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식물생활

직장인을 위한 식물생활

직장인을 위한 식물생활

흙, 이끼, 모종삽… 또 어떤 게 필요하지? 집에서 키우던 식물의 분갈이 시기가 찾아오면 덜컥 뭐부터 해야 할지 고민이 생긴다. 아플 때 병원을 찾듯 반려 식물을 꽁꽁 싸매 식물 숍으로 달려가고 싶은 마음이 든 적도 더러 있었다. 집에서도 간편하게 분갈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각종 가드닝 준비물을 구입하기 힘든 이들을 위해 식물 숍 틸테이블이 간편한 분갈이 키트를 만들었다. 이동식 캐리어 형태로 구성된 ‘마이 가드닝 키트’는 난석, 혼합토, 생이끼, 흙 삽, 코코넛 껍질로 구성된 관엽 식물 분갈이용 키트다.

온 사방에 신문지를 깔고 청소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이제 그만. 마이 가드닝 키트는 캐리어 속 고정용 내지를 빼면 분갈이 작업을 할 수 있는 가드닝 매트로도 사용할 수 있어 청소에 용이하다.

 

키트에 구성된 재료들은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화기에 흙을 넣기 전 바닥을 채워주는 배수용 자재인 난석은 물이 원활하게 빠지도록 도와주는 재료로 분갈이 시 필수 아이템이다. 또 식물에 필요한 영양분과 배수를 도와주는 재료들이 잘 혼합되어 있는 분갈이 전용 흙인 혼합토와 건강한 식물로 키우기 위해 빠질 수 없는 생이끼도 들어있다. 생이끼는 관엽식물에 필요한 수분을 유지시켜주며 물을 줄 때 흙이 넘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물에 적신 후 손으로 원하는 양만큼 떼어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유럽의 오랜 가드닝 문화와 함께 한 피스카스의 원핸드 분갈이용 모종삽과 화기의 구멍을 막아주는 코코넛 껍질도 포함되어 있다.

이제 모든 준비물을 갖췄으니 봄의 마중과 함께 반려 식물에게 새 집을 선물해 보길 바란다. 마이 가드닝 키트는 틸테이블 온라인 숍에서 판매하며 가격은 2만 4천원이다.

Web shoptealtable.com

자료제공 틸테이블

CREDIT

에디터

TAGS
버려진 옷으로 요리하는 작가, 김은하

버려진 옷으로 요리하는 작가, 김은하

버려진 옷으로 요리하는 작가, 김은하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은 트렌드를 넘어 디자인의 필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발맞춰 자원의 낭비를 줄이자는 취지로 재활용이 화두 되면서 버려지는 물건을 새로운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이 주목받고 있다. 폐의류를 햄버거, 피자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와 아기자기한 소품들로 재탄생시켜 MZ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김은하 작가와 이야기를 나눴다. INSTAGRAM @kimmmunna

김은하

김은하 작가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행이 지나 버려지게 되거나 쓸모를 잃어버린 의류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상들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 김은하입니다. 또 재료가 가진 고유의 색감, 무늬, 질감과 재질에 집중해 이를 즉흥적으로 해체하고, 붙이거나 봉제해 회화적 표현을 더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다가 버려진 옷들로 작품을 만들게 되었나요?
처음에는 단지 옷에 대한 애정으로 접근하게 되었어요. 그 당시 학부생이기도 했고, 한참 어떤 작업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은 때였는데 제가 좋아하는 것들로 작업을 시작해 보라는 교수님의 조언이 크게 다가왔죠. 패션디자인과였다면 아마 옷을 만들어보려고 했겠지만, 저는 서양화과였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작업을 시작했던 것 같아요.

작품의 재료는 어디서 구하시나요?
보통은 주변 지인들이 옷장 정리하는 시즌에 전달을 많이 해줘요. 버릴 거면 차라리 나에게 버려달라고 하죠. 또 지인의 지인들이 많이 주기도 하고, 협업한다고 하면 가지고 계시던 시즌오프 제품들을 전달해 주시기도 하세요. 인스타그램으로 연락해 주시는 분들도 계셔서 택배로도 감사히 받고 있어요!

폐의류로 만든 다채로운 파프리카

주로 음식을 주제로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듣고 싶어요.
옷의 질감이나 색이 다양한 것처럼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어요. 식감 대신 시각적인 질감을 표현해 보고 싶었고, 먹지 못하는 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것과 이질적인 것들이 서로 어우러지는 느낌이 저에겐 흥미롭게 느껴지더라고요.

대표작 폐의류로 만든 햄버거

작업 프로세스가 궁금해요!
재료를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경우도 있고, 아이디어에 따라 재료를 찾는 경우도 있어요. 햄버거 작품을 예로 들자면 옷들을 수집하고 보니 비교적 채도가 높은 원색의 옷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래서 패스트 패션과 패스트푸드를 연결 지어 작업해 보면 어떨지 생각했고 대표적인 햄버거를 모티브로 작업을 하게 되었어요.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은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사실 작품을 만들 때의 어려움은 없지만 큰 작품을 만드는 경우에 이동이나 작품 포장을 할 때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또 꼭 사용하고 싶은 재료를 구하지 못해 다른 재료로 대신하는 아쉬움이 크기도 하죠. 힘든 경우는 아니지만 재료를 고를 때 가끔 의문이 드는 프린팅이나 문구에 헛웃음을 짓기도 해요. 소소한 즐거움이에요.

폐의류로 만든 아기자기한 버섯 키링

인스타그램에서 아기자기한 버섯 오브제를 보고 소장욕구가 샘솟았어요. 작품 판매도 하시나요?
따로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진 않아서 저에게 직접 연락해 주시면 가지고 있는 작품에 한해 구매가 가능해요!

록시땅 ‘록시땅 스테이 2.0’ 전시 작품

루이까또즈 ‘FIND YOUR LIGHT 3 : SHAPE SHIFTER’ 전시 작품

그동안 많은 브랜드와의 협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시에도 참여를 해오셨는데, 신작 소식도 있나요?
최근에는 ‘옷으로 하는 요리’ 컨셉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작업 기회가 생겼어요. 제 작품들을 직접 쌓고 만져볼 수 있는 체험 형태의 작업인데요.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고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작업 형태라 기대하며 작업하고 있어요.

폐의류로 만든 조각 케이크

앞으로 만들고 싶은 작품이 있나요?
예전부터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감사한 기회로 제 케이크 작품을 모티브로 휴대용 파우치 겸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제를 제작하게 되었어요. 기념일이나 생일에 다 먹지 못하고 버려지는 케이크 대신 선물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시작했는데 아마 3월이면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작가님의 2024년 목표도 궁금해지네요. 앞으로의 목표가 있을까요?
지금까지는 주로 입체 작업을 많이 했는데, 형태를 제한하지 않고 작업 영역을 넓혀가고 싶어요. 또 하나는 건강하게 작업하기. 건강관리도 실력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이제는 2024년뿐만 아닌 인생의 전반적인 목표가 된 것 같아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사진 출처 @kimmmunna

CREDIT

assistant editor

채민정

TAGS
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라면을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 먹듯, 완제품 라멘을 이용해 새로운 레시피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담백하면서도 쫄깃한 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바지락 시오라멘

시오 생라멘 2인분, 바지락 1봉지(20개 정도), 닭 안심 3조각, 청경채 4줄기, 대파 1대, 물 600~700ml, 레몬ㆍ생강ㆍ통후추 조금씩, 참기름 1/2큰술

1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켜 비벼 씻는다.
2 대파는 5cm 길이로 잘라 곱게 채썰고, 청경채는 씻어서 길이로 4등분 한다.
3 작은 냄비에 닭 안심, 레몬, 생강을 넣고 안심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푹 익힌 뒤, 식으면 굵게 찢는다.
4 끓는 물에 면을 넣고 2분 정도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참기름을 두른 팬에 바지락과 물을 약간 붓고 볶아 입이 벌어지면, 청경채를 넣어 살짝 볶는다.
6 분량의 물을 뜨겁게 끓여서 그릇에 붓고 첨부된 스프와 향미유를 넣어 잘 젓는다.
7 5의 면을 넣고, 4의 바지락과 청경채, 닭 안심, 대파채를 듬뿍 얹고 통후추를 갈아 뿌린다.

 

스크램블 볶음라멘

라멘(면) 2인분, 두부 100g, 오이 1/3개, 표고버섯ㆍ크래미ㆍ달걀 2개씩, 양파 1/3개, 마늘 1쪽, 가츠오부시 적당량, 참기름 1큰술, 간장 2작은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1 두부는 물기를 빼고 오이는 반 갈라 어숫썬다.
2 표고버섯, 양파,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크래미는 적당히 찢는다.
3 큰 냄비에 물을 넉넉히 끓여서 면을 넣고 1분 정도만 삶아 체에 밭친다.
4 오목한 팬을 달궈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 마늘, 오이, 표고버섯, 크래미 순으로 볶다가 두부를 손으로 으깨서 넣는다.
5 소금, 후춧가루로 살짝 간을 해서 잘 풀어둔 달걀을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스크램블하듯이 휘젓는다.
6 5에 바로 삶은 면을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흩어주면서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 재빨리 완성한다.

 

마른 새우 마 쇼유라멘

쇼유 생라멘 2인분, 마 250g, 마른 새우 20g, 돼지고기 완자(돼지고기 앞다리살 150g, 다진 파 1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참나물 적당량, 물 700~800ml, 참기름 1작은술

1 블렌더에 돼지고기 완자의 모든 재료를 넣고 갈아 작게 완자를 빚는다.
2 마른 새우는 물 1컵을 부어서 1시간 정도 불린다.
3 끓는 물에 면을 넣고 2분 정도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둘러 마른 새우를 넣고 잠시 볶다가, 마른 새우를 불린 물과 나머지 분량의 물을 모두 부어 끓인다.
5 4가 끓어오르면 1의 완자를 넣고, 완자가 익어 떠오르면 껍질 벗긴 마를 직접 갈아 넣는다.
6 5에 스프와 향미유를 넣고 잘 저어서 면이 담긴 그릇에 붓고 참나물을 듬뿍 얹어 낸다.

 

라멘 볶음밥

라멘(면) 1/2개분, 돼지고기 앞다리살 60g, 양배추 잎 1장(약 70~80g), 표고버섯 2개, 아스파라거스 3대, 파프리카ㆍ양파 1/4개씩, 마늘 1쪽, 따뜻한 밥 11/2공기, 식용유 2큰술, 생강 절임 적당량, 소스(간장ㆍ맛술 2큰술씩, 설탕ㆍ후춧가루 조금씩)

1 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고, 양배추는 굵게 채썬다.
2 표고버섯, 양파,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아스파라거스는 어슷썰며 파프리카는 채썬다.
3 면은 4cm 길이로 썬다.
4 오목한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양파, 고기를 넣고 후춧가루를 뿌려 볶는다.
5 고기의 색이 변하면 양배추, 표고버섯,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면 순으로 넣고 재빨리 볶다가 야채가 익으면 따뜻한 밥과 소스를 조금식 넣으면서 볶는다.
6 5의 간을 조절한 뒤 접시에 담고 생강 절임을 곁들여 낸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