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 Rural Haven

자연 속에 지은 건축가의 집

자연 속에 지은 건축가의 집

식탁으로 초대해 자연 속에서 사는 삶. 즐거운 삶을 추구하는 부부의 꿈이 두 명의 건축가를 통해 구현되었다. 건축가는 랑부이예 숲 근처에 있는 기다란 집을 시크한 시골 별장으로 꾸몄다.

 

샤를로트 페리앙 Charlotte Perriand이 디자인한 낮은 테이블 ‘리오 Rio’(까시나 Cassina) 위에 있는 검은색 꽃병과 녹색 꽃병은 조&레옹 Jo&Leon, 또 다른 꽃병 ‘컵 Cup’은 호마타 Homata. 리빙 디바니 Living Divani의 카나페 위에 있는 리넨 담요 ‘시서스 유타이 Cissus Juttae’와 쿠션 ‘상방두 Sambandou’, ‘해만투스 지아시스 Haemanthus Gyaxis’, ‘칼리메니아 Callymenia’는 모두 에볼루션 프로덕트 Evolutin Product. 암체어 ‘토고 Togo’는 리네로제 Ligne Roset. 창가에 있는 꽃병은 파올라 파로네토 Paola Paronetto.

 

“메탈 기둥이 로프트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원래 있던 투박한 들보와 어우러져 독특합니다.”

 

 

프랑수아즈와 알랭은 자연을 찾아 뇌이유-쉬르-센의 아파트를 떠나 중세 도시 이블린에 있는 350㎡의 기다란 집으로 이사했다. 푸드 분야에서 일하며 정말 바쁘게 사는 부부는 가까운 친구들과 가족을 불러 자연을 즐기고 싶어 넓은 공간이 필요했다. “여섯 마리의 강아지도 빼놓지 않고 가족 전부와 함께 말이에요!” 건축가 아망딘 고메 즈-바에즈가 이야기한다. 자신의 이름을 딴 건축 사무소를 운영하는 그는 블랙스톤스 BlackStones의 건축가 아르노 르누아르와 함께 ‘이 집을 재건축하는 일(단, 원래 있던 들보는 보존하면서)’을 진두지휘했다. “처음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이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힘들었는데 집주인이 원하는 대로 추진했어요.” 그런데 그들은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집 안에 자연광을 들이고 공원이 보이는 전망을 즐기기 위해 넓은 거실을 오픈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손님들과 대화하면서 음식을 대접하려면 부엌이 집 가운데 있어야 했어요.” 거실에서 보이는 와인 저장고는 요리가 중심이 되는 이 집 분위기를 부각시킨다. 이 집에서는 모든 것이 큰 테이블과 묵직한 오븐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부부의 사진과 그림은 검은색이 베이스가 되는 절제된 공간에서 제자리를 찾았다. 대리석과 물푸레나무, 투박한 들보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부엌 메탈 기둥, 섬세하게 엮은 등 나무와 맞춤 제작한 나무 장식 등의 대비가 두드러진다. 초대 받은 사람들과 강아지들한테도 이 집에서 지내는 것은 진정 축제 같은 삶이다.

 

창이 많은 긴 집. “위층의 천창은 좀 더 빛을 풍성하게 끌어들이기 위해 만들었어요.” 왼쪽 페이지 테이블에 있는 등나무 의자는 까시나. 바닥재 ‘쉔 데 마래 Chene des Marais’는 카레솔 CarreSol. 트레이는 에스니크라프트 Ethnicraft. 꽃병은 세락스 Serax. 조명은 비비아 Vibia. 벽난로는 포커스 Focus.

 

초대형 오븐이 있는 부엌. 오븐은 라 코르뉴 La Cornue. 과일 바구니와 포트는 세락스. 접시와 커피잔, 피처 ‘아티 Arty’는 호마타.

 

“이 집에서는 거실로 가려면 부엌을 통과해야 합니다.”

 

 

“메탈 욕조가 대리석 같은 타일과 가벼운 프레임의 거울과 대조를 이뤄요.”

 

다양한 기하학 패턴이 있는 욕실. 조명 ‘인 더 튜브 In the Tube’는 DCW 에디시옹 DCW editions. 수건은 하오미 Haomy. 욕조 ‘비크 Vieques’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 디자인으로 아가페 Agape. 수전은 제시 Gessi. 욕조 벽 타일은 무티나 Mutina. 바닥재 ‘쉔 데 마래’는 카레솔. 왼쪽 페이지 아늑한 침실. 침대 위에 있는 타이 앤 다이 tie and dye 쿠션 ‘와플 위브 Waffle Weave’와 리넨 침대보 ‘페른 2 Fern 2’는 에볼루션 프로덕트. 바닥재 ‘쉔 데 마래’는 카레솔. 태피스트리는 HK리빙 HKLiving. 벽 조명 등 ‘보이드 Void’는 톰 딕슨 Tom Dixon. 침대 옆 테이블(에스니크라프트) 위에 있는 조명은 노만 코펜하겐 Normann Copenhagen. 벽감 안에 있는 핑크색 꽃병은 조&레옹. 라운지 암체어 ‘엘리펀트 Elephant’는 노르11 Norr11.

 

 

 

 

 

 

CREDIT

editor

크리스틴 피로 에브라 Christine Pirot Hebras

writer

이자벨 수앙 Isabelle Soing

phtographer

프랑시 크리스토가탱 Frenchie Cristogatin

TAGS
Home Garnish

따뜻한 인테리어 아이템, 곡선 카페트

따뜻한 인테리어 아이템, 곡선 카페트

 

따스함이 필요한 공간에 어울리는 부드러운 곡선 카펫.

 

둥글게 표현된 구불구불한 선이 귀여우면서 모던한 느낌을 전하는 모스 그린 스퀴글 러그는 초록색 벨벳이 특징이다. 오케이 스튜디오 제품으로 보블릭에서 판매. 1백70만원.

 

 

천에 실을 심는 직조 기술로 제작된 서프 레이스 러그는 바다를 누비는 서핑보드를 떠올리게 하는 형태와 독특한 패턴이 공간을 환하게 밝힌다.간 제품으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97만원.

 

 

베르너 팬톤이 1979년에 디자인한 어니언1 카펫은 이름처럼 양파의 단면에서 착안한 곡선과 풍부하고 조화된 색감이 아름답다. 디자이너 카페트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4백70만원.

 

 

높은 곳에서 지구를 내려다봤을 때의 부드러운 모래사막, 산등성이를 상상하며 제작한 뷰 터프티드 울 러그의 차분한 토양 색감이 바닥에 온기를 전한다. 펌리빙 제품으로 TRDST에서 판매. 1백18만6천원.

 

 

스페인 출신의 예술가와 슬로우다운 스튜디오가 협업해 한정 제작한 한스킨스 울 러그는 간결한 선과 이국적인 색감이 절제된 흥취를 전한다. 슬로우다운 스튜디오 제품으로 룸퍼멘트에서 판매. 73만5천원.

 

 

수작업으로 정교하게 제작된 아르 러그는 미니멀하지만 섬세한 곡선 형태가 재미를 더하고 은은한 색상이 집 안에 생동감을 불어넣는다. 이씨라메종에서 판매. 38만9천원.

 

 

알렉산더 칼더의 유명한 모빌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칼1 테라코타 카펫은 칼 Cal 컬렉션으로 불규칙함 속에서 역동적인 조합을 느낄 수 있다. 나니마르퀴나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89만원.

 

 

스웨덴 디자인 그룹 프론트의 시그니처 러그 스크리블 Scribble은 손으로 그린 낙서 같은 스케치, 비정형적인 형태, 다채로운 색감으로 리듬감을 준다.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5백90만원.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홍수빈

TAGS
지금 여기 젊은 건축가의 사무소 #심플렉스

치밀하게 단순하게,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

치밀하게 단순하게,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

 

지난 7월, 2022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가 발표되었다.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의 인터뷰를 통해 건축에 대한 관점을 들어봤다.

 

치밀하게 단순하게

 

자연과 조경, 건축물 간에 균형을 이룬 삼척 이사부독도기념관.

 

건축에 얽힌 복잡한 문제를 명료하게 해결하고자 하는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의 박정환, 송상헌 소장은 해법을 구하기까지 수많은 연구와 사고를 거친다. 그리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는 언제나 사용자가 있다.

 

심플렉스 Simplex라는 이름에 ‘건축과 디자인의 복잡한 문제에 대해 단순한 해결책을 도출한다’는 방향성이 담겨 있다고요?

사무실 이름인 심플렉스는 심플 Simple과 컴플렉스 Complex의 합성어로 이루어졌습니다. 건축을 풀어내다 보면 평면, 구조, 디테일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슈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여러 고민과 탐구를 통해 이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하다는 의미는 실제로 해결책 자체가 간단하기보다 여러 이슈가 모두 명료하게 해결되고, 디자인적으로도 심플한 해결책을 찾는다는 의미입니다.

 

자연과 조경, 건축물 간에 균형을 이룬 삼척 이사부독도기념관.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의 박정환, 송상헌 소장.

 

건축, 디자인의 중요한 명제 ‘less is More(간결한 것이 더 아름답다)’에 충실하다고 봐도 될까요?

미스 반 데어 로에의 ‘Less is More’는 미니멀리즘,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문구죠. 우리가 추구하는 건축 방향성과 어느 정도 맞닿아 있기는 합니다. 다만 심플렉스가 추구하는 건축적 가치는 외적인 형태라기보다는 명쾌하고 군더더기 없는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 그 안의 본질적이고 복잡다단한 부분에 깊이 파고들어가 치열하게 연구하고 면밀히 탐구하여 얻어내는 간결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난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시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건축에서 간결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복잡한(복합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치열하게 연구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까지 대다수가 하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을 고안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 프로젝트를 접할 때마다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건축적 의도를 중심에 두고자 합니다.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리버티 라운지는 외관에 금속 그물망을 사용했는데, 재료가 주는 힘과 묘한 감각이 느껴져요. 이 소재를 선택하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나요?

리버티 라운지는 ‘라운지바’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내외부가 서로 차단되어야 하는 특수한 조건이 있었는데요. 일반적으로 건물의 입면은 내외부가 소통하는 창을 매개로 디자인이 이루어지는데, 이 경우는 그렇지 않다 보니 외피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서로 반대되는 특성을 가진 재료를 한번 사용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스틸의 강한 물성과 바람에도 흔들릴 만큼 부드러운 특성을 동시에 가지는 커튼 메시라는 소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스킨은 솔리드한 입면 앞에 위치해서 외피의 모호한 특성을 드러내고, 또 색이 변하는 LED조명을 이용해 밤에는 새로운 얼굴을 갖도록 했습니다.

 

금속 그물망과 조명으로 세련되게 완성한 신사동의 리버티 라운지. ©김영

 

고가 하부에 설치된 종암 스퀘어도 설계하셨죠. 지나가다 본 적이 있는데, 콘크리트 다리 밑에 나무 소재의 건물이 있어 눈길을 끌고 기억에 남더라고요. 서울시의 의뢰로 진행된 사례인데, 어떤 이슈가 있었으며 또 어떻게 처방을 내렸는지 궁금합니다.

종암스퀘어는 종암사거리 고가 하부의 유휴 부지를 활용해 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서울시에 있는 여러 고가 하부 공간은 대부분 특별한 쓰임새 없이 방치되고 있는데, 서울시에서는 이런 고가 하부 공간을 활용해 주민들을 위한 문화, 체육 시설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저희는 이런 서울시의 취지에 깊이 공감했고, 이 공간이 고가 하부 공간이라는 어둡고 차가운 이미지에서 벗어나, 보다 밝고 활기찬 장소로 거듭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따뜻한 느낌의 목재 루버로 마감된 커뮤니티 시설을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내부 공간은 자유로운 공간 확장과 분리가 가능하도록 계획해서 주민들이 필요에 따라 공간을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고가 하부 공간을 활용하고자 설계한 종암 스퀘어. 주민들의 쉼터와 커뮤니티 공간으로 쓰인다. ©신경섭

 

그 밖에 박물관, 도서관, 호텔, 극장, 교육청사, 병원, 레스토랑 등 다양한 공공건축을 설계했어요. 공공건축을 설계할 때마다 매번 도전일 듯한데요. 공공건축을 설계하는 데 있어 핵심으로 삼는 바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건축주가 곧 사용자인 민간 건축 프로젝트와 달리, 공공건축은 발주처와 사용자가 다릅니다. 이 때문에 공공건축을 설계하는 데 있어 건축가의 공간에 대한 고민과 탐구가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공공건축에서는 앞으로 이곳을 사용하게 될 사람들이 어떤 공간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것이 더 삶의 질을 높여주는지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건축과 공간을 설계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목동 파리 공원에 설치한 살롱드파리. 전시, 카페, 교육 등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공원의 경관과 어우러지도록 설계했다. ©신경섭

 

공공건축뿐 아니라 주거 공간도 설계하고 있죠. 집을 설계할 때는 무엇을 중점적으로 여기나요?

우리는 모든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용자’를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집은 건축주가 평생 한번 큰마음을 먹고 짓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까닭에 아무리 작은 집이라도 여러가지 많은 바람과 요청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집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고, 또 매일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생활 패턴과 생각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면서도 이를 바탕으로 더 좋은 공간을 제안하는 것이 건축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역을 불문하고 ‘지속가능성’이 화두입니다. 건축가의 입장에서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요?

최근의 여러 자연재해를 보면서 예전에 막연하게 생각했던 기후변화, 환경문제가 점점 우리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깝게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면에서 지속가능성은 건축가로서 계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인데요. 때로는 친환경이라는 단어에 매몰되어 겉보기에만 그럴싸해 보이는 요소를 건물에 적용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것보다는 실질적으로 환경에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축과 도시는 기본적으로 자연을 훼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탄소배출을 증가시키고 있죠. 이러한 건축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건물의 생애주기 Life Cycle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다방면으로 모색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축가로서 서울이 어떤 도시가 되었으면 하나요?

서울은 난개발이 되었다는 비판이 있는 반면 오래된 수도로 과거부터 고도성장의 시대를 거친 역사를 층층이 쌓은 다채로운 매력이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도시 디자인과 건축의 발전으로 세계적인 대도시로써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세계적으로도 굉장히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는 도시로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는 녹지 공간과 휴게 공간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서울의 많은 장소는 걷기에 좋기보다 차를 타고 가기에 더 적합하게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길을 걸어 다니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쉬어갈 수 있는 거리가 된다면 더 좋은 도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 건축계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저희를 포함해 한국 건축가들의 노력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좋은 건축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도시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