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하는 자연

공명하는 자연

공명하는 자연

지난 8월 16일부터 송은에서 시작한 <Panorama>전이 한창이다. 권혜원, 김지영, 류성실, 이진주 등 다양한 주제와 매체를 탐구하는 작가 16인의 작업을 소개한다.

 

 

무엇보다 전시 연계 스페셜 프로그램에 내 마음이 동했다. 스위스 출신의 안무가 안나 안데렉의 퍼포먼스 공연에 참석했는데, 디지털과 실존의 모호한 경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던 것. 전시 마지막 날인 10월 28일에 열리는 그레이코드 지인 GRAYCODE jiiiiin의 <델타 더블유∆w> 전자음악 콘서트도 무척 궁금하다. 두 작가는 보이지 않는 것의 시청각적 심상과 경험을 위해 서귀포 바다에서 추적한 다양한 층위의 진동수와 주기 등 무작위의 자연을 소리로 모델링했다. 송은을 공명하고 연주하는 공간 삼아 자연을 실체적 대상으로 드러낼 예정이라니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WEB songeun.or.kr

CREDIT

에디터

TAGS
일본 도심 속 재충전, 트렁크 호텔 요요기 파크 지점

일본 도심 속 재충전, 트렁크 호텔 요요기 파크 지점

일본 도심 속 재충전, 트렁크 호텔 요요기 파크 지점

일본의 대표 부티크 호텔 트렁크 호텔 Trunk Hotel이 요요기 공원 근처에 새로운 호텔을 오픈한다. 한 걸음 걸을 때마다 즐거운 이벤트와 볼거리 많은 도쿄를 여행할 때면, 꼭 하루 만 보 이상 걷는 알찬 여행을 하게 된다. 바쁜 일정에서도 꼭 쉬어가는 곳이 있는데, 바로 시부야 구의 요요기 공원이다. 주말이면 캠핑 의자와 책 한 권을 꺼내 들고 도심 속 자연을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이 마음속 깊이 남아 있다. 트렁크 호텔 역시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심 속 재충전’을 키워드로 내세웠다.

 

 

오모테산도와 하라주쿠의 중심에 위치한 트렁크 호텔 카 스트리트 지점이 힙스터들과 아티스트의 흥미로운 커뮤니티를 내세웠다면, 요요기 파크 지점은 일상에 활력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채울 예정. 특히 요요기 공원이 내려다보이는 루프톱 수영장과 칵테일 바는 바쁜 일상을 잠시 잊고 쉬어 가기 제격이다. 덴마크 디자인 스튜디오 놈 아키텍츠와 일본 디자이너 게이지 아시자와가 협업해 일본과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조화롭게 절충된 세련미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호텔 바로 옆에는 푸글렌 도쿄 시부야점이 위치하니, 도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맛있는 커피 한잔과 함께 온전한 휴식을 누려보길.

WEB yoyogipark.trunk-hotel.com

CREDIT

에디터

TAGS
예술 경매 회사 필립스 옥션 이야기

예술 경매 회사 필립스 옥션 이야기

예술 경매 회사 필립스 옥션 이야기

전 세계 미술품 컬렉터의 시선을 사로잡는 세계 3대 경매사 필립스 옥션.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푸이가 소유하고 있던 파텍 필립 레퍼런스 96.

 

예술의 달이라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부흥기를 맞은 9월의 서울. 프리즈 아트 페어를 필두로 서울 전역에서 다채로운 이벤트가 연이어 펼쳐졌다. 그중에서도 송원아트센터에서 열린 필립스 옥션의 서울 특별전 <Briefly Gorgeous: 잠시 매혹적인>에 특히 눈길이 갔다.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을 비롯해 20세기와 동시대 미술 및 시계 경매 하이라이트도 함께 선보여 컬렉터와 미술 애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아이신기오로 푸이.

 

잘 알려진 거장의 작품과 예술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신예 작가의 작품을 총망라할 수 있는 기회도 물론 좋았지만 스위스 최상위 하이엔드 시계 브랜드 중 하나인 폴 주른 전시관이 특히 눈길을 끌었다. 다가오는 11월 말에 열리는 홍콩 시계 경매: XVII에 출품될 폴 주른의 손목시계 다섯 피스를 공개한 것. 이는 1999년부터 2015년까지 지속된 38mm의 폴 주른 시계 시대의 마지막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38개의 세트 중 일부로, 모두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와 브론즈 컬러 다이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한정판으로 제작된 우드 프레젠테이션 박스는 럭셔리 워치메이킹의 장인 정신을 보여주는 결정체라 할 수 있을 만큼 매우 희소가치가 높다.

 

푸이가 그린 종이 부채도 임페리얼 파텍 필립 경매에 함께 출품되었다.

 

이토록 희귀한 컬렉션을 전문으로 다루는 필립스 옥션의 정체가 궁금해졌다. 필립스 옥션은 전 세계 컬렉터가 가장 주목하는 20세기 및 동시대 미술, 예술, 디자인, 주얼리, 시계, 사진, 에디션 등을 구매, 판매하는 글로벌 옥션 하우스다. 1796년, 해리 필립스가 런던 웨스트민스터에 경매소를 설립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으며 현재 크리스티, 소더비와 함께 세계 3대 경매 회사로 손꼽힌다.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푸이가 소유하고 있던 파텍 필립 레퍼런스 96.

 

특히 왕실과 귀족 가문의 그림을 판매하는 등 지난 세기의 미학적 사조에 집중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매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뉴욕, 런던, 홍콩, 제네바 경매장을 비롯해 서울, 도쿄, 타이베이, 방콕, 자카르타, 싱가포르, 상하이 등 아시아에서 본격적인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필립스 옥션의 경매 모습.

 

세계 최고의 컬렉터 시계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필립스 옥션의 워치 부서는 아시아 시계 부문 책임자이자 시니어 디렉터인 토마스 페라치가 부서를 이끌고 있다. 특히 가장 최근에는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였던 아이신기오로 푸이가 한때 소장했던 시계와 유물 몇 점을 ‘임페리얼 파텍 필립 경매’라는 획기적인 테마로 출품하면서 많은 이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 세계 단 여덟 점뿐인 파텍 필립 레퍼런스 96 콴티엠 룬이었는데, 이 중에서도 푸이가 소장했던 시계와 같은 다이얼의 구성은 단 세 점만 있어 매우 높은 가치를 자랑했다. 이는 4,900만 홍콩달러(한화 약 82억)에 판매되었고 파텍 필립 레퍼런스 96의 역대 최고가, 황제가 소유했던 손목시계의 경매 출품 시계 중 최고가, 필립스 워치가 아시아 경매에 내놓은 시계 중 최고가라는 세 가지 신기록을 세웠다.

 

 

시계뿐 아니라 푸이의 필사본 수첩, 공자의 <논어>, 그가 그린 종이 부채, 그의 처남인 고불로 룬치 Gobulo Runqi가 그린 수채화 15점 등도 함께 선보이며 이 시대 가장 주목해야 할 경매 시장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20세기와 21세기를 통틀어 가장 훌륭한 빈티지 시계 및 현대 작품을 경매를 통해 선보이고 있는 필립스 옥션의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다.

CREDIT

에디터

자료제공

필립스 옥션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