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는 낭만을 싣고

예술 수집으로 채우는 삶의 의미

예술 수집으로 채우는 삶의 의미

 

파리에서 갤러리를 운영하는 샹탈 크루젤의 집을 방문했다. 지난 42년간 그녀가 갤러리스트로서 선보인 전시 그리고 마음을 나누었던 작가들과의 추억이 곳곳에 담겨 있다.

 

파리지엔느의 감성을 담은 샹탈 크루젤 대표의 아파트 거실 전경. 왼쪽 천장에 걸린 대형 작품은 미술가 가이튼/워커 Guyton/Walkerr의 ‘코코넛 샹들리에’.

 

아트바젤 파리 플러스의 성공으로 인해 파리가 더욱 뜨거워졌다. 뉴욕과 런던, 바젤과 홍콩에 밀려 잠시 잊혀졌던 파리가 원래 의 위치를 다시 찾은 것. 아트바젤 파리 플러스 아트 페어 자체는 크지 않았지만, 파리 고유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매력은 증폭되었다. 그 중심에는 샹탈 크루젤 Chantal Crousel 갤러리와 같은 흥미로운 명소가 있다. 샹탈 크루젤 갤러리는 아트 페어와 전시로 우리나라 미술 애호가에게 알려졌으며, 지난 가을 프리즈 Frieze 서울에 참여하며 한국에 첫 인사를 했다. 이번 아트바젤 파리 플러스 기간에는 양혜규 작가의 개인전을 열어 파리를 찾은 세계 미술 애호가를 매혹시켰다. “한국은 전통문화, 활기찬 현대미술,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 미술관이 매력적입니다. 2009년 제53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에서 양혜규 작품이 눈에 띈 것도 아마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을 겁니다. 2012년 멕시코 미술가 아브라함 크루스빌레가스 Abraham Cruzvillegas와 처음 한국을 방문했고, 아브라함은 그해 광주 비엔날레에 참여했어요. 같은 해 나는 카셀 도큐멘타 전시에 양혜규를 초대했고, 이것이 그녀와의 첫 협업이었어요. 그리고 2013년 우리 갤러리에서 양혜규의 첫 개인전을 열었습니다.” 최근 그녀가 가장 공들이고 있는 퀴리연구소의 비영리 프로젝트에도 양혜규와 손을 잡아 <매혹적인 연 – 버터플라이 배트 그립의 곡예사 Mesmerizing Kite – Acrobat in Butterfly-Bat Grip>를 선보였다.

 

하산 칸 Hassan Khan의 작품이 돋보이는 풍경. 장 프루베의 ‘램프 스윙 JIB’ 조명과 스테파니 무살렘 Stéphanie Moussallem의 낮은 테이블 ‘크랙-N°1’이 매력적이다. Hassan Khan, 2013 I, 2019, Argentic paper mounted on dibond, cell phone digital images, digitally composited image computer generated 3D digital renders, vector illustrations, 128×90cm.

 

퀴리연구소는 노벨상 .2회 수상자이기도 한 마리 퀴리의 업적을 기려 설립한 암 연구센터이자 병원이다. 2023년 봄, 파리에서 서쪽으로 9.6km 정도 떨어진 생클루에 새로운 센터의 개관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곳에 양혜규 작가의 거대한 월페이퍼 작품을 설치하는 것. 프로덕션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양 작가가 한지로 한국의 전통 연 에디션 작품을 제작했다. “이 건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상호작용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양혜규 작가의 작품을 추천했습니다. 그 작업을 위해 나는 그녀에게 50개의 연 에디션 제작을 의뢰했습니다. 퀴리연구소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이 연은 빛과 자유를 향한 열망의 상징을 담고 있어요.” 샹탈 크루젤 갤러리는 1980년 파리에 문을 열었는데, 그녀가 국경을 넘나드는 것을 좋아했다는 것에서 갤러리 정체성이 시작되었다. 그녀는 다른 문화, 다른 사회와 관련된 미술가를 만나고, 현대인이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본 질적 질문을 해석하는 작가와의 교류에 관심이 깊다. 그녀 역시 벨기에 출신이며, 그녀의 갤러리는 토니 크랙, 브루스 매클린, 길버트&조지, 제니 홀저, 바바라 크루거, 리처드 프린스, 신디 셔먼과 같은 거장의 작품을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다. 1990년대에도 가브리엘 오로즈코 Gabriel Orozco, 모나 하툼 Mona Hatoum, 압살론 Absalon, 리크리트 티라바니자 Rirkrit Tiravanija 등 주요 미술가의 프랑스 첫 전시를 열어 파리를 새로운 세계에 풍덩 빠지게 했다.

 

벨기에 출신의 샹탈 크루젤 대표는 1980년 파리에 자신의 이름을 딴 갤러리를 열었다.

 

벨기에 출신의 젊은 여성 갤러리스트로 파리에서 힘든 일은 없었을까. “내가 여성 갤러리스트라는 상황에 중점을 두지 않았습니다. 내 과제는 알려지지 않은 해외 작가를 프랑스에 소개하고, 프랑스 미술 애호가와 비평가들이 그들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나의 이국적 억양이 이러한 단계를 복잡하게 만들 때도 있었지만, 그것을 시간이 필요한 정상적 과정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녀의 집은 파리지엔느의 감성이 가득한 아파트이다. 집 안에 가득한 미술 작품은 그녀의 삶의 모든 만남을 증언한다. 디자인 가구 역시 마찬가지다. 예술 작품과 사랑에 빠지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가구와 소품은 그녀와 함께 거주하고 있다. “몇몇 미술가나 작품에 특권을 부여하기는 어렵습니다. 모든 작품과 대화를 나누고 있고, 나에게 똑같이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요. 가구와 소품은 여행에서 발견한 것들이 많은데, 그것 역시 내 삶의 일부입니다. 아름답게 만들어진 물건을 만나면 사용하거나 시각적 즐거움을 위해서 집으로 가지고 옵니다. 그것은 언어에 새로운 단어를 추가하는 것과 같은 활력을 주지요. 1991년 이 집에 처음 이사 왔을 때는 필요한 가구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햇살이 들어오는 거실에는 도미니크 매튜 Dominique Mathieu의 작은 테이블 3개가 화룡점정이다.

 

이 집의 첫 번째 거실 테이블은 탁구대였다. 친구들과 저녁을 먹은 후 식탁보를 치우고 탁구를 쳤다고 한다. 현재의 식탁은 그녀가 디자인한 브라질 화산석 소재다. 따뜻하면서도 화려한 형상이다. 샹탈 대표가 집에서 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은 눈부신 햇살이다. 창밖으로 들어 오는 빛은 하루가 다르게 매일 변하고, 그녀는 거실에서 부엌으로 그리고 작업실로 이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모든 작품이 중요하다는 그녀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 집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작품이 한 점 있기는 하다. 그녀는 갤러리스트가 되기 전 벨기에에서 중장비 자동차 회사의 비서로 일했다. 현대미술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는데, 1972년 우연히 브뤼셀의 루이스 애비뉴에 있는 어떤 갤러리에 들어가게 됐다. 미국 미술가 만 레이의 작품에 매료된 그녀에게 그 갤러리스트는 상세한 설명을 해주었고, 작품을 소장하게 되었다. 이 특별한 경험을 계기로 그녀는 예술그룹 코브라 CoBrA와 미술가 크리스찬 도트레몽 Christian Dotremont에 대한 박사 학위 논문을 집필한 후 갤러리스트의 길을 걷게 되었다.

 

도널드 저드의 빨간색 캐비닛과 마르셀 뒤샹의 작품이 멋지다. 조명은 세르주 무이가 1955년에 제작한 것이며, 의자는 디자이너 릭 오웬스 Rick Owens의 ‘트리던트’. Donald Judd, Shelf N° 14(red), 1984/Marcel Duchamp, Piston de Courant d’Air, 1964, Print on celluloid.

 

안리 살라 Anri Sala와 헤이모 조베르니그 Heimo Zobernig의 작품이 지미 더럼 Jimmie Durham의 텔레비전 작품 위에 걸려 있다. 소나무로 만든 의자는 디자이너 리나 보 바르디 Lina Bo Bardi의 ‘포메이아 벤치 Pompeia Bench’. Anri Sala, Nous ne sommes rien soyons tout, 2021, Lambda print/Jimmie Durham, Resurrection, 1995, Television, stone (mixed media)/Heimo Zobernig, Untitled, 2017, Acrylic on canvas.

 

왼쪽 아래 놓인 얀보의 알루미늄 소재 작품이 추억을 담은 그녀의 공간을 더욱 빛나게 한다. 샬롯 페리앙의 사이드보드 위에는 태국 미술가 리크리트 티라바니자의 작품이 걸려 있다. Danh Vo, We The People(test version in aluminium), 2011/Rirkrit Tiravanija, Once Upon a time, 2021, Tapestry(Aubusson), 168×120cm.

 

책장 위 왼쪽부터 얀보의 작품. 클라스 올든버그&코샤 밴브룽겐의 조각. 샹탈 크루젤 대표의 할아버지 아돌프 크루젤의 드로잉. 토마스 허쉬혼 Thomas Hirschhorn의 작품. Danh Vo, 2.2.1861/Claes Oldenburg&Coosje van Bruggen, Profiterole, 1990.

 

만 레이의 작품은 여전히 그녀의 집에 걸려 있어 영감이자 동기가 되어주고 있다. 만 레이의 작품은 그녀의 삶을 도전으로 이끌었고 답을 가져왔으며, 훨씬 더 많은 질문도 가져다 주었다. 만약 그때 그녀가 만 레이의 작품을 발견하지 않았더라면, 그 갤러리스트가 친절하게 설명 해주지 않았더라면 현재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상상하지 않을 수 없다. 더불어 그녀가 메가 갤러리들과의 경쟁에서 피에르 위그 Pierre Huyghe, 얀 보 Danh Vo, 볼프강 틸만스 Wolfgang Tillmans와 같은 위대한 예술가와 수십 년간 우정을 유지하며 어떤 마음가짐으로 갤러리를 이끌어 왔는지 궁금해진다. 이는 아마도 갤러리의 슬로건이자 40주년 기념 책의 제목인 ‘놀이에 동참할 것을 맹세하시오 Jure-moi de Jouer’와 관련이 있을 것 같다. “모든 협업은 작가 그리고 고객과의 상호 신뢰와 성실한 관계를 기 반으로 합니다. ‘놀이에 동참할 것을 맹세하시오’라는 표현은 내가 공부하던 시절 멘토였던 벨기에 미술가 크리스찬 도트레몽이 눈 위에 썼던 문장입니다. 그 문장은 두 가지 모순된 개념의 조합이며, 유희와 서약을 의미합니다. 돌이켜보니, 이 개념이 인생 전반에 걸쳐 이어온 운명의 ‘빨간 실’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프랑스에서 첫선을 보였고 그녀와 오랜 인연을 이어온 가브리엘 오로즈코의 작품. Gabriel Orozco, Black Kites Print, 1997.

 

퀴리연구소의 비영리 프로젝트를 위해 양혜규와 손잡고 에디션 작품을 선보였다. Haegue Yang, Mesmerizing Kite – Acrobat in Butterfly-Bat Grip, 2022, Hanji, graph paper on traditional, Korean kite, pine reel, kite string, maple components, 25 5/8×13 3/8×9inches.

 

벽을 아름답게 장식한 글자는 얀보의 흑연 작품. 그 위에 걸린 두 점의 작은 드로잉은(왼쪽부터) 장-뤽 물렌 Jean-Luc Moulène과 로라 라미엘 Laura Lamiel의 작품. Danh Vo, Untitled(Phenix), 2015(wall drawing 330cm), graphite/Jean-Luc Moulène, Drawing for «Usure», 2010, Pencil on paper/Laura Lamiel, Territoires intimes, 2020, Ink, pen, graphite on paper.

 

로베르토 쿠오기 Roberto Cuoghi의 조각작품 옆으로 프란시스코 고야의 에칭 작품 8점이 걸려 있다. Roberto Cuoghi, Imitatio Christi, 2017-2019, Mixed media/Francisco de Goya, 8 Etchings of the series Los Caprichos , 1877.

 

샹탈 크루젤 대표의 욕실에도 미술가 얀보의 설치작품이 있다. Danh Vo, Bathroom belonging to Chantal Crousel, on Avenue de la République, Paris, owned by the artist as of its creation, 2011. Apartment owner or their representative must consult with artist in relation to future owner changes of the property as a whole, 2011, Marble(Calcatta oro), stucco, mirror, rose tinted glass, variable dimensions.

 

미술가 모나 하툼의 사랑스러운 작품. Mona Hatoum, T42, 1999, Gold trimmed fine stonewear in two parts.

 

샹탈 대표는 이제 창립자로서 갤러리 외부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아들 니클라스 스베넝 Niklas Svennung이 갤러리를 이끌고 있다. 그녀는 새롭게 미술 컬렉션에 관심을 가진 젊은 세대를 위한 조언도 전해왔다. 미술품 수집을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우리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라는 것. 미술 작품은 우리가 분명한 의식을 가지고 살도록 도와줄 수 있다. 물론 어떤 이들은 지식이나 감정 없이 투자와 사회적 지위를 위해 예술 작품을 수집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컬렉션은 어느 순간 무너질 것이며, 그녀와 같은 행복을 느끼기는 어렵다. “예술 작품은 우리의 눈, 마음, 감성을 열어줍니다. 겸손, 열린 마음 대립을 받아들이는 여유도 선사합니다.” 샹탈 대표는 미술 작품은 소중한 인연, 새로운 친구와의 만남으로도 이어진다고 예찬했다. 샹탈 대표는 우리도 그녀와 같은 즐거움을 경험해보기를 기대하고 있다.

 

스테파니 무살렘의 파란 테이블 옆에는 1935년에 만든 디자이너 헤리트 리트펠트 Gerrit Rietveld의 화이트 컬러 테이블이 있다.

 

그녀를 갤러리스트의 길로 인도한 만 레이의 작품. 왼쪽에는 알바 알토의 캐비닛과 파올로 베니니의 램프가 놓여 있다. Man Ray, illustration for Le Jugement Dernier by Gui Rosey, 1969, Etching.

CREDIT

WRITER

이소영

photographer

Aurélien M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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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파 세대를 주목하라

MZ와 Z Alpha 세대로 보는 트렌드

MZ와 Z Alpha 세대로 보는 트렌드

 

MZ, 잘파 세대가 어필하는 사회문화 트렌드.

 

리소페Lisophe에서는 필자가 자체 개발한 독자적인 미래예측 방법론을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소비사회의 주요 가치 변화를 분석하고 있다. 특히 사회, 문화, 경제, 기술, 인구 통계, 자원 등에 영향을 받은 가치 변화를 분석한다. 이번에는 특별히 인구통계학상의 연령별 세대 분석에 집중하여 앞으로 5~6년 동안 소비사회를 주도하는 MZ세대와 함께 2023년부터 MZ세대를 빠르게 뒤따르는 잘파 Z·Alpha 세대를 주목해보자.

 

(위) 재팬디 가구 스타일 , (아래) 운동과 업무를 공유하는 워크레저 패션 스타일

 

자기 결정 사회

‘자기 결정 사회 Self-Determination Society’는 타인이나 상대방의 권유나 영향력에서 벗어나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보는 소비사회의 특징으로 나타난다. 최근 미국을 흔들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대퇴사’는 오히려 변화된 사회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밀레니얼 세대의 선택과 집중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출근 도장을 찍고 회사에 가고 싶은 세대가 있다. 바로 Z세대다. 집은 좁고 나가서 배우지도 못하는 이들 Z세대는 재택근무를 회의적으로 본다. 아이러니하게도 인구통계학적으로 융합적인 소비 중위 연령에 속하는 MZ 세대은 Z세대와는 서로 다른 입장을 고수한다. 이는 ‘자기 결정의 자유’를 중시하는 공통된 사회적 가치 때문이다. 즉 이들의 공통점은 ‘Less is More. But of Higher Quality and on Demand’이다. 보기 좋고 보편적인 재팬디 Japandi 가구 스타일과 공유 차, 운동과 업무를 공유하는 워크레저 패션 스타일, 땀 흘리지 않는 운동을 위한 애슬레저 뷰티 그리고 이에 맞는 맛있는 저탄고지 식단을 선호한다.

 

 

헬스 스타일

‘헬스 스타일’은 단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사는 라이프스타일 이상의 가치를 내포한다. 바로 웰빙 그 자체가 삶이 된다. 사람들은 건강하지 못해서 건강에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삶 자체를 건강한 스타일로 만들고자 노력하기 때문에 건강에 신경 쓴다.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자신의 몸과 정신건강에 많은 관심이 있다. 이는 ‘건강’에 대한 이해가 변화되고 있는 소비사회를 의미한다. 마음챙김과 매 순간의 의식적인 자각, 만족감의 경험은 일상에 좋은 에너지와 활력을 주는 핵심 동력이며, 건강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라고 해석하는 것이 바로 헬스 스타일이다. 균형 잡힌 애슬래틱 보디와 멘탈 피트니스로 수련된 정신은 자기 최적화로 정의된다. 특히 기존의 SNS 플랫폼 형태를 거부하는 Z세대와 알파세대는 헬스 스타일을 바탕으로 이제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의 관점과 목소리를 내게 되었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커뮤니티에서 공유하며 개개인의 개성과 차별성보다는 다수의 공통적인 경험을 만들어나가는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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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이순영(Lisophe 기업미래예측 전문가, 프랑스 혁신 소재 라이브러리 materiO 서울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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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라 리옹 40주년 전시회

식품 트렌드 행사, 시라 리옹

식품 트렌드 행사, 시라 리옹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식품 및 케이터링 전시인 시라 리옹이 2023년에 40주년을 맞이한다. 시라 리옹은 1983년 ‘시라 푸드 트레이드 Sirha Food Trade’라는 이름으로 설립됐으며 현재는 모든 식품 서비스 업계 종사자를 위한 필수 행사로 자리 잡았다. 시라 리옹은 2년마다 5일 동안 개최되며, 40주년 전시는 2023년 1월 19일부터 23일까지 개최한다.

 

 

업계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테마로 구성된 5개의 시라 다이내믹스를 선보이며 관련 전문가 프레젠테이션, 마스터 클래스, 노하우를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는 특히 세계적 트렌드인 친환경에 주목하며 이에 식품 업계가 나아가야 할 친환경 행보에 대해서도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할 예정이다.

WEB sirha-lyon.com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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