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te of Nature

Taste of Nature

Taste of Nature

자연이 지닌 쾌락의 맛을 그 누구보다 잘 아는 기가스 정하완 셰프의 이야기

고수와 유자, 무, 초피, 시금치, 소렐, 신선초, 원추리 등을 곁들인 추자도 고등어 에스카베체.

높은 층고를 통해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기가스의 전경.

기가스를 이끄는 정하완 셰프.

 

기가스 Gigas를 처음 알게 된 건 2022년 여름이었다. 지인이 최근 독특한 레스토랑이 생겼다며 추천받아 방문했던 곳. 국내 파인다이닝 업계에서는 흔치 않은 지중해식 카테고리에다 10코스 정도로 구성된 디시는 채소와 해산물이 주를 이뤘다. 무엇보다 30년 넘게 채소의 향과 맛을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이 충격이었다. 흙맛에 가깝다고 생각했던 새빨간 비트에서는 초당옥수수 같은 달큰함이 배어 나왔고, 그토록 향기로운 옥잠화가 먹을 수 있는 꽃이라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다. 육류와 해산물을 거드는 조연으로만 생각했던 채소가 이런 훌륭한 주연이 될 수 있다니. 눈여겨보던 기가스는 최근 청담동에서 회현동 피크닉 3층으로 자리를 옮겼다. 큰 창을 통해 자연과 계절의 변화가 고스란히 전해지는 곳. 옥인다실 이혜진 대표와 카인드 건축사사무소의 손을 거쳐 담백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의 공간으로 새 단장을 마쳤다.

기가스를 이끄는 정하완 셰프는 스페인 무가리츠 Mugaritz, 독일 미쉐린 3스타 레스토랑 라 비에 La Vie 등에서 경력을 쌓았다.“코로나19 때문에 13년만에 한국에 들어왔다가 오랜만에 시장 구경을 하는데 너무 실망했어요. 채소 바로 앞을 지나가도 아무런 향이 나지 않더라고요. 그 많은 채소의 생산량과 단가를 맞추기 위해서는 비닐하우스 재배밖에 답이 없거든요. 날씨를 역행하는데 채소 본연의 향이 날 수가 있나요.” 그는 경기도에서 당근 농사를 짓는 아버지가 떠올랐다. 요리에 사용할 채소를 직접 재배하면 한국에서도 원하는 요리를 선보일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 그날부터 농부로서 제2의 삶이 시작됐다. 각종 뿌리채소부터 허브에 이르기까지 수십여 종의 채소를 발아시켜 땅에 심었다. 모든 재배 과정은 친환경과 유기농을 고집했다. 그렇게 기가스를 오픈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그는 지금도 여전히 레스토랑 문을 닫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에는 경기도 와니농장에서 아버지와 함께 온종일 밭을 일군다. 도시의 아스팔트보다 농지의 흙이 익숙하고 평온하다. 기가스는 2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 서울>에서 지속 가능성을 위해 실천을 아끼지 않는 그린 스타를 수상했다.

최고의 음식과 서비스를 위해 6개 테이블과 2인을 위한 바 테이블만 놓았다.

“애초부터 지속 가능성과 팜 투 테이블이라는 컨셉트를 먼저 떠올리고 시작한 게 아니에요. 채소는 정말 맛있거든요. 자연의 쾌락이 전부 들어가 있어요. 손님들이 그 쾌락을 직접 느끼셨으면 했어요. 그게 바로 레스토랑의 존재 가치라고 생각했고요. 누군가가 ‘음식을 먹고 목이 뒤로 꺾여야 돈 낼 가치가 있는 음식이라고’ 하더군요”.

셰프와 농부를 겸하는 투박한 손끝에서 기가스의 모든 메뉴가 완성된다.

 기가스의 모든 메뉴 구성은 와니농장 작황에 의해 결정된다.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채소 대부분을 이곳에서 수급하기 때문이다. 날씨가 바뀌고 옷차림이 바뀌면 이곳 메뉴도 바뀐다. 결국 모든 것은 하늘의 뜻이다. 채소 외에 받쳐줄 해산물은 전국 각지의 어부들에게서 직접 받아 사용한다. 테이블 위에 오르는 음식은 모두 화려하거나 일부러 꾸며내지 않는 그의 모습과 꼭 닮았다. 그가 가장 힘을 주는 부분은 바로 소스. 모든 소스는 채소를 베이스로 만드는데, 각각의 원물이 지닌 향과 맛을 최대한 끌어내는 방식으로 만든다. 메뉴 첫 시작으로 내오는 주스 한 잔에 큐민 시드와 고수 시드, 펜넬 꽃 등 20~30가지 허브와 씨앗이 들어간다. “이 씨앗을 골라내는 게 너무 힘들어요. 씨앗을 골라내고 있으면 동네 할머니들이 함께 도와주시곤 해요. 근데 향이 정말 좋거든요. 이리 와서 한번 맡아봐요.” 아이를 키워내는 마음으로 일군 채소에는 자연에 가장 가까운 향기가 깃들어 있었다.

웰컴 드링크로 내는 허브 주스와 한련화 비네가로 마무리한 허브 샐러드.

농장에서 직접 뜯어온 각종 허브. 시금치와 원추리, 펜넬, 소렐, 신선초

셰프와 농부를 겸하는 투박한 손끝에서 기가스의 모든 메뉴가 완성된다.

무늬오징어와 곁들인 3가지 뿌리채소. 오징어 먹물 소스와 버팔로 부라타, 허브 크림을 곁들였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Newest Luxury Tokyo

Newest Luxury Tokyo

Newest Luxury Tokyo

도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주목하자. 그 어떤 관광지보다 화려한 볼거리를 자랑하는 럭셔리 호텔 다섯 곳을 모았다.

재충전의 시간, 트렁크 호텔 요요기 파크

트렁크 호텔 요요기 파크 루프탑에 자리한 수영장과 칵테일 바.

요요기 공원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객실 내부 전경. © Jonas Bjerre-Poulsen

1층에 위치한 올데이 다이닝 피제리아 에스트라토리아 롬벨리코 Pizzeria e Trattoria L’ombelico. © Tomooki Kengaku

힙스터와 아티스트의 커뮤니티로 주목을 받은 트렁크 호텔이 요요기 공원 부근에 새로운 지점을 오픈했다. ‘도심 속 재충전 Urban Recharge’을 키워드로, 일상에 활력을 줄 수 있는 공간을 내세운 것. 인테리어를 맡은 덴마크 디자인 스튜디오 놈 아키텍츠 Norm Architects와 일본 디자이너 케이지 아시자와 Keiji Ashizawa는 휴식에 집중할 수 있게 편안하면서 친환경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단정한 콘크리트 외벽, 내추럴한 우드 톤의 가구와 조명 등 일본과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조화롭게 절충된 세련미가 돋보인다. 요요기 파크 지점의 하이라이트는 루프톱 수영장과 칵테일 바다. 요요기 공원의 푸른 숲을 내려다보며 여유롭게 수영을 즐기는 순간은 복잡한 도심이라 믿기지 않을 만큼 평온하게 느껴질 것이다. 저녁에는 따뜻한 자쿠지로 운영해 일본식 스파도 경험할 수 있다. 고요하고 단정한 분위기와 함께 도심 속 온전한 휴식을 누려보자.
ADD 1-15-2 Tomigaya, Shibuya-ku, Tokyo 151-0063 WEB yoyogipark.trunk-hotel.com

 

럭셔리 웰니스 라이프, 자누 도쿄

이탤리언 다이닝 자누 메르카토와 최고급 파르페 컬렉션을 선보일 자누 파티세르 등 화려한 미식 여행을 선사할 9개의 다이닝 공간이 구비되어 있다.

도쿄 최대 규모로 오픈한 자누 웰니스 센터.

일본의 정적인 미감을 담아낸 프론트 데스크.

세계적인 호텔 리조트 그룹 아만의 첫 자매 브랜드가 도쿄에서 문을 연다. 산스크리트어로 ‘영혼’을 뜻하는 자누 Janu는 고요한 안식처를 제안한 아만에 이어 영혼을 충족시킬 기분 좋은 에너지를 선사할 계획이다. 자누 도쿄는 현재 도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아자부다이 힐즈에 자리 잡았다. 122개 객실 대부분에는 전용 발코니를 갖추고 있어 도쿄의 스카이라인과 아자부다이 힐즈의 녹지를 감상할 수 있다. 인테리어를 맡은 장미셸 게티 Jean-Michel Gathy는 고요한 아만의 분위기와 차별화되는 자누 도쿄의 젊은 에너지를 강조했다. 일본의 전통 매듭 기술인 시메나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로프 아치, 정교한 격자 무늬의 목조 마감 등 세련된 일본식 미니멀리즘과 유럽풍의 화려한 디자인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역동적인 도시 분위기가 느껴진다. 자누 도쿄는 건강한 웰빙 라이프를 제안하며 4000㎡ 규모의 자누 웰니스 센터를 함께 선보인다. 복싱링, 스피닝 등 그룹 운동을 위한 다섯 개의 무브먼트 스튜디오를 비롯해 트레이닝, 스파 하우스, 트리트먼트룸과 고압 산소 치료가 가능한 회복실을 갖춰 완전히 새로운 웰니스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ADD 1-2-2 Azabudai, Minato-ku, Tokyo 106-0041 WEB www.janu.com

도쿄 타워와 스카이라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스위트 리빙룸.

 

이탤리언 디자인의 정수, 불가리 호텔 도쿄

이탈리아 현대 미학과 일본 전통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불가리 스위트룸. 일본 전통 벽지와 금박 장식 등 고급스러운 마감이 돋보인다.

불가리 호텔이 드디어 도쿄에 상륙했다. 밀라노를 시작으로 발리, 런던, 두바이, 파리 등에 이어 여덟 번째 호텔을 오픈한 것. 도쿄 미드타운 야에스 빌딩 40층부터 45층에 오픈한 불가리 호텔 도쿄는 도쿄역과 황궁 정원, 저 멀리 후지산까지 보이는 도시 최고의 전망을 선사한다. 인테리어는 이탈리아 유명 건축가 안토니오 치테리오가 파트리시아 비엘과 설립한 ACPV 스튜디오에서 맡아 모던 이탤리언 디자인의 우아함을 담았다. 객실 내부와 라운지는 비앤비 이탈리아, 막살토, 플렉스폼 등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로 구성했다. 일본 전통 기술을 살린 견고한 목재 장식이나 질감을 살린 금색 페인트 천장 등 지역 문화와 장인정신을 녹여 내리려 한 점이 돋보인다. 불가리 호텔의 시그니처인 불가리 스파는 1800㎡ 규모로 스파 스위트룸, 더블 트리트먼트룸을 비롯해 9개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에메랄드 그린 컬러의 모자이크 타일로 둘러싸인 수영장은 창 너머로 화려한 스카이라인을 감상할 수 있어 도쿄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ADD 2-2-1 Yaesu, Chuo-ku, Tokyo 104-0028 WEB www.bulgarihotels.com

도쿄 전망을 자랑하는 불가리 호텔의 실내 수영장. 에메랄드 그린 컬러의 모자이크 타일이 보석처럼 반짝인다.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가구로 모던 이탤리언 디자인의 미학을 선보인 로비 라운지.

 

하늘 위의 펜트하우스, 벨루스타 도쿄

7m 높이의 쾌적한 층고를 자랑하는 펜트하우스.

도시 전경을 파노라마로 즐길 수 있는 코너 스위트룸.

모던한 블랙 톤으로 무게감을 준 스튜디오 프리미어 킹 객실.

활기찬 신주쿠 빌딩 숲 사이로 새로운 마천루가 들어섰다. 도큐 가부키초 타워는 주위의 그 어떤 빌딩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225m 높이를 자랑한다. 특별한 점은 영화관, 라이브 홀, 극장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만 입주한 것. 도쿄의 새로운 문화공간을 주도할 곳으로 팬 퍼시픽 호텔 그룹에서 운영하는 벨루스타 도쿄가 오픈했다. 39층부터 47층까지 자리해 파노라마로 도시 전경을 즐길 수 있다. 특히 45층부터 3개 층에서는 5개 펜트하우스 스위트룸을 선보인다. 7m 높이의 층고로 쾌적한 공간을 선사하며, 펜트하우스 전용 라운지와 버틀러 서비스 등을 제공해 하늘 위의 프라이빗 하우스를 경험할 수 있다.
ADD 1-29-1 Kabukicho, Shinjuku-ku, Tokyo 160-0021 WEB www.bellustartokyo.jp

 

일상의 여백, 호텔 토라노몬 힐즈

거실과 주방, 침실을 겸비해 복층형으로 구성한 토라노몬 스위트룸.

재팬디 스타일의 단정함이 돋보이는 트윈 베드 디럭스룸.

미슐랭 스타 셰프 세르지오 헤르만이 이끄는 캐주얼 파인다이닝 르 프리스틴 도쿄 Le Pristine Tokyo.

도쿄의 새로운 증권가로 떠오르는 토라노몬에 도쿄 최초의 하얏트 언바운드 컬렉션 호텔이 오픈했다. 디 언바운드 컬렉션 바이 하얏트는 세계적인 리조트 그룹 하얏트의 호스피탈리티 서비스와 함께 지역 문화를 캐주얼하고 현대적으로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호텔 토라노몬 힐즈는 도쿄 중심부에 오픈한 만큼 도심 속 휴식에 초점을 맞췄다. 덴마크 디자인 스튜디오 스페이스 코펜하겐과 협업한 인테리어는 일본의 우아함과 스칸디나비안의 정적인 조화가 돋보인다. 비즈니스 라운지도 눈여겨보자. 11층과 12층에 위치한 더 라운지는 코워킹 스페이스로 6m 높이의 쾌적한 층고를 자랑한다. 이곳에서 도쿄 타워의 멋진 전망을 바라보며 복잡한 도시 속 여유를 찾아보자.
ADD 2-6-4, Toranomon, Minato-ku, Tokyo 105-0001 WEB www.hyatt.com

CREDIT

에디터

TAGS
일상의 퍼즐

일상의 퍼즐

일상의 퍼즐

작가 이희조는 일상 도처에서 만나는 물건을 그린다. 이번 전시에서는 오랜 친구, ‘어딘’에 주목했다.

4월에 선보이는 개인전 를 준비하고 있는 작업실 전경.

“‘일상의 조각들’ 시리즈로 정물화를 시작했어요. 사물들과 함께 있을 때 취향이나 습관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해요. 아침에 커피를 내려 마시는 것, 좋아하는 만년필로 일기를 쓰는 과정 등이 나를 만드는 시간이죠.” 거실의 식탁, 일요일의 커피, 그릇에 담긴 과일 등 이희조 작가는 특유의 평면적 조형 작업을 통해 일상의 조각들을 제시한다. 따스한 색감과 단순화한 형태를 들여다보면 우리 주위에서 익숙하게 볼 수 있는 사물들이다. 작가는 사물과 함께하는 매일의 순간이 나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처럼 느꼈고, 이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대화를 통해 영향을 받고 정체성이 형성되기도 하잖아요. 나아가 다양한 관계를 통해 나라는 사람이 누군지 알아가고요. 이런 순간이 제 삶을 지탱해주는 동시에 나답게 살아갈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순간을 그는 퍼즐로 비유했다. 소유한 물건, 가본 장소, 만나온 사람 등은 하나의 퍼즐 조각처럼 다가와 우리 삶을 채운다. 한편으론 자신의 그림이 보는 이들에게 또 하나의 퍼즐이 되기를 기대한다. 누구나 쉽게 자신의 스토리를 대입할 수 있도록 형태와 색감을 단순화하는 이유다. “특정 대상을 연상시키지 않아야 작품에 더 이입하기 쉽다고 생각했어요. 컵, 책 등 일상도구 정도로만 이해할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사물을 위해 형태를 단순화해요. 원, 원기둥, 원뿔, 육면체들은 누군가에겐 문으로, 또 어떤 이에겐 포스트잇으로 비추더라고요. 그들의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여지는 과정이 흥미로웠어요.”

4월 개인전에서 선보이는 2024년 신작. <2 1/4 cups plain flour, 5 egg yolks>

4월 개인전에서 선보이는 2024년 신작. <Baguette and Coffee>

4월 개인전에서 선보이는 2024년 신작. <Do I look like I’m ready for swin?>

4월 개인전에서 선보이는 2024년 신작. <Nice to meet you>.

 

복잡한 형태와 함께 색감도 덜어냈다. 시각적으로 대비가 크지 않아야 그림을 오래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만의 따스한 색감은 보는 이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기 바라는 배려였다. 채도와 명도를 덜어내는 대신 질감을 그려넣었다. 그림을 가까이에서 보면 무수히 많은 점과 얇은 선으로 채워져 있다. 마치 나무칼로 한땀한땀 파내어 조각한 판화같이 느껴지는 이유다. 하나하나 붓으로 캔버스를 채워가는 과정은 작가에게 짧은 순간이 모여 삶을 이루는 과정처럼 여겨졌다. “회화는 여러 가지 색을 즉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체인데, 판화는 하나의 색을 사용해요. 학사로 판화를 전공해서인지 다양한 색을 사용하기보다는 하나의 색을 만들어 전체를 깐 뒤, 다음 색을 준비하죠. 색과 질감을 쌓아 올리는 과정이 매일매일을 살아가는 우리 일상 같아요.”

정물화와 함께 인물화도 주목을 받았다. 볼드한 매스감과 호기심 가득한 표정의 인물은 작가가 상상의 인물로 그린 ‘어딘 Auden’이다. “어딘은 ‘오랜 친구’라는 뜻이에요. ‘나에게 가장 오랜 친구는 나 자신이 아닐까’라는 생각으로 이름을 붙였어요. 그래서인지 자화상으로 봐주기도 해요. 이 인물을 바라보는 이들이 누구든 자신을 대입할 수 있는 ‘누군가’의 자화상이죠.” 좋아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빵과 커피를 즐기며, 연필을 깎고, 그림을 그리는 어딘은 작가 모습인 동시에 우리 일상이기도 하다. 그 모습이 허구적인 소설이 아닌 수필처럼 보이기 바란다는 작가는 어딘에게 누구나 쉽게 자신의 모습을 대입해보기 바란다.

최근 작가가 작업하고 있는 석고 조각상. ‘어딘’의 스토리를 3D 형태로 쉽게 전달하고자 도전하고 있다.

일상 사물을 따스한 색감과 평면적 언어로 그려내는 이희조 작가.

4월 5일부터 PBG 한남에서 선보이는 개인전 <The House Essay>는 어딘이 펼쳐갈 이야기의 시작이다. “‘모든 일의 출발점은 가정이다’라는 문장을 책(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 저자 버지니아 사티어)에서 읽고서 ‘어딘의 이야기를 집에서부터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집 안의 소소한 모습을 담아낼 계획입니다. 우리에겐 너무 익숙해서 무심코 지나쳤던 장면들이죠.” 어딘의 이야기는 문에서 시작할 계획이다. 마치 현관문을 열고 집으로 들어서는 것처럼 말이다. ‘딩동’ 초인종을 누르고 집 안으로 들어서면 우리에게 익숙한 주방, 마당, 침실 등이 순차적으로 펼쳐진다. 집에서 마주할 수 있는 익숙한 사물과 인물을 작가의 시선을 통해 새롭게 표현할 것이다. “어딘이라는 인물이 그저 작품 속 등장인물일 뿐이라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작가 입장에선 그가 앞으로 더 재미있는 세상을 만나고, 많은 경험을 통해 성장하기 바라거든요. 집에서 시작했으니 밖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그의 이야기를 펼쳐나갈 계획이에요.” 호기심 가득한 어딘의 다음 행선지가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모든 어딘의 일상을 응원하며.

SPECIAL GIFT
이희조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 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킨 후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류주엽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