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자 밖으로 나온 그림

그림 같은 신혼부부의 집

그림 같은 신혼부부의 집

 

집 전체를 커다란 캔버스 삼아 그림 그리듯 하나하나 채색했다. 회화 작가 멜로디 박과 남편 장현 씨가 설렘을 담뿍 품고 꾸민 신혼집.

 

멜로디 박의 그림 ‘Ping-pong-Ping-pong’과 쨍한 블루 컬러의 스펙트럼 암체어, 크바드랏의 코듀로이 원단을 입힌 겨자색 소파가 조화를 이룬 거실.

 

화가에게 정해진 규격의 캔버스에서 벗어나 커다란 공간을 채우는 과정은 얼마나 설레었을까. 벽에 걸린 작품 속 풍부한 색채가 현실로 나와 집 안 곳곳을 물들이고 있는 이곳은 회화 작가 멜로디 박과 남편 장현 씨의 집이다. 새 아파트에 입주한 덕분에 공사 없이 그대로 살까 고민했지만 작품을 돋보이게 할 갤러리 같은 흰 벽이 필요했고 인테리어 시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남편이 전 공을 살려 전반적인 집의 골격을 재구성했다. 122㎡의 아파트를 채우는 과정은 색에 대한 일가견이 있는 아내의 몫이었다. “주로 평면 페인팅 작업을 해요. 원하는 색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데, 제게 있어 색은 무언가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색 자체가 작업의 시작점이며 조형을 이루는 구조예요. 물감을 비롯해 가루, 페이스트, 고체 등의 물질을 입혀 서로 다른 질감으로 색을 표현하는 것을 즐겨요. 집 역시 마찬가지고요. 색과 함께 다양한 소재가 한 공간에서 어우러지기를 바랐어요.” 멜로디 박이 설명했다.

 

복도에 건 ‘I still Wait for You’는 의자를 좋아하는 남편한테 결혼을 약속하며 선물한 작품이다.

 

마치 그림을 그리듯 집 꾸미기에 다가간 것. 우선 집의 배경이 되는 페인트색을 세심히 고르고 색과 형태, 소재를 생각하며 가구와 소품을 구입했다. 피트 헤인 에이크가 디자인한 모스 그린과 블루 컬러 암체어를 중심으로 한스 베그너의 빈티지 원목 수납장과 코듀로이 원단을 입힌 겨자색 소파를 배치했다. 그레이 톤의 러그는 통통 튀는 색을 중화시키기 위한 선택이었다. 바닥은 다양한 색을 수용할 수 있는 따스한 원목으로, 디귿자 형태의 주방은 메탈 상판으로 마감해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다이닝 식탁으로 선택한 빈티지 놀 Knoll 테이블 역시 메탈 다리와 원목 상판의 조합이 멋스러워 큰마음 먹고 구입한 것이다. 사실 이 집의 숨은 비밀은 미묘한 차이를 띠고 있는 화이트 벽이다. 블랙 라즈 베리 컬러로 칠한 서재를 제외하고, 모든 벽을 화이트로 마감한 모습. 하지만 결코 모두 같지 않다며 멜로디 박이 방을 둘러보며 설명했다.

 

창밖으로 펼쳐진 자연을 담은 작품 ‘Window_1’. 세 개의 연작 시리즈 중 하나로, 모두 이어 붙이면 커다란 창이 완성된다.

 

어두운 블랙 라즈베리 컬러를 칠한 서재.

 

“공사를 준비하 면서 종류별 화이트 컬러칩을 매일 들고 다녔어요. 자연광에 비춰보기도 하고 그늘에서는 어떻게 보이는지, 또 밤에는 어떤지 비교해보면서 고심 끝에 고른 거예요. 거실의 화이트는 조금 따뜻한 분위기를 주길 원했고, 스테인리스 조명을 단 침실 한쪽 벽은 완전한 백색이었으면 했어요. 또 하늘색의 대형 작품을 건 벽면은 회색빛이 감도는 화이트여야 했고요.” 컬러에 관해서만큼은 자신이 세운 명확한 기준과 확신에 찬 단호함마저 엿보였다. 이러한 남다른 색 구별 방법은 작가로서 색을 바라보는 작업 방식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저는 작업실 문을 활짝 열어두고 무조건 낮에만 작업해요. 야간 작업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에요. 빛이 가장 좋은 시간대에 맞춰 작업하고 자연광 아래에서 색의 미묘한 차이를 발견하는 것을 정말 좋아해요. 밝은 색상일수록 빛이나 외부 환경으로 인해 끊임없이 바뀌기 때문에 전체적인 집의 분위기를 고려하고 그에 맞는 화이트를 선택하려고 노력했어요.” 멜로디 박이 덧붙였다. 이들 부부의 집을 찾은 지인들은 종종 그녀의 그림 안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늘 캔버스에 자신만의 세계를 그려왔다면, 이들의 신혼집은 부부가 함께 완성한 첫 번째 합작이 아닐까.

 

메탈 상판과 연보라색으로 마감한 주방.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오래된 빌라의 매력

개성 강한 신혼 부부의 집

개성 강한 신혼 부부의 집

 

남들과 다른 개성 강한 색을 내고 싶었던 안효상, 이선하 부부의 바람을 담은 성북동 빌라를 찾았다.

 

오래된 크림색 중문과 거실을 채운 빈티지 가구가 조화를 이룬다. 까사알렉시스에서 구입한 클라우드 소파는 이 집으로 이사하면서 유일하게 새로 들인 가구다. 인형이라 착각할 만큼 앙증맞은 부부의 반려견 보리밥.

 

 

주방과 거실이 일자로 쭉 뻗어 있는 독특한 복도식 구조에 이끌려 이 집을 선택했다.

 

오래된 저택과 한옥이 혼재된 성북동을 찾을 때면 언제나 기대를 품게 된다. 운 좋게 장맛비를 빗겨간 그날 역시 개성 강한 집을 마주했다. 경사진 골목길의 틈새에 굳건히 뿌리 내린 이 오래된 빌라는 이제 갓 신혼 6개월 차에 접어 든 안효상, 이선하 씨의 첫 번째 보금자리다. 통상 신혼부부는 깔끔한 새 아파트를 선호하기 마련이지만 이들 부부는 다른 길을 택했다. 지인의 소개로 만나 2년 반 정도의 연애 끝에 올 초 거창한 결혼식도, 그 흔한 웨딩 사진 하나 남기지 않고 혼인신고만 한 채 이 집으로 살림을 합쳤다. “워낙 기념일도 잘 안 챙기는 편이에요. 둘 다 그런 거에 크게 연연해하지 않는 것 같아요. 허례 허식을 뒤로하고 집만 8개월 정도를 보러 다녔어요. 정형화된 아파트는 애초에 배제하고 빌라를 주로 찾아 다녔어요. 저희 부부가 부암동 특유의 분위기를 좋아해서 처음에는 그 주변을 알아봤는데, 그 동네는 너무 낡거나 둘이 살기에는 규모가 큰 집만 있더라고요. 그렇게 흘러 흘러 성북동까지 오게 되었어요.” 부부가 입을 열었다.

 

MMK의 메탈 타입으로 특색 있는 주방을 완성했다.

 

각자 의류 브랜드와 빈티지 렌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어 비교적 출퇴근이 자유로운 이들 부부에게 위치는 크게 고려해야 할 대상이 아니었다. 꿈에 그리던 동네와는 살짝 빗겨 있어 아쉬움도 있었지만, 10년의 세월을 머금은 독특한 구조의 이 빌라를 보는 순간 단번에 마음을 빼앗겼다. “계약하고 8일 만 에 들어왔어요. 열흘이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아주 낡은 원목 나무 바닥을 교체하고 주방을 뜯어 필요한 곳만 보수했어요.”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는 크림 톤 중문마저 멋스럽게 느껴지는 이 집은 양 옆으로 길게 뻗어 있는 복도식 구조가 특징이다. 현관문을 기점으로 왼쪽으로는 화장실과 안방이 자리하며 그 앞으로 주방, 거실, 옷 방 그리고 큰 방 순으로 길게 뻗어 있다.

 

해외 출장이 잦은 이선하 씨가 유럽 곳곳을 돌아다니며 수집한 아이템을 깔끔하게 수납했다.

 

단조로운 침실에 르 코르뷔지에 디자인의 조명이 감각을 더한다.

 

현관 문을 열고 들어서자 빈티지 가구와 디자인 조명이 한데 어우러진 거실과 매력적인 스테인리스 주방이 한눈에 담겼다. 남편이 오래전부터 수집해온 빈티지 가구가 워낙 많았기 때문에 특별히 신혼집을 위해 구입한 가구는 거실 소파와 가전 정도다. 아내 역시 그간 사 모은 가구와 소품이 넘쳐났기에 서로의 취향이 묻어나면서도 함께 두었을 때 어우러질 수 있는 중간점을 찾아 각자의 아이템을 들다. “오히려 혼자 살 때는 창고에 묵혀두거나 제자리를 찾지 못했던 것들이 이 집에 와서 빛을 보게 되었어요.” 아내가 설명했다. 별도의 구조 변경 없이 필요한 곳만 손보고 들어온 이 집에서 가장 오랜 시간 공들인 공간은 바로 주방이다. “어느 집에서나 볼 법한 흔한 스타일을 정말 싫어해요.

 

부부의 취향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소품.

 

부잣집이 아닌 이상 이런 스틸 주방을 시도하는 게 힘든데, MMK의 메탈 타입 주방이 마음에 쏙 들었어요. 생각대로 나온 것 같아 만족스러워요.” 사실 이들 부부의 집은 아직은 미완성 상태이다. 조명을 채 달지 못한 곳도 있고 썩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있다. 살면서 조금씩 고쳐 나갈 계획. “다음에 살 집은 더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생활 패턴을 서로 모르는 상태에서 살림을 합친 거 잖아요. 서로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집을 꾸미다 보니 아쉬운 점이 생기더라고요. 사실 10분 거리에 벌써 찜해둔 집이 있어요. 언젠가는 그 집으로 이사 가는 것을 목표로 살고 있어요. 정원이 딸린 집인데, 1년 정도는 공사해서 제대로 고치고 들어갈 계획이에요”라며 부부가 입을 모아 들뜬 목소 리로 이야기했다. 그럴듯한 거창한 계획을 세운다 한들 첫 번째 집은 뜻하지 않은 우여곡절을 겪기 마련인 법. 서로의 취향을 존중하며 하나씩 맞춰 나갈 이들 부부의 앞날을 응원하고 싶다.

 

세컨드 거실로 사용하고 있는 가장 큰 방. 부부는 이곳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가죽 소파는 볼리아. 펜던트 조명은 에토레 소트사스 디자인으로 아르떼미데.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실내수영장이 있는 전원주택

실내수영장이 있는 집 인테리어

실내수영장이 있는 집 인테리어

 

거실에 수영장이 있다면? 상상이 현실이 된 건축가 부부의 실험적인 세컨하우스.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최장원, 손명민 부부의 세컨하우스는 여러모로 특별하다. 한여름의 더위를 가셔줄 실내 수영장은 물론 주택 면면에 놓인 통창으로 정원의 푸르름까지 만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포천으로 가는 길. 빼곡했던 도심의 빌딩이 하나둘 걷히니, 새삼 뭉글한 구름 모양에 눈길이 갔다. 부부의 세컨하우스를 방문했던 날은 여름의 절정인 듯했다. 목적지에 도착하니 바람이 살랑 불어 이마의 땀을 닦아준다. 왠지 모를 산뜻한 설렘을 안고 초인종을 눌렀다.

 

한쪽 벽면에 걸린 사진은 이강혁 작가의 작품이다. 부부가 건물의 용도를 고민하는 동안 이강혁 작가는 이곳의 과거 모습을 기록했다.

 

다이닝 테이블 위에 거울을 붙여 숲의 풍경을 식탁 위로 들인 것은 아내 송명민 씨의 아이디어다.

 

약 1200㎡평 정도 되는 대지에는 같은 모양으로 지은 건물 두 채와 잘 가꿔진 정원이 있다. 이 건물들은 1990년대 지어 지난 30여 년간 음식점과 펜션으로 영업하던 곳이다. 하지만 최근 지역 경제가 침체되며 상권이 예전 같지 않아졌고, 장기간 쓰임 없이 비워져 있었다. 최장원, 손명민 부부가 이곳에 온기를 불어넣기로 결정한 배경엔 아버지에 대한 애틋함과 사랑 때문이었다.

“30년 넘게 애정으로 가꾸시던 곳이었어요. 연세가 드시고 건강도 쇠약해지셔서 이곳에 대한 안타까움만 갖고 계셨죠. 저희도 가끔 와서 일손을 돕긴 했지만 정원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어 아버지만큼 아름답게 관리할 자신이 없었어요.”

 

건물 두 채 중 한 채는 남편 최장원 씨의 건축사무소로 사용하고 있다

 

오랜 기간 방치된 대지와 건물 그리고 아버지가 가꾸시던 정원까지 부부는 건축가답게 공간을 통해 직면한 문제를 풀어갔다. 먼저 비어 있던 두 건물을 주택과 건축사무소로 만들기로 했다. 부부가 건축가이기에 자연스레 두 건물을 신축하기로 방향을 잡았지만 실행이 쉽지 않았다. 시간이 흐르며 공간의 목적이 변화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대지에 대한 저희만의 경험이 쌓이지 않은 이유도 있어요. 결론은 리노베이션하기로 했죠. 10년 정도 지내보며 대지에 대한 노하우를 쌓은 뒤 신축을 고민하기로 했습니다.”

 

최장원, 손명민 부부의 가족.

 

“딸에게 삶을 오프 Off할 수 있는 훈련을 시켜주고 싶어요. 본인이 하는 일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며 치열하게 살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점차 학업 또는 그 외의 여러 가지 일로 스트레스받을 수 있잖아요. 이곳을 서울의 집과는 완전히 반대의 공간으로 만들어 주중과 주말의 생활을 전환할 수 있는 연습을 함께 해보려고요.”

공간에 목적을 부여하니 그 후의 일은 물 흐르듯 순탄했다. 집은 한 공간이 다양한 목적을 수반해야 하는 다목적 공간이 돼야 할 때가 일반적이지만 이곳은 달랐다. 서울 집에서 할 수 없는 것들을 경험하되, 한 가지 기능을 지닌 담백한 공간으로 설계의 방향을 잡았다. “철거하니 공간이 꽤 넓고, 층고도 높았어요.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죠. 지내보며 필요한 것을 추가하거나 바꿀 수 있게 공간에 여지를 남겨뒀습니다. 자재를 최소한으로 사용한 것도, 개인 공간과 공용 공간의 출입문을 각각 둔 것도 이런 이유에서죠.”

 

책을 보다 수영할 수 있는 공간을 상상하며 만든 거실 풍경.

 

세컨하우스는 대칭을 이루는 외형으로 공간을 반으로 나눠 한쪽은 침실, 욕실, 놀이방 등이 있는 개인 공간으로, 나머지 반은 가족이나 지인이 모일 수 있는 주방, 거실이 있는 공용 공간으로 나뉜다. 두 공간은 수납과 문을 겸하는 흰 벽이 말끔하게 자리하며 임무를 수행한다. 개인 공간의 놀이방과 이어진 다락방은 딸의 아이디어다. “지금은 장난감들로 가득하지만, 딸이 크면 다른 물건들이 채워지겠죠? 다락방은 딸이 혼자서 사부작사부작 열중하는 공간인 것 같아요. 그래서 거실 쪽으로 작은 창을 냈어요. 딸의 개인 시간은 존중하되, 아직 어리니 어느 공간에 있는지는 체크해야 하니까요(웃음).” 부부의 설명을 들으니 거실의 반을 차지하는 거대한 실내 수영장, 정사각의 다이닝 테이블, 툭 놓인 선베드 등의 배치가 각각의 이유와 이야기를 갖는다.

“책을 보다 문득 수영할 수 있는 공간을 상상했어요. 일반 집에서는 할 수 없는 경험이잖아요. 아늑한 분위기를 위해 바닥은 마루를 깔았고요. 관리 차원에서 모두가 마루 시공을 말렸지만, 쓰임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이 집의 역할이 단순하고 명확했기에 밀어 부쳤죠.”

 

단정하게 꾸민 가족의 침실.

 

 

건축농장 건축사무소를 운영 중인 남편 최장원 소장은 이곳의 단장을 마치며 기존 약수동 사무실을 정리하고 포천으로 출퇴근 중이다. 화이트와 나무가 주를 이루는 세컨하우스와는 반대로 사무소는 블랙을 과감하게 활용했다. 단 업무를 보는 오피스 공간은 천장을 만들고 나무로 마감해 아늑하게 연출했다. 전시 공간은 박공지붕을 그대로 노출해 답답함을 덜었는데, 덕분에 곳곳에 전시된 그간의 설치 작업과 건축 모형이 더욱 돋보였다.

 

건축사무소 한 켠엔 그간 건축농장 최장원 소장이 설계한 작품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부부는 요즘 대지와 공간을 바탕으로 실현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넘쳐난다. 공간의 목적을 정하고 구현하기까지 5년의 시간이 걸렸기에, 아이디어의 실행 또한 쫓기듯 서두르지 않는다. 불쑥 떠오르는 생각을 서로 나누고 조율하는 과정이 일상인 듯 자연스럽다.

 

“짧은 기간 안에 이루려는 계획은 없어요. 일단 1년을 지냈지만 아직 이곳이 익숙하지 않기도 하고요. 시도하고 싶은 아이디어 중 하나는 지인들이 저희 집을 방문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꽃이나 나무를 가져와 심는 거예요. 본인이 원하는 자리예요. 식물들의 위치를 점으로 찍어 보물지도처럼 만들고 싶어요. 꽃이나 나무, 장소와 사람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지는 거죠. 건축가 필립 존슨처럼 대지에 여러 가지 작고 실험적인 건축도 하고 싶고요. 아내는 오랫동안 관계를 맺어온 작가들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소개하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해요. 테니스장을 짓자고 장난으로 말하기도 하고요.”

 

삶의 온 On, 오프 Off를 공간을 통해 시도하고 실천하는 부부의 세컨하우스와 건축사무소. 건물의 단장을 마쳤으니, 자연스레 이들의 관심사는 아버지가 가꾸시던 정원으로 향한 듯하다. 과거의 5년이 그랬듯, 의견을 나누는 부부의 모습을 보며 5년 후, 이곳의 정원이 달라질 모습을 상상해본다.

 

하얀 벽으로 공용 공간과 개인 공간을 분리했다. 소재에 차이를 둬 화이트 컨셉트를 재미있게 표현했다.

 

큼지막한 욕조가 인상적인 가족의 욕실.

CREDIT

에디터

writer

김수지

photographer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