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Ultimate Life

인테리어 스타일링 팁

인테리어 스타일링 팁

 

집 안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다.
일곱 곳의 매장에서 찾은 데코 아이디어를 통해 인테리어 스타일링 팁을 얻어보길.

 

시각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유연성까지 추가된 벨기에 몰딩 브랜드 올락 데코 ORac Décor.

 

 

구석의 미학, 벽지와 몰딩

기원전 4000년경, 종이의 가장 오래된 형태인 이집트 파피루스 이래 월페이퍼는 벽면 마감재의 영역을 더욱 넓게 확장했다. 장인의 실험정신을 기반으로 컴퓨터 기술과 접목시켜 아트피스와 가구는 물론이고 도어 등에 활용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몰딩 역시 고대 로마시대 때부터 역사가 시작되어 현재까지도 실내 구석의 미학을 여실히 보여준다. 가구와 달리 벽지와 몰딩은 자르고, 다듬고, 누르며 수직과 수평을 주관적으로 선정할 수 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며 일상에서 가장 큰 벽면을 할애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수입 벽지를 전개하는 다브는 매장 지하를 보다 다채로운 몰딩과 월 커버링으로 채워 멋스럽게 펼쳐냈다. 시각적인 비율 중심의 몰딩에 유연성을 추가하여 영역을 넘나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벨기에 몰딩 브랜드 올락 데코 ORac Décor와 패브릭과 자연의 텍스처를 재현해 하나의 작품을 보는 듯한 월 커버링으로 이색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작품과 가구가 만났을 때

엄숙한 분위기의 갤러리에 진열된 고가의 작품을 바라보기만 하는 시대는 지났다. 새하얀 벽면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스며든 작품은 가구와 만났을 때 서로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장디자인아트에서 하이엔드 가구와 작품이 한데 어우러진 리빙 신을 연출했다. 프랑스의 거장 디자이너 피에르 폴랑이 1967년에 디자인한 라치비디나 LaCividina의 오사카 소파 뒤로 김시종 작가의 모던한 사진작품과 서용선 작가의 강렬한 색채와 질감이 묻어나는 작품을 배치함으로써 재미와 신선함을 강조했다. 또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차민영 작가의 미디어 작품은 집 안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 넣는다. 작품과 가구의 만남으로 일상에서 예술을 보다 자유롭게 즐기고 스타일링해볼 수 있는 좋은 예시다.

 

 

 

유머러스한 다이닝

북유럽 가구를 전개하는 편집숍 에잇컬러스에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활력을 유지할 수 있는 데코 아이디어를 찾았다. 따스한 감성의 원목 가구로 연출한 다이닝 공간에 포인트가 되는 작품을 매치한 것. 뉴트럴 톤의 편안한 무드가 인기라지만 가끔은 확실한 존재감으로 색다른 효과를 줄 수 있는 작품을 들이는 것도 좋다. 점토를 주 소재로 은유적 생물체를 만들어내는 정지숙 작가의 작품으로 동심을 불러일으켜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무심한 듯 테이블과 선반에 툭툭 앉아 있는 오브제들은 마치 대화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만큼 친근하다.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위트 있는 공간을 연출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앤드로진 다이닝 테이블과 레디 다이닝 체어, 하버 사이드 다이닝 테이블은 모두 메누 제품으로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테이블과 선반, 바닥에 놓인 오브제는 모두 정지숙 작가의 작품.

 

 

Warmth of Fabric

섬세하면서도 편안한 형태를 갖춘 제르바소니의 고스트 소파와 핸드메이드 패브릭 오브제를 만드는 이도경 작가의 작품이 만났다. 리넨, 펠트, 실크 등의 패브릭 소재로 고래와 백조, 고양이, 제비와 같은 오브제를 직접 제작하는 이도경 작가의 매혹적인 작품이 내추럴한 제르바소니의 감성과 조화를 이룬 것. 기지개를 켜는 듯한 고양이 오브제와 바닷속에서 뛰노는 푸른색 물고기를 연상시키는 작은 오브제는 금방이라도 나른한 휴식에 빠질 듯한 안락함을 선사한다. 이들의 만남은 화이트 큐브에서 멀찍이 바라보는 예술이 아닌 실제 일상이 이뤄지는 공간에서 조화를 이뤄 더욱 친근하게 다가온다.

 

 

 

Colorful Art Carpet

과감한 색상을 시도해보고 싶지만 가구나 인테리어에 적용하기에는 마음처럼 쉽지 않다. 그럴 때는 소품이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카펫을 시도해보면 어떨까. 유앤어스의 아트 카펫은 일반 카펫과 비교했을 때 보다 가벼우며 직조 방식이 아닌 겉면에 프린트를 입혀 제작되어 관리와 세탁이 손쉽다.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와의 협업 제품인 만큼 회화작품이나 태피스트리처럼 벽에 걸어 연출할 수도 있어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벽에 걸어 연출하면 허전한 벽면도 채워주고 미술 작품을 건 듯한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참고할 것.

 

바닥에 깔린 컬러풀한 색감의 러그는 WGNB 백종환 디자이너의 ‘유 메이 올소 라이크 You May also Like’, 원형 러그는 일러스트레이터 오하이오의 ‘스프링 이즈 커밍’, 천장에 걸린 러그는 김민범 작가의 ‘애프터눈’으로 모두 유앤어스에서 판매.

 

 

식탁을 수놓은 옛것의 미학

집에 지인을 초대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때에도 어떻게 테이블을 세팅하느냐에 따라 식사 시간이 즐거울 수 있다. 우리 것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기프트숍 하우스윤이 블랙&그레이의 모던한 식탁에 전통 식기와 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조화롭게 세팅해 1인 테이블을 연출했다. 조선시대부터 내려오는 지리산 지역의 전통 기법으로 제작된 김전욱 작가의 거믄 목기와 이와 대조되는 윤그릇의 실버 식기가 인상적이다. 여기에 양유완 작가의 와인잔과 허명욱 작가와 윤그릇이 협업한 옻칠을 입힌 녹그릇이 더해져 색상이 더욱 풍성해졌다. 자칫 심심할 수 있는 블랙&실버 사이로 명도와 채도를 맞춘 컬러 옻칠 녹그릇을 더해 서로를 돋보이게 하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거실에서 찾은 고전적 아름다움

독일 하이엔드 주방 가구 라이히트를 비롯해 노빌리아, 코아, 이탈리아 주방 가구 발쿠치네 등을 소개하는 갤러리 D&D의 쇼룸에서 우리의 고전적 아름다움이 담긴 공간을 마주했다. 전통 장작가마에서 구워내 특유의 자유분방함이 느껴지는 광주요의 분청화기 작품이 모던한 리빙룸과 조화를 이룬다. 장식을 최소화한 간결한 라인이 특징인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코아의 제품과 고전적인 매력과 함께 모던한 형태를 지닌 분청화기가 서로 대조되면서도 자연스레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자칫 차가워 보일 수 있는 공간에 식물을 배치해 생기를 불어넣었다.

 

시각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유연성까지 추가된 벨기에 몰딩 브랜드 올락 데코 ORac Décor.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집에서 떠나는 여행

가족의 시간을 채워주는 단독 주택

가족의 시간을 채워주는 단독 주택

 

스튜디오 코나 백예진 소장의 집은 자연을 벗삼아 여행의 설렘과 낭만을 건넨다.

 

대문을 열고 들어가면 가장 먼저 마주치는 테라스. 원래 차고였던 공간에 폴딩 창문을 만들고 아늑하게 꾸며서 테라스로 만들었다. 아이들은 물론이고 함께 사는 반려견 겨울이도 몹시 좋아하는 공간이다.

 

두 아이의 엄마이자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스튜디오 코나의 백예진 소장은 사무실과 가까운 곳으로 최근에 이사했다. 아이들을 위해 직접 설계한 이전 집처럼 이번에도 단독주택이다. 기존에 있던 집을 백예진 대표의 스타일로 리모델링했는데, 완전히 새로운 집이 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대문과 담벼락은 새로 만들었어요. 원래 이 집은 길가에서 바로 현관으로 진입이 가능했거든요. 사생활도 보호하고, 집의 경계가 필요했기 때문에 문과 담을 만들었죠. 현관으로 들어오기 전에 지나는 앞쪽 공간은 원래 차고였지만 테라스로 만들었고요.” 백예진 대표가 집을 소개했다.

 

버려진 마당 한 켠은 수영장이 됐다. 벽을 세워 외부에서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했다. 벽 일부를 원형으로 뚫어 답답함을 해소한 점도 영민하다.

 

1층에 위치한 주방. 대부분의 가전은 빌트인으로 설치했고, 세로로 긴 픽스창을 만들어 아이들이 수영장에서 노는 모습도 볼 수 있고, 빛도 잘 들어온다.

 

언덕배기에 위치해 전망이 좋은 이 집은 조금씩 톤은 다르지만 베이지색과 회색이 섞인 따뜻한 색감의 스페셜 페인팅으로 집 안 전체를 마감했고, 장식적인 요소는 최소화했다. 백예진 소장은 각 층마다 지니고 있는 매력을 최대한 살려 집이 지닌 본연의 장점이 드러날 수 있도록 했다. 1층에는 주방과 다이닝 공간이 자리잡았다. 벽에 녹색빛이 감돌 정도로 창문을 통해 우거진 나무들을 볼 수 있다. 그녀는 “손님이 왔을 때 주로 모이는 곳이 주방이기도 하고 장을 보거나 퇴근했을 때 가장 먼저 들어서는 곳이 주방 쪽이에요. 마당의 조경이나 아이들이 수영장에서 노는 것도 수시로 볼 수 있고요. 1층은 조도 때문에 어두울 수 있지만, 창문과 픽스창을 곳곳에 만들어 빛이 은은하게 잘 들어와요”라는 설명을 곁들였다. 차고였던 외부 공간은 테라스로 탈바꿈했고 방치돼 있던 뒤쪽 마당은 샤워 시스템을 갖춘 수영장이 됐다. 특히 테라스에는 액자처럼 풍경을 잘 바라볼 수 있도록 가로로 긴 창문을 만들었고, 폴딩 시스템을 적용해 시야의 방해를 최소화했다.

 

부술 수 없는 내력벽은 모서리를 둥글게 굴려서 오히려 포인트가 됐다.

 

손님이 오면 가장 오래 머무는 다이닝 공간.

 

높은 천고를 살려 계단 공간에 라인 조명을 설치한 2층에는 아이들 방과 부부의 침실이 있다. 한창 활동적인 나이의 아이들을 위해 복층 구조의 방을 하나씩 만들었고, 복층은 서로 통할 수 있게 만들어 재미를 더한다. 부부 침실은 도심의 풍경을 적극 끌어들였다. 별다른 그림 작품을 걸지 않아도 될 만큼 방 안에 들어서면 고즈넉한 강북의 풍경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여기에 부드럽게 돌아가는 실링팬과 심플한 인테리어가 어우러져 여행지의 호텔에 온 듯 여유롭고 이색적이다.

 

방 안에 들어서면 큰 창문을 통해 펼쳐지는 풍경에 감탄이 나온다. 이런 풍경 덕분에 부부 침실에는 별다른 장식 없이도 방 안이 꽉 차는 느낌이다.

 

아이들 방은 똑같이 복층 구조다. 다락방 같은 위층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터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서 바라본 모습. 미니멀한 건축과 잘 어울리는 라인 조명을 설치했다.

 

하지만 이 집의 백미는 지하다. 보통 지하층은 홈시어터 공간이나 창고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백예진 대표는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구조상 지하라고 하지만 반대편에서 바라보면 지상이고 큰 창문 덕분에 빛이 잘 들어온다. “아무래도 위층보다는 빛이 덜 들기 마련이라 바닥을 좀 더 밝게 마감했어요. 지하층은 가족 모두의 공간이에요. 가로막힌 기둥이 없어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고요. 벽면에는 간이 주방도 있어요. 그리고 반대편에는 서재와 욕실을 만들었죠. 서재와 욕실이 마주보고 있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서재 테이블에서 바라 보는 욕실이 이국적인 휴양지에 온 것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백예진 대표는 지하층이 이 집의 메인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이 집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넓은 욕실. 창문을 통해 보이는 나무 덕분에 마치 숲속에 있는 욕실처럼 느껴진다. 오른쪽에는 간단한 사우나 시설도 만들었다. 백예진 대표가 서재에서 욕실을 바라보는 것이 힐링이 된다고 말하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거실이나 가족 모두 애용하는 가족실. 영화도 보고 아이들이 공놀이도 하는 거실 역시 큰 창문을 만들어 바깥의 풍경을 적극 끌어들였다.

 

욕실 유리는 스마트 글라스로 시공해 프라이빗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자잘한 물건 때문에 지저분해지기 쉬운 서재의 정리를 위해 수납공간을 벽면에 만들었다. 눈에 거슬리는 물건 없이 집 안이 늘 깔끔한 것은 오랜 경함과 노하우에서 얻은 이런 소소한 아이디어 덕분이다. 이전에도 단독주택에 살았던 백예진 소장에게 새로운 이 집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물었다. “이전 집도 기능적으로는 만족하는 좋은 집이었어요. 지금 집은 마당은 작아졌지만 대신 조망이 참 좋은 ‘뷰 맛집’이죠. 또 그동안 비용적인 면에서나 실용적인 부분 때문에 시도해 보지 못했던 소재를 마음껏 사용해볼 수 있었어요. 앞으로 하게 될 공간을 위한 실험실이 됐다고 할까요(웃음).” 그녀의 대답과 더불어 이곳은 집이 일상의 설렘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누군가는 일상에서 벗어나 색다른 감흥을 얻기 위해 여행을 떠나지만 스튜디오 코나 백예진 소장의 가족은 매일 집으로 여행을 떠난다.

 

욕실과 맞닿아 있는 서재. 노트북이나 자잘한 물건들 때문에 쉽게 지저분해지기 쉬운 서재를 깔끔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뒤편에 수납공간을 만들었다.

 

부드러운 아치 형태의 서재 입구.곡선의 계단 난간과도 잘 어울린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Live Together

공존이 필요한 공간에서의 디자인

공존이 필요한 공간에서의 디자인

 

코끼리, 웜뱃, 산양, 딱따구리 등 멸종위기 동물도 인간처럼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집이 필요하다.
지극히 인간적인 관점과 취향을 반영했지만, 동물도 우리처럼 아름다운 집을 갖길 바라는 마이알레의 따뜻한 시선이 담겨 있다.

 

휴먼 유토피아

 


 

형형색색의 꽃으로 가득한 방이지만 그 가운데 앉아있는 사람 모습의 마네킹은 고개를 숙이고 귀를 막고 있다. 보기에는 유토피아처럼 아름답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각각의 꽃은 모두 조화다. 자연 본연의 아름다움을 잃어버리고 흉내만 낸 공간은 보기에만 좋은 것처럼, 현 인류는 살아갈수록 자연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낀다. 자연을 배제한 유토피아는 존재할 수 없다. 더 늦기 전에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모색해야 할 때가 왔다.

 

사바나코끼리의 초원 침실

 

 

천연 소재와 흙에 가까운 색상으로 꾸민 자연스럽고 평온한 분위기의 침실은 느릿느릿한 발걸음과 커다란 몸집 덕분에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코끼리를 위한 공간이다. 최근 사바나코끼리와 둥근귀코끼리는 개체수가 급감하며 멸종위기 동물 리스트에 올랐다. 넓은 면적을 오가며 씨앗을 퍼트려 사바나 식물계의 생태 유지에도 큰 역할을 하는 사바나코끼리가 무분별한 개발과 밀렵으로부터 벗어나 편히 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침실을 꾸몄다.

주름 장식의 헤드보드가 특징인 플리네 침대 프레임과 섬세한 스티치가 고급스러운 베데딕트 세티 침구는 모두 시몬스 제품. 천연섬유로 제작한 새 둥지 모양의 스핀 플로어 조명과 브라스 소재의 펜던트 조명은 모두 제르바소니 제품.

 

 

유기적인 곡선이 돋보이는 폼 소재의 소파는 아웃도어 퍼니처 브랜드 식스인치 Sixinch의 클리피 4000 컬렉션으로 모듈 형태로 구성할 수 있으며 무게가 가볍고,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유앤어스에서 판매. 소파 위에 올린 도마뱀 모양의 인형은 마이알레에서 판매.

 

 

방수력이 뛰어나고 변색이 거의 없는 패브릭은 앉았을 때 편안함을 자랑한다. 연두색 계열의 카바 소파와 스트랩 사이드 테이블은 모두 파올라 렌티 제품으로 선혁컬렉션에서 판매. 파란색 리넨 블랭킷은 메종 드 바캉스 제품으로 마이알레에서 판매. 앞쪽에 보이는 둥근 칼라티니 스툴과 사각형의 시아라 테이블은 모두 파올라 렌티 제품으로 선혁컬렉션에서 판매. 오른쪽 페이지 탄성력이 좋은 텍스타일을 엮어 만든 텔라르 체어와 드로잉한 듯한 상판이 특징인 코치 테이블은 모두 파올라 렌티 제품으로 선혁컬렉션에서 판매.

 

산양과 딱따구리를 위한 숲속 거실

 

 

산양과 딱따구리에겐 공통점이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멸종위기종이고, 그 이유가 서식지인 숲이 파괴됐기 때문이다. 높은 고도의 산림지대에 서식하는 산양과 나무를 쪼아 둥지를 만들어 숲속의 건축가로도 불리는 딱따구리 모두 기후변화와 개발로 인해 숲을 잃어버렸다. 이런 산양과 딱따구리를 위해 침엽수를 심은 독특한 형태의 거실과 테라스를 만들었다. 나무가 빼곡한 숲 속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컬러풀한 아웃도어 가구를 두었고, 같은 숲이어도 생활하는 위치가 다른 이들을 위해 거실과 테라스를 자연스럽게 구분했다.

 

웜뱃의 언더그라운드 키친

 

 

반년 동안 지속된 호주 산불 사태 때 자신이 파놓은 굴을 다른 동물의 피신처로 제공해 유명해진 웜뱃은 각진 형태의 똥을 누는 동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마이알레는 웜뱃을 위한 주방과 다이닝 공간을 만들었다. 나무 뿌리 형태의 샹들리에를 만들고 벽 한 켠에는 흙을 쌓아 굴을 파고 생활하는 웜뱃의 특성을 반영했고, 다른 공간에 비해 아기자기한 소품을 많이 장식해서 아늑한 굴 속의 모습을 표현했다. 공유하고 나누는 웜뱃의 습성과 주방이란 장소의 역할이 꼭 어울린다.

모눈종이 같은 패턴의 정사각형 테이블 콰데르나, 등받이에 뚫린 구멍이 특징인 빨간색 엘립스 체어, 다양한 화분을 올려둘 수 있는 알베로 화분 받침대, 가운데 튜브를 중심으로 접거나 펼칠 수 있는 독특한 형태의 조이 선반은 모두 자노타 제품으로 아템포에서 판매. 화분대 위의 화분과 나무 기둥 위의 물조리개, 선반 위의 체크 패턴 꽃병은 모두 마이알레에서 판매. 조이 선반에 올린 흰색, 오렌지색 테이블 조명 네시노는 아르떼미데 제품으로 아템포에서 판매. 선반에 올린 녹색 유리, 지그재그 형태의 꽃병은 모두 마이알레에서 판매. U자 형태의 곡선이 앉았을 때 포근한 카이트 하이백 체어는 스텔라 웍스 제품으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하이메 아욘의 드로잉이 특징인 파라칠나 조명은 치노스 제품으로 아템포에서 판매. 바퀴가 있어 이동이 쉽고, 내부에 옷과 오브제를 수납할 수 있는 나무 프레임의 드레스 캐비닛은 스텔라 웍스 제품으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스타일링

마이알레(우경미,우현미 대표)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