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석의 색깔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의 다채롭고 풍성한 공간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의 다채롭고 풍성한 공간

 

클래식 모던 스타일로 독보적인 색깔을 지녔던 디자인 스튜디오 호스팅하우스가 재정비의 시간을 갖는다. 진솔하고 담담하게 털어놓은 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장호석 대표가 좋아하는 것을 모아놓은 사무실 겸 쇼룸. 디테일이 많은 탓에 컬러는 되도록 자제하고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편이다.

 

바야흐로 2018년, 인테리어 분야에 혜성처럼 등장한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가 있었다. 공간 스타일링을 담당하는 장호석과 글로벌 패션 브랜드 마케터 출신인 김석진이 함께하는 호스팅하우스 Hosting House가 바로 그것. 당시 두 사람이 합심해 성수동에 문을 연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숍 호스팅’과 ‘카페 호스팅’은 마치 뉴욕 어퍼 이스트 사이드에 있을 법한 이국적이고 감각적인 모습의 인테리어로 큰 화제를 일으켰다. 갓 1년 차에 접어든 신생 디자인 스튜디오의 뛰어난 감각을 일찍이 알아본 여러 매체는 너나 할 것 없이 인터뷰를 요청해왔고, 새로운 피를 원하던 삼성전자, 대림 E&C, 파넬, 르 라보, 조 말론 등 여러 기업에서 러브콜이 쇄도했다. 브랜드 론칭 1주년이 되던 2019년,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서 선보였던 타운하우스 형태의 부스는 그야말로 문전성시. 프리츠한센, USM 등 쟁쟁한 글로벌 브랜드들과 함께 눈에 띄는 공간상을 수상했을 뿐 아니라 5일 내내 긴 대기줄이 장사진을 이뤘다. 이후 호스팅하우스는 인테리어, 컨설팅, 디자인을 도맡으며 쉴 새 없이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냈다. 작년에는 급격히 늘어난 직원들을 물리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사무실로 이사도 마쳤다. 예식장으로 사용했던 텅 빈 공간에는 벽과 방이 만들어졌고, 호스팅하우스만의 색깔을 하나씩 입혀 나갔다. 그 어떤 근심 걱정 없이 창창하고 밝은 미래 이야기가 펼쳐질 거라 생각했다면 이 인터뷰는 너무 뻔하고 지루했을지 모른다. 숨가쁘게 달려왔던 5년의 시간, 호스팅하우스는 잠시 숨을 고르는 재정비의 시간을 갖기로 했다.

 

호스팅하우스의 시즌 2를 준비하고 있는 장호석 대표.

 

“솔직히 말하면 이 인터뷰를 할지 말지 고민했어요. 내부적으로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거든요. 이 과정 또한 저희의 모습이라고 생각했고 또 그걸 이렇게 기록하고 <메종> 독자들에게 새로운 계획에 대해 들려주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함께 동업했던 김석진 대표와는 각자의 길을 응원하며 좋은 친구 사이로 남기로 했어요. 4월에 큰 프로젝트가 하나 있어서 그걸 마무리한 뒤에 잠시 숨을 고르기로 했죠. 새롭게 단장한 뒤 올해 하반기에 돌아올 예정이에요.”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게 된 이유

 

클래식부터 모던, 오리엔탈 등 다양한 스타일의 소품으로 가득하지만 복잡하지 않고 조화롭다. 이것이 바로 호스팅하우스의 색깔이 아닐까.

 

오픈과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인테리어 전공자가 아니었던 장호석은 클라이언트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단단한 총알이 없다는 사실에 언제나 마음 한구석이 불안했다. 오로지 그가 수없이 보고 듣고 맡아보며 키운 오감과 직감에 의존하며, 쏟아지는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달렸다. “이윤은 생각 안하고 정말 하고 싶은 걸 다 했던 것 같아요. 우스갯소리로 가성비 좋은 디자인 스튜디오라는 이야기도 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과부하가 걸린 거죠.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있잖아요. 잘 모를 때는 막 질러대다가 회사가 커지고 인테리어 시장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니까 스스로 타협을 하고 있더라고요. 클라이언트에게 맞추고, 직원들에게 맞추다 보니 발전보다는 정체에 가까운 상황이 온 거죠. 주변에서는 잘하고 있는데 왜 그런 생각을 하냐고 해요. 근데 저는 남들이 뭐라 하든 안주하고 싶지가 않았어요. 디자이너로서 독약이잖아요.” 어느덧 꽤나 두꺼운 포트폴리오가 생겼지만 그는 언제나 성수동의 호스팅하우스 편집숍과 카페를 최고의 작업으로 꼽는다. 적당히 벌고,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살고 있는 2023년의 장호석은 열정과 패기, 확신으로 똘똘 뭉쳤던 그 당시의 자신이 그리워졌다.

 

클라이언트 미팅룸이자 회의실로 사용하는 곳. 앞쪽에는 대형 벽걸이 TV를 달아 PT도 가능한 공간이다.

 

그가 좋아하는 것의 대다수는 공장에서 찍어낸 브랜드 물건보다 빈티지나 앤티크한 소품이 주를 이룬다.

 

 

Hosting House Season 2

 

고급스럽다는 말에 비싼 물건은 하나도 없다고 웃으며 답하는 장호석 대표의 방. 책상 앞에 놓인 빨간색 의자는 빈티지 마켓에서
20만원에 구매한 것.

 

5년 전, 뉴욕에서 보낸 10여 년의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으로 돌아온 그에게 붙여진 타이틀은 데커레이터 혹은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였다. 바로 그가 가장 잘하는 일이자 좋아하는 일. 그는 다시 그 직업으로 돌아가고자 한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인테리어를 바라보는 대중의 수준이 많이 높아졌어요. 아무리 작은 원룸이라도 스스로의 취향에 맞게 직접 꾸며보고 가구를 바꿔보는 일을 당연시하게 된 거죠. 이제서야 한국에서도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생기기 시작했달까요. 소수만이 누렸던 문화가 점차 대중화될 것이라 생각해요.” 공간의 구조를 바꾸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달리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는 커튼, 러그, 벽지 등 가구와 소품을 이용해 계절과 상황에 맞게 공간을 새롭게 연출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일을 담당하는데,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자리 잡은 직업 중 하나. 마치 패션처럼 그해의 리빙 트렌드와 컬러를 분석하고 스타일링함으로써 공간의 분위기를 극대화하는 작업이 주를 이룬다. 장호석이 꾸려나갈 호스팅하우스의 방향성도 이와 결을 함께한다. 클래식 모던을 추구하는 그의 취향을 담은 가구부터 시작해 패브릭과 월커버링, 조명까지 차근차근 만들어 나가며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인테리어 스튜디오이자 브랜드가 되는 것. “저는 대단한 개발을 하거나 완전한 새로움을 창조하지 않아요. 어딘가 있을 법한 것을 한데 모아 조화롭게 펼쳐 보이는 감각을 저의 정체성이자 색깔이라고 생각하죠. 새롭게 보여줄 시즌 투는 더욱 화려하고, 과감하고 다양해질 거예요. 보여드리고 싶은 것이 참 많거든요.” 초심으로 돌아갈 생각에 한편으로는 설렌다는 그, 한층 단단해져 돌아올 장호석의 호스팅하우스를 기대해본다.

 

미팅룸에서 바라본 사무실 모습.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가구와 소품은 물론 음악과 향까지 섬세하게 신경 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로그라피)

TAGS
마침내 우리의 집

부부의 취향을 여실히 담아낸 인테리어

부부의 취향을 여실히 담아낸 인테리어

 

신혼집에서 6년이라는 시간을 보내고 두 번째 보금자리를 꾸민 부부는 유행과는 거리가 먼 그들만의 스타일과 쓰임새를 담은 100㎡의 집을 완성했다.

 

부부가 공을 많이 들인 주방과 다이닝 공간. 타일로 마감한 아일랜드가 파티션 역할을 한다. 확장한 부분의 깊이를 살려 인덕션을 설치한 점이 독특하다.

 

결혼한 지 6년 차인 오주현, 임우성 씨 부부는 집을 공들여 고쳤다. 집을 리모델링했으면 당연하지 않겠냐는 반문을 할 수 있지만 이들 부부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에게 집을 의뢰하면서 셀프 인테리어 못지않은 고민과 생각을 담았다. “신혼집은 서울에 있는 12평의 작은 집이었어요. 오래됐지만 낮은 층수와 신경을 많이 쓴 조경, 외국의 빌라 같은 외관을 지닌 아파트 단지가 마음에 들었고, 양가 부모님 집과도 가까워서 이곳으로 오게 됐죠.” 부부는 우연히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오리홈 Orihome의 SNS 계정에 있는 욕실 사진을 보고 리모델링을 의뢰하고 싶다는 결심을 했다. 검은색 유광 타일과 원형의 거울, 은색 계열의 수전을 설치한 욕실은 부부가 원하는 스타일에 가까웠다. 디자인이나 인테리어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생각하는 공간이나 스타일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부부와 오리홈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었다. 이 집의 중심 역할을 하는 주방은 요리를 좋아하는 남편의 의견을 많이 반영했다. 빌트인 가전으로 최대한 깔끔하게 수납했고, 아일랜드를 만들어 요리하는 공간과 식탁을 자연스럽게 분리했다. 다용도실을 터서 넓어진 만큼 한쪽 벽면으로는 인덕션과 냉장고를 일렬로 설치했고, 원형 식탁을 두어 평범한 주방 구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결혼 후 두 번째 집을 리노베이션한 오주현, 임우성 씨 부부.

 

주방에 비해 시원한 느낌을 주는 거실. 파란색 소파는 비아인키노에서 구입한 것. 별다른 가구를 두지 않고 벽면 전체를 스크린처럼 활용하고 있다.

 

“확장하면서 넓어진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어요. 인덕션도 수납공간의 일부처럼 삽입할 수 있었고, 벽처럼 보이는 부분도 일부는 수납장이죠. 천장을 보시면 에어컨을 설치하면서 단이 낮아졌는데요, 그 지점을 아일랜드의 끝선과 맞춰 공간이 확실히 구분돼 보여요. 그런 디테일한 부분에 만족감을 느낍니다”라며 남편이 주방을 소개했다. 관리가 어렵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처음 원했던 대로 아일랜드 상판은 스테인리스 소재를 선택했고, 따뜻한 색감의 타일을 붙였다. 색감이 더해지니 주방에 아주 모던하거나 차가운 느낌의 아닌 적당한 온기가 생겼다.

 

창가 쪽 베란다를 확장해 반려묘 올리의 공간으로 꾸몄다. 오른쪽 벽면은 둥글게 마감해 침실 분위기가 한층 아늑해졌다.

 

별도의 문을 달지 않아 올리가 거실과 침실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

 

오리홈의 SNS 계정에서 본 욕실 사진과 유사하게 만든 욕실.

 

복닥복닥한 주방과 마주보는 거실은 소파만 두었는데, 독특한 점은 베란다 부분을 확장할 때 침실로 통하는 문을 없애 반려묘인 올리가 거실과 침실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통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옛날식 아파트라 유난히 넓은 침실은 확장한 베란다 부분에 파티션 역할을 하는 수납장을 만들고 벽에도 타일을 붙여서 함께 자는 것을 좋아하는 올리를 위한 코너로 꾸몄다. 현관처럼 침실에서도 벽을 곡면으로 만든 부분이 눈에 들어 왔다. “제가 동그란 요소를 좋아하더라고요. 그림을 그릴 때도 원형을 많이 사용하고, 직각의 모서리보다는 둥근 곡면의 벽이 더 예뻤어요. 그만큼 비용은 더 들었지만 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에요”라며 아내 오주현 씨가 말했다. 그녀는 마케팅 관련 일을 하고 있지만 전공을 살려서 회화 작가로의 전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그래서 현관과 가까운 방을 서재 겸 작은 화실로 만들었다. “보시면 이 방의 창문이 독특하고 예뻐요. 각이 진 출창 형태인데 유럽의 건물 같은 느낌도 나고 해가 들어오면 더 멋스러운 방이 되죠. 요즘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데요, 마치 출근하듯이 이 방에 들어와서 일도 하고 그림도 그리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요.” 부부는 집을 고치기로 결심한 이후 참고가 될 만한 사진을 SNS에서 찾지 말자는 결심을 했다고 한다.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이나 제품이 있는 집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들 부부의 집을 보고 있으면 트렌드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이 곧 멋지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부부는 좋아하는 취향대로 집을 리모델링했고 유행하는 브랜드나 스타일과 상관없이 가장 그들다운 모습을 지닌 집을 완성했다.

 

서재 겸 작업실. 아내인 오주현 씨가 재택근무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화실처럼 사용하는 방이다. 그녀는 주로 인물화를 즐겨 그린다.

 

서재 겸 작업실. 아내인 오주현 씨가 재택근무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화실처럼 사용하는 방이다. 그녀는 주로
인물화를 즐겨 그린다.

 

ITEM

부부가 함께 고른 만족도가 높은 제품과 인테리어 요소.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Hidden Beauty

트렌디하고 실용적인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집

트렌디하고 실용적인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집

 

가구는 트렌디하게, 기본 마감은 탄탄하고 실용적으로 완성한 먼데이프로젝트 이경아 대표의 집.

 

 

15년째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활동하고 있는 먼데이프로젝트 이경아 대표는 요즘 유행하는 말로 모든 것에 진심이다. 하고 있는 일에 완벽을 기하는 성격인 데다 집안 살림, 함께 사는 반려묘 제니, 리사에게도 지극정성이다. 그런 그녀가 자신이 살 집을 고쳤으니 하나부터 열까지 고려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고, 시간과 비용이 더 들더라도 마음에 들 때까지 파고들었다. 작년에 결혼하면서 남편과 함께 살 집을 직접 리모델링한 이경아 대표의 집은 원래 부모님의 집이었다. 어머니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서 셀프 인테리어를 한 집이 잡지에 소개되기도 했는데, 당시 유행했던 아파트 특유의 클래식한 스타일과 어머니의 취향이 잘 맞기도 했다. 하지만 이경아 대표의 취향은 사뭇 다르다.

 

침실 입구 벽에는 스펙트럼의 페이퍼백 선반과 마지스의 퍼피 오브제, 캐비닛 형태의 제작 가구를 두었다.

 

“오래 두고 볼 디자인이라는 말을 많이 하잖아요. 그런데 저는 트렌디한 게좋아요(웃음). 한번 산 가구를 몇 십 년씩 사용하기보다는 눈에 좀 질린다 싶으면 바꾸고 싶거든요. 그래서 지금 내 눈에 예쁘고 좋은 것을 선택하기로 했죠”라고 말했지만 이 집이 트렌디한 가구를 채워 넣은 여느 집과 다른 점은 기본 바탕에 있다. 먼저 하얗게 보이는 벽면은 일반 도장이 아닌 가구에 사용하는 특수 도장을 선택했다. “도장을 하고 나면 뭐가 묻을까 봐 신경 쓰면서 살게 되더라고요. 생활하면서 벽에 손을 대면 자국이 남을까 싶어 걱정하면서 지내고 싶지 않았어요. 그런데 이 도장은 가구 표면 도장처럼 뭐가 묻어도 쓱 닦아낼 수 있어요. 비용이 많이 들어서 일반 가정집에는 추천하기 어렵지만 오랫동안 마음 편하게 살고 싶어서 선택했죠.” 만져보면 맨들맨들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벽면의 색다름은 침실로 이어진다.

헤드보드 대신 아트월로 벽면을 마감했는데, 디자인을 정한 뒤엔 발크로맷이란 소재를 퍼즐처럼 정교하게 붙였다. 넓은 벽면이어서 오차가 생기면 금세 티가 나기 때문에 고도의 작업이 필요했지만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색다른 침실의 포인트가 됐다. “이번 집은 저와 오랜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업체 와셀로와 함께했어요. 집의 기본을 만드는 일은 중요하기 때문에 손 발이 잘 맞아야 하고, 믿을 수 있는 실력자여야 했는데 와셀로 대표님이 그랬죠. ” 이경아 대표는 완벽한 히든 도어를 만들기 위한 경첩의 설치, 가구에 설치한 간접조명, 아일랜드 크기를 고려한 주방 조명 등 사진으로는 담기 어렵지만 살면서 만족도가 높은 디테일한 요소를 설명했다. 특히 주방이나 드레스룸, 캣선반 등과 같은 제작 가구에는 히든 라인 조명을 설치해 밤에는 은은한 조명 효과도 낼 수 있고 조명을 켜두면 사소하지만 특별해 보이는 장식성도 느낄 수 있다.

 

보통 에어컨을 두는 거실 코너에 반려묘들을 위한 캣선반을 설치했다. 높이와 폭을 고려해서 만든 아이디어 가구다.

 

알렉산더 지라드의 오리지널 판화가 걸린 거실. 소파에서 편안하게 쉬길 원하는 남편을 위한 웬델보 소파는 보블릭, 건축을 보는 것처럼 와이어 다리가 멋스러운 에이 피터슨의 티 테이블은 에이치픽스에서 구입한 것.

 

가장 공을 들인 침실 벽면은 발크로맷 소재를 정교하게 맞춘 아트월이다. 디자인 호텔처럼
독특한 침실 분위기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먼데이프로젝트 이경아 대표. 라인을 강조한 비아비주노의 펜던트 조명을 선택했고, 코너에 짠 선반장 아래를 이불장으로 만들어 실용적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일찍 출근하는 남편을 위해 현관 쪽의 욕실과 붙어 있는 방은 남편 전용 드레스룸으로 꾸몄고, 침실과 마주보는 방은 이경아 대표의 드레스룸으로 분리했다. 함께 외출할 때도 서로 동선이 겹치지 않아 편하다. 특히 침실의 마스터 욕실은 호텔처럼 넓고 쾌적하게 바꾸었다. “보통 안방에 달린 욕실은 좁은 파우더룸을 지나서 들어가게 돼 있어요. 어둡기도 하고, 그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기도 쉽지 않죠. 그래서 아예 파우더룸을 없애고 넓은 욕실로 만들었어요. 덕분에 수납장도 짜서 넣을 만큼 넓어졌죠. 욕실과 관련된 제품을 모조리 수납할 수 있어 깔끔하고요.” 앞서 말한 대로 그녀는 살림에도 열정적이다. 요리하는 것도 좋아하고, 바쁜 와중에도 집을 돌보는 것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수납이 가장 중요했다. 주방도 수납을 위해서 취소한의 폭만 남기고 수납장을 만들었는데 내력벽을 부술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 조리를 위한 넓은 아일랜드 그리고 사각형과 원형의 장점을 두루 갖춘 텍타의 식탁을 두어 주방 공간을 알뜰하게 사용했다.

 

파우더룸을 없애고 그만큼 넓은 마스터 욕실을 만들었다. 덕분에 욕실 수납도 해결하고 쾌적한 공간이 됐다.

 

주방에서 바라본 거실.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는 화이트 프레임의 TV를 두어 거실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내력벽 때문에 애매해진 다이닝 공간에 맞는 식탁을 찾던 중 에이치픽스에서 텍타의 테이블과 의자를 발견했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주방 뒤쪽으로는 소형 가전부터 그릇 등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가구를 제작했다.

 

이 집의 또 다른 주인은 반려묘 제니와 리사다. 이경아 대표가 자식이나 다름없다며 애지중지하는 두 녀석을 위한 배려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거실에 있는 소파는 벨벳 같은 면 소재 소파인데요, 컬러도 아름답고 편하지만 고양이 털이 많이 붙더라고요. 평소에는 큰 천을 씌워서 사용해요. 털 때문에 청소도 자주 해야 하고, 돌돌이로 털을 떼는 게 일이지만 너무 예뻐서 다 잊게 되네요.” 거실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캣타워를 고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고, 보통 에어컨이 놓이는 거실 코너에는 반려묘를 위한 캣선반을 만들었다. 서재방은 재택이 필요할 때 사용하곤 하는데, 평소에는 두 마리의 고양이가 잠을 자거나 쉬는 공간이다.

 

서재의 옷장 사이에 만들어둔 캣선반과 침대. 아늑한 곳을 좋아하는 반려묘들을 위한 가구다.

 

아내와 남편을 위한 각자의 드레스룸. 가구 안에도 라인 조명을 삽입해 고급스럽고 장식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아내와 남편을 위한 각자의 드레스룸. 가구 안에도 라인 조명을 삽입해 고급스럽고 장식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가구는 다시 구입할 수 있지만 집은 웬만해서는 다시 공사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초반에 제대로 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집에 대한 설계가 꼼꼼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경아 대표의 집은 나중에 어떤 스타일의 가구가 오더라도 이를 탄탄하게 받쳐줄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 둔 셈이다. 여기에 서로의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하는 부부를 위한 개별 공간과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반려묘와의 생활도 놓치지 않았다. 이는 15년 차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내공과 노하우의 반증이기도 하다. 보이는 것에만 치중하는 디자인이 흉내 낼 수 없는 숨겨진 아름다움이 이 집의 진짜 매력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