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캐릭터

캐릭터 인테리어 아이템 10

캐릭터 인테리어 아이템 10

 

마치 애니메이션 캐릭터처럼 무수한 표정을 지닌 인테리어 아이템.

 

흙으로 섬세하게 빚은 도자 소재의 파우퍼 코인 콜렉터 저금통. 기금 모금을 목적으로 핀란드 교회 밖에 설치했던 전통 목상에서 영감을 받았다. 아르텍 제품으로 리빈에서 판매. 15만2천원.

 

 

켈리 베훈 Kelly Behun이 멋스러운 황동으로 세공한 헨리 레진 브라스 트레이. 귀 모양의 손잡이에 걸린 입체적인 귀고리가 포인트. 로브제 L’Object 제품으로 네타포르테에서 판매. 가격 문의.

 

 

기분 좋은 향을 머금은 술 타르디 캔들라브럼 SUL TARDI Candelabrum은 100% 천연 왁스로 제작했다. 중앙에 위치한 새빨간 사과에도 촛불을 붙일 수 있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포르나세티 제품으로 파페치에서 판매. 3백29만2천원.

 

 

루크 에드워드 홀 Luke Edward Hall의 포슬린 인센스 홀더는 고요하고 차분한 표정을 지녔다. 은은한 색상과 둥근 형태에서 편안함이 느껴진다. 지노리 1735 제품으로 매치스패션에서 판매. 가격 문의.

 

 

하이메 아욘의 디자인 화병 시어터 하욘 컬렉션. 콧수염 신사의 장난기 가득한 표정을 생동감 있는 선과 유쾌한 패턴으로 담아냈다. 보사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2백10만원.

 

 

추상적 표현주의에서 영감받은 앱스트랙트 페이스 쿠션 커버. 순수 조형 요소인 선과 색상이 모여 얼굴 실루엣을 완성했다. 더콘란샵 제품. 6만9천원.

 

추상적인 드로잉을 선보이는 권철화 작가의 뉴 페이스 아트 카펫. 오른쪽 하단에 새겨진 시그니처 사인이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유앤어스 제품. 40만원.

 

몽환적인 구름과 색상 조합이 초현실적 분위기를 자아내는 TP 북케이스 씨걸 TP Bookcase Sea Girl. ‘셀레티는 토일렛페이퍼를 입는다’는 토일렛페이퍼 컬렉션 중 하나다. 셀레티 제품으로 라이프앤스타일에서 판매. 6백50만원.

 

 

통통 튀는 색상의 교차가 생동감을 극대화하는 에브리바디 키친 타이머. 뒷면의 자석으로 어디에나 부착할 수 있으며 조리 시간을 잴 때 유용하다. 에리어웨어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9만2천원.

 

눈을 사로잡는 밝은 미소가 특징인 코트 행어 해피 훅. 벽에 고정해 의류나 물건을 걸어 보관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프리츠한센 제품. 10만원.

CREDIT

assistant editor

홍수빈

TAGS
돛을 펼친 아트부산 2023

아트부산 2023의 새로운 패러다임

아트부산 2023의 새로운 패러다임

 

아트부산 2023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해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아트페어에 다녀왔다.

 

 

올해 12주년을 맞이한 ‘아트부산 2023’이 5월 4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4일간의 여정을 마쳤다. 경기 침체로 국내 미술 시장이 움츠러들지 않았을까 했던 걱정은 기우였다. 황금연휴와 궂은 날씨 속에서도 현장은 활기를 띠었다. 아트부산은 ‘키아프’, ‘화랑미술제’와 함께 국내 3대 아트페어로 불린다. 유일하게 서울이 아닌 도시에서 펼쳐지는 행사다. 한국의 미술 시장은 서울과 수도권으로 집중될 수밖에 없는 시스템적 한계를 안고 있다. 아트부산은 유리하지 않은 조건 속에서도 12년째 대규모 아트페어를 선보였고, 놀랍게도 매년 성장하고 있다. 예술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지고, 주요 컬렉터의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는 등 여러 상황과 조건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면서 순항하는 중이다.

 

AI가 만든 작품. ‘앙리 마티스’, ‘일상’, ‘집’이란 키워드를 입력했다. 작품 출력까지 채 1분이 걸리지 않았다.

 

145개 갤러리가 참여했다. 이중 34곳이 해외 갤러리이고, 19곳이 올해 아트부산을 처음 찾았다. 최근 한국에 지점을 오픈한 페레스 프로젝트와 에프레미디스, 포르투갈의 두아르트 스퀘이라 등이 수준 높은 전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는 갤러리가 아트부산에 참여하는 건 긍정적인 신호다. 아트부산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이기 때문이다. 각국의 갤러리가 참여해 신선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면 더 많은 컬렉터가 페어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럽게 규모는 점점 커지고 넓어진다. 이번 행사에서는 각 참여 갤러리들의 작품을 보여주는 ‘메인 Main’을 필두로, 신진 작가를 집중 조명하는 ‘퓨처 Future’ 섹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미술과 기술에 대한 담론을 나누는 ‘컨버세이션스 Conversations’ 등 다방면으로 미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아트부산의 시그니처 전시 프로그램인 ‘커넥트 Connect’는 갤러리 부스의 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시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로버트 테리언, 다니엘 뷔렌, 필립 콜버트를 포함해 12개의 전시를 선보여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올해는 세계적인 화두인 AI 기술을 접목한 여러 가지 서비스로 주목받았다. 아트부산 공식 카카오 채널을 통해 참가 갤러리와 작가 정보를 대화형 채팅 방식으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고, 초보 컬렉터의 취향에 따른 갤러리 추천 서비스와 챗 도슨트까지 제공했다. AI가 몇 가지 키워드와 좋아하는 작가의 화풍을 조합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주는 ‘디스커버 AI’ 부스는 행사 기간 2,000여 명의 관람객이 줄을 이었다. 키워드를 선택하는 몇 번의 터치와 잠깐의 기다림으로 그럴듯한 작품을 만드는 현대 기술과 수많은 작가의 피땀이 스민 현대미술이 한자리에 있는 아이러니가 관람객에게는 또 다른 재미와 담론을 던졌다.

 

아트부산 2023 전경

 

아트부산 2023의 결과 보도자료에 따르면 올해도 갤러리들의 완판 행진이 이어졌다고 한다. 역시 2030세대가 견인했다. 아트부산의 손영희 이사장은 아트부산이 아트와 럭셔리, 휴양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국내 문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고 자평했다. 행사가 열린 벡스코는 해운대 해수욕장과 멀지 않고, 아트페어가 진행되는 동안 부산 곳곳은 축제의 분위기로 물들어 있었다. 이 모든 걸 즐길 준비가 된 사람들이 부산에 모여 황금연휴를 만끽했다. 실제로 아트부산 기간에 작년 대비 24%나 많은 관람객이 부산을 찾아 축제의 흥을 돋웠다고 한다. 역시 낭만의 도시 부산이다.

CREDIT

assistant editor

강성엽

TAGS
책으로 떠나는 루이 비통의 건축 여행

루이 비통의 건축 아트북 출시

루이 비통의 건축 아트북 출시

 

루이 비통이 대표적인 아트북 출판사 애술린과 함께 신간 <루이 비통 스킨>을 출간한다. 건축 용어에서 스킨이라 불리는 루이 비통 건축물의 다양한 파사드를 탐구한 서적으로 청담동에 위치한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을 비롯해 세계 곳곳의 루이 비통 메종을 둘러보는 경험을 선사할 예정으로 건축 마니아들의 관심을 모은다. 프랭크 게리를 비롯해 아오키 준, 피터 마리노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설계한 파사드를 담은 이 책은 총 여섯 가지 커버로 출간될 예정. 각 커버에는 서울을 비롯해 파리, 뉴욕, 베이징, 도쿄, 싱가포르 등 건축적으로 가장 특징이 살아있는 파사드의 모습이 담겨 있어 하나하나 사 모으는 재미가 있을 듯 싶다.

 

WEB www.louisvuitton.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