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공예

생활 속의 공예

생활 속의 공예

우리의 전통 공예품과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만나볼 수 있었던 <공예가 맛있다> 전시가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렸다. 우리의 공예가 생활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던 전시 속으로 들어가보자.

↑ 차분한 색감의 그릇들.   

 

‘공예’라는 단어가 ‘작품’이라는 단어와 함께 쓰여서일까. 공예는 생활 속에서 사용하기보다는 장식장에 넣고 바라보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예부터 그릇, 잔, 수저 등 공예를 통해 태어난 따뜻한 손맛으로 완성된 제품들은 삶 속에 이미 깊숙이 자리하고 있었다. 공예의 현재는 물론 나아갈 미래까지 엿볼 수 있었던 뜻깊은 전시 <공예가 맛있다>전이 올해로 2회를 맞이하며 문화역서울 284에서 9일간 열렸다. 이번 전시는 직접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공예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 우리의 공예품을 사용하는 전국의 이름난 맛집과 찻집을 비롯해 각 지역의 100여 개 팀과 300여 명의 작가와 장인이 참여해 다양하고 특색 있는 작품을 한자리에 선보였다. 전시는 주제관, 기획관, 작가관, 지역공예관 등으로 나눠 구성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관은 주제관으로 서울, 전라, 경상도의 맛집 중에서 우리의 공예품을 식기로 사용하는 ‘공예가 맛있는 집’ 5곳을 소개했다. 아름다운 그릇에 음식을 정성껏 담아냄으로써 요리에 풍미를 더해주는 집을 엄선해 그들의 상차림을 소개한 것. 한국의 발효 과학인 ‘장’을 대중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콩두’의 옹기 상차림, 매년 <버금이전>을 열어 신진 작가를 발굴해 지원하는 ‘달개비’, 직접 만든 도자 그릇에 지역 농산물로 만든 음식을 내놓는 ‘고두반’, 놋쇠를 두드려 만든 방짜유기에 궁중 음식을 담아내는 ‘궁’ 등이 ‘2015 제7차 세계물포럼’에 참석한 정상들을 위해 준비했던 우리의 전통 점심 상차림을 재현해 그릇과 음식의 조화에서 오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직접 느낄 수 있었다.

 

 

↑ 작가 11인의 작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작가관. 

 

1 카페처럼 꾸민 기획관의 모습. 2 질감이 살아 있는 배연식 작가의 옹이.  

공예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옹기’의 다양한 표정도 만나볼 수 있었다. 어릴 때 마당에 있는 장독에서 꺼내 먹던 김장김치의 추억이 있던 터라 옹기를 보니 반가운 마음이 먼저 들었다. 옹기는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숨구멍을 통한 우수한 통기성이 특징으로 곡식과 장, 김치, 젓갈 등을 저장하던 용기로 두루 사용되었다. 옹기관에서는 ‘옹기’의 발효 과학과 만드는 과정을 영상으로 함께 보여줘 관람객의 이해를 도왔다. 유약이나 잿물을 사용하지 않고 소금을 뿌려 방부성과 정화 기능을 갖춘 기능성 그릇 ‘푸레도기’의 맥을 잇는 배연식 옹기장과 600년 이상 가업을 이어 판뜨기 기법으로 옹기를 만들고 있는 정윤석 옹기장 등의 작품들이 전시됐다. 한 손에 들 수 있는 작은 옹기부터 허리까지 오는 큰 옹기 등 작가의 작업 방식에 따른 다양한 옹기를 보고 만져볼 수 있었다. 

 

1 직접 빚은 도자 그릇을 사용한 ‘고두반’의 상차림. 2 김수영 작가의 다양한 크기의 놋그릇. 

 

 

1 옻칠 기법을 적용한 김은학 작가의 사이드 테이블로 꾸민 공간. 2 문화역서울 284의 문과 어우러지는 공예품.  

 

 

1 조선백자로 꾸민 상차림. 2 조선백자를 현대적으로 표현한 이기조 작가의 함. 

 

11인의 작가가 야심차게 준비한 작가관도 인상 깊었다. 조선백자의 당당함을 담백하게 표현하는 이기조 작가는 현대적으로 풀어낸 백자 그릇과 컵을, 이세용 작가는 새, 꽃, 나무, 산 등을 청화백자에 담은 그릇을, 김수영 작가는 다양한 크기의 놋그릇을 선보였다.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이번 전시의 특징. 또한 이기조 작가와의 만남이 준비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도자 작가의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신진 작가와 대학, 동호회 등 30여 곳에서 공예인들이 직접 만든 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었고 아이들과 함께 등, 접시 등을 만들어볼 수 있는 한지 공예 체험 프로그램도 인기를 모았다. 또한 공예품을 사용하는 커피집과 찻집이 참여한 기획관에서는 공예품에 담긴 커피와 차를 무료로 시음할 수도 있었다. 공예품으로 풍미를 더한 드립 커피, 제주도의 흙으로 빚은 찻잔을 사용하는 ‘담화헌’의 차. 유기 그릇으로 유명한 ‘놋그릇 가지런히’와 ‘길따라 인연따라’의 그릇에 마시는 따뜻한 차를 암체어, 스툴, 테이블 등으로 구성한 카페 같은 공간에서 편안히 시음할 수 있어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멀게만 느껴졌던 공예품을 작품의 반열에 두고 볼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그 효용을 체감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했던 전시. 공예라는 단어 앞에 드리워졌던 벽이 소리 없이 허물어지고 있음을 느끼며 전시장을 빠져나왔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자연 바람을 선사하는 공기순환기

자연 바람을 선사하는 공기순환기

자연 바람을 선사하는 공기순환기

에어컨의 냉방 효율은 높이고 정체된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다양한 공기순환기를 소개한다.



최근 들어 선풍기보다 냉방 효율은 높이고 에어컨보다 전기세 부담 없는 공기순환기가 인기다. 선풍기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기능이 다르다. 선풍기는 가까운 거리에 바람을 퍼뜨려 전달하지만, 공기순환기는 직진성 회오리 바람을 일으켜 빠른 시간에 온도를 낮춘다. 정체된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실내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시켜주는 것. 에어컨과 공기순환기를 같이 사용하면 에어컨 설정 온도를 2~3℃ 높여도 실내가 빠르게 시원해져 전기 요금을 줄일 수 있다. 환기도 빠르게 할 수 있고, 제습기와 함께 사용하면 습도를 낮추는 데 유용하다. 최근 들어 자연 바람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디자인과 기능으로 승부수를 던진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당신의 방 혹은 사무실에 색다른 느낌을 연출해줄 아이템을 모았다.

1 다이슨 퓨어 쿨
‘다이슨 퓨어 쿨’은 0.1마이크론의 극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는 360도 봉규산 유리섬유 헤파 필터 기술을 적용해 바이러스 등 마이크론 크기의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다. 자가 교체형 필터 방식으로 사용자가 손쉽게 필터를 교체할 수 있으며 공기청정기 외에 선풍기로도 사용할 수 있어 사계절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10단계로 송풍 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15분에서 9시간까지 간격을 미리 정할 수 있는 슬립 타이머 기능으로 타이머를 맞춰놓고 잠자리에 들 수 있어 편리하다. 89만8천원.

2 발뮤다 그린팬 서큐
이중 팬이 달려 있어 실내 공기를 최대 15m까지 멀리 이동시킨다. 때문에 냉방 시 발생하는 방 안의 온도 차이를 균일하게 만들어주며 에너지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29만8천원.

3 보네이도 660
4단계 속도 조절과 버튼식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하 90도까지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하이그리소 재질로 마무리해 깔끔한 느낌을 준다. 보네이도에서 판매. 19만8천원.

4 발뮤다 그린팬 S
일반 선풍기에 비해 회전 각도가 두 배로 커져 부드러운 바람을 넓게 퍼뜨린다. 바람의 회전 범위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고, 최대 20시간까지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어 방을 이동하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54만9천원.   

 

 

<보네이도 에코 라운드> 전
보네이도코리아는 탄생 70주년을 기념해 국내 현대미술 작가 22명과 협업해 만든 아트 선풍기를 전시한 <보네이도 에코 라운드> 전시를 개최했다. 지난 6월10일부터 22일까지 가나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린 이번 전시는 올해 3회째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고 지구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으로 친환경적 지구를 만들자는 의미로 ‘에코 라운드 Eco Round’를 테마로 설정했다. 에코 라운드는 ‘친환경’을 의미하는 에코와 ‘둥글다, 아우른다’를 뜻하는 라운드의 합성어로 일상 공간을 친환경적으로 아우른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회화, 조각, 영상, 설치,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미술 장르에서 활동하는 작가 22명이 70주년 기념 모델인 시그니처 팬을 캔버스 삼아 다양한 색채와 기법으로 지구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메시지를 담았다. 전시 이후 작품들은 자선 경매로 판매되어 수익금 일부는 제주 환경 개선을 위해 제주 올레에 기부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봄에 진행된 <보네이도와 함께하는 시원한 지구, 쿨러닝2> 전시회 출품작 중 4개의 작품(김범수, 윤두진, 임승섭, 하태임 작가 작품)을 선정해 각 20개씩, 총 80개의 작품을 한정 수량으로 제작,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59만8천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Stay Cool

Stay Cool

Stay Cool

여름은 습도가 높아 불쾌지수가 상승하는 계절이다.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여름 가전제품은 어떤 부분을 주목해서 골라야 할까. 우리의 여름철에 꼭 필요한 제습 공기청정기와 공기순환기 제품을 소개한다.

 

장마철이 길어지면서 제습기의 품절 현상이 일어날 만큼 수요가 늘었다. 제습기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용량. 평균적으로 하루 동안 공기에서 제거한 수분을 리터로 환산해서 표기하는데 6L는 8평, 10L는 12평 공간에 적합하다. 제품 하나로 집 안 전체를 제습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용량이 다른 제습기를 공간마다 별도로 두는 것도 방법이다. 한밤중에 사용한다면 저소음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물탱크 분리가 간편한지, 이동 시 편리하도록 바퀴를 장착했는지, 물이 가득 찰 경우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는지 등을 체크한다. 최근 공기청정, 항균 케어, 의류 건조 등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 늘고 있어 자신의 생활 습관을 살펴보고 필요한 기능을 체크해 알맞은 제품을 구입한다.
최근 몽골의 사막화에 따른 황사 증가와 매연, 담배 연기, 중금속 등 공기 중 오염 물질로 도시 오염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창문을 열어놓거나 외출 후 몸에 묻은 먼지가 실내로 유입될 수 있다.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2.5마이크로미터의 초미세먼지도 걸러낼 수 있는 필터를 탑재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공기 중에 부유하는 유해한 물질은 바닥에 내려앉아 집 전체를 뒤덮는다. 이는 천식, 호흡기 질환부터 심각한 병까지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집먼지진드기와 피부 각질은 소파나 매트리스 같은 곳에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건강한 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 먼지를 깨끗이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비효율적인 공기청정기는 흡입한 초미세먼지를 걸러내지 못하고 다시 재방출하기도 한다. 한꺼번에 많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큰 모터를 사용할 경우 흡입한 공기의 속도가 너무 빨라져 작은 먼지를 놓치거나 비효율적인 필터를 사용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 또한 부피가 큰 공기청정기는 이동이 어렵고 많은 공간을 차지해 사용이 불편하니 공간의 크기에 맞은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블루에어 미니
한 뼘 크기의 작은 사이즈와 0.8kg의 가벼운 무게로 이동과 휴대가 간편한 개인형 공기청정기다. 저소음 필터로 사무실 책상, 침대 옆, 차량 내부 등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팬을 조절하는 버튼을 상하로 조절해 바람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24만8천원.

2 LG전자 DQ170PBS
실내 습도를 감지해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제습’, 젖은 신발과 옷장 틈새를 건조하는 ‘집중 건조’ 등 다양한 제습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 또한 ‘알러지 초미세먼지 필터’로 머리카락 굵기의 1/5000배 크기의 먼지는 물론 꽃가루, 곰팡이, 진드기 등 알러지 유발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탈취 필터를 탑재해 음식, 담배 등의 냄새도 제거할 수 있다. 61만9천원.

3 LG전자 LA-V119SS
‘LA-V119SS’는 ‘스모그 탈취필터’를 통해 집 안 냄새와 새집증후군 유발 물질인 포름알데히드, 툴루엔, 벤젠 등을 걸러주고 스모그의 원인 물질인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도 제거한다. 또한 ‘쾌속청정 모드’로 30분간 최대 풍량으로 기본 성능 대비 최대 30%로 빠른 공기 청정을 구현한다. 28만9천원.

4 블루에어 센스
스웨덴의 가구 디자인 회사 ‘클라에손 코이비스토 루네’에서 디자인한 ‘블루에어 센스’는 시간당 5번의 공기 정화로 실내의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공기의 질을 수시로 감지해 공기 청정 속도를 조절하는 전자 센서가 탑재돼 있어 편리하다. 74만원부터.

5 LG전자 LA-W119PWR
원통형 디자인의 ‘LA-W119PWR’은 ‘토네이도 터보팬’을 새롭게 개발해 공기청정기 아래쪽에서 바람을 강력하게 흡입한 후 위쪽으로 멀리 보내주는 팬의 기능을 강화해 바람의 손실 없이 바닥부터 천장까지 실내 공간 전체를 골고루 정화한다. LG전자에서 판매. 멤버십 서비스를 결합한 ‘에어십’ 상품으로 판매하며 3년간 월 3만원, 이후 월 2만2천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6 코웨이 APG-10131
코웨이 APG-10131는 조리 시 발생하는 유해 가스인 이산화질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필터를 탑재해 주방 공기는 물론, 거실 공기까지 깨끗하게 해준다. 벽걸이와 스탠드로 선택해 설치할 수 있으며, 무게가 가벼운 원하는 곳으로 쉽게 옮길 수 있다. 62만8천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