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ptional Home

강남 한복판에 자리한 멋진 중년부부의 보금자리

강남 한복판에 자리한 멋진 중년부부의 보금자리

서울 강남 한복판에 위치한 아파트지만 전원의 풍경과 전형적이지 않은 인테리어가 멋진 중년 부부의 집을 소개한다.

거실에서 바라본 다이닝룸은 동서양의 아티스틱한 분위기가 흐른다. 두 명의 아티스트와 협업해 만든 옻칠 테이블 뒤로 빈티지 가구를 수작업으로 커스터마이징하는 드라가&아우렐의 수납장과 그 위로 장 미셸 오토니엘의 ‘오라클 Oracle’ 작품이 마치 세트인 양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펜던트 조명을 켰을 때 불빛이 오토니엘의 작품에 반사되어 마치 벽난로가 활활 타오르는 듯한 장면이 연출된다.

 

부부가 간단하게 식사할 수 있는 코너를 만든 주방. 김혜진 대표가 직접 제작한 파티션 역할을 하는 벽은 공간을 분리하는 동시에 미감을 더한다.

아파트나 공동주택은 똑같은 자재와 구조 그리고 빌트인 가구 때문에 개인의 취향이나 스타일을 드러내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대신 가구와 데커레이션 같은 홈 스타일링으로 개성을 표현하고 인테리어 시공을 통해 집주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고유한 공간을 완성하기 마련이다. 중년 부부의 집도 그런 사례 중 하나다. 하지만 다른 집들과 달리 공간을 이루는 기본 요소부터 가구, 디테일한 부분까지 트렌드를 좇기보다 ‘일반적’인 것에서 탈피한 과감한 아이디어가 신선하게 다가 왔다. 공간 설계와 스타일링을 맡은 스튜디오 HJRK의 김 혜진 대표는 마음이 잘 맞은 클라이언트 덕분에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공간의 배경이 되는 벽면부터 남다르다. 크림 컬러의 도장과 패브릭 시공을 함께 했는데, 이로 인해 평면적인 벽면이 입체적으로 느껴지며 공간이 한층 더 풍성해 보인다. 또 부엌의 수납장 문은 월 패널을 활용해 얼핏 보면 벽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뒤로 가전이 숨어 있고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반면 침실로 이어지는 데드 스페이스와 주방에는 천장까지 컬러 도장으로 마감해 다른 공간과 분리되는 의도를 살렸다.

 

 거실의 중심에 놓인 소파가 공간의 균형을 이룬다. 정면에는 투리 시메티 Turi Simeti의 작품을 걸었고 왼쪽 벽면에는 이광호 작가의 작품을 두었다. 작품의 파란 선과 연결될 수 있도록 같은 컬러의 빈티지 체어를 두었다.

 

간이 주방에서 바라본 다이닝룸과 거실. 큰 창으로 들어오는 포근한 빛은 이 집의 또 다른 조명이다.

배경을 채운 가구와 오브제도 호기심을 자극한다. 기성 가구를 사용하기보다 공간에 맞게 대부분 제작했다. “집에 완벽하게 맞아떨어지는 기성 가구를 찾는 게 어려웠어요. 다이닝 테이블만 해도 이곳과 형태는 어울리지만 소재가 어울리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작가들과 협업하기도 하고, 제가 직접 디자인해서 제작하기도 했어요. 기성 가구가 품질도 좋고 디자인 측면에서는 훌륭하지만 작가들과 협업한 가구에서 묘한 감성이 느껴지더라고요 . 때문에 상업 공간이나 쇼룸 느낌보다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어요.” 김혜진 대표의 설명처럼 거실과 이어지는 다이닝 공간에는 두 명의 아티스트와 협업해 만든 옻칠 다이닝 테이블이 묵직하게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그 옆에는 김준수 작가와 협업한 식물의 화분을 가리는 파티션 작품도 멋을 더한다. 김혜진 대표가 직접 제작한 제품도 있다. 복도에 둔 스툴부터 미디어룸에 놓인 패브릭 소파까지 부부의 집만을 위해 탄생한 가구와 오브제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남편의 서재는 묵직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울과 리넨이 섞인 패브릭으로 한쪽 벽면을 마감하고 다른 한쪽에는 창문 너머 보이는 나뭇가지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자작나무를 연상시키는 패브릭을 골랐다.

 

미디어룸에서 남편의 서재로 가는 복도에는 윤라희 작가와 김창열 작가의 작품을 걸었다.

곳곳에 걸려 있는 예술 작품도 이 집의 포인트다. 집 안 분위기를 고려해 작품을 고르고 프레임을 선택하기까지 김혜진 대표의 예리한 시선이 녹아 있다. 미디어룸 벽면에 걸린 윤라희 작가의 작품을 살펴보라. 부부를 위해 김혜진 대표가 직접 의뢰했을 만큼 정성이 느껴진다. 아크릴 작품으로 공간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독특한 시공을 감행해 특별한 미감을 선보다. 그 외에도 이 집은 소파를 거실 중간에 놓거나 방 하나에는 큰 테이블과 의자로 채우는 등의 가구 배치도 눈여겨볼 만하며 살림살이와 눈에 거슬리는 요소를 꼭꼭 숨기는 숨김의 미학도 엿볼 수 있다. 무궁무진한 아이디어가 숨어 있는 부부의 집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팁이 공존하지만,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전형적인 인테리어 규칙을 깨기만 해도 참신하고 개성 있는 나만의 집을 꾸밀 수 있다는 것. ‘일반적’인 것 에서 탈피한 과감한 도전 자체가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다.

 

아내의 공간은 아파라투스 조명에 맞춰 커튼 컬러와 붙박이장의 텍스처, 가구를 선택했다.

 

미디어룸에는 김혜진 대표가 직접 디자인한 패브릭 소파와 이광호 작가의 사이드 테이블이 놓여 있다.

 

게스트 화장실은 높은 천고를 살리기 위해 길게 조명을 내리고 독특한 대리석으로 제작한 세면대로 개성 있게 완성했다.

 

원래 보조 주방이었던 공간을 메인 주방으로 만들었다. 요리를 즐기고, 정리 정돈을 잘하는 아내를 위해 수납공간은 집주인이 직접 계획했다.

 

벽면에 숨겨진 문을 열면 아내가 좋아하는 블루 컬러로 물든 주방이 나타난다. 따뜻한 컬러의 패브릭으로 시공한 벽과 대비를 이루며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현관 앞 긴 복도에는 김혜진 대표가 제작한 스툴 뒤로 오묘한 컬러가 번지는 김택상 작가의 작품이 걸려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A Eden of GLASS

자연에 둘러싸인 위트 가족의 안식처

자연에 둘러싸인 위트 가족의 안식처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 근처 숲속에 자리한 위트 가족의 안식처. 모두 유리로 된 이 집은 주변의 풍성한 자연에 둘러싸여 조용히 숨어 있다.

무성한 나뭇잎 아래 자리한 유리 박스는 그 실루엣을 간신히 알아볼 수 있다. 건축가인 리가 설계한 심플한 콘크리트 구조물에는 녹색을 바라보며 살 수 있도록 접이식 유리창을 설치했다. 몇 계단만 내려가면 조경사인 웨슬리가 디자인한 정원으로 갈 수 있다. 집 쪽에 있는 계단으로는 옥상정원에 올라 아래로 펼쳐진 공원과 강을 바라볼 수 있다.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의 판스워스 하우스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재활용 자작나무 판자로 만든 테라스와 자연을 향해 활짝 열린 부엌. 부엌은 가운데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한쪽의 나무 블록에 냉장고와 레인지, 개수대를 넣었고, 요리하고 식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아카주나무로 만든 조리대를 연결했다. 삼나무 벤치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앤티크 떡갈나무 타부레는 샌드톤 Sandton의 아마툴리 Amatuli에서 구입. 파란색 세라믹 접시와 핑크색 주전자는 르 크루제. 돌 절구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선반에 있는 세라믹 식기는 르 크루제. 벽화는 아티스트 타티아나 돌 Tatjana Doll의 작품. 바닥에는 인도산 검은색 화강암 타일을 깔았다.

정말 놀랍고 상상을 초월하는 집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 버그의 북서쪽에 있는 스테르크폰테인(고대 동굴로 구성된 역 사적인 장소) 근처에 자리한 이곳은 규모가 엄청나다. 250헥타르에 펼쳐진 땅에 매와 푸른 학, 물총새가 물을 마시러 오는 강이 가로질러 흐른다. 위트의 세 형제 중 건축가인 리 Lee가 이 집의 건축에 착수했을 때, 그는 이 땅의 본래 모습을 훼손하지 않고 자연 속에 스며들게 하고 싶었다. 이런 이유로 그는 심플함을 택했다. 시멘트로 만든 소박한 골조에 미닫이 통창을 양쪽에 설치해 주변 풍경이 건축과 어우러지면서 자연이 주인공이 되게 했다. 66㎡의 육면체 집은 딱 필요한 공간으로 축소되었다. 부엌과 식사 공간, 바닥을 파서 만든 욕조가 있는 욕실 그리고 유리창으로 둘러싸인 침실 하나. 침실 천장에는 커튼 시스템을 설치해 필요에 따라 공간을 가릴 수 있다. 가족은 이 집의 안과 밖에서 모두 생활한다. 나무 아래, 나뭇가지 파티션 뒤에 설치한 야외 샤워장에서는 수련이 흩뿌려진 연못을 내려다볼 수 있다. 재활용 목재로 만든 테라스에 마련한 거실에서도 마찬가지다. 조경사인 또 다른 형제 웨슬리가 진두지휘해 구성한 풍성한 정원 식물이 가족의 사생활을 보호하는데, 이곳에서는 마치 창세기로 돌아간 것처럼 시간을 잊게 만든다.

 

“밤하늘의 별을 감상하기에 정말 좋은 암체어예요.”

자작나무 판을 깐 테라스와 이어지는 곳에 자리한 침실. 풍성한 녹음 속에 있는 침실에서는 자연과 연못을 감상할 수 있다. 앤티크 나무 암체어는 샌드톤의 아마툴리, 마크 발렌타인 Mark Valentine에서 찾아냈다.

 

 

나무들 사이에 마련한 야외 샤워 시설은 아프리카의 야생 올리브나무 가지로 만든 큰 파티션 뒤에 설치했다. 흙색의 시멘트 블록 두 개에는 샤워기와 선반을 삽입했고 바닥에는 모래를 깔았다. 목욕 타월은 문고 Mungo.

 

“숨 죽이게 되는 환상적인 뷰를 감상할 수 있어요.”

유리창으로 둘러싸인 침실에서는 나무에 둘러싸여 잠들게 된다. 티크 침대는 이곳에서 직접 제작했고, 침대 시트는 라 르두트 앵테리외르 La Redoute Interieurs. 나무 벤치는 샌드톤의 아마툴리. 바닥에는 인도산 화강암 타일을 깔았다. 이 집은 perfecthideaways.co.za/self-catering/the-pavilion에서 렌트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니콜라 마테외 Nicolas Matheus

TAGS
푸른 언덕 위의 호텔

새롭게 리모델링한 일본의 시로이야 호텔

새롭게 리모델링한 일본의 시로이야 호텔

 

300년 역사를 품은 시로이야 호텔이 도시 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거쳐 새롭게 태어났다. 문화와 예술이 넘실대는 이곳은 호텔 그 이상의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300년간 일본식 료칸으로 사용되었던 마에바시 부지에 1970년대에 지어진 시로이야 호텔이 2020년, 일본 건축가 소우 후지모토의 손길로 새롭게 탄생했다. 기존 건물을 리노베이션한 헤리티지 타워와 새롭게 지은 그린 타워 두동으로 나뉘며 푸른 잔디 언덕 위에자리한 외관이 마치 동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하다. ©Shinya Kigure

 

일본 혼슈 군마현 중앙부에 있는 마에바시의 도시 활성화를 위해 야심차게 출발한 호텔 리모델링 프로젝트. 장장 6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 새롭게 탄생한 이곳은 시로이야 호텔 Shiroiya Hotel이다. 300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일본식 여관인 료칸으로 운영되었던 부지에 자리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있다. 1970년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료칸에서 호텔로 진화하면서 소설가와 예술가 등 유명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었지만 2008년, 경영 악화로 폐쇄된 시로이야 호텔은 지역 사업가 히토시 다나카 Hitoshi Tanaka가 도심 재활성화의 일환으로 일본 건축가 소우 후지모토 Sou Fujimoto에게 재건축을 의뢰하면서 새로운 스타일의 호텔로 재탄생했다. 새 생명을 얻은 시로이야 호텔은 1970년대 지은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한 헤리티지 타워와 푸른 언덕에 새롭게 지은 하얀 건물인 그린 타워의 두 개 동으로 나뉘어 설계되었다. ‘도시를 위한 거실’을 만들고자 했던 다나카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후지모토는 기존 건물인 헤리티지 타워에 미국 예술가 로렌스 와이너의 타이포그래피 작품으로 외관을 활기차게 재구성했다. 내부에는 거대한 중앙 아트리움을 만들어 임팩트 있는 첫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변화시켰다.

 

호텔 로비의 높은 층고를 가득 채운 아르헨티나 예술가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대형 파이프 설치물 ‘라이팅 파이프’는 때에 따라 컬러를 입고 더욱 화려함을 뽐낸다. ©Shinya Kigure

 

 

호텔 로비의 높은 층고를 가득 채운 아르헨티나 예술가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대형 파이프 설치물 ‘라이팅 파이프’는 때에 따라 컬러를 입고 더욱 화려함을 뽐낸다. ©Shinya Kigure

 

 

영화 <해리포터>에 나오는 호그와트의 움직이는 계단을 연상케 하는 호텔 외관과 내부를 연결하는 계단. ©katsumasa Tanaka

 

특히 콘크리트 외벽을 그대로 살린 아트리움은 지붕의 채광창을 통해 쏟아지는 자연광이 넓은 공간을 가득 채워 내부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 또한 아르헨티나 예술가 레안드로 에를리치가 이탈리아 소설가 이탈로 칼비노의 소설 <보이지 않는 도시들 isible Cities>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대형 파이프 조명 설치 작품 ‘라이팅 파이프’가 더해져 갤러리를 방불케 하는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아트리움에서 경험한 놀라움은 헤리티지 타워의 객실에서도 이어진다. 1층에는 리셉션과 레스토랑, 라운지가 자리하며 18개의 객실로 구성되는데, 그중에서도 유명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해 그들의 이름을 내건 4개의 특별한 객실을 경험할 수 있다. 객실 자체가 작품이 된 셈이다. 영국 디자이너 재스퍼 모리슨은 예술품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는 포장 케이스에서 영감을 받아 목제 패널로 둘러싸인 객실을 디자인했다. 특히 이 객실은 아트리움이 내려다보이는 대형 창문이 있어 내부에서도 아트리움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필요시 덧문을 닫아 완전히 사적인 공간으로도 만들 수 있어 프라이버시까지 동시에 만족시키는 객실이다. 이외에도 커튼이나 직물 대신 일본 전통 가옥의 지붕을 짓는 데 사용되는 작은 나무판  2000여 개로 벽면을 구성한 이탈리아 건축가 미켈레 데 루치 Michele de Lucchi의 객실과 시로이야 호텔을 총괄하는 후지모토가 디자인한 객실은 벽면부터 침대, 가구까지 온통 흰색으로 꾸미고 푸릇푸릇한 나뭇잎으로 포인트 장식을 더했다. ‘식물의 발아’를 컨셉트로 한 그의 아이디어처럼 마치 싹을 틔우는 듯한 연출이 돋보인다.

 

호텔 로비에 설치된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파이프 설치물은 그가 디자인한 객실 내부에서도 이어진다. 심플하지만 설치물 하나로 유니크한 객실 인테리어가 완성됐다. ©Shinya Kigure

 

 

바닥부터 벽면, 천장까지 일정한 목제 패널로 둘러싸여 아늑한 무드를 연출한 영국 디자이너 재스퍼 모리슨의 객실. ©Shinya Kigure

 

 

시로이야 호텔의 재건축을 총괄한 건축가 소우 후지모토가 디자인한 객실. 식물이 더해져 한층 싱그럽다. ©Shinya Kigure

 

 

일본식 히노키 자쿠지로 하루의 피곤을 덜어낼 수 있는 욕실. ©Shinya Kigure

 

 

이탈리아 건축가 미켈레데 루치가 작은 나무판자를 활용해 벽면을 구성한 객실. ©Shinya Kigure

 

레안드로 에를리치는 호텔 로비와 아트리움에 설치된 ‘라이팅 파이프’ 작품의 연장선으로 파이프 설치 작품을 객실에도 적용했다. 이외에도 군마현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작품을 호텔 곳곳에 설치해 지역 예술가를 지원하는 데 힘을 보탰다. 또한 건물 외벽에 실제 잔디와 나무를 심어 독특함을 더한 그린 타워는 7개의 객실을 비롯해 핀란드식 사우나와 일본식 티룸, 제과점 및 카페 등이 자리한다. 시로이야 호텔은 도심 한가운데에 위치해 지역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장소인 ‘예술의 목적지’가 된다. 물과 녹지의 도시로도 불리는 마에바시의 비전을 반영하기 위해 호텔에 많은 양의 식물을 들여 외부의 자연이 내부에 자연스레 스며들 수 있도록 신경 썼다. 시로이야 호텔은 단순히 몸을 누이는 호텔의 역할을 넘어 예술과 건축, 디자인, 음식, 자연과 도시 경험을 통해 방문객들의 창의성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된다.

ADD 2-2-15 Honmachi, Maebashi-shi, Gunma

TEL 027 231 4618

WEB www.shiroiya.com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핀란드식 사우나. ©Shinya Kigure

 

 

이탈리아 건축가 미켈레데 루치가 작은 나무판자를 활용해 벽면을 구성한 객실. ©Shinya Kigure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