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종 지식] 블라인드 고르는 법

[메종 지식] 블라인드 고르는 법

[메종 지식] 블라인드 고르는 법

블라인드를 고를 때는 공간의 성격을 좀더 면밀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블라인드가 커튼보다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고 있는 만큼, 공간분석은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필수작업이다. 공간에 따라 달라지는 블라인드의 베스트 초이스.

공간에 맞는 블라인드 고르기

블라인드를 고르는 기본적인 기준은 창의 크기와 공간의 기능이다. 거실의 전창처럼 크기가 큰 창일수록 슬랏의 크기도 커져야 하고, 주상복합아파트의 쪽창처럼 창의 폭이 좁다면 슬랏이 작아져야 어색하지 않다. 그리고 공간의 기능에 따라 블라인드를 선택하는 것이 좀더 수월하고 현명한 방법이다.

 

Family Living Room

집 안 가득 쏟아지는 햇살에 기분까지 산뜻해진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자외선이 부담스럽다. 유치원에서 돌아온 아이가 영화를 보여달라고 조른다. 밖은 아직도 환한데 햇빛은 온전히 차단해야 한다.

CHOICE

커튼과 블라인드의 기능을 모두 갖춘 베인 쉐이드를 선택할 것. 얇고 투명한 원단과 그 사이를 가로지르는 두꺼운 베인이 틸팅되면서 햇빛을 온전히 차단하기도 하고, 햇빛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 베인 쉐이드이다. 두 겹의 시어 원단이 있기 때문에 빛이 은은하게 걸러진다.

플리티드 블라인드는 플리츠 스커트처럼 원단에 주름을 만들어 상하개폐 작동을 하는 블라인드로 앞면은 폴리에스테르 원단이지만 뒷면은 알루미늄이 도포되어 있어 실내로 들어오는 열과 빛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한다. 본인의 선택에 따라 투시성이 높고 외부조망도 기능한 플리티드 블라인드를 맞출 수 있다. 컬러도 무척 다양해서 거실에 적극 추천.

 

Her Kitchen

항상 물을 사용하는 공간인데 혹시나 커튼에 물이 튈까 항상 조심스럽다. 나도 모르게 생기는 물 얼룩은 더욱 싫다.

CHOICE

알루미늄 슬랏으로 연결된 베네시안 블라인드는 소재 자체에 방수기능이 있어서 원단에 물이 튀어도 물 얼룩이 생기거나 오염되지 않고 관리도 쉽다. 기본 베네시안 블라인드에 외부 조망권이 추가된 베네시안 타공 블라인드는 미세한 구멍이 뚫려 있어 슬랏을 닫은 상태에서도 어느 정도는 외부 조망이 가능하지만 밖이 어둡고 집안이 환한 밤에는 외부에서 안이 보인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사생활을 보장받아야 하는 개인적인 공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Kids Room

듀엣 쉐이드 데이 앤 나이트

아이의 아토피 피부가 걱정스러워 커튼보다 블라인드를 하고 싶다. 확장한 베란다, 한 겹의 블라인드로 충분할까?

CHOICE

듀엣 쉐이드는 측면에서 봤을 때 벌집 모양으로 되어 있어 셀 블라인드라고도 한다(업체가 다른 탓이지 사실 같은 말이다). 듀엣 쉐이드는 원단 구성으로 천 자체가 먼지를 흡수하지 않는 소재인데다 제품에 따라 향균 처리가 되어 있어 패브릭에 기생하는 박테리아균을 박멸한다. 벌집 모양의 셀 블라인드는 두겹의 원단 사이에 에어막이 생겨 여름에는 더위를, 겨울에는 한기를 막아주므로 단열 및 방음 효과가 뛰어나다.

 

His Library

우드 블라인드

뭐니뭐니 해도 서재에는 커튼보다 블라인드다. 빛은 완벽히 차단하면서 스터디 무드를 조성할 것.

CHOICE

우드 블라인드의 컬러가 다양해지면서 키즈 룸이나 다른 공간에 진출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서재에는 우드 블라인드가 일반적인 조합이다. 주로 습기를 머금는 확률이 낮은 참피나무가 우드 블라인드로 만들어진다. 페인트를 빨리 말리기 위해 UV코팅을 한 제품은 알러지를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Types of Blinds

 

더러워진 블라인드, 관리 및 세탁법

대부분의 블라인드는 방오 가공이 되어 있는 폴리에스테르 원단으로 먼지가 찌들지 않고 가볍게 내려앉는 수준이어서 별다른 세탁이 필요 없다. 아침, 저녁으로 상하개폐만 해주어도 먼지가 떨어지므로 관리가 쉽지만 2달에 한 번 정도는 먼지떨이로 털어주는 것이 좋다. 베네시안 블라인드는 습기에 강한 소재라도 하드웨어 부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물 걸레질을 피하고 폭이 넓은 목장갑을 낀 다음 손가락을 이용해 먼지를 닦아내는 것이 좋다. 우드 블라인드도 마찬가지. 여기에 2달에 한 번 정도 가구용 광택제로 슬랏을 문질러주면 먼지가 내려앉는 정도를 예방할 수 있다. 원단이 두겹인 셀 블라인드와 베인 쉐이드는 먼지가 사이사이에 쌓이는 것이 큰 문제. 또 여름이면 날벌레들이 들어가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중성세제를 풀어 물세탁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크기가 큰 블라인드의 경우 세탁이 까다롭고 세탁하다가 물 얼룩이 생기기 쉽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 세탁업체로 초음파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다.

CREDIT

에디터

TAGS
켄달 제너가 만든 818 데킬라

켄달 제너가 만든 818 데킬라

켄달 제너가 만든 818 데킬라

셀러브러티가 만든 데킬라는 어떤 맛일까?

2.9억 명의 팔로워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톱모델 켄달 제너(Kendall Jenner)가 ‘818 데킬라’를 론칭했다. 힙한 그녀의 명성에 걸맞게 론칭 7개월 만에 13만 상자 이상이 판매되며 미국에선 없어서 못 사는 ‘핫’ 아이템으로 등극했다. 국내에서는 국순당이 공식 유통을 맡아 최근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연 바 있다.

ⓒdrink818

‘818 데킬라’라는 이름은 켄달 제너가 태어난 캘리포니아 칼라바사스(Calabass)의 지역 번호에서 따왔다. 남다른 센스를 자랑하는 그녀답게 ‘818’을 모티브로 한 보틀 외관에는 캘리포니아의 힙한 바이브와 멕시코의 여유로움이 미묘하게 담겨 있다. 818 데킬라는 멕시코 할리스코(Jalisco)의 전통적인 생산 방식을 고집해 8년 이상 재배된 최상의 ‘블루 아가베(Blue Agave)’로만 주스를 추출하는데, 13개 주류 시음 대회에서 43개의 테이스팅 상을 수상할 정도로 맛과 향이 뛰어나다. 오크통에서 숙성돼 부드럽게 길들인 데킬라는 특히 달콤한 카라멜 향이 입문자들에게 아주 큰 매력으로 작용한다. 샷으로 한 잔씩 마셔도 좋고 칵테일로 즐기기에도 좋다. 제품군은 숙성 기간에 따라 ‘블랑코’, ‘레포사도’, ‘아네호’, ‘에잇 리저브’까지 총 4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다.

ⓒdrink818

Try It!

ⓒdrink818

BLANCO
오크통에서 3주간 숙성한 블랑코는 첫 향에 달콤한 아가베 바닐라와 시트러스가 퍼진다. 아몬드, 라임 파이 그리고 코코넛 풍미가 어우러지는 산뜻한 마무리가 특징. 부드럽고 낮은 바디감은 술술 넘어가니 안주 없이 샷으로 마시기에 제격이다. 10만원.

ⓒdrink818

REPOSADO
세 달간 숙성을 거친 레포사도는 블랑코보다 진한 황금빛 색상을 지닌다. 먼저 달콤하게 익힌 아가베와 피칸 파이 향이 두드러지며, 뒤이어 설탕을 태운 듯한 느낌의 카라멜 풍미로 마무리된다. 12만5천원.

ⓒdrink818

ANEJO
반짝이는 브론즈 컬러를 자랑하는 아네호는 1년간 숙성된다. 달콤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의 카라멜 향은 칵테일로 사용했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 이것 하나면 바 부럽지 않은 마가리타(Margarita), 데킬라 선라이즈(Tequila Sunrise) 등의 칵테일을 집에서 즐길 수 있을 것. 19만5천원.

ⓒdrink818

EIGHT RESERVE
에잇 리저브는 1~8년간 프랑스와 아메리칸 오크통에서 숙성해 블렌딩한다. 구운 견과류의 고소한 맛과 블랙 체리, 시트러스 계열의 잘 익은 과일 풍미가 특징. 멕시코 장인이 제작한 수제 세라믹 디캔터에 담겨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나는 오브제 역할도 겸한다. 64만원.

CREDIT

디지털 에디터

박효은

TAGS
세계 여성의 날을 빛내는 갤러리 전시 5

세계 여성의 날을 빛내는 갤러리 전시 5

세계 여성의 날을 빛내는 갤러리 전시 5

롯데백화점이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REJOICE(리조이스) 캠페인’을 선보인다. 롯데갤러리는 그동안 3년 연속 갤러리 전 점에 걸쳐 우리나라 여성 작가들의 작품 세계를 조명해왔다. 올해 역시 여성들의 꿈과 행복을 응원하는 다섯 가지 전시를 준비했다. 올 3월, 장인정신과 뛰어난 미적 감각으로 모두의 마음을 움직일 전시를 소개한다.

도자, 혼을 담다

‘세계가 반한 달항아리’의 도예가 박영숙이 40 여 년간의 작품활동을 조망한다. 이번 전시는 전통 공예에 현대적 감각을 더해 공예의 새로운 가능성과 확장성을 탐구하는 장으로 꾸며진다. 시그니처인 달항아리부터 한국 추상화의 거장 이우환 화백과의 협업 작품, 그리고 신작 항아리 오브제와 생활자기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총 100점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한평생을 도예에 바친 박영숙의 예술혼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위치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백화점 잠실 에비뉴엘 6F 아트홀
기간 2월 28일부터 4월 21일까지

 

여성-초월적인 용기, 아름다움

여성의 주체적인 삶을 응원하는 세 명의 여성작가가 모였다. 20대부터 50대까지 각기 다른 세대를 살고 있는 윤예지, 서승은, 문선미 작가다. 이들의 작품은 세대를 초월한 여성들의 강인함과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한다.

윤예지 작가는 자전적 요소를 작품에 녹여내 삶의 역경과 상처를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용기와 답을 찾아 나아가는 여정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서승은 작가는 다육식물이 지닌 강한 생명력에서 영감을 받은 ‘다육 소녀’ 시리즈를 통해 여성의 내면에 있는 강인함을 시각화했다. 문선미 작가는 전통적인 미의 기준에 대한 대담한 재해석을 통해 개성으로 표현되는 각자의 아름다움에 집중한다. 전시를 통해 모두가 가진 매력과 다양성을 응원해보는 건 어떨까.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73 롯데백화점에비뉴엘 B2-4F
기간 3월 5일부터 5월 2일까지

 

Be Happy&Smile

두 명의 중년 여성작가 윤서희와 릴리가 세상의 모든 여성들에게 따뜻한 응원을 전한다. 중년 여성의 보편적인 삶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이야기도 담아낸 것이 특징. 윤서희 작가는 모성애의 깊이를 아기 판다를 기르는 엄마 판다의 모습에서 찾아냈다. 릴리 작가는 호주 산불로 위협받는 코알라를 통해 가족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이들의 작업 과정은 아이를 낳고 키우는 과정과 닮았다. 물감을 쌓아 올리고 깎아내며, 세밀한 터치로 생명을 불어넣는 과정은 모성의 무한한 사랑과 인내를 떠오르게 한다. 귀여운 동물들을 통해 표현된 사랑을 보고 있자면 마음 속에 몽글몽글한 감동이 피어오를 것이다.

위치 경기 화성시 동탄역로 160 동탄역 롯데캐슬 2F
기간 3월 8일부터 4월 21일까지

 

Together

전통적으로 여성의 날이라 하면 떠오르는 빵과 장미에는 근로조건 개선과 참정권 확대라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 -김영아, 김주희, 정미, 조은아, 황지영- 다섯 명의 여성 작가들은 이번 전시를 통해 함께하는 사랑과 용서를 말한다. 전시 제목인 ‘Together’의 뜻처럼 ‘함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변화와 도전의 시대 속에서 성별의 구분과 차별은 구시대의 언어일 뿐이다. 그들이 선사하는 감동의 장미와 함께 우리 모두가 하나되어 나아가는 아름다운 여정에 동참해보자.

위치 부산 중구 중앙대로 2 롯데백화점광복점 아쿠아몰 10F
기간 3월 8일부터 4월 29일까지

 

견고한 일상

마지막 전시는 모녀 작가의 2인전이다. 바로 전주대학교 조형예술학부 교수이자 조각가인 황순례 작가(엄마)와 동양화를 통해 인간의 삶을 다루는 탁소연 작가(딸)이다. 가족이라는 연결고리로 이어진 두 작가는 서로 다른 표현방식을 통해 각자의 삶과 예술을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이는 곧 여성으로서의 사회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 사이의 딜레마를 겪고 있을 이들에게 위안과 격려를 선사할 것이다.

위치 광주 동구 독립로 268 롯데백화점광주점 1F
기간 3월 28일부터 5월 5일까지

CREDIT

assistant editor

손정현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