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 파리지앵 감성의 아파트

티티 파리지앵 감성의 아파트

티티 파리지앵 감성의 아파트

19세기의 ‘파리 카나이유’에 빠져든 것 같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다프네 데죄가 연출한 스테파니와 사뮈엘의 아파트.

 

인테리어 디자이너 다프네 데죄는 어두운 톤을 좋아한다. 그림 ‘누아지 Nuage’는 로아틀리에 Rosatelier. 벽 조명은 록 더 카스바 Rock The Kasbah. 카나페는 카라반 Caravane. 쿠션은 메종 마들렌 Maison Madeleine.

 

“티티 파리지앵 Titi Parisian(전형적인 파리지앵) 감성을 좋아해요. 다프네가 이러한 감성을 이곳 오스망 인테리어에 불어넣었죠.”

연예계 출신인 스테파니와 사뮈엘은 무덤덤한 분위기에서 사는 걸 상상할 수 없었다. 그들은 새 아파트라는 무대를 연출하기 위해 인테리어 디자이너 다프네 데죄에게 도움을 청했다. “다프네는 캐릭터가 강한 호텔과 레스토랑을 작업해요. 바로 우리에게 필요했던 부분이죠.” 벨벳과 반짝이는 톤, 패턴 플레이…. 오펜바흐의 오페레타 분위기가 느껴지는 미장센. 다프네는 자신의 명성에 걸맞게 어두운 톤을 다양하게 사용했다. “밤의 세계에 매료되었어요. 어두운 색상이 우아하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이런 색상은 불완전함을 감춰주죠!”

 

“카나페에는 이 파란색 벨벳을 선택했어요. 바로 위에 건 그림과 완벽하게 어울리기 때문이에요.” 카라반의 카나페는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패브릭으로 다시 커버링했다. 쿠션은 메종 마들렌, 레오퍼드 패턴의 쿠션은 더 소셜라이트 패밀리 The Socialite Family. 그림 ‘누아지’는 로아틀리에. 암체어와 테이블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낮은 테이블과 등나무 테이블은 포퓌 에디시옹 Popus Editions. 태피스트리는 툴루몽드 보샤르 Toulemonde Bochart. 펜던트 조명은 엠모노 MMono. 벽 조명은 록 더 카스바. 커튼은 하우스 오브 해크니 House of Hackney.

 

침대 헤드보드의 브리티시 그린부터 거실 카나페의 로열 블루 그리고 주방과 욕실의 푸르스름한 회색 등을 통해 다프네는 로맨틱하고 빈티지하며 약간은 방탕한, 축제 같은 19세기 파리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등나무나 비스트로 카운터의 주석 같은 모던한 파리의 요소를 더해 살짝 변화를 주었다.

 

“주방에 비스트로 느낌을 주고 싶어서 이 주석 카운터를 벼룩시장에서 구했어요.” 타부레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해 데다 Dedar의 패브릭을 입혔다. 펜던트 조명은 다프네 디자인. 문 위에 건 그림은 로베르 르 메나제 Robert le Menager. 다른 그림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사진은 니콜라스 레비 Nicolas Levy의 작품. 과일 볼은 라 르두트 La Redoute.

 

문학적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책장은 다프네가 디자인해서 주문 제작. 문, 벽과 똑같은 색으로 칠해 원래부터 그곳에 있었던 것 같다. 화분은 하우스 닥터 House Doctor. 테이블 조명은 베르스미선 Versmissen. 그림과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특별히 관심을 기울인 공간은 거실이다. 스테파니와 사뮈엘은 부부와 아이 둘이 사용하는 욕실 하나만 그대로 두었다. 넓은 부부 침실은 호텔 스위트룸처럼 꾸몄다. 독서 조명을 넣은 큰 침대의 헤드보드. 창에는 검은색 나무 프레임을 설치했다. 이곳 마레 지구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은 창이 한 폭의 그림 같다. 프렌치 캉캉 댄서가 나타나기를 매 순간 기대하게 된다!

 

데다 패브릭을 입혀 맞춤 제작한 침대 헤드보드와 피에르 프레이의 벨벳 이불로 보자마자 포근함이 느껴지는 침실. 쿠션은 하우스 오브 해크니. 긴 베개는 포퓌 에디시옹. 벽 조명은 CTO 라이팅. 독서 조명은 아스트로 Astro. 거울은 다프네 디자인. 거울을 통해 토마스 드헬레머스 Thomas Dhellemmes의 그림(아멜리 메종 다르 Amelie Maison d’Art)과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펜던트 조명이 보인다.

 

“브리티시 그린을 좋아해요. 캐릭터를 지닌 색상이거든요.”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등나무 가구는 녹색 화분을 올려 연출했는데 현관부터 존재감을 발휘한다. 벤치는 포퓌 에디시옹. 플로어 조명은 굿무드 Goodmoods. 커튼은 하우스 오브 해크니.

 

“약간 낡고 오래된 세계를 좋아해요”

CREDIT

editor

발레리 샤리에 Valerie Charier, 비르지니 뤼시-뒤보스크 Virginie Lucy-Duboscq

photographer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TAGS
아홉 가지 상상

아홉 가지 상상

아홉 가지 상상

박미나는 한국에서 시판되는 아홉 가지 색깔의 물감을 전부 모아 캔버스에 펼쳤다.
그러자 단조로웠던 그간의 무심에 알록달록한 색이 나타나면서 반짝이기 시작했다.

 

“하늘 아래 같은 레드는 없다”는 지론을 들었다. 보통은 립 색깔을 두고 하는 말이지만, 당장 <메종> 9월 호를 다시 펼쳐봐도 ‘빨강’이란 단일 명칭으로 묶을 수 없는 다채로운 빨간색을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 수많은 뷰티 브랜드의 립 색깔이 다른 것처럼, 가구와 인테리어에 사용하는 색도 미세하게 각기 다르고, 그림 그릴 때 사용하는 물감의 색은 더욱 다양하다. 2023년의 박미나 작가는 국내에 시판되는 그런 물감의 색을 전부 모았다. 그렇게 모은 물감을 한데 모아 이번 전시 <아홉 개의 색, 아홉 개의 가구>를 이뤘다. 작업의 단초는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학원을 막 졸업한 작가에게 걸려온 전화 한 통. ‘오렌지’ 그림을 찾는 갤러리스트의 문의 전화다. 예술 작품의 용도나 색에 대한 구매자의 취향, 인테리어 트렌드 같은 세속적인 이 에피소드에서 작가가 집중한 것은 오렌지 ‘색’에 대한 탐구다. 학창 시절부터 시각적인 세계를 인지하는 과정에서의 오류에 관심이 많았던 작가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오렌지 물감을 모두 수집해보기로 결심한다. 그 결과 색이라는 대상이 얼마나 관념화되었고 관행적이었는지, 현실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지 그 괴리를 목격하게 된다.

오렌지색에서 출발한 작업은 2004년 <아홉 개의 색과 가구>로, 그리고 이번 전시 <아홉 개의 색, 아홉 개의 가구>로 진화한다. 아홉 개의 색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자주색과 흰색, 회색, 검은색으로 다양한 크기의 가구 다이어그램과 짝을 이룬다. 컬렉터의 의뢰로 특정 아파트 거실에 최적화된 오렌지 페인팅과는 달리,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구상한 이번 프로젝트는 작업 당시의 주거 문화와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04년 버전은 중산층이 선호하는 강남 브랜드 아파트의 통상적인 천장고 230cm를 기준해 세로 길이 227cm 회화를 제작했다. 당시 수집 가능했던 총 632개 물감은 제조사 이름을 알파벳 순으로 나열해 2cm 두께의 스트라이프로 칠해졌다. 그다음 물감의 개수에 비례해 비슷한 크기의 가정용 가구를 찾아 도형과 결합해 완성했다. 19년이 지난 지금은 많은 것이 바뀌었다. 사회, 경제, 문화적 변화는 물론 가치관의 변화, 팬데믹으로 인한 주거 환경에 대한 인식까지. SNS는 개인의 모든 것을 대변하고 일인당 국민소득은 두 배 이상 늘어났다. 2023년 버전은 이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듯 물감의 가짓수 역시 두 배 가까이 많아졌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가 수집한 물감은 총 1,134개다. 또한 현재 대한민국 최고가 아파트 내부를 조사하면서 천장의 높이가 최소 30cm 이상 높아진 점도 발견했다. 집을 자랑하는 SNS에는 명품, 하이엔드 같은 키워드가 도배되고, 럭셔리 잡지에는 컬렉션 가구가 단골 특집 기사로 올랐다. 그 결과 초록색 물감 234개와 소파, 파란색 물감 202개와 침대 등 TV 유닛, 라운지 체어, 테이블, 오토만 등이 아홉 개의 색과 조합을 이뤄 257cm 높이의 회화 아홉 점으로 탄생했다.

박미나 작가의 작업에서 가장 인상적인 점은 색깔의 명칭에 절대 부합할 수 없을 것 같은 물감의 존재다. 주황색 작품에 보이는 선명한 검은색이나, 파란색 작품에 보색 대비가 뚜렷한 빨간색이 있는 등이다. 이 사실로부터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색’은 인간의 판단에 근거한 보편적 합의가 아니란 점이다. 그보다는 물감을 제조하고 판매, 유통하는 산업 시스템이 주창하는 정보를 우리가 수동적으로 학습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개인의 욕망을 이용하는 기업들의 전략이 어떻게 인지 행위를 좌우하는지 밝히며, 더 나아가 색에 대한 우리의 관념이 지금보다 훨씬 더 주관적일 수 있다고 말한다. 박미나의 수집 목록에는 미국의 건축자재 브랜드 홈디포가 배포하는 색상 스와치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기업이 물감색을 지칭하는 이름이 흥미롭다. 파란색을 지칭하면서 행복의 추구, 선원의 꿈을 말하거나 흰색을 정원 장미 화이트, 평화로운 흰색, 진심 어린 흰색, 복숭아 한 꼬집 등 추상적인 단어로 명명하는 것이다. 한국으로 치자면 ‘소주 그린’, ‘쌀밥 화이트’ 정도 되시겠다. 작가는 이 같은 색을 보면서 문학적이며 풍부한 감수성의 시를 읽는 것 같았다고 말한다. 그녀가 정리한 천여 가지 아홉 개의 색과 아홉 개의 색으로 만든 회화 작품. 실제 주거 공간에서 가구가 놓이는 벽면의 높이와 가구 위에 그림을 걸 수 있는 위치와 최대 크기까지, 마치 집을 거닐 듯 전시 공간을 누비면서 화려하게 펼쳐놓은 색의 향연을 감상해보시길. 전시는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10월 8일까지.

CREDIT

에디터

TAGS
Hybrid Classic

Hybrid Classic

Hybrid Classic

우아하고 감성적인 클래식 무드.

 

8 공작이 날개를 펼치듯 우아한 디자인과 화려한 꽃 장식이 인상적인 플라워 자수 벨벳 암체어는 은은한 광택과 부드러운 소재로 안락함과 고급스러움을 자랑한다. 구찌 제품. 1천90만원.

주름진 황동 틀에 반죽을 구워 만든 디저트 카눌레를 닮은 조명 카눌레 펜던트는 프레스드 라스 기법으로 만든 앤티크한 세로 무늬가 달콤한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라이마스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19만원.

블루 풀 레이스의 가장자리에 작은 홀을 뚫어 가볍고 모던한 스타일로 재해석한 커피포트 블루 하프 레이스는 달팽이 모양으로 장식한 뚜껑과 손잡이 디테일이 귀엽다. 로얄코펜하겐에서 판매. 71만원.

 

런던의 백화점 리버티 패브릭과 헤이의 협업으로 탄생한 매틴 테이블 조명은 앤티크한 주름과 꽃무늬 패턴, 은은한 광택의 황동 프레임 조화가 빈티지한 분위기를 더한다. 헤이 제품. 가격 문의.

 

 

클래식함과 모던함이 동시에 느껴지는 오르비에토 그레이비 보트는 이탈리아 장인이 만든 수공예 제품으로 우아한 디자인과 빈티지한 광택이 테이블을 고급스럽게 장식한다. 코지타벨리니 제품. 41만원.

 

 

반짝이는 골드와 빈티지 그린의 조화가 매력적인 볼리에르 접시는 테이블은 물론 선반에 세워 장식해도 좋다. 레트로함과 고급스러운 멋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리차드 지노리 제품. 46만원.

 

동양과 서양의 미를 반반씩 담은 케이크 스탠드 라이사는 뛰어난 강도와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본차이나로 만들었으며, 서로의 문화를 반한 아름다운 꽃 프린팅이 재치 있다. 셀레티 제품으로 라이프앤스타일에서 판매. 26만1천원.

 

 

이국적인 인상을 주는 디자인 벽지 라소피아 플로랄은 레트로한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꽃의 선명한 무늬와 발색으로 공간에 사랑스러움을 더한다. 라쉬 제품으로 비비통에서 판매. 53cm×10m, 15만1천원.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