과 못 어울린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DEAR MY LITTLE FAMILY #반려가족의 놀이터 놀로에 놀러 가자

새로운 반려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복합 문화 공간 놀로 Knollo

새로운 반려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복합 문화 공간 놀로 Knollo

반려인과 반려동물 모두를 위한 놀로는 도심 속 반려가족에게 쉼을 선사하는 언덕 같은 존재가 되며 새로운 반려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강아지 전용 수영장. 사람들이 이용해도 지장이 없을 만큼 물 관리 시스템이 잘되어 있다. 재활 프로그램과 물에 올바르게 접근할 수 있는 일대일 클래스도 진행 중이다.

 

설채현 놀로 대표 원장과 그의 반려견 세상이. 그는 하루 중 씻고 침대에 누워 세상이를 쓰다듬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

한 집 건너 한 집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지만, 이들이 누릴 수 있는 문화와 공간은 얼마나 될까? 주변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족만 보더라도 반려동물을 믿고 맡기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라 집 외에는 편안한 공간은 없더라. 이런 고민을 가진 반려가족의 마음을 대변하듯 반려동물과 반려인을 위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 생겼다. 무려 10개 층에 걸쳐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와 휴식을 제공하는 놀로 Knollo는 반려문화의 새로운 페이지를 써내려간다. 동물 훈련사이자 수의사인 설채현 원장의 아이디어와 새로운 반려 문화를 만드는 것에 동참한 이들이 합심해 완성했다. “반려동물과 보다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공간이나 환경이 아쉬웠어요. 더 좋은 교육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과 함께 놀로라는 공간을 만들었어요. 처음에는 이런 곳은 꿈도 못 꿨어요. 시작에 불과하지만 반려동물과 반려인이 다 같이 즐겁고 행복한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설채현 원장은 수의사라는 직업적인 경험도 있지만 불법 번식장에서 구조한 세상이라는 착하고 순한 반려견과 귀여운 반려묘 꾹꾹이를 키우는 반려인으로 어떻게 하면 반려동물에게 더 나음을 제공 할 수 있을지 진심 어린 고민을 하다 놀로를 만들게 되었다.

 

7층에 위치한 21그램 헬프 서비스는 반려동물을 잘 떠나 보낼 수 있도록 장례 용품부터 서비스 등을 상담 받을 수 있고 사후 조치 클래스도 진행한다.

 

수영장을 이용한 강아지들을 씻기고 말릴 수 있는 공간.

 

2층부터 4층까지 VIP 동물병원이 입점해 있다. VIP 동물병원은 다른 곳과 달리 진료 과목이 세분화되어 전문적으로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다.

 

7층에 마련된 놀로 멤버십 라운지는 반려가족이 다 함께 모여 함께 쉬며 놀 수 있다.

처음에는 조금 특별하고 재미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지만 우선적으로 반려동물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반려 동물 서비스를 모아보자는 생각으로 각각의 공간을 구성했다고 한다. 놀고 배울 수 있는 공간, 피트니스, 미용, 수영장, 병원, 행동 클리닉 그리고 노견이 되어 떠날 때도 잘 보낼 수 있는 장례 서비스 21 그램까지 한데 모았다. 각각의 내부 구조 역시 설채현 원장의 세심한 컨설팅이 반영되어 반려동물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했다. 미끄러지지 않는 바닥재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민감한 고양이와 강아지들이 마주치지 않게 엘리베이터와 층을 따로 분리했다. 특히 사람의 수영장을 개조하거나 사람 수영장처럼 만드는 기존의 강아지 수영장과 달리 온전히 강아지를 위한 수영장을 만들었다. 수영장의 깊이를 세 단으로 나눠 단계별로 강아지들이 물과 친해지고 수영할 수 있도록 했고, 대형견을 위해서는 깊은 풀을 따로 분리해 모두가 수영을 즐길 수 있다.  놀로만의 또 다른 특별함은 고양이를 전문으로 케어할 수 있는 4층에 있다. 이곳은 VIP 고양이 전문의료센터와 캣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그리고 설 채현 원장의 반려묘 꾹꾹이가 살고 있다. 꾹꾹이는 설채현 원장이 인턴 시절 병원 지하 주자장에서 발견한 유기묘로 가족이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어 늘 병원에서 함께 생활했다고. 고생한 꾹꾹이를 위해 멋진 공간을 만들었으며, 고양이를 위한 이상적인 공간을 소개하는 곳이기도 하다. 가구 브랜드 일룸과 함께 완성한 이곳은 캣타워와 고양이의 스크래치에도 견고한 소파와 가구로 꾸며져 있다. 바깥 구경을 좋아하는 고양이를 위해 큰 창문을 통해 햇빛이 잘 들도록 했고 수직 공간을 많이 만들었다.

 

반려견의 운동 목적에 따라 맞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놀로 피트니스 센터.

 

1층에 마련된 편집숍과 알렉스 더 커피. 앞으로 더 많은 제품을 소개하고 재미있는 공간으로 바뀔 예정이다.

 

VIP 한방재활센터의 재활운동 치료 공간.

 

그 외에도 반려견 케어를 위한 편집숍, 유치원과 호텔, 피트니스센터부터 의료를 책임지는 체계적인 동물병원, VIP 동물의료 센터, 한방재활센터, 설채현의 행동진료센터 그리고 반려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로 라운지와 루프톱 옥상공원, 알렉스 더 커피로 반려동물에 관한 차별화된 최고의 서비스를 만날 수 있다. “저는 교육에 있어 양방향 소통을 강조해요. 때문에 반려동물에 대해 반려인들이 좀 더 관심을 갖고 공부했으면 좋겠어요. 강아지가 어떤 동물인지 알려고 노력하길 바랍니다. 상대에 대해 알아야 이해하고 타협도 할 텐데 그런 노력없이 사람 중심으로 강아지를 대하면 서로가 행복해지는 게 쉽지 않아요.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해요. 놀로도 반려인, 반려동물 모두 재미있고 같이 행복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라요. 그게 놀로가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하고요.”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더 나은 놀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설채현 원장.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모든 반려인의 마음을 담아 완성한 이곳이 아직은 부족할 거라며 겸손해했다. 그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즐거운 상상을 하듯 설명했다. 1층 편집숍 공간은 더욱 재미있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데이케어 서비스는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처럼 커리큘럼을 체계화해 레벨과 성향에 맞게 반을 나누어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보호자들이 집에서 쉽게 교육을 접하고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연구 중이라고 한다. “아직까지 저의 생각이 전부 담긴 건 아니에요. 여기서 멈추는 게 아니라 앞으로도 또 다른 새롭고도 기존에 없던 공간을 만들려고 해요.” 반려동물을 위한 무궁무진한 계획을 세우고 있는 설채현 원장과 놀로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오랫동안 반려가족의 행복을 이끌고 책임지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길!

꾹꾹이
성별
나이 7살 추정
특징 어렸을 적 엄마와 일찍 헤어져 평소에도 꾹꾹이 행위를 자주 한다.

세상이
성별
나이 5살
특징 차분하고 착하다. 왕소심이었지만 이제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
DEAR MY LITTLE FAMILY, #HIDE, PLAY, REST!

반려견과 견주를 위한 완벽한 은신처, 용평 웨그 빌리지

반려견과 견주를 위한 완벽한 은신처, 용평 웨그 빌리지

슬로프 부지에 펼쳐진 풀밭과 그저 먹고 쉴 수 있는 아늑하고 든든한 오두막이 있는 이곳, 용평 웨그 빌리지는 반려견과 견주 모두를 위한 최적의 은신처다.

웨그 빌리지 내부 복도 끝에 마련된 웰컴 부스. 외벽을 푸른 톤으로 마감해 위트를 살렸다.

기적처럼 찾아온 반려동물과 함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맞이한 이들을 만났다. 누군가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뛰놀 수 있는 드넓은 공간을 마련하고, 어떤 이는 반려동물의 더 나은 삶을 조력하는 가구와 아이템을 고안하는 등 작고 소중한 존재를 위해 자신의 삶을 다시금 개척해나가고 있었다. 그저 조건 없이 서로를 사랑하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모습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망설임 없이 그들을 ‘가족’이라 부를 것이다.-<메종> 편집부

 

웨그 빌리지의 입구. 알프스 지역의 산장에서 영감을 받은 외관으로 이국적인 멋을 느낄 수 있다.

 

반려견 수리를 키우고 있는 강정선, 서동현 부부. 가족사진을 찍듯 촬영 내내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강아지들이 뛰놀 수 있는 운동장. 반려견들이 맘껏 뛰놀 때 견주들도 편히 쉴 수 있도록 파라솔과 아웃도어 가구를 두었다. 운동장 뒤편으로는 스키장 부지가 보인다.

집은 아닐지라도 제약 없이 자유로울 수 있는 공간. 반려견과 함께하는 삶을 살고 있는 견주라면 일제히 입을 모아 공감할 만큼 늘상 꿈꿔왔을 오랜 바람이다. 언제든 리시오프 Leash-off 산책이 가능하고, 견주들 또한 그런 아이들을 지켜보며 쉬어갈 수 있는 곳. 인테리어 디자이너이자 2살배기 강아지 수리를 키우는 강정선 대표와 남편 서동현 대표 또한 이 같은 공간의 부재에 대한 갈증을 여실히 느끼는 사람들이었다. “수리는 저희 부부에게 자식 같은 존재예요. 항상 어디든 같이 다녔죠. 출근과 생활을 같이할 정도였으니까요.” 부부에게 수리는 기적 같이 찾아온 반려견이었다. 한 유기견을 임시 보호하고 있다는 SNS를 보고 입양 의사를 전달한 다음, 연락이 오자마자 동탄까지 이동해 직접 품에 안았다. 모든 게 하루 안에 일어난 일이었다. 이렇게 찾아온 아이가 마치 마법처럼 느껴졌기에 ‘수리수리마수리’라는 주문을 차용해 수리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고 부부는 말했다. “작년엔 같이 강원도로 여행 갔는데, 수리가 줄을 풀고 자유롭게 놀만한 공간이 없더라고요. 함께 여행을 왔는데도 수리가 자유롭게 놀 수 없는 게 내내 마음에 남았죠.” 강정선 실장의 말에서 느껴졌던 수리를 위한 바람은 아이가 2살이 된 올해 비로소 실현됐다. 용평 리조트 스키장으로 활용되는 슬로프 부지에 강아지들을 위한 공간, 웨그 빌리지 Wag Village를 오픈했기 때문.

 

 

웨그 빌리지 로고는 이곳의 마스코트인 가상의 강아지 빌리를 구현해 디자인한 것이다. 아래 보이는 데크 또한 은신처같이 아늑한 산장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강정선 실장이 고안한 결과다. 테라스로도 자주 쓰인다.

 

 

수리와 함께 놀고 있는 강정선 실장.

 

부부에게 수리는 마법처럼 찾아온 가족이다. 단란한 모습에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반려견이 맘껏 뛰어놀 수 있도록 펜스를 설치한  운동장 구역과 하이킹 루트를 둔 것은 물론, 비스트로와 카페까지 마련된 문화 공간을 구현해낸 것이다. 웨그 빌리지라는 이름에는 강아지가 꼬리를 흔드는 모습을 뜻하는 단어 Wag와 마을을 뜻하는 Village를 혼용해 이곳이 반려견에게 무한한 자유를 선사하고 싶은 의미가 담겼다. 일단 리조트에 들어서더라도 구불구불한 길을 거쳐 3km가량을 더 가야만 도착할 수 있기에 마치 다른 세계에 들어서는 듯한 인상이다. 웨그 빌리지에 도착하면 스키장이 절로 연상되는 경사진 산지와 반려견 전용 운동장 부지로 쓰이는 너른 풀 밭을 마주하게 된다. 겨울에는 본래 목적인 스키장으로 쓰이지만, 나머지 세 계절은 반려견 운동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안해 용이한 설치와 철거 방식을 고려한 다음, 펜스와 아웃도어 가구를 두어 꾸렸다.  널찍한 야외 규모에 슬쩍 놀라 주변을 둘러보면 시선의 끝에 마치 오스트리아 티롤이나 스위스 발스를 연상시키는 마운틴 하우스 형태의 건물이 걸린다. 1998년 동계 아시안 게임을 위해 지어진 건물이었으나, 유지나 보수 관리가 되지 않고 방치되다시피 한 건물이 근사한 모습으로 다시금 태어난 것. “웨그 빌리지는 반려견을 위하는 만큼 견주분들을 위한 곳이기도 해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낯선 곳에서 편하게 여행하는 느낌을 주고 싶죠. 처음에 떠올린 건 알프스 산지에 위치한 오두막들이었어요. 자연과 너끈한 조화를 이루면서도 아늑하고 심지어 모던하기까지 하죠. 이러한 공간을 구현하고 싶었답니다.” 강정선 실장이 말했다.

 

테라스에서도 카페와 연결될 수 있도록 창을 냈다.

 

건물 내부에는 카페와 라운지가 있다. 세월의 연식이 자아내는 공간의 멋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빈티지한 아일랜드장을 카운터 용도로 두었고 그 위에는 아르떼미데 조명을 설치했다.

 

평소 소장하고 있던 가구를 이곳에 들여왔다. 여기에 몇몇 식물을 비치해 자연적인 느낌을 실내로 들였다.

 

멋스럽게 에이징된 빈티지 캐비닛과 수납장으로 리셉션 데스크 스폿을 마련해 위트를 더했다. 이곳을 방문하는 많은 강아지들의 최고의 포토존이라고 부부가 설명했다.

 

물론 이를 위해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거쳐야 했다. 지붕과 벽의 보수는 물론, 자연과의 조화 등 부차적인 요소까지 고루 고려해야 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테라스 역할을 겸하는 데크를 설치하고, 병충해나 쥐를 막기 위해 땅보다 조금 더 높게 지어진 스위스 집에서 모티프를 삼아 건물 아래 돌벽을 쌓아 올린 건축적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이로 인해 내추럴한 포인트는 물론, 이국적인 느낌까지 가미된 마운틴 하우스식 외관을 완성했다. 내부는 강정선 실장의 내공을 한층 더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다. 내부 전체는 올리브 그린과 민트 톤 사이를 오가는 그린 컬러와 호두 같은 아이보리 색을 주로 사용해 붉은 로고와 대비 되면서 외부와 이어지는 느낌을 냈고, 건물 자체가 지닌 빈티지한 무드와 뜻을 함께 이루는 가구를 비치했다. 특히 비스트로를 위한 주방 공간을 크게 내 복도가 길어졌지만, 복도 끝자락에 콘도처럼 블루 톤으로 마감한 컨시어지 부스와 체크인 리셉션 데스크 구역을 마련해 흥미로운 포인트를 구현한 점도 눈에 띈다. 사실 이 같은 공간을 완성한 데는 부부의 노력과 함께 주변의 도움도 컸다.

 

주방의 동선을 확보하기 위해 복도가 길어졌지만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 묘한 깊이감이 느껴진다. 그린과 아이보리를 배합해 자연의 색을 들여온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반려동물 산책 브랜드 고프 Gope와의 협업을 통해 선보인 굿즈가 보인다. 부부는 수리의 서울숲 산책 친구 덕분에 고프와 인연이 닿았다는 비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함께 제작에 참여한 공동 파운더이자 수리의 반려견 친구, 태리와 견주인 홍보 대행사 더 레이어 대표 부부는 물론, F&B 서비스를 위해 주방의 동선과 인력 등 실질적인 컨설팅을 담당한 콘 디토리 오븐의 이소영 대표 등 이곳을 위해 선뜻 나선 이들이 웨그 빌리지의 성공적인 완성에 힘을 보탰기 때문. 그 덕에 이곳을 꾸려가는 데 있어 하늘이 돕는 것이 아니냐는 농담을 주고받기도 했다고. 현재는 한시적으로 주말에만 운영되지만 스키장 사용이 끝난 내년 봄 즈음, 다시 운동장 구조물이 들어서면 정식으로 오픈 소식을 알릴 예정이라고 부부는 덧붙였다. 또, 겨울에도 비스트로나 카페는 그대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운동장이 개방되는 시기에는 주말에만 열리던 오픈 기간을 평일까지 늘릴 계획이다. “아직 해야 할 게 많아요. 아직 개방하지 않은 2 층 공사도 끝마쳐야 하고, 더 길게 내다본 계획도 아직 준비 중이니까요. 이곳을 빌리지라 명명한 또 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죠. 반려견과 견주들이 이곳에 올 때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끔 반려견과 함께하는 도서관, 반려견과 함께 영화를 볼 수 있는 곳 등 다양한 시설이나 프로그램도 고려하고 있어요. 물론 저희가 이런 계획을 염두에 둘 수 있는 것은 다 수리 덕분이죠. 우리에게 찾아온 소중한 이 아이요.”

 

수리
성별나이 2살
특징 우수에 젖은 눈이 시선을 끄는 아이다.
웨그 빌리지에서의 생활을 맘껏 즐기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