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Revival

Retro Revival

Retro Revival

1970년대 레트로 감성과 현대적 요소가 어우러진 집. 빈티지의 따뜻함 속에 시간이 멈춘 듯 편안한 여운을 남긴다.

원목 소재에 테라코타색 바닥재, 빈티지 가구가 어우러진 다이닝. 주방 아일랜드와 원형 테이블은 YSG 스튜디오에서 디자인한 것으로 우드 래빗 키친 Wood Rabbit Kitchens에서 제작. 펜던트 조명은 1970년대 무라노 글라스 빈티지 샹들리에. 스툴은 빈티지 제품으로 사코 Sahco의 ‘트로픽 0470 Tropic 0470’으로 업홀스터리한 것. 연두색 체어는 파리 플리마켓에서 구입한 빈티지 제품.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의 바이런 베이에 위치한 적벽돌 주택은 마치 시간여 행을 떠나 온 듯한 느낌이다. 시드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YSG 스튜디오는 해변가 오래된 집에 다양한 시대의 빈티지 스타일을 불어넣었다. 무거운 목재 구조와 1970년대 레트로 감성이 어우러져,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 느긋한 유토피아를 꿈꾸게 한다. 이 집은 단순히 외부로 열린 공간이 아닌, 내부로 시선을 돌려 기억 속 향수와 연결된 감각적인 여정을 제공한다.

선큰 라운지 쿠션들은 YSG 디자인으로 더스티 로드 The Dusty Road에서 제작. 벽에 걸린 데커레이션용 패브릭 ‘핸드우븐 메디신 토템 Handwoven Medicine Totem’은 아페타이트 Appetite.

데님으로 만든 소리아나 암체어 Soriana Armchair는 Studio ALM. 세라믹 커피 테이블은 로저 카프론 Roger Capron 제품으로 루미니 컬렉션스 Lumini Collections. 트래버틴 체스 세트는 티그미 트레이딩 Tigmi Trading. 러그는 맷 리얼 마직 Ma’at Real Majik 컬렉션으로 YSG x Tappeti.

데님으로 만든 패치워크 ‘백 투 더 시 Back to the Sea’는 다운랜드 Downlands. 파란 다이닝 체어는 세르지오 로드리게스 Sergio Rodrigues의 하이 백 체어 High Back Chair.

주방 아일랜드와 원형 테이블은 YSG 스튜디오에서 디자인한 것으로 우드 래빗 키친 제작. 벤치탑 대리석은 벨리니 마블 Bellini Marble로 CDK. 수전은 ABI 인테리어스. 블라인드는 데다 Dedar의 ‘존 켈리 1763 John Kelly 1763’으로 만들었다.

거실에 들어서면 1950년대 이탈리아의 우아함과 1970년대의 활기 넘치는 빈티지 가구들이 펼쳐진다. 클라이언트가 좋아하는 짙은 갈색과 빈티지 가구에 맞춰 레트로한 크롬 디테일을 더한 개성 있는 가구를 배치했다. 파리에서 들여온 초록색 체커보드 암체어는 창가 옆에서 은은한 빛을 받으며 마치 작은 갤러리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디렉터 야스민 고니엠 Yasmine Ghoniem은 빈티지 가구와 어울리도록 기존 화이트 하우스에서 벗어나 우드 톤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비치 하우스의 클래식한 경사 지붕이 돋보이는 거실이었어요. 1층은 무게감 있는 목재 요소를 사용해 시선을 공간에 집중시키고자 했습니다. 정면에 위치한 오래된 목재 창은 없애고, 원형 창문으로 리듬감을 줬어요.” 아이들 침실로 이어지는 프라이빗한 통로는 단순한 이동 공간을 넘어서 집 안의 이야기를 더해주는 듯하다. 사선형의 벽으로 재미를 주면서도, 거실과 다이닝에서 침실과 욕실의 출입구를 보이지 않게 감추는 역할도 한다.

그린 암체어와 크롬 벽조명은 빈티지 제품으로 오다 파리 Oda Paris. 사이드 테이블은 이탈리아 빈티지 제품으로 콜렉트라 라라 Colectra Rara. 벽에 걸린 작품 ‘모조 Mojo’는 제레미 케이 Jeremy Kay.

원형 테이블 대리석 상판은 벨리니 마블. 스툴은 빈티지 제품으로 사코의 ‘트로픽 0470 Tropic 0470’으로 업홀스터리했다. 

이국적인 야자수와 식물로 채워진 현관. 하늘색 화분은 빈티지 제품으로 뱀프 Vampt, 바스켓은 아페타이트.

바닥 타일은 마르퀴스 플로어링 Marques Flooring의 ‘하비스트 콕 Harvest Cock’. 칼레 크림 Calais Cream과 뉴 매디에라 New Madiera 대리석을 사용했다.

침구 ‘이브 켄테 클로스 Ewe Kente Cloth’는 아페타이트.

주방은 단순한 요리 공간이 아니라 가족이 모여 웃음을 나누는 따뜻한 장소로 변신한다. 가족이 모일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원한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주방을 전면 개조해 크기를 두 배로 늘렸다. 반쯤 감춰진 갤리 주방에는 L자형 카운터를 추가해 배열을 길게 확장했다. 진줏빛 대리석으로 마감된 원형 아일랜드와 줄무늬 베니어 장식의 원목 수납장이 빈티지한 감성을 더하며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견고한 목재 기둥과 주방 수납장을 연결하는 크롬 난간은 옛날 스케이트 파크에서 영감을 얻었다. 아일랜드 주변에 둘러앉아 음료를 마시며 편히 기댈 수 있는 캐주얼한 공간을 상상하며 넣은 요소다. 메탈 소재는 맞춤형으로 제작한 크롬 수납장 손잡이로 이어지며, 부드러운 갈색 가죽과 분홍색 스티칭이 돋보인다. 맞은편에 위치한 거실의 아연 도금 강철 기둥은 두꺼운 목재 기둥을 대체해 빛을 반사시킨다. 다이닝 옆으로는 1970년대 스타일의 선큰 라운지를 구성했다. 사암색 마이크로 시멘트로 마감한 L자형 소파는 집 안의 중심이자 포근함을 상징한다. 부드러운 반짝임을 지닌 마감재는 바닥까지 이어지며, 주방의 벽과 천장, 마스터 스위트룸의 침대 머리맡, 게스트 욕실에서도 통일감을 준다. 높은 천장에 달린 커다란 달 모양의 유리섬유 조명은 맞춤 제작한 것.집의 고유한 독창성을 유지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했으며, 밤이 되면 은은한 빛으로 모두를 감싼다.
 

벽 조명 ‘발라룸 월 디스크 Ballarum Wall Disc’는 인투에리 라이트 Intueri Light 제품으로 굿 컴퍼니 Good Company. 욕조의 모자이크 타일은 다크 트래버틴 RFJ 00501과 비아콘 마블 Biancone Marble 두 가지를 콤비네이션으로 사용했다.

암체어는 빈티지 제품으로 루나티크 Lunatiques.

샌드 톤의 ‘트와일라잇 Twilight’ 스톤 타일을 사용해 벽과 세면대를 통일감 있게 구성한 스팀 룸 Steam Room.

커다란 원형창이 돋보이는 야외 테라스. 라운지 체어 ‘안티 누메스니에미 라운저 Antti Nurmesniemi Lounger’는 텍타 제품으로 티그미 트레이딩.

손으로 짠 폴리네시아식 벽걸이와 실크 벽지가 침실에 우아함을 더하고, 정사각형 테라코타 타일과 체크무늬 바닥재는 집 안 곳곳에 리듬을 부여하며 발길을 이끈다. 모든 패턴과 재료는 공간을 풍부하게 하고, 그 속에서 우리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를 건너게 된다. 이 집은 단순히 거주공간을 넘어, 과거의 향수를 현재의 삶 속에서 새롭게 풀어낸 예술적인 유토피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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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루 루스코 Prue Rusc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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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GOOD MOT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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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브랜드 슈마커의 미국 셀러 대표인 베니 프로빈의 런던 아파트는 실험실 같다. 그는 자신의 집 인테리어에 다양한 시도를 하며 즐기고 있다.

베니 프로빈의 런던 첼시 아파트는 실험실 같다. 미국에서 막 도착한 세계여행자(지금은 슈마커 패브릭, 벽지, 장식 끈을 유럽과 중동에 판매하는 미국 셀러 대표), 베니 프로빈은 도전을 즐긴다. 그는 세기 말의 빅토리안 시대 건물(150㎡)에 있는 이 집이 ‘전부 카펫이 깔려 있고 흉한 컬러와 작은 방들로 채워져 끔찍하다’고 판단했지만, 높은 천장과 완벽한 사각 형태는 좋아했다. “공간을 재구성하기에 훨씬 유연하거든요.” 그래서 그는 인테리어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포함해 부동산 개발자로 일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든 걸 철거하고(“돌 하나에도 피해주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문 높이를 1.95m에서 2.6m로 올렸다. 베니는 여러 가지 시도를 했는데, 바닥에 벽지를 바른 다음 바니스를 여러 겹칠해 마감하거나 욕실 중 한 곳의 욕조 주변에 타일을 높여서 욕조가 인테리어에 더 잘 녹아들도록 했다. 그리고 패브릭과 벽지의 모티브를 사용하는 데 어떤 한계를 두지 않고 가구와 벽에 다양하게 적용했다. 빈티지와 컨템퍼러리 디자인, 아름다운 직물을 믹스 앤 매치한 완벽한 리노베이션이었다. 그 결과, 지루한 아파트가 꿈의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다이닝룸의 태피스트리는 테이블(아틀리에 펜드하파 Atelier Pendhapa)의 형태에 어울리도록 맞춤 제작했다. 베니의 처남인 헬더 조해너스 Helder Johannes가 제작. 노란 조각 ‘폴리포러스 카나리아 맥시 Polyporus Canaria Maxi’는 레바논 아티스트 제인 다욱 Zein Daouk의 작품. 빨간 촛대는 오브젝티 Objekti. 빈티지 접이 의자 ‘트리에스테 Trieste’는 알도 야코버 Aldo Jacober. 커튼 ‘터키시 스텝 Turkish Step’은 데이비드 카이호이 David Kaihoi 디자인, 슈마커.

엔조 시잘 Enzo Sisal이 디자인한 슈마커 벽지를 붙인 아늑한 작은 거실. 카나페 겸 침대가 있어 친구들이 지낼 수 있다. 쿠션은 슈마커 패브릭으로 맞춤 제작. 안감 ‘엘크하트 Elkhart’를 댄 벨벳 커튼 ‘게인즈버러 Gainsborough’, 슈마커. 베란다에 있는 낮은 테이블은 소호 홈 Soho Home. 의자 ‘Z’는 에른스트 모켈 Ernst Moeckel 디자인.

갤러리 같은 공간. 플로어 스탠드 ‘선플라워 Sunflower’는 디르크 반 데르 쿠이 Dirk Van der Kooij 디자인. 빈티지 접이 의자 트리에스테는 알도 야코버. 벽에 건 콜라주는 한국 아티스트 김민정 작품. 

포터 텔레오 Porter Teleo의 벽지를 바닥에 바르고 바니스를 여러 겹 칠했다. 싱크대 아랫부분의 거울이 공간을 확장한다. 싱크대의 검은색 떡갈나무 파사드는 주문 제작. 검은 촛대는 오브젝티. 나무 도마는 라 트레조르리 La Tresorerie. 나무 볼은 닷차 Datcha. 세라믹 피처는 슈마커 파리 Schumacher Paris. 패브릭 블라인드 ‘샘선 임브로이더리 Samsun Embroidery’는 슈마커.

노란 암체어 ‘링 Ring’은 난나 Nanna와 요르겐 디첼 Jorgen Ditzel 디자인. 이 암체어가 베니의 침실에 컬러감을 가져다준다. 벨벳 커튼 ‘리스보아 Lisboa’는 슈마커.

파트리샤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가 디자인한 침대는 카시나 Cassina. 캐시미어 담요는 에르메스 Hermes. 침대 옆 테이블은 소호 홈.

욕실 벽에 건 태피스트리(카이로의 람세스 위사 와세프 아트 센터 Ramses Wissa Wassef Art Centre에서 구입)가 욕실에 활기를 준다. 수전 ‘건 메탈 Gun Metal’은 루소 Lusso. 타부레는 아틀리에 펜드하파. 바닥 타일은 만다린 스톤 Mandarin Stone. 패브릭 블라인드 ‘맥스웰 Maxwell’은 슈마커.

무라노 유리와 메탈로 된 테이블 조명, 전등갓은 패브릭. 일 파라륌 마리나 Il Paralume Marina, 아르트메스트 Artemest에서 판매. 지름 30×높이 85cm. 3150유로.

스틸과 패브릭으로 된 암체어‘ 네나 Nena’ 란자베키아 Lanzavecchia×와이 Wai 디자인, 자노타 Zanotta, 실베라 Silvera에서 판매. 가로 82×깊이 72×높이 71cm. 2532유로.

너도밤나무 합판 의자 ‘시자 Sciza’. 다카시 기리모토 Takashi Kirimoto 디자인, 질리오 A&C Zilio A&C, 아르트메스트에서 판매. 가로 45×깊이 49.5×높이 80cm. 한 쌍에 760유로.

손으로 짠 태피스트리 ‘스톤 브이 Stone V’. 소재는 양모와 루렉스. 오스모시스 Osmosis 컬렉션, 아릭 레비 Arik Levy 디자인, 타이 핑 Tai Ping. 가격 문의.

대리석을 잘라서 조합해 만든 둥근 테이블 ‘비스코토 Biscotto’. 콘스탄스 프라폴리 Constance Frapolli 디자인, 치나 Cinna. 가로 40×깊이 28×높이 42cm. 1572유로.

양모와 모헤어 담요 ‘세레니티 Serenity’. 메종 사라 라부안 Maison Sarah Lavoine. 130x200cm. 개당465유로. 

나무 프레임에 폴리에스터 패브릭을 커버링한 카나페 ‘블로거 3 Blogger 3’. 로베르토 타피나시 Roberto Tapinassi&마우리치오 만초니 Maurizio Manzoni 디자인, 로슈 보부아 Roche Bobois. 가로 200×깊이 104×높이 67cm. 4000유로.

압축 유리와 메탈로 된 벽등 ‘프레스 서피스 라지 클리어 LED Press Surface Large Clear LED’. 톰 딕슨 Tom Dixon. 지름 35cm. 576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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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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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mony of inter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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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와 마리 부부, 그리고 그들의 세 아이가 사는 아파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실내건축가 사라 드레이는 대칭을 이루는 선을 이용해 리듬감을 주고, 멋진 가구와 작품을 배치해 포인트를 주었다.

“데 세데 De Sede의 카나페 ‘DS600’은 이 아파트에서 가장 먼저 자리를 찾은 가구예요.” (왼쪽부터) 석회암으로 만든 낮은 테이블 트리오(베이주 아브뉘 Beije Avenue)에는 앙투아네트 파라갈라 Antoinette Faragallah의 세라믹(차앙 갤러리 Chahan Gallery), 산드라 지니 Sandra Zeenni의 세라믹(1831 아트 갤러리 1831 Art Gallery), 그리고 오렐리앙 장드라 Aurelien Gendras 갤러리의 세라믹을 놓았다. 암체어는 올리비에 산티니 Olivier Santini 디자인, 모조우 Mojow. 태피스트리와 펜던트 조명은 사라 드레이 디자인. 벽난로 위에는 자이말 오데드라 Jaimal Odedra의 금빛 브론즈 꽃병(갈르리 파트릭 푸르탱 Galerie Patrick Fourtin)을 놓았다. 장-피에르 보나르도 Jean-Pierre Bonardot의 조각품 두 점(오렐리앙 장드라 갤러리)이 왼쪽 책장을 장식한다. 책장은 사라 드레이가 맞춤 제작.

사라 드레이가 디자인한 책장 ‘문 Moon’. 레옹틴 퓌르시 Leontine Furcy의 세라믹(무브망 모데른 갤러리 Mouvements Modernes Gallery)과 1831 아트 갤러리의 조각품 챈들러 맥렐런 Chandler McLellan의 나무 조각 <Emese’s Dream>과 토마 레비의 나무 조각 이 잘 어울린다.

카나페 ‘DS600’(데 세데)와 낮은 테이블 트리오(베이주 아브뉘), 그리고 사라 드레이가 디자인한 펜던트 조명으로 곡선을 담은 거실. 벽에 건 그림은 지안카를로 카포리치 Giancarlo Caporicci 작품. 벽등 ‘실랭드르 Cylindre’는 사라 드레이 디자인.

“처음 아파트를 방문했을 때 바로 결정했어요!” 마리가 웃으며 말한다. “피에르는 저를 믿고 맡겨 함께 집을 보러 간 적이 한 번도 없는데, 그날 아침에는 제가 같이 가자고 설득했어요.” 그런데 이 집은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았다. 이전 주인이 년간이나 살던 집이라 모든 것이 낡았다. “곳곳에 물 피해 흔적이 있었고, 화장실은 터키식이고 현관은 쓸데 없이 넓직한 반면 주방은 작았어요.” 실내건축가 사라 드레이가 회상한다. 그렇지만 집 크기와 오스만 스타일은 피에르와 마리가 원하던 바였다. 그리고 세 아이가 다니는 학교와 아주 가까웠다. 사라는 집을 재구성했는데, 창은 많이 만들고 문은 적게 만들었다. “열린 공간을 좋아해요. 그러면 공간이 숨쉬거든요.” 그가 늘 신경 쓰는 또 다른 요소는 ‘균형’이다. 현관 돌 바닥의 엄격한 바둑판 무늬와 응접실 패널의 규칙적인 리듬, 또는 부부 욕실의 욕조 곡선과 조화를 이루는 벽감에서 균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거실의 큰 카나페처럼 멋진 가구들이 지루함을 덜어준다. 피에르와 마리는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아주 뉴트럴한 색을 원해, 사라 가구를 포함해 집 안에 파스텔 같은 톤을 사용했다. “컬러감 있는 소품들과 공들여 만든 소재를 즐겨 사용했어요.” 사라는 소품에 대해 세로 홈을 판 나무 조각품처럼 좋은 소재는 ‘모든 차이를 만든다’고 말했다.

거실과 연결된 다이닝룸에는 편안한 흰색을 사용했다. 의자 ‘0414’는 갈로티&라디체 Gallotti&Radice. 테이블은 대리석 상판으로 맞춤 제작했다. 왼쪽의 크롬 북 스탠드는 사라 드레이 디자인. 줄무늬 유리와 브론즈 메탈로 된 벽등은 전 주인이 놓고 간 것.

“천장에 빛 비를 만들었어요.” 천장등은 백대리석과 황동으로 맞춤 제작했다. 콘솔(AMPM)과 마틴&도울링 Martin&Dowling의 떡갈나무 조각 오브제는 무부망 모데른 갤러리. 그림은 갈르리 뒤코 Galerie Dutko.

“세로줄을 많이 사용했어요. 고급스런 느낌을 주거든요.” 에르베 랑글래 Herve Langlais의 대리석 콘솔 ‘아르슈 2 Arches 2’와 줄리앙 세돌랭 Julien Cedolin의 세라믹 꽃병 ‘필리에 1 Pilier 1’은 모두 갈르리 센 우베르트 Galerie Scene Ouverte. 

엠마뉘엘 시몽 Emmanuelle Simon의 가죽 벤치가 맞춤 제작한 아일랜드와 잘 어울린다. 석회암 테이블은 베이주 아브뉘. 빈티지 사암 볼은 갤러리 KRD. 의자 ‘바바 Baba’는 엠마뉘엘 시몽. 백대리석 샹들리에는 맞춤 제작. 제랄딘 피노 Geraldine Pinault의 석영암 조리대 위에는 세라믹 그릇을 올려놓았다. 선반에는 유리잔과 볼(CFOC), 갈르리 바그너 Galerie Wagner의 작품들을 놓았다. 

데다르 Dedar의 패브릭을 감싸 만든 침대 헤드보드는 편안함을 주는 곡선으로 디자인했다. 침대 헤드보드와 백대리석 펜던트 조명, 대리석 사이드 테이블은 모두 사라 드레이 디자인. 리넨 침구는 리소이 Lissoy. 조명 ‘녹타_03 Nocta_03’은 드니 카스탱 Denis Castaing 디자인(오렐리앙 장드라 갤러리). 

세 아이의 침실에는 각각 오픈된 욕실을 만들었다. 큰딸 침실의 욕실에는 떡갈나무와 화강암으로 된 세면대와 물결 모양의 떡갈나무 프레임의 거울을 놓았다. 모두 맞춤 제작.

부부 욕실에서 주인은 석회암으로 핑크색 오닉스와 조합했다. 수전은 게시 Gessi. 타부레 ‘시그니처 오브젝트 6 Signature Object 6’는 다니엘 베를랭 Daniel Berlin 디자인(마리아 베테르그렌 갤러리 Maria Wettergren Gallery).

석회암으로 된 낮은 테이블 ‘에픽 Epic’. 감프라테시 GamFratesi 디자인. 구비 Gubi. 지름 60×높이 42cm. 1999유로.

백대리석과 가죽 끈으로 된 펜던트 조명 ‘오슬로 L1P Oslo L1P’. 아틀리에 알랭 엘루 Atelier Alain Ellouz. 지름 60~150cm. 9000유로부터.

식물로 염색한 면 패치워크 쿠션 커버 ‘아레 Arez’. 마두라 Madura. 50×50cm. 40유로.

패브릭 카나페 ‘언포게터블 Unforgettable’. 수공예 제작. 다미앙 랑글르와-뫼린 Damien Langlois-Meurinne, 디 인비저블 컬렉션에서 판매. 가로 400×깊이 200×높이 77.5cm. 1만9610유로부터.

래커를 칠한 너도밤나무와 암소 가죽으로 된 암체어. 에카르 인터내셔널 Ecart International, 디 인비저블 컬렉션. 가로 55×깊이 106×높이 79cm. 가격 문의.

묵직한 떡갈나무 의자 ‘바바’. 시트와 등받이는 패브릭. 엠마뉘엘 시몽, 디 인비저블 컬렉션 The Invisible Collection에서 판매. 가로 46×깊이 61×높이 89cm. 3960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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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스테판 줄리어드 Stephan Julli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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