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Eden of GLASS

자연에 둘러싸인 위트 가족의 안식처

자연에 둘러싸인 위트 가족의 안식처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 근처 숲속에 자리한 위트 가족의 안식처. 모두 유리로 된 이 집은 주변의 풍성한 자연에 둘러싸여 조용히 숨어 있다.

무성한 나뭇잎 아래 자리한 유리 박스는 그 실루엣을 간신히 알아볼 수 있다. 건축가인 리가 설계한 심플한 콘크리트 구조물에는 녹색을 바라보며 살 수 있도록 접이식 유리창을 설치했다. 몇 계단만 내려가면 조경사인 웨슬리가 디자인한 정원으로 갈 수 있다. 집 쪽에 있는 계단으로는 옥상정원에 올라 아래로 펼쳐진 공원과 강을 바라볼 수 있다.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의 판스워스 하우스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재활용 자작나무 판자로 만든 테라스와 자연을 향해 활짝 열린 부엌. 부엌은 가운데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한쪽의 나무 블록에 냉장고와 레인지, 개수대를 넣었고, 요리하고 식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아카주나무로 만든 조리대를 연결했다. 삼나무 벤치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앤티크 떡갈나무 타부레는 샌드톤 Sandton의 아마툴리 Amatuli에서 구입. 파란색 세라믹 접시와 핑크색 주전자는 르 크루제. 돌 절구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선반에 있는 세라믹 식기는 르 크루제. 벽화는 아티스트 타티아나 돌 Tatjana Doll의 작품. 바닥에는 인도산 검은색 화강암 타일을 깔았다.

정말 놀랍고 상상을 초월하는 집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 버그의 북서쪽에 있는 스테르크폰테인(고대 동굴로 구성된 역 사적인 장소) 근처에 자리한 이곳은 규모가 엄청나다. 250헥타르에 펼쳐진 땅에 매와 푸른 학, 물총새가 물을 마시러 오는 강이 가로질러 흐른다. 위트의 세 형제 중 건축가인 리 Lee가 이 집의 건축에 착수했을 때, 그는 이 땅의 본래 모습을 훼손하지 않고 자연 속에 스며들게 하고 싶었다. 이런 이유로 그는 심플함을 택했다. 시멘트로 만든 소박한 골조에 미닫이 통창을 양쪽에 설치해 주변 풍경이 건축과 어우러지면서 자연이 주인공이 되게 했다. 66㎡의 육면체 집은 딱 필요한 공간으로 축소되었다. 부엌과 식사 공간, 바닥을 파서 만든 욕조가 있는 욕실 그리고 유리창으로 둘러싸인 침실 하나. 침실 천장에는 커튼 시스템을 설치해 필요에 따라 공간을 가릴 수 있다. 가족은 이 집의 안과 밖에서 모두 생활한다. 나무 아래, 나뭇가지 파티션 뒤에 설치한 야외 샤워장에서는 수련이 흩뿌려진 연못을 내려다볼 수 있다. 재활용 목재로 만든 테라스에 마련한 거실에서도 마찬가지다. 조경사인 또 다른 형제 웨슬리가 진두지휘해 구성한 풍성한 정원 식물이 가족의 사생활을 보호하는데, 이곳에서는 마치 창세기로 돌아간 것처럼 시간을 잊게 만든다.

 

“밤하늘의 별을 감상하기에 정말 좋은 암체어예요.”

자작나무 판을 깐 테라스와 이어지는 곳에 자리한 침실. 풍성한 녹음 속에 있는 침실에서는 자연과 연못을 감상할 수 있다. 앤티크 나무 암체어는 샌드톤의 아마툴리, 마크 발렌타인 Mark Valentine에서 찾아냈다.

 

 

나무들 사이에 마련한 야외 샤워 시설은 아프리카의 야생 올리브나무 가지로 만든 큰 파티션 뒤에 설치했다. 흙색의 시멘트 블록 두 개에는 샤워기와 선반을 삽입했고 바닥에는 모래를 깔았다. 목욕 타월은 문고 Mungo.

 

“숨 죽이게 되는 환상적인 뷰를 감상할 수 있어요.”

유리창으로 둘러싸인 침실에서는 나무에 둘러싸여 잠들게 된다. 티크 침대는 이곳에서 직접 제작했고, 침대 시트는 라 르두트 앵테리외르 La Redoute Interieurs. 나무 벤치는 샌드톤의 아마툴리. 바닥에는 인도산 화강암 타일을 깔았다. 이 집은 perfecthideaways.co.za/self-catering/the-pavilion에서 렌트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니콜라 마테외 Nicolas Math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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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언덕 위의 호텔

새롭게 리모델링한 일본의 시로이야 호텔

새롭게 리모델링한 일본의 시로이야 호텔

 

300년 역사를 품은 시로이야 호텔이 도시 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거쳐 새롭게 태어났다. 문화와 예술이 넘실대는 이곳은 호텔 그 이상의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300년간 일본식 료칸으로 사용되었던 마에바시 부지에 1970년대에 지어진 시로이야 호텔이 2020년, 일본 건축가 소우 후지모토의 손길로 새롭게 탄생했다. 기존 건물을 리노베이션한 헤리티지 타워와 새롭게 지은 그린 타워 두동으로 나뉘며 푸른 잔디 언덕 위에자리한 외관이 마치 동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하다. ©Shinya Kigure

 

일본 혼슈 군마현 중앙부에 있는 마에바시의 도시 활성화를 위해 야심차게 출발한 호텔 리모델링 프로젝트. 장장 6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 새롭게 탄생한 이곳은 시로이야 호텔 Shiroiya Hotel이다. 300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일본식 여관인 료칸으로 운영되었던 부지에 자리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있다. 1970년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료칸에서 호텔로 진화하면서 소설가와 예술가 등 유명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었지만 2008년, 경영 악화로 폐쇄된 시로이야 호텔은 지역 사업가 히토시 다나카 Hitoshi Tanaka가 도심 재활성화의 일환으로 일본 건축가 소우 후지모토 Sou Fujimoto에게 재건축을 의뢰하면서 새로운 스타일의 호텔로 재탄생했다. 새 생명을 얻은 시로이야 호텔은 1970년대 지은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한 헤리티지 타워와 푸른 언덕에 새롭게 지은 하얀 건물인 그린 타워의 두 개 동으로 나뉘어 설계되었다. ‘도시를 위한 거실’을 만들고자 했던 다나카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후지모토는 기존 건물인 헤리티지 타워에 미국 예술가 로렌스 와이너의 타이포그래피 작품으로 외관을 활기차게 재구성했다. 내부에는 거대한 중앙 아트리움을 만들어 임팩트 있는 첫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변화시켰다.

 

호텔 로비의 높은 층고를 가득 채운 아르헨티나 예술가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대형 파이프 설치물 ‘라이팅 파이프’는 때에 따라 컬러를 입고 더욱 화려함을 뽐낸다. ©Shinya Kigure

 

 

호텔 로비의 높은 층고를 가득 채운 아르헨티나 예술가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대형 파이프 설치물 ‘라이팅 파이프’는 때에 따라 컬러를 입고 더욱 화려함을 뽐낸다. ©Shinya Kigure

 

 

영화 <해리포터>에 나오는 호그와트의 움직이는 계단을 연상케 하는 호텔 외관과 내부를 연결하는 계단. ©katsumasa Tanaka

 

특히 콘크리트 외벽을 그대로 살린 아트리움은 지붕의 채광창을 통해 쏟아지는 자연광이 넓은 공간을 가득 채워 내부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 또한 아르헨티나 예술가 레안드로 에를리치가 이탈리아 소설가 이탈로 칼비노의 소설 <보이지 않는 도시들 isible Cities>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대형 파이프 조명 설치 작품 ‘라이팅 파이프’가 더해져 갤러리를 방불케 하는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아트리움에서 경험한 놀라움은 헤리티지 타워의 객실에서도 이어진다. 1층에는 리셉션과 레스토랑, 라운지가 자리하며 18개의 객실로 구성되는데, 그중에서도 유명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해 그들의 이름을 내건 4개의 특별한 객실을 경험할 수 있다. 객실 자체가 작품이 된 셈이다. 영국 디자이너 재스퍼 모리슨은 예술품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는 포장 케이스에서 영감을 받아 목제 패널로 둘러싸인 객실을 디자인했다. 특히 이 객실은 아트리움이 내려다보이는 대형 창문이 있어 내부에서도 아트리움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필요시 덧문을 닫아 완전히 사적인 공간으로도 만들 수 있어 프라이버시까지 동시에 만족시키는 객실이다. 이외에도 커튼이나 직물 대신 일본 전통 가옥의 지붕을 짓는 데 사용되는 작은 나무판  2000여 개로 벽면을 구성한 이탈리아 건축가 미켈레 데 루치 Michele de Lucchi의 객실과 시로이야 호텔을 총괄하는 후지모토가 디자인한 객실은 벽면부터 침대, 가구까지 온통 흰색으로 꾸미고 푸릇푸릇한 나뭇잎으로 포인트 장식을 더했다. ‘식물의 발아’를 컨셉트로 한 그의 아이디어처럼 마치 싹을 틔우는 듯한 연출이 돋보인다.

 

호텔 로비에 설치된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파이프 설치물은 그가 디자인한 객실 내부에서도 이어진다. 심플하지만 설치물 하나로 유니크한 객실 인테리어가 완성됐다. ©Shinya Kigure

 

 

바닥부터 벽면, 천장까지 일정한 목제 패널로 둘러싸여 아늑한 무드를 연출한 영국 디자이너 재스퍼 모리슨의 객실. ©Shinya Kigure

 

 

시로이야 호텔의 재건축을 총괄한 건축가 소우 후지모토가 디자인한 객실. 식물이 더해져 한층 싱그럽다. ©Shinya Kigure

 

 

일본식 히노키 자쿠지로 하루의 피곤을 덜어낼 수 있는 욕실. ©Shinya Kigure

 

 

이탈리아 건축가 미켈레데 루치가 작은 나무판자를 활용해 벽면을 구성한 객실. ©Shinya Kigure

 

레안드로 에를리치는 호텔 로비와 아트리움에 설치된 ‘라이팅 파이프’ 작품의 연장선으로 파이프 설치 작품을 객실에도 적용했다. 이외에도 군마현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작품을 호텔 곳곳에 설치해 지역 예술가를 지원하는 데 힘을 보탰다. 또한 건물 외벽에 실제 잔디와 나무를 심어 독특함을 더한 그린 타워는 7개의 객실을 비롯해 핀란드식 사우나와 일본식 티룸, 제과점 및 카페 등이 자리한다. 시로이야 호텔은 도심 한가운데에 위치해 지역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장소인 ‘예술의 목적지’가 된다. 물과 녹지의 도시로도 불리는 마에바시의 비전을 반영하기 위해 호텔에 많은 양의 식물을 들여 외부의 자연이 내부에 자연스레 스며들 수 있도록 신경 썼다. 시로이야 호텔은 단순히 몸을 누이는 호텔의 역할을 넘어 예술과 건축, 디자인, 음식, 자연과 도시 경험을 통해 방문객들의 창의성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된다.

ADD 2-2-15 Honmachi, Maebashi-shi, Gunma

TEL 027 231 4618

WEB www.shiroiya.com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핀란드식 사우나. ©Shinya Kigure

 

 

이탈리아 건축가 미켈레데 루치가 작은 나무판자를 활용해 벽면을 구성한 객실. ©Shinya K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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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w down in SCANDINAVIAN STYLE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의 느린 삶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의 느린 삶

상드라와 파트릭은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일을 했는데, 파리에서의 생활을 정리하고 엑상프로방스에서 ‘느린 삶’을 살기로 했다. 집을 흰색과 나무를 사용해 스칸디나비안 스타일로 꾸몄다. 마침내 창작하고 디자인할 시간이 생겼다.

 

흰색과 밝은색 나무가 공간의 톤을 높여준다. 복도의 벤치는 마라케시의 수피안 자리브 Soufiane Zarib. 그 위에 놓은 쿠션은 메종 드  바캉스 Maison de Vacances. 벤치 맞은편에는 상드라가 텍스타일 작품처럼 만든 에르메스 Hermès의 큰 스카프가 걸려 있다. 벽조명은 장그라 Zangra. 천장에 설치한 장식용 구조물은 파트릭이 만들었다. 안쪽의 부엌 가구는 흰색으로 맞춤 제작했다. 태피스트리는 마라케시의 수피안 자리브.

 

 

상드라와 파트릭 그리고 톰이 파트릭이 디자인한 메탈 계단에 모여 있다.

 

춥고 우울한 1월의 파리를 떠나 몇 시간만에 햇빛이 내리쬐는 엑상프로방스에 도착한 순간을 어떻게 잊겠어요?” 상드라는 이것을 운명이라 느꼈다. 오래전부터 파트릭과 상드라는 다른곳에서 살고 싶었지만 정말 이런 생각을 해본적은 없었다. 엑상프로방스에 도착한 그날 아침, 상드라는 넓은 땅으로 둘러싸인 집을 방문했다. 하지만 리노베이션 공사를 해야 하는 집이었다. “집 공사가 두렵지 않고 오히려 의욕을 불러일으켰어요. 우리는 모든 일을 직접 하는 걸 좋아해요. 파트릭은 실내 건축가이자 무대 디자이너이고 저는 ‘스토리텔링’에서 일하고 있기에 아이디어가 부족할 일은 없어요!” 그는 남편의 의견을 기다리지 않고 이 집을 결정했다. 남편 또한 분명히 동의할 테니까 말이다. 프로방스의 분위기를 잘 간직한 이집의 천장에는 원래 큼직한 들보가 가로질러 있었고, 바닥은 육각타일로 마감돼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부부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부부는 각자의 서재가 있는데 파트릭은 책상을 자작나무로 제작했다.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가구는 1950년대 빈티지. 책상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알랭 리샤르 Alain Richard의 빈티지 플로어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바닥은 지나 크리에이션 Gina Creation의 시멘트 타일로 마감했다. 태피스트리는 트리발리스트 Tribaliste. 테라스에 있는 검은색 의자는 이케아.

 

“매력적인 공간에서 재택근무하는 것이 꿈이에요.” 파트릭이 말했다.

 

파트릭은 주문 제작한 큰 수납장의 손잡이를 디자인했고, 상드라는 타부레를 제작했다. 테라코타 화분은 테르뒤쉬드Terredu Sud, 라 가르드 La Garde에서 구입. 바구니와 버드나무 배낭은 시장에서 우연히 구입했다. 포스터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바닥은 지나 크리에이션의 시멘트 타일로 마감했다.

 

“들보가 아무것도 지탱하지 않아 없애도 된다는걸 알고나서 기뻤어요.” 그들이 원하는 스타일은 스칸디나비아의 간결함으로 남쪽의 햇빛을 머금도록 벽을 흰색으로 칠하고 나무가구와 자연소재로 집을 꾸몄다. 이는 파리에서와는 완전히 다른 삶이다. 집의 구조도 완전히 바꾸었는데 특히 거실을 아주 시원하게 오픈했다. 방수제를 입힌 콘크리트로 육각 타일을 덮어 모던한 느낌을 주었는데, 파트릭이 디자인한 메탈 계단과 잘 어울린다. 파리의 엄청난 교통체증에서 해방된 그들은 마침내 창작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 집을 통해 우리를 표현할 수 있어요. 우리가 모든 물건을 직접 만들고 벽까지 디자인했어요. 침실에 제가 직접 디자인한 커다란 패턴을 그려넣었죠.” 상드라는 자신의 작업물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했다. “이전에는 휴가를 자주 떠나기 위해 일했지만, 지금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니까 1년 내내 휴가를 온 것 같아요!”

 

파트릭이 디자인한 계단이 부엌을 가로지른다. 부엌 가구는 리폼 Reform. 벽 조명과 포스터, 선반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후추통은 에토레 소트사스 Ettore Sottsass가 알레시 Alessi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소금통은 무토 Muuto. 화분을 놓은 메탈 통은 파트릭이 디자인했다. 테라코타 화분은 lesho-p.com.

 

“파리 집에서 가져온 유일한 가구는 모두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이에요.”

 

카나페는 AMPM. 그 앞에 있는 한 쌍의 연결된 흰색 암체어는 마르세유의 오시 Aussih에서 구입. 세 번째 빈티지 암체어는 마리오 벨리니 Mario Bellini 디자인으로 B&B 이탈리아. 스칸디나비안 빈티지 수납장 위에 놓은 모노블록은 아눅 알베르티니 Anouk Albertini 디자인으로 아멜리 메종 다르 Amelie Maison d’art에서 구입. 그 위의 작품은 벵상 르로이 Vincent Leroy의 작품. 트래버틴 Travertine으로 만든 낮은 테이블은 슬랑시 Selency에서 구입. 노란색 컨테이너는 인디아 마흐다비 India Mahdavi. 종이 용은 프피 팡 Petit Pan. 태피스트리는 더 소셜라이트 패밀리 The Socialite Family. 타부레는 인디아 마흐다비, 모노릭스 Monoprix에서 구입. 벽난로 옆에 있는 사람 모양의 이탈리아 도자 꽃병은 lesho-p.com.

 

 

침실과 현관 사이는 구분이 거의 없다. 벽에 건 그림은 파트릭의 작품. 벤치는 마라케시의 수피안 자리브. 쿠션은 메종 드 바캉스. 테이블과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조명과 수납장은 AMPM.

 

 

욕실 벽에 붙인 에머리 Emery의 젤리주 Zellige 타일이 빛을 반사시킨다. 세면대와 수전은 masalledebain.com. 거울은 마르세유의 소피 페르야니 Sophie Ferjani. 벽 조명 ‘엘가 Elgar’는 사모드 Sammode. 태피스트리는 베누타 Benuta. 바닥에 있는 나무 화분은 pH7. 커튼은 카라반.

 

“마침내 창작하고 디자인할 시간이 생겼어요. 기쁜 마음으로 이 일에 몰두하고 있어요.”

 

상드라는 게스트룸 침대 위에 ‘앙상블 Ensemble’이라고 이름 붙인 손 모양의 패턴을 그렸다. 상드라는 벽에 건 그림 액자도 직접 만들었다. 스트라이프 패턴의 침대보와 베개는 메종 드 바캉스.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낮은 테이블은 101 코펜하겐 101 Copenhagen. 펜던트 조명과 앞에 보이는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태피스트리는 베누타.

 

“이 집을 통해 우리를 표현할 수 있어요. 우리가 모든 물건을 직접 만들고 디자인했어요.”

 

그늘이 적당히 지는 다이닝룸에서는 프로방스 지방의 서늘한 날씨를 즐길 수 있다. 테이블은 노르망디 Normandie의 벼룩시장에서 구입. 흔들의자는 이케아. 테라코타 화분과 두 가지 색의 화분은 lesho-p.com.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CREDIT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스타일리스트

비르지니 뤼시-뒤보스크 Virginie Lucy-Dubos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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