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파리의 루브르 미술관

가을, 파리의 루브르 미술관

가을, 파리의 루브르 미술관

올해로 설립 230주년을 맞은 루브르 미술관의 온고지신 프로젝트에 주목해보자.

 

방돔 광장에 설치된 알리시아 콰데의 ‘세상의 광장에서’. © Paris Plus par Art Basel

 

이우환 작가의 안내를 받으며 파리 루브르 미술관을 관람한다면 어떨까? 바로 이런 꿈같은 일이 실제로 가능하다. 루브르 미술관이 일곱 명의 현대 예술가를 초청하여 그들과 함께 주요 소장품을 둘러보는 투어 프로그램 ‘루브르의 대화’가 그것이다. 10월 14일 이우환 작가를 시작으로 12월 9일까지 2주 간격으로 카더 아티아, 다니엘 뷔렌, 줄리앙 크뢰제, 쉐일라 힉스, 시몬느 파탈, 도미니크 곤잘레스-포에스터가 안내자로 나선다. 누구나 루브르 뮤지엄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 참여 비용은 12유로, 미술관 50% 할인 입장료 9유로로 총 21유로(약 3만원)다.

 

로메오 미베카닌은 루브르 박물관의 주요 소장품인 베로네제의 ‘가나안의 결혼식’ 이미지를 활용해 현대적 요소를 더하는 작품으로 재구성했다. © Paris Plus par Art Basel

 

미술관에 작가들의 작업 스튜디오를 제공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도 시작한다. ‘루브르 뮤지엄의 주인(Les Hôtes du Louvre)’이라는 본 프로젝트로 오는 12월부터 2025년 6월까지 작가들은 미술관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작업할 수 있다. 시작을 여는 두 작가는 앞서 소개한 미술관 투어에도 참여하는 카더 아티아와 엘리자베스 페이튼. 카더 아티아는 알제리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프랑스 출신의 작가로 파리 국립장식미술학교를 졸업하고 프랑스를 중심으로 다문화적 성장 배경을 반영한 작업을 펼쳐왔다. 엘리자베스 페이튼은 미국 작가로 인물화를 통해 정치, 사회, 문화적 요소가 상호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이미지로 구현해낸다.

 

장외 프로그램 중 메인 스폿인 루브르 미술관 튈르리 공원에 설치된 프란츠 웨스트의 조각 ‘여우원숭이 머리’. © Paris Plus par Art Basel

 

한편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아트 바젤이 파리에 론칭한 ‘파리 플러스’ 기간에는 루브르 미술관의 앞뜰인 튈르리 공원에서 아트페어 장외 프로그램인 ‘다섯 번째 계절(La Cinquième Saison)’을 진행한다. 제목의 뉘앙스처럼 계절의 구분이 사라지고,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가 심각해진 오늘날 공원의 나무, 바위, 연못 등 자연의 요소에 주목하는 현대 예술가들의 작품을 곳곳에 설치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다. 여러 국적을 지닌 작가 26명의 작품을 찾아다니는 동안 관객들은 공원에서 동물과 식물을 만나고, 물이 흐르고 뿌리가 나오는 곳을 환기하게 된다. 튈르리 공원은 2025년 파리 올림픽의 중심지가 될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는 올해로 설립 230주년을 맞은 루브르 미술관이 끊임없이 새로워지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1793년 8월 10일, 프랑스혁명 이후 시민들에게 500여 점의 회화 작품을 바탕으로 문을 열었던 순간을 미술관의 공식적 시작으로 보는 것이다.

 

카를로스 크루즈 디에즈의 ‘색채 기둥’. © Paris Plus par Art Basel

 

왕의 거처였다 미술관으로 변신한 루브르 미술관의 역사도 그러하지만, 프랑스야말로 전 세계 사람을 끌어들여 이를 자양분으로 흡수하며 문화 성장을 이룬 국가다. 스페인 출신의 피카소, 러시아 출신의 샤갈이 과거의 사례라면, 한국 출신의 이우환, 알제리 출신 부모님을 둔 카더 아티아, 스위스 바젤에서 시작하여 파리까지 진출한 아트 바젤은 이 시대의 대표적인 사례다. 프랑스는 글로벌 문화를 수용하되, 그것을 프랑스화하면서 자신들의 뿌리를 굳건하게 만들어야 세계 사람들이 파리를 찾는 이유가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듯하다. 이번 가을, 루브르 미술관의 ‘온고지신’ 프로젝트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끊임없이 재해석해서 풍부하게 만들고, 그럼으로써 미래의 문화를 키우는 흥미로운 프로젝트가 아닐 수 없다.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롯데백화점 아트콘텐츠 상무)

TAGS
주체적인 혁신가의 삶

주체적인 혁신가의 삶

주체적인 혁신가의 삶

현시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조명하는 피크닉의 아홉 번째 전시 <회사 만들기: Entrepreneurship>가 오픈한다. <명상> <국내여행> <정원 만들기>에 이어 ‘기업가 정신’이라는 주제로 우리 삶 속의 내밀한 면면을 들여다본다. 아산나눔재단과 함께하는 이번 전시는 아산 정주영 현대 창업자를 비롯해 대한민국 1세대 기업가들과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며, 자신에 대한 이해와 문제 인식 및 해결, 소통과 협력 등 기업가 정신의 핵심 개념을 인포그래픽, 영상, 설치미술 등 다양한 형식으로 담아냈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변화를 준비하는 혁신가의 태도는 주도적인 삶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는 질문을 던진다. 10월 28일부터 2024년 2월 18일까지.

ADD 서울시 중구 퇴계로6가길 30

CREDIT

에디터

TAGS
로얄코펜하겐의 홀리데이 시즌

로얄코펜하겐의 홀리데이 시즌

로얄코펜하겐의 홀리데이 시즌

매년 새로운 컬렉션으로 컬렉터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로얄코펜하겐. 홀리데이 시즌 한정으로 선보이는 스타 플루티드 컬렉션이 어김없이 돌아왔다. 가장자리를 따라 크리스마스트리를 상징하는 가문비나무 갈런드 패턴과 리본, 하트, 종, 드럼 등 여러 장식을 더해 덴마크의 동화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라인. 올해의 신제품은 깊은 형태의 오벌 디시와 크리스마스 어드벤트 캔들을 위한 캔들홀더다.

 

 

특히 34cm의 오벌 디시는 오목한 깊이감으로 연말 테이블에서 함께 나눠 먹을 수 있는 메뉴를 담기에 제격이다. 캔들홀더는 낮은 티라이트 캔들부터 다양한 형태의 초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이번 컬렉션은 연말까지만 한정 판매되며 로얄코펜하겐 백화점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만날 수 있다.

 

 

WEB www.royalcopenhagen.co.kr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