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FAR AS THE EYE CAN SEE

산의 웅장한 경치를 마주한 모던한 감성의 별장

산의 웅장한 경치를 마주한 모던한 감성의 별장

프랑스 남서부의 모르진 언덕에 자리한 사라와 세르주의 집은 부채꼴로 열려 있어 마을과 풍경의 파노라마 전망을 누릴 수 있다.

골조 아래의 메자닌은 벽 없는 공간으로 거실, 플레이룸, 뮤직룸이 자리한다. 카나페 ‘섀기’와 암체어 ‘키모노 Kimono’는 티모시 울튼. 둥근 테이블은 로켓 세인트 조지 Rockett St. George. 태피스트리는 톱플로어 러그스.

 

모르진 출신인 건축가 에르베 마륄라는 럭셔리한 별장 건축 전문가이다. 이 집은 임대할 수 있다. theboutiquechalet.com

이곳에 별장을 짓는 건 무모한 일이었다. 땅은 유니크하고 정남향의 모르진 Morzine 언덕 위에 불쑥 솟아있으며, 좁고 비탈져 있었다. 그럼에도 세르주와 사라는 안개낀 런던에서의 일상에서 멀리 떨어진 이곳에서 산과 하늘을 바라보며 목가적인 주말과 하루하루를 보내길 꿈꾸었다. 럭셔리 여행객을 모으는 행사를 기획하는 This is Beyond의 대표인 이 부부는 최고의 것만 추구하고 그러한 생활이 익숙했다. 때문에 그들이 요구하는 것이 호화로운 별장을 건축하는 에르베 마륄라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모르진 출신의 건축가는 모든 것을 바꾸자는 제안을 했다. 비탈에 건물을 세우고 부채처럼 180°로 펼치지는 설계였다. 그 결과 사라와 세르주는 산의 웅장한 경치를 조금도 잃지 않았다.

 

큰 통창이 있는 거실에서는 마을의 파노라마 풍경을 내려다볼 수 있다. 천장에 매달린 벽난로 ‘젤리아 908 Zelia 908’은 JC 보들레 JC Bordelet. 각진 카나페 ‘섀기 Shaggy’는 티모시 울튼 Timothy Oulton. 낮은 테이블 ‘키타노 Kitano’는 카텔란 이탈리아 Cattelan Italia. 담요와 쿠션은 메종 사라 라부안 Maison Sarah Lavoine. 태피스트리 ‘할로우 Harlow’는 톱플로어 러그스 Topfloor Rugs. 꽃병과 컵은 아마라 Amara. 벽 조명 ‘박스 월 Box Wall’은 웨버&뒤크레 Wever&Ducre.

 

부채꼴로 디자인된 별장에서는 모든 풍경을 180°로 볼 수 있다. 낙엽송으로 만든 기둥과 난간이 테라스 바닥을 지지하며, 벽은 루체른의 돌로 만들었다. 야외 조명은 아마라.

 

모두 나무로 마감한 다이닝룸은 산골 분위기로 만들었다. 그릇장은 실내 건축 사무소 쉡&카일스에서 주문 제작했다. 조명 ‘아폴로 Apollo’는 앳킨 앤 타임 Atkin and Thyme. 테이블 ‘바오밥 Baobab’은 아바쿠스 Abacus. 의자는 존 딕&선 John Dick&Son. 그릇은 아마라. 샹들리에 ‘28’은 보치 Bocci. 거울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에르베 마륄라는 소나무와 낙엽송으로 테라스와 발코니를 두른 이 지방의 전형적인 5층짜리 건축물을 세웠다. 집안에 있는 계단 난간을 유리로 제작해 무겁지 않은 분위기로 꾸몄으며, 통창을 만들어 나무의 투박함을 컨템포러리하게 비틀었다. 인테리어 역시 같은 느낌으로 꾸몄다. “산골 분위기를 잃지 않으면서 모던함을 불어넣기 위해 디자인 가구를 선택했어요”라고 실내 건축 사무소 쉡&카일스 Shep&Kyles의 아만다 가렛이 설명했다. 메인 컬러는 하늘을 담아내고 야외 수영장의 푸른빛을 반영한 블루다. 부부의 바람대로 정말 평화로운 휴식처가 완성된 것이다.

 

폭신한 잠자리. 여섯 개의 침실은 각기 다른 색으로 꾸며졌다. 이곳 침실에 사용한 ‘인키라 블루 Inchyra Blue’는 패로&볼 Farrow&Ball. 침대는 리트리 드 사부아 Literie de Savoie. 침대보는 로켓 세인트 조지. 조명 ‘핀 Finn’은 콕스&콕스 Cox&Cox. 벨벳 쿠션은 컬트 퍼니처 Cult Furniture. 모헤어 담요와 벨벳 쿠션은 메종 사라 라부안.

 

별장을 따라 길게 이어지는 메인 테라스가 모르진 마을과 마을로 올라가는 사람들을 굽어보고 있다. 푸프는 모르진의 아틀리에 드 마리 Atelier de Marie. 야외 조명은 아마라. 담요는 모르진의 데코 당 오 Deco d’en Haut.

건축가 에르베 마륄라의 조언

낙엽송과 소나무는 산속에 있는 시골 느낌의 별장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깊이가 부족한 좁은 땅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부채꼴로 건물을 지으면 공간과 전망까지 극대화할 수 있다. 모두 나무로 지은 건물의 묵직함을 덜어내려면 통창을 여러 개 만들고 계단 난간을 유리로 만들면 좋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파트릭 소르두와이에 Patrick Sordoillet

TAGS
차 드는 겨울

감각적인 공간에서 마시는 차 한잔,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

감각적인 공간에서 마시는 차 한잔,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

카페는 수없이 많지만 차만 전문으로 다루는 티하우스가 늘 아쉬웠던 이들에게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은 단비 같은 소식이다. 옛것의 아름다움을 보존한 이곳은 북촌의 정취를 만끽하며 따뜻한 차 한잔 마실 수 있는 여유를 건넨다.

차우림 클래스가 열리는 가회다실. 클래스가 없을 때는 티라운지 방문객들이 이용할 수 있다. 한지로 마감한 미닫이 창문과 팔각형 테이블 등 단아한 한국의 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1960년대 지어진 양옥을 개조한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 그 당시의 모습을 대부분 유지하고 있다.

북촌의 오랜 지명이자 기쁘고 즐거운 모임을 뜻하는 가회동에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점이 문을 열었다. 1960년대 지어져 한일가의 집이었고, 이후 긴 시간 동안 제대로 쓰임새를 찾지 못했던 양옥이 이제 사람들이 차를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는 티하우스가 됐다.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점은 바로 앞에 위치하는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와 더불어 원오원 아키텍츠 최욱 소장이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한국의 미감을 중시하기로 잘 알려진 최욱 건축가는 기존의 외관과 골조를 최대한 보존하며 양옥을 고쳤고,  3개 층에 걸쳐 차와 관련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티하우스를 설계했다. 한국적인 차 문화를 경험하는 곳이지만 한옥이 아닌 양옥 형태라는 점도 오히려 호기심을 자아낸다. 내부에는 오설록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는 은은한 베이지색과 녹색을 사용했고 일부 문이나 벽에 설치한 조명, 테라스, 타일 등은 원래의 형태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공간을 둘러보는 재미가 있다. 분명 서양식 주택이지만 한옥 천장의 서까래를 닮은 천장이나 중정처럼 마련한 작은 테라스의 정원에서는 한국적인 미감이 느껴진다.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차향의 방’. 소분한 잎차 제품부터 오설록 제품을 판매하는 아틀리에다.

 

판매하는 티 제품을 직접 시향해볼 수도 있다.

 

대표적인 녹차를 비롯해 오설록의 다양한 티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코너. 패키지가 아름다워 선물하기에도 좋다.

실외 계단을 오르고 정원을 지나 문을 열면 아틀리에 같은 ‘차향의 방’에 들어서게 된다.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티마스터가 직접 블렌딩한 시그니처 티를 구입할 수 있고 그 날 구운 신선한 차도 만날 수 있다. 많은 양의 잎차를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이들을 위해 잎차를 소분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수시로 구입하다 보면 자신한테 맞는 차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해 개인 용기를 지참하거나 이곳에서 판매하는 차용기를 구매하면 할인도 받을 수 있다. 다양한 패키지로 구성된 티제품을 둘러보다 보면 금세 시간이 훌쩍 간다.

 

‘찻마루’라는 이름을 지닌 티라운지. 테라스에 마련된 작은 정원이 생동감을 불어넣는다. 가회다실이 한국 전통의 느낌을 살렸다면 찻마루는 보다 모던한 스타일이다.

 

예전부터 있었던 타일도 그대로 두었다. 천장을 뜯어내 그대로 드러난 콘트리트 구조가 마치 한옥의 서까래처럼 보이기도 한다.

 

쫀득쫀득한 녹차 깨찰 와플인 ‘북촌의 기와’ 메뉴. 생크림과 베리절임, 오미자청 그리고 녹차 와플까지 맛있는 궁합을 자랑한다.

 

추운 날씨에도 차가운 음료를 찾는 이들을 위해 대부분의 티는 아이스 메뉴로도 주문할 수 있다.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난간으로 이어지는 계단으로 올라가면 ‘찻마루’라는 예쁜 이름의 티 라운지에 다다른다. 주문한 티는 오설록 전용 다구에 준비되는데, 차 본연의 맛과 색, 향미를 이끌어내는 제주 화산 암반수로 우려내 풍성한 차맛을 느낄 수 있다. 출출하다면 차와 함께 곁들일 티 푸드 메뉴를 주문해보자. 특히 북촌의 시그니처 메뉴인 ‘북촌의 기와’는 기와 모양을 본뜬 쫀득한 녹차 깨찰 와플로 녹차 아이스크림, 코리안 베리절임과 어우러진 이색적인 한국식 와플이다. 만일 오후 2시 이후 방문했다면 그리고 일반적인 티메뉴보다 색다른 티칵테일을 즐기고 싶다면 한층 더 계단을 오르면 된다. 원래 양옥에서 그대로 사용했던 나무 문을 그대로 보존한 ‘바 설록’은 가로 형태의 긴 창문을 통해 촘촘하게 이어진 북촌 한옥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실력있는 국내 바텐더와 함께 개발한 논알코올 티 칵테일을 맛볼 수 있으며, 오픈은 오후 2시부터이지만 금세 만석이 될 만큼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점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공간이다.

 

티라운지의 안쪽 공간은 따뜻한 베이지색으로 마감했다. 반대편보다 좀 더 프라이빗해서 책을 읽거나 혼자 온 이들이 눈에 띄었다.

 

깨진 유리를 그대로 둔 것만 봐도 알 수 있듯 원래의 나무 문을 그대로 살린 바 설록의 입구. 지금 봐도 멋스러움이 느껴진다.

 

오설록의 대표 색상인 녹색으로 마감한 바 설록. 벨벳 소재의 체어와 격자 무늬 창문 등 레트로 스타일을 느낄 수있다. 벽에 있는 조명 역시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다.

 

가로로 긴 창문을 통해 북촌의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늦은 오후부터 밤까지는 바의 운치를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화려한 자개장에 진열된 술잔은 편안한 라운지 같은 찻마루와 달리 밤에 더 잘 어울리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바 설록 맞은편인 ‘가회다실’ 은 아마도 이곳을 찾는 이들이 가장 한국적이라고 느낄 만한 공간이다. 한지로 마감한 미닫이 창문과 팔각형 나무 테이블이 옹기종기 놓여 있는 가회 다실은 오설록의 차와 다구를 활용해 차우림 클래스를 즐길 수 있다. 클래스를 운영하지 않을 때는 티라운지 방문객이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데, 차에 어울리는 고즈넉한 분위기 덕분에 많은 이들이 애용하는 인기 자리다. 오설록은 잊혀가는 한국의 차 문화를 보존하고자 오랜 시간 연구하고 고민해온 브랜드다. 굳이 한옥이 아니어도, 엄격한 다도 방식을 따르지 않더라도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점에서는 충분히 한국적인 차 문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차 맛을 음미하는 것 외에도 건축, 조경 그리고 함께 나누는 담소까지…. 즐거운 찻자리를 만들 수 있는 요소가 가득하다.

 

자개 장식장에 진열해 더욱 화려해 보이는 유리잔.

 

계단을 곡선으로 부드럽게 연결하고 화사한 샹들리에를 달아 공간을 이동할 때에도 편안한 느낌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이상한 나라의 한나

드 고네의 화려한 패턴의 벽지가 돋보이는 한나의 집

드 고네의 화려한 패턴의 벽지가 돋보이는 한나의 집

동물과 식물 모티프로 장식한 런던의 빅토리안 하우스. 집주인 한나의 아버지가 설립한 영국 회사 드 고네의 신비스러운 벽지를 만나볼 수 있다.

‘걱정 없이 Sans Soucis’라는 이름의 실크 자수벽지는식사공간에두 가지 톤을 더한다. 테이블 뒤는 블루톤이고 바Bar로 사용하는 벽감 안은 금색 톤이다. 벽지는 드 고네. 주문 제작한 벤치는 디자이너스 길드 Designers Guild의 벨벳으로 커버링했고 의자는 베니슨 패브릭스 Bennison Fabrics의 ‘정글 Jungle’로 커버링했다. 테이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꽃은 잼자르 플라워스 JamJar Flowers. 벽 조명 ‘길버트 업 Gilbert up’은 발리니움 BAlineum. 바 가구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한나는 아버지가 드 고네를 만들었을 때 겨우 두 살이었다. 그의 유전인자에는 핸드메이드 벽지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녀 뒤에 보이는 벽지 ‘플라밍고 Flamingos’는 드 고네. 타일은 모자익 델 쉬르 Mosaic del Sur.

운명에서 벗어날 수는 없었다. 한나는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했지만 결국에는 여동생 레이첼, 사촌 도미닉이 일하는 가족 회사 드 고네 De Gournay의 대표로 합류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벽지에 손으로 그림을 그렸고, 다양한 패브릭으로 둘러싸인 환상적인 분위기에서 살아온 한나는 매일매일 새로운 세상에서 살고 싶었다. “제게 집은 새로운 모티프를 실험해 보는 놀이터와 같아요. 아빠가 오래 전부터 우리 집에서 작업하셨던 것처럼요.” 작업을 하는 동안 느낄 수밖에 없는 혼돈과 이때 야기되는 소음과 어려움등 어떤 것도 그녀를 당황하게 만들지 않는다. “일하는 동안만큼은 아주 느긋해요. 저는 다소 소란스럽고 발전하는 듯한 느낌이 좋아요.” 이런 이유로 남편 에디한테는 미안하지만 그녀는 이 빅토리안 하우스의 인테리어를 손보는 데 많은 시간을 쏟아부었다.

 

꿈꾸기 좋은 독서 살롱. 메탈 실로 장식한 벽지 ‘플로라 Flora’가 이 방에 깊이를 더한다. 알레산드라 브란카 Alessandra Branca 디자인으로 드 고네. 루이 15세 스타일의 카나페는 앤톨로지 Anthology의 벨벳 ‘미드나이트 Midnight’로 커버링했다. 벨벳 쿠션 ‘로만 레드 Roman Red’와 ‘틸 Teal’은 드 고네.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푸프는 리버티 Liberty의 패브릭 ‘파리아 플라워스 Faria Flowers’로 커버링했다. 초는 딥티크 Diptyque. 주문 제작한 둥근 테이블은 드 고네. 그 위의 조명 ‘시타케 Shitake’는 콜리어 웹 Collier Webb. 벽 조명 ‘오반 라이즈 앤 폴 Oban Rise and Fall’은 본 Vaughan. 창가에 있는 조명은 갈르리 데 랑프 Galerie des Lampes. 선반은 벤자민 무어 Benjamin Moore의 ‘라즈베리 트러플 Raspberry Truffle’로 페인트칠을 했다.

 

한나는 거실에 짙은 초콜릿색 벽지 ‘코코 코로만델 Coco Coromandel’을 과감하게 사용했다. 벽지는 드 고네. “코코 샤넬의 코로만델 파티션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했는데, 아주 마음에 들어요.” 조각을 새긴 18세기 나무 카나페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카나페에는 드 고네의 실크 벨벳 ‘앤티크 로즈 Antique Rose’로 만든 쿠션을 놓았다. 낮은 테이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꽃병 ‘스몰 피오니 Small Peony’는 포르타 로마나 Porta Romana. 중국 앤티크 도자와 말라카이트 박스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크리스털 사탕 상자는 롭메이르 Lobmeyr. 꽃은 잼자르 플라워스. 파란색 실크 벨벳 카나페 ‘더스크 블루 Dusk Blue’에는 ‘코코 캠본 Coco Cambon’과 ‘초콜릿 Chocolate’ 패브릭으로 만든 쿠션을 놓았다. 모두 드 고네. 벽난로 양쪽에 있는 반원 모양의 코모드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대리석 흉상은 영국의 르 발 앙드레 Le Val Andre. 앤티크 장작 받침쇠는 잼 Jamb. 태피스트리 ‘페즈 Fez’는 제니퍼 매너스 Jennifer Manners. 무라노 유리로 만든 앤티크 벽 조명과 천장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실크 커튼은 드 고네의 ‘퍼펙트 피치 Perfect Peach’.

 

집은 비교적 상태가 좋았지만, 전 주인이 컨템포러리한 빌라처럼 꾸몄기에 고유한 매력을 잃어버렸다. 한나는 먼저 부엌을 확장하고 쌍둥이가 태어나자 지하를 만들어 방을 추가하고 사무실을 마련했다. 그녀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했거나 오래된 스타일을 복원한 가구로 이 집을 꾸몄다. “앤티크 물건을 구입하는 것은 아버지와 함께 제가 좋아하는 취미예요. 물건을 찾고 값을 흥정해서 집으로 가져온 다음 그 물건에 새로운 삶을 부여하는 것은 여행과 비슷해요!” 그는 특히 각 방마다 벽지를 다르게 골랐다. 흔들리는 식물이나 용감한 동물로 벽을 발라 공간을 활기차게 만들었다. 화려한 벽지 색상으로 눈을 즐겁게 하고, 기쁨의 찬가가 온 가족에게 퍼진다. 그녀의 아들 조르주가 좋아한 단어가 침실 벽지에 있던 ‘거북이’였다. 아마 벽지에 대한 사랑은 분명 드 고네의 가족 대대로 이어질 것이다.

 

드 고네의 벽지 ‘상 수시 Sans Soucis(걱정 없이를 의미)’로 마감한 부엌에 울려 퍼지는 꽃 교향곡. 부엌 가구는 레인지마스터 Rangemaster. 앤티크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대리석 조리대는 런던의 스톤 월드 Stone World. 수전은 캐치폴&라이 Catchpole&Rye. 물뿌리개는 피터샴 너서리 Petersham Nurseries. 높은 타부레 ‘에투알 Etoile’은 그린 Green.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캐비닛에 런던의 페이퍼스 앤 페인츠 Papers and Paints에서 주문 제작한 컬러로 다시 칠했다. 꽃은 잼자르 플라워스.

 

드 고네의 오렌지색 벽지 ‘애스큐 Askew’로 마감한 부부 침실은 로맨틱하면서 신선하다. 앤티크 벽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루이 16세 스타일의 침대는 드 고네. 침대를 커버링한 패브릭은 데다 Dedar의 ‘알럼너스 Alumnus’. 정사각 쿠션은 드 고네의 ‘앤티크 로즈’와 ‘더스크 블루’ 패브릭으로 만들었다. 직사각 쿠션은 르 마나슈 Le Manach의 패브릭 ‘레 제카이유 Les Ecailles’로 만들었다. 침구는 쉬누크 Shenouk.

 

드 고네의 ‘플라망 로즈 Flamants Roses’로 꾸민 욕실은 한나가 좋아하는 공간이다. 런던의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곳으로 세면대는 스톤워크 Stonework에서 주문 제작. 라디에이터 ‘디 오리지널 The Original’과 수전은 캐치폴&라이. 타일은 모자익 델 쉬르에서 주문 제작. 벽 조명 ‘헤지 Hedges’는 더 어번 일렉트릭 컴퍼니 The Urban Electric Company. 거울은 리드&라이트 Reid&Wright.

 

 

CREDIT

에디터

stylist

비르지니뤼시-뒤보스크 Virginie Lucy-Duboscq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