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향사 도미티유가 풀어낸 프리츠한센 X 논픽션 ‘롱 어텀’

조향사 도미티유가 풀어낸 프리츠한센 X 논픽션 '롱 어텀'

조향사 도미티유가 풀어낸 프리츠한센 X 논픽션 '롱 어텀'

가을의 장막을 들추는 이 순간, 논픽션과 프리츠한센이 만났다. 향을 매개로 내면의 이야기를 비추는 논픽션과 시대를 초월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해온 프리츠한센이 장인 정신에 아름다운 스토리텔링을 얹은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인 것.

두 브랜드의 협업으로 출시된 홈 프래그런스 ‘롱 어텀’은 깊어진 가을, 숲속에서의 고요한 사색과 그 안에서 길어올린 아득한 기억과도 같다.

 

 

두 브랜드의 공통점은 미학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제품과 공간 디자인 뿐 아니라 향과 음악, 소리가 우리에게 미치는 모든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공유와 아주 작은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는 품질에 대한 인식입니다.
– 프리츠 한센 아시아퍼시픽 CEO Dario Reicherl

 

좋은 향기는 좋은 기억을 각인시킨다. 오랜 시간을 함께한 가구에서 우리가 살아온 흔적이 남는 것처럼. 논픽션과 프리츠한센이 탄생시킨 롱 어텀은 어렴풋한 노스탤지어의 정서를 실어온다. 기억을 보듬는 내밀함과 창조적인 향조의 농밀함이 균형을 이룬 롱 어텀은 서정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이번 여정을 함께한 조향사 도미티유 미할롱-베르티에 Domitille Michalon-Bertier는 롱 어텀을 통해 또 한번의 도전을 감행했다. 프랑스 남부 그라스의 숲을 산책하며 오크와 메이플 어코드의 풍부한 깊이감, 스파이시 카다멈의 온화함을 따와 가을 그 자체를 그려낸 것. 롱 어텀을 창조하는 동안 탐닉한 원료와 향조 그리고 영감과 풍경에 관한 그녀의 사색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Q. 롱 어텀은 프리츠한센과 논픽션이라는 두 브랜드의 창조적인 결합의 결과물이에요. 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공감각적으로 구축해내는 일이 중요했을 것 같은데 어땠나요?

논픽션과 프리츠한센은 늘 영감을 주는 브랜드입니다. 저는 그들의 철학과 최고의 원료, 프리미엄 품질, 장인 정신에 대한 관심에 매우 공감해요. 이번 프로젝트의 여정은 각 원료의 성격을 표현하고, 그 요소들이 지닌 자연적인 불완전함을 승화시켜 내면의 아름다움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열망에서 출발했습니다. 각 원료 본연의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도록 복잡하기보다는 보다 직관적이고 선명한 향조로 작업한 이유지요.

 

 

Q. 이번 작업에서 당신에게 가장 크게 영감이 된 건 무엇이었나요?

가을의 분위기와 나무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어요. 저는 그 재료들이 지닌 촉감과 불완전함, 그 색조들을 사랑해요. 이번 작업을 하는 내내, 2022년에 도빌의 쿠방 데 프랑시스캉에서 봤던 전시를 떠올렸어요. 특히, 자비에 베이앙의 <시더>라는 작품을요. 시간의 흐름을 묘사하는 연속적인 삼나무 덩어리인데, 나무의 정수를 완벽하게 표현한 작품으로 다가왔어요.

Q. 가구에 생긴 자연스러운 세월의 흔적, 시간이 만들어낸 흠결조차 아름다움으로 존중하는 파티나의 미학이 이번 프래그런스에 담겼어요. 당신도 대단한 가구 애호가라고 들었는데요. 파티나의 미학을 어떻게 향으로 포용했나요?

파티나는 시간의 흐름과 일상의 사용이 가져오는 흔적을 숨기지 않을 뿐 아니라 일종의 가치로 여기는 태도의 결과물입니다. 물론 파티나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가 있지만, 향초에 사용되는 왁스 또한 하나의 요소로 활용될 수 있어요. 롱어텀에서 저는 왁스 베이스와 향료 각각의 특성이라는 두 요소가 어우러질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고려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더 아름답게 발현되고 편안한 모습으로 조화를 이루어가는 파티나의 미학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Q. 가을처럼 다층적인 감각으로 다가오는 계절도 없을 거예요. 우리의 오감 뿐 아니라 내면까지 파고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계절에 향은 우리에게 더욱 드라마틱한 요소가 될 것 같아요.

일년 중 이 시기를 가장 즐겨요. 다층적인 감각으로 다가오는 계절이면서 대비가 선명한 계절이기도하죠. 마치 차가운 바깥의 습도와 장작불 옆에서 휴식을 취할 때 느껴지는 따뜻함의 대비처럼요. 또한 어둡고 강렬한 색상과 선명하고 밝은 색조 사이의 대조적인 컬러 콘트라스트를 만끽할 수도 있죠.

Q. 롱 어텀의 향료들은 각각 어떤 역할을 했나요?

가을의 색과 느낌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어요. 그래서 고결한 숲, 가을의 색과 이 모든 것들이 만들어낸 명암에 경의를 표하고 싶었죠. 각각의 나무들이 고유의 면모를 드러낼 수 있는 조화로운 나무향의 조합을 원했어요. 예를 들어, 시더우드는 깨끗하며 선명한 우디 그린 노트를 지닌다면 메이플과 오크는 풍부하고 깊이감이 있는 노트를 지니지요. 더불어 오랜 시간 숙성되며 깊어진 좋은 술의 향과도 같은 오크 우드향이 지닌 풍부함과 부드러운 노트를 아주 가치 있게 생각합니다. 패출리와 베티버는 깊은 우아함으로 나무 본연의 향을 더욱 강조해주고요. 또한 인센스의 따뜻함과 시원하고 산뜻한 카다멈 노트의 대비가 잘 돋보이도록 작업을 했어요.

 

 

Q. 두 세가지 핵심 원료가 전체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캔들 조향이 향수 조향보다 더 까다로운 작업이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프래그런스 작업에서 가장 섬세하게 염두한 점은 무엇이었나요?

가장 완벽한 Alchemy를 찾는 것, 즉 향초를 구성하는 향과 왁스 베이스와의 가장 적합한 밸런스를 찾아 최상의 발향도와 안정도를 지닌 향초를 구현해내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Alchemy : 원물을 통해 최적의 조합을 지닌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연금술 혹은 마력)

Q. 조향사의 일이란 후각 뿐 아니라 다른 감각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하는 창의적이고 예민한 영역인데요. 이런 부분들을 유지하기 위해 평소 어떤 일상을 영위하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잘 정제되고 아름다운 것들, 숲 속에서의 멋진 산책, 좋은 와인과 맛있는 음식을 만끽하는 걸 좋아해요. 무엇이든 제 감각을 깨우는 이유가 되죠.

 

 

Q. 롱 어텀을 응축할 수 있는 미술작품이나 문학작품 혹은 음악이 있다면요?

롱 어텀을 예술작품에 비유한다면, 나무로 만들어진 조각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책으로 표현하면, Jean Hegland의 숲속으로를 고르고 싶네요. 이 책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탐험하는 아주 아름다운 소설이에요. 음악으로는 당연히 재즈에 비유할 있는데, 키스 자렛의 앨범 <The Köln Concert>를 추천하고 싶어요.

Q. 당신이 머무는 곳의 가을 풍경을 묘사해줄 수 있나요?

아버지가 일궈주신 가족 숲에서의 산책. 그리고 떡갈나무와 단풍나무, 서어나무들의 조화롭게 어우러져있어요.

 

CREDIT

에디터

TAGS
가을 휴가를 떠나보자! 온천이 있는 호텔 3

가을 휴가를 떠나보자! 온천이 있는 호텔 3

가을 휴가를 떠나보자! 온천이 있는 호텔 3

힐링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따듯하게 몸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온천 호텔 세 곳을 추천한다.

 

이제 부산

 

 

부산 기장 앞바다에 오픈한 호텔 ‘이제 부산’. 남해, 경주에 이어 료칸식 서비스를 선보이는 ‘이제 IJE’의 세 번째 공간으로, 부산 연화리의 정취를 감상할 수 있는 오션 뷰가 특징이다. 이곳은 ‘온전한 쉼을 위한 공간’을 지향한다. 매 순간 온전히 휴식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객실에 생활복을 마련해 놓았고, 체크인 시 아로마 오일과 ‘이제’만의 블렌딩 티를 제공한다.

 

 

여기서 가장 특별한 힐링 공간은 바로 히노키탕. 전 객실에 비치된 히노키탕은 방문객들로 하여금 야외 노천탕의 분위기를 만끽하게 한다. 루프탑에 위치한 미온수 야외수영장은 시간제로 예약해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일본 쿄토의 가정식 ‘오반자이’에서 영감을 얻은 조식과 석식은 물론 기와 문양이 돋보이는 모던 카페 ‘시오와’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만날 수 있다.

 

 

INSTAGRAM @ije_kr
WEB ije.co.kr
위치 부산 기장군 기장읍 연화길 70

 

유원재

 

 

하루 동안 정원에 머무르는 곳을 의미하는 ‘유원재’. 유원재는 한때 온천 마을로 성황을 이루던 수안보가 급격한 슬럼화를 겪는 가운데 만들어진 프로젝트다. 이곳에서는 순도 높은 온천수가 흐르며 한국적으로 재해석한 고급 온천 호텔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총 16개 객실로 각 객실마다 정원과 야외 온천탕을 구비하고 있다. 원적외선뿐 아니라 각종 광물질 성분이 함유된 온천수를 제공해 힐링을 제대로 느낄 수 있게 했다. 수정원이 아름다운 라운지에서는 개별 체크인과 함께 웰컴티를 제공하며 식사 역시 다채롭게 준비됐다. 10가지 코스로 구성된 저녁식사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제철 음식을 만나볼 수 있다. 유원재 고객만을 위한 카페에서 차 한잔의 여유도 즐길 수 있다.

 

 

양진석 건축가의 와이그룹이 설계를, 조명 디자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비츠로앤파트너스가 인테리어를 맡아 최적의 휴식 공간을 연출했다.

INSTAGRAM @youonejae
WEB youonejae.com
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주정산로 6

 

이코이 제주

 

 

일본어로 ‘휴식’과 ‘쉼터’를 뜻하는 이코이. 제주도 애월읍 중간산의 한적한 마을 안 쪽에 위치해 자연을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일본인 주인장이 자라온 고향집을 제주 감각으로 재현했으며 시설은 크게 ‘안거리(안채)’와 ‘밖거리(바깥채)’로 나뉜다.

 

 

차와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다다미방은 이불을 깔아 침실로도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이너 가구를 배치한 다이닝룸에선 가족과 평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일본에서 직수입한 주방용품을 갖춘 부엌과 넓고 쾌적한 화장실은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침실과 거실은 바깥채에 있는데 ‘유카타’도 준비돼 있어 마치 일본에 여행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일본 온천욕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노천탕도 구비돼 있다. 노천탕에는 수용성 천연 탄산칼슘이 풍부한 훗카이도 후타마타 천연광석이 깔려 있어 건강한 휴식을 돕는다.

INSTAGRAM @jeju_ikoi
WEB ikoi.co.kr
위치 제주 제주시 애월읍 신상로 200-51

CREDIT

assistant editor

손정현

TAGS
색다른 영감을 가져다 줄 가을 전시

색다른 영감을 가져다 줄 가을 전시

색다른 영감을 가져다 줄 가을 전시

단순히 오브제로 보기엔 아쉽다. 가구부터 신발, 통나무까지 사물을 통해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가을 전시.

 

신식가구

 

ⓒArtspace3

 

우리는 종종 일상의 미묘한 아름다움을 놓치곤 한다. 매일 손에 닿는 책상 서랍, 방 안에 한가로이 서 있는 의자 등. 아트스페이스3 갤러리의 <신식가구>전에서 선보이는 가구들은 단순히 가구를 넘어, 사물 자체가 어떻게 우리의 예술적 감성을 자극하는지 탐구한다.

 

ⓒArtspace3

 

아트퍼니처 작가 정명택을 비롯해 조각가 나점수, 소목장 방석호, 가구 디자이너 송기두 네 명의 작가는 서로 다른 예술 분야에서 각자의 다양한 배경과 시각을 ‘가구’라는 매체를 통해 결합시켰다.

 

 

한국인에게 어울리는 ‘우리 가구’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의 확고한 신념도 엿보인다. 절곡과 카빙 기법으로 다듬은 ‘일월문 책반닫이’, 경주 황룡사 터 초석에서 영감을 받은 금속 벤치 등 순수한 창작 행위로 만들어진 다양한 가구들은 기능성을 과감히 빼거나 한국 전통의 디자인을 더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제공한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 7길 23 지하 1층 아트스페이스3
일정 11월 4일까지
WEB artspace3.com

 

KNOT KNOT LAND

 

ⓒLottegallery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미하라 야스히로의 아름다운 예술 세계를 선보이는 협업 전시 <KNOT KNOT LAND>가 지난 13일 개막했다. 롯데백화점 잠실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스니커즈를 매개로 관습에 얽매이지 않은 다채로운 작품들을 소개한다.

 

ⓒLottegallery

 

그의 낙서에서 탄생한 캐릭터 ‘무스베나 군’을 모티브로 한 신작 30여 점과 그가 직접 만든 영상은 물론 음악까지 만날 수 있다. 스니커즈 디자인 샘플을 비롯해 그의 예술가적 면모를 다각도로 들여다볼 수 있는 개인 소장품 등 팬들이 열광할 만한 아트 피스도 다수 포함됐다.

 

 

특히 이번 전시가 특별한 것은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5인이 미하라 야스히로를 재해석해 새롭게 구현한 작품들을 함께 만나볼 수 있기 때문. 275C, 그라플렉스, 문연욱, 이광호, 이형구가 ‘매듭(Knot)’을 주제로 만든 작품들과 함께, 스니커즈 에디션도 만나볼 수 있다. 작가들의 상상력이 결합된 스니커즈는 다양한 방식과 소재를 접목해 개성 넘치는 아트 피스로 거듭났다. 이번 주말, 미하라 야스히로의 아름다운 작품 세계에 빠져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위치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백화점 잠실 에비뉴엘 아트홀
일정 12월 10일까지
WEB lotteshopping.com

 

디파인 서울 : 아름다운 인고

 

ⓒThe Page Gallery

 

갤러리에 통나무 하나가 무심하게 뉘여 있다. 자연의 작품을 그대로 옮겨온 듯 나무 조각 그 자체를 선보이는 조각가 나점수. 그가 ‘디파인 서울 2023’에서 <아름다운 인고>를 주제로 작품을 전시한다. 자연의 상태에 집중하며 생과 시간의 흔적을 이해하고자 추상적 조각 작품들을 소개해왔던 그는 이번 전시에서도 대중들에게 강한 울림을 전달할 예정.

 

ⓒThe Page Gallery

 

특히 이번 전시가 열리는 <디파인 서울(DEFINE:  SEOUL)>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디자인 및 아트 페어로서, 20세기와 21세기 디자인 거장들의 작품부터 한국의 전통 미학을 반영한 디자인까지 다양한 예술 경험을 제공한다. 아트부산이 주관하고 양태오 디자이너가 총괄 기획한 이번 전시는 서울 성수동 일대에서 열려 아트 컬렉터와 미술 애호가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The Page Gallery

 

일정 11월 1일부터 11월 5일까지
WEB defineseoul.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