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밤은 아름답다 ①

우리의 밤은 아름답다 ①

우리의 밤은 아름답다 ①

낮에 바쁘게 쫓기며 시간을 보낸 이들에게는 밤의 시간이 더욱 절실하다. 그런 이들을 위해 조금 늦게까지 문을 열어둔 곳을 찾았다. 멋진 밤을 위한 아홉 곳의 나이트 스팟을 소개한다.

 

독서로 보내는 밤
북티크 북티크는 책을 좋아하는 이들을 위한 카페 겸 독서 공간이다. 일반 북카페와 다른 점은 서점을 겸하고 심야 운영을 한다는 것. 북티크 매니저가 계속 책을 업데이트해 소개하고 분야 또한 소설부터 자기계발서, 인문교양 등 다양하다. 금요일 밤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는 심야 독서 시간으로 규정해 밤새도록 책을 읽을 수 있다. 북티크의 서점에서 책을 구입하거나 가져온 책을 쌓아두고 독서의 재미에 푹 빠질 수 있는 시간이다. 특히 업무로 지쳐 있는 직장인들에게는 아무한테도 방해 받지 않고 책을 읽을 수 있는 곳. 요일에 따라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거나 책 한 권 다 읽기 등의 소규모 독서 모임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늦은 시간에도 함께 책을 읽는 이들이 있어 심야 독서 시간이 외롭지 않다.
add 서울시 강남구 학동로 105 지하 1층 tel 02-6204-4774 open 월~목요일 오전 11시~오후 10시(금요일 오전 6시까지), 주말 오전 11시~오후 6시

 

 

 

왼쪽 애호박의 단맛이 느껴지는 새우 먹물 파스타.  오른쪽 냉이를 넣어 만든 돼지고기 된장 크림 리소토.

 

퇴근 후 시작하는 나만의 레스토랑
프로젝트 하다 퇴근 후 ‘투잡’을 꿈꾼다면 프로젝트 하다를 추천한다. 정다운, 조항아 디자이너가 자신들의 작업실로 쓰던 공간을 가게를 해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빌려주면서부터 시작된 곳이다. 요일마다 여러 레스토랑이 한 공간을 셰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심야식당 ‘밤키친’이, 월요일에는 이자카야 ‘월요병’, 주말은 프랑스 가정식을 내는 ‘아셰프’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일주일에 하루 공간을 빌리는 한 달 비용이 16만원 정도라 부담 없이 레스토랑을 운영해보기 좋다. 물론 퇴근 후 가벼운 마음으로 식사하러 가기도 훌륭한 곳이다. 특히 심야식당 ‘밤키친’은 오후 7시부터 새벽 4시까지 와인과 파스타를 맛볼 수 있는 곳. 먹고 싶은 음식을 오후 3시까지 페이스북으로 알려주면 셰프가 공부를 해서라도 만들어준다고.
add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18 web www.facebook.com/projecthada open 밤키친 오후 7시~새벽 4시

 

 

 

 

밤늦도록 편안하게 즐기는 미술관
K현대미술관 밤에도 젊은이들로 북적이는 압구정 로데오거리에 자리한 K현대미술관은 오전부터 밤 늦게까지 운영되는 이색적인 문화 공간으로 화제가 되었다. 소수만이 공감할 수 있는 예술보다 모든 연령층의 관람객이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전시를 선보이며, 해외 작품뿐만 아니라 실력 있는 국내 작가들의 작품을 집중 소개해 한국의 현대미술과 대중을 연결하는 구심점이 되고자 한다. K현대미술관은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총 6개 층으로 구성된 대형 미술관으로, 천장이 높고 공간이 널찍해 전시를 한층 여유롭게 관람하기 좋다. 1층에 자리한 카페는 음료를 마시고 휴식하는 동시에 작품도 감상할 수 있도록 로비를 중심으로 따로 전시를 마련했다. 현재는 ‘로비스트 쇼 Lobbyist Show’라는 주제로 개성 있는 작품으로 주목받은 7명의 한국 작가들의 전시가 진행 중이다.

add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807 tel 02-2138-0952 open 화~목요일 낮 12시~오후 10시, 금 · 토요일 낮 12시~오후 11시, 일요일 낮 12시~오후 7시(오전 10시~낮 12시 단체관람, 월요일 휴관)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방상국, 이향아, 차가연

assistant

원지은, 박솔비

TAGS
문구 홀릭을 위하여 #4

문구 홀릭을 위하여 #4

문구 홀릭을 위하여 #4

어른들을 위한 문구 숍 시리즈. 마지막 2곳을 소개합니다.

 

타스크 비블리오텍 TAS K BIBLIOTEK
가로수길에 위치한 타스크 비블리오텍은 북유럽 디자인 문구를 소개하는 북바인더스디자인이 운영하는 편집숍이다. 문구숍을 기반으로 한 복합 문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서점과 같이 구성되었으며 북바인더스디자인에서 제작한 다이어리 등을 비롯해 이탈리아, 스페인, 일본, 그리스 등 해외 브랜드의 문구류를 취급한다. 석회암과 천연 송진으로 만든 특수 종이를 사용해 완전 방수가 되는 이탈리아 브랜드 오가미 Ogami의 노트와 왁스와 이니셜 스탬프로 고급스러운 편지를 완성할 수 있는 영국 브랜드 매뉴스크립트 Manuscript의 제품 등이 있다. 이곳에서 구입한 노트, 다이어리, 명함 등 모든 지류에는 금박으로 레터링 각인을 할 수 있어 특별한 선물로 제격이다. 단, 제작 기간은 이틀 정도 소요되니 참고하길.
add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46-21 tel 02-516-1155 open 월~금요일 오전 11시~오후 6시

 

 

스마이슨 SMYTHSON
신세계 본점 6층에 입점한 영국 고급 스테이셔너리 브랜드 스마이슨은 최고급 가죽으로 제작한 다이어리, 여행 용품, 액세서리, 지갑, 핸드백 등 폭넓은 제품을 전시해놓았다. 대표적으로는 송아지가죽으로 제작된 버클리와 핸드백 컬렉션 ‘도버’와 다이어리, 여행용, 업무용 제품 등 다양하게 구성된 ‘파나마’ 컬렉션이 있다. 악어가죽 프린트를 입혀 다양한 액세서리를 선보이는 ‘마라’ 컬렉션과 사슴가죽 소재의 메신저백, 토트백, 서류 케이스 등으로 구성된 ‘벌링턴’ 컬렉션도 인기. 스마이슨의 제품은 고가이지만 직접 만져보면 그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엄정하게 선정한 가죽만을 사용해 촉감이 부드러우며 선물용으로도 탁월하다. 다이어리 속지 또한 품질 좋은 종이로 제작해 스마이슨만의 특별함을 유지한다.
add 서울 중구 충무로1가 54 신세계백화점 본점 6층 tel 02-310-1693 open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방상국, 이병주, 이향아

assistant editor

원지은

TAGS
오묘한 식물의 세계

오묘한 식물의 세계

오묘한 식물의 세계

가드닝이란 오묘하고 심오한 세계를 명료하게 자신만의 색깔로 밀고 나가는 틸테이블.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그 색깔만큼 식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성수동 틸테이블에서 포즈를 취한 오주원 대표.

 

층이 나눠져 있는 쇼룸. 위층에는 캔들, 디퓨저, 오브제 등 다양한 제품을 둘러볼 수 있다.

 

1월에 열린 메종&오브제에 참가했는데 어떤 성과가 있었나?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을 만나고 틸테이블 제품을 소개하고 평가 받는 자리였다. 아랍에미리트 왕실의 디스플레이 담당자를 만나기도 했고 인테리어 디자이너, 가드너 등 많은 사람을 만났다. 세라믹 화분이 흔하긴 하지만 틸테이블만의 개성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점이 페어에서도 통한 것 같아 만족스러웠다.

오픈한 지 올해로 10년째다. 틸테이블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 색상 중에 틸 Teal이란 컬러가 있는데 녹색을 띠는 청색이다. 틸테이블은 오묘하고 신비롭게 느껴지는 틸 컬러와 협상, 식사, 결정 등 모든 역사가 시작되는 테이블을 합친 말이다. 뭔가를 두루 아우를 수 있는 신비로운 공간이랄까. 틸테이블은 가드닝과 조경일을 기반으로 인테리어 디자인도 하고 화분도 선보이고 있다.

최근 들어 식물은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 화두다. 이러한 흐름이 몸으로 느껴지는가? 인테리어 디스플레이를 진행하면서 몇 년 전부터 식물이 인기라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식물이 있는 것만으로도 공간에서 느껴지는 기운이 다르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기 시작한 거다. 트렌드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20세기가 먹고살기 바쁜 시기였다면 21세기는 여유와 디자인을 위한 시기 같다. 식물이 그에 딱 부합하는 요소 아닌가.

 

 

카운터 자리에 식물을 심어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식물로 둘러싸여 있는 틸테이블 쇼룸.

 

식물도 인기 있는 종류가 바뀌는 것 같다. 맞다. 몇 년 동안 다양한 선인장 종류가 인기를 끌었다. 어딜 가도 선인장이 놓여 있었고 찾는 사람도 많았다. 요즘에도 선인장은 여전히 인기 식물이다. 크기가 크고 독특한 걸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최근엔 극락조, 야자, 행잉 식물 등 공간을 풍성하게 채우는 식물을 많이 찾는다.

국내의 화훼시장의 수준은 어떠한가? 가까운 중국만 가도 식물 종류가 굉장히 한정적인 편이다. 일본은 가드닝이 우리나라보다 일찍 발달해 종류도 많고 식물의 종도 많이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 들어와 있는 식물 종류도 적지 않다. 남서울 화훼단지, 양재 꽃시장 등 웬만한 국내 화훼시장에서 다양한 식물을 구입할 수 있다.

식물을 집 안에 들이려는 이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처음에는 키우기 쉬운 식물을 추천 받아 작은 화분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식물을 잘 키울 수 있을 때 용기 내서 전혀 다른 식물이나 크기가 큰 식물에 도전해볼 것을 제안한다. 자신이 구입한 식물을 계속 돌보고 공부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반려식물이란 말도 있지
않은가.
상업 공간과 주거 공간에 식물을 둘 때 어떻게 다른가? 상업 공간에서는 무조건 관리가 쉬운 식물을 택하는게 좋다. 요즘에는 조경 작업을 한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방문해 식물 관리까지 책임지고 있다. 집에 식물을 둘 때는 집주인의 취향이 가장 중요하다. 또 어느 집이나 데드 스페이스가 있는데 그런 곳에 식물을 두면 시각적으로도 아름답다.

화분을 고를 때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나? 메종&오브제에 갔을 때 많은 사람이 틸테이블의 가드닝 포트폴리오를 본 다음 화분 디자인을 보여달라고 한 점이 특이했다. 화분은 식물을 심었을 때 균형과 비율이 잘 맞아야 한다. 모든 식물과 화분을 일대일로 매치할 수는 없지만 식물의 모양과 화분의 비율을 고려하는
것이 심었을 때 보기 좋다.

앞으로의 꿈과 계획이 궁금하다. 앞으로 매년 메종&오브제 같은 해외 페어에 참가할 계획이다. 큰 꿈이 있다면 세계 유명 도시에 틸테이블의 리테일숍을 내고 싶다. 우리 스타일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직원도 상주한다면 좋겠다. 생각만으로도 가슴 벅찬 일이다.

 

 

 

오주원 대표가 추천하는 식물 세 가지

스노우사파이어 잎의 무늬가 아름다운 스노우사파이어는 칼라데야과 식물로 생명력이 강해 실내에서도 잘 자란다.

 

청솔 다육식물로 목대의 선이 매력적이다. 햇빛과 환기가 특히 더 중요한 식물이다.

 

유주나무 귤과 식물로 열매를 먹기보다 관상용으로 키운다. 꽃이 피면 향기가 매우 좋은 식물. 통풍이 잘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기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과용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