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맛있는 커피를 즐기는 법

집에서 맛있는 커피를 즐기는 법

집에서 맛있는 커피를 즐기는 법

카페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얼마든지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멋진 도구들을 모았다.

집에서 쓸만한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에스프레소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1900년대 초, 이탈리아 사업가 루이지 베제라(Luigi Bezzera)가 커피 만드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높은 증기 압력을 가해본 실험이 첫 시작이었던 것. 100여 년의 시간 동안 에스프레소 머신은 자동차만큼이나 빠른 진보를 이뤄냈다. 한층 정밀하고 빠르고, 디자인적으로 아름다워졌으며 추출 방식에 따라 전자동, 반자동, 수동, 캡슐 머신 등으로 세분화된다.

블루보틀 커피사의 창립자이자 소유주인 제임스 프리먼은 제법 쓸만한 머신을 고르는 팁을 이렇게 제시했다. “무게가 18.1kg 이상 나가는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에 최소 2천 달러 정도를 쓴다는 단순한 기준을 마음속에 새기자.” 가정용과 업소용을 나누는 기준은 소비 전력, 보일러 용량, 무게 등 수 십가지에 이르지만 여기서는 1그룹, 즉 추출구가 1구짜리인 제품으로 한정했다.

 

장인의 머신,
라마르조코 La Marzocco

커피를 잘 모르더라도 라마르조코의 로고는 한 번쯤 봤을 것이다. 1927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시작한 라마르조코는 지금까지도 숙련된 장인의 100% 수작업을 고수해 제품을 만든다. 100년의 역사와 전통 속에서 혁신과 품질, 디자인, 섬세함을 갖춘 최고의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리네아 미니 Linea Mini

상업용 머신에 사용하는 부품을 동일하게 적용한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귀여운 외관으로 출시와 동시에 전 세계 에스프레소 장비 부문 수상을 휩쓴 이 제품은 듀얼 보일러, PID 온도 조절 기능 등 뛰어난 성능을 지녔다. 스테인리스 스틸, 블랙, 화이트, 레드, 옐로우 등 6가지 컬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7백만 원대.

 

시애틀 하이엔드,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Slayer Espresso

슬레이어는 2007년 커피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미국 시애틀 태생의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다. 창립자 슬레버Slaver는 비용에 구애받지 않은 최고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위해 2년 동안 연구에만 매진했다. 머신은 평균 3천만 원 대에 달하며, 추출 전 미리 원두를 적시는 기술과 물의 흐름을 제어하는 니들 밸브 기술을 적용해 섬세한 풍미를 극대화시킨다.

 

싱글 그룹 Single Group

슬레이어의 모든 기술을 작은 몸체에 집약한 싱글 그룹. 원하는 풍미를 구현하는 프리 브루 기능과 특허받은 니들 밸브 기능, 독립적인 스팀과 커피 보일러 등을 모두 갖췄다. 뛰어난 내구성과 우아한 디자인도 여전하다. 1천 5백만 원대.

 

에스프레소 머신의 아버지, 페마 Faema

에스프레소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머신 브랜드 페마. 1945년 밀라노에서 설립한 이후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반자동 머신 E61을 출시해 에스프레소 머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지금까지도 전통과 혁신 사이에서 끊임없는 줄다리기를 해나간다.

 

E61 레전드 Legend 1GR

1961년 세계 최초로 전동 펌프를 갖춘 모델을 출시하며 안정적인 압력으로 에스프레소 추출을 가능케한 E61 모델. 6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당시 디자인을 그대로 고수한다. 전 세계 바리스타들의 교과서 같은 제품. 6백만 원 대.

 

그라인더에 투자하자

진정한 커피 애호가라면 분쇄된 원두가 아닌 홀빈을 산다. 분쇄 직후 급격한 산폐가 시작되기 때문. 가정용 제품 중 칼날을 이용해 믹서기처럼 원두를 갈도록 설계된 것이 있는데, 이는 원두 분쇄도가 일정하지 않고, 자체에 열을 발생시켜 향미를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두 개의 금속판 사이를 원두가 통과하면서 으깨지는 방식인 ‘버 그라인더’ 제품을 구매하자.

 

수동 그라인더의 끝판왕,
코만단테 Comandante C40

독일의 까다로운 금속 특허를 받은 고질소 마텐자이트강 소재 분쇄날을 장착했다. 전 제품은 숙련된 장인의 손길을 통해 일일이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견고한 내구성과 정제된 분쇄 결과를 지닌 것이 특징. 오크, 월넛 등 독일산 천연 원목 손잡이가 소장욕을 부른다. 핸드드립부터 에스프레소용 분쇄까지 커버가 가능하다. 30만 원대.

 

작지만 강하다,
말코닉 Mahlkonig X54

수동 그라인더계에 코만단테가 있다면 전동 그라인더에계는 말코닉이 있다. 전 세계 커피 시장을 이끄는 말코닉은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B.C)의 공식 그라인더로, 바리스타 챔피언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다. E65S, E80 등 업소용 그라인더는 4백만 원 대를 호가하지만, 2021년 홈 바리스타를 위한 말코닉홈 X54 모델을 출시해 많은이들을 설레게 했다. 업소용 모델에 비해 한층 줄어든 크기와 소음이 특징.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직관적인 분쇄량 설정이 가능하다. 80만 원대.

CREDIT

에디터

TAGS
NEW! 파리 디자인 살롱 ‘Matter & Shape’

NEW! 파리 디자인 살롱 ‘Matter & Shape’

NEW! 파리 디자인 살롱 ‘Matter & Shape’

한창 패션 위크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파리에 또 한 가지 볼거리가 생겼다. 파리의 신규 디자인 살롱 ‘매터 & 셰이프 Matter & Shape’가 3월 1일, 그 첫 베일을 벗을 예정이기 때문. 단 4일간 파리 튈리히 공원에서 열리는 매터 & 셰이프를 주목해 보길 바란다.

WSN이 주관하는 디자인 살롱 매터 & 셰이프는 세계적으로 활약하고 있는 디자이너를 게스트 큐레이터로 맞이해 발행하는 잡지 ‘어 매거진 큐레이티드 바이 A Magazine Curated By’의 전 편집장이자 현재 샤넬, 디올, 펜디, 에르메스, 더 로우 등 유수의 패션 하우스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댄 타월리 Dan Thawley와 트레이드 페어의 베테랑인 마티유 피네 Matthieu Pinet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매터 & 셰이프는 글로벌 디자인 신에서 가장 주목받는 크리에이티브 한 브랜드와 디자인 스튜디오, 테이스트 메이커를 직접 큐레이션 하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프리미엄 살롱을 선보일 예정.

이번 살롱의 디자인은 밀라노 출신의 디자인 에이전시 P:S 디자인의 미켈라 펠리짜리 Michela Pelizzari가 파트너로 활약한다. 화려한 이력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이미 아트&패션 신에서 주목받고 있는 그녀는 파리 패션 위크 기간 동안 개최되는 이번 디자인 페어를 통해 패션과 아트 전반을 아우르는 관계자들의 이목을 한껏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국내 아트디렉팅 스튜디오 아트먼트뎁 Artment.dep이 유일한 한국팀으로 참가한다는 사실. 아트먼트뎁의 대표이자 티컬렉티브의 파운더인 김미재 대표가 한국의 대표적인 세라믹 디자인 스튜디오 이악크래프트(@iaac_crafts)와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 김민재(@mnjaekim)와 협업하여 전통 공예를 기반으로 한 모던하고 창의적인 아트 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알레시, 보치, 플로스, 릭 오웬스, 사카이 X 아스티에드 빌라트 등 30여개가 넘는 브랜드가 참가했다. 지금, 파리에 머물고 있는 이들이라면 튈리히 공원에서 3월 1일부터 4일까지 열리는 매터 & 셰이프를 방문해 보길 바란다.

WEB
matterandshape.com
https://iaaccrafts.com
https://www.minjae.kim
https://artment-dep.com

CREDIT

에디터

조민석 건축가가 설계한 공간

조민석 건축가가 설계한 공간

조민석 건축가가 설계한 공간

영국 서펜타인 갤러리가 2024 파빌리온 설계 작가로 매스스터디스 조민석 건축가를 선정했다. 올여름, 한국 건축가 최초로 런던 하이드 파크에서 선보일 아트 파빌리온에 앞서 매스스터디스가 설계한 공간을 먼저 만나보자.

서펜타인 갤러리의 파빌리온 프로젝트는 글로벌 건축가들을 초청해 런던 하이드파크에 건축 파빌리온을 선보이는 공공 미술 프로젝트다. 2000년 자하 하디드를 시작으로 피터 줌터, 프랭크 게리, 헤르조그&드뫼롱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들이 참여한 바 있다.

올해는 조민석 건축가가 이끄는 매스스터디스가 한국 건축가 최초로 파빌리온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적 정서가 녹아있는 마당과 열린 공간을 표현한 <군도의 여백 Archipelagic Void> 프로젝트는 2024년 6월 7일부터 10월 27일까지 진행된다.

 

01
제주 오설록 티 뮤지엄

푸른 녹차밭이 펼쳐진 오설록 티 뮤지엄은 2001년 개관 이후 지금도 연간 2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제주도 대표 명소다. 매스스터디스는 2013년 오설록 티스톤에 이어 지난 5월 대대적인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차밭에 위치한 매장을 적극적으로 살려 자연을 더욱 가까이서 즐길 수 있도록 자연경관과 건축물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공간을 구성했다.

본관은 복잡했던 내부 구조물을 걷어내 자연광을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새롭게 증축한 티 테라스는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찻자리를 늘려, 외부창 너머로 녹차밭과 곶자왈 숲을 조망할 수 있다. 임태희 디자인 스튜디오와 함께한 로스터리 존에서는 찻잎을 덖어 차를 생산하는 과정을 현장감 있게 경험할 수 있다.

ADD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신화역사로 15

 

ⓒ Kyungsub Shin

02
스페이스K

네모반듯한 빌딩들이 에워싼 마곡산업단지에 개관한 현대미술관 스페이스K. 2011년 설립된 코오롱의 문화 예술 나눔 공간으로, 마곡산업단지 내 한다리 문화공원에 자리한다. 매스스터디스는 시민들이 도심 속 개방된 공공녹지를 적극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공원을 따라 걷는 동선을 자연스레 연결했다. 거대한 타원형의 아치 안에 숨은 계단, 두 개의 경사로를 통해 건물 옥상 정원으로 자유롭게 이어진다. 덕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공간이 아닌 공원의 연장선처럼 느껴진다.

우아한 곡선미를 자랑하는 노출 콘크리트를 마음껏 즐겼다면, 내부 전시장에는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높이 3.3m부터 최대 9.2m의 층고로 이루어진 거대한 콘크리트 박스에서는 극적인 현대미술 작품이 펼쳐진다. 2층의 자그마한 창 너머로 바라보는 1층 전경은 또 다른 뷰 포인트다. 스페이스 K는 올해 첫 전시로는 미국 브루클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에디 마티네즈의 개인전 <투 비 컨티뉴드 To Be Continued>를 선보일 예정이다. 3월 14일부터 6월 16일까지.

ADD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32

 

ⓒ Kyungsub Shin © Mass Studies

03
원불교 원남교당

높이 9m의 거대한 원형 형상이 시선을 사로잡는 원불교 원남교당. 원불교는 궁극적 진리를 의미하는 원(圓)의 개념을 도덕적 훈련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종교다. 열린 종교의 태도와 개인적 수양을 중요시하는 점에 공감한 조민석 건축가가 처음으로 선보인 종교 건축이기도 하다.

종로의 좁은 골목길에 약 60년간 자리를 지켜온 오래된 교당을 허물고, 그 위로 새롭게 지었다. 이웃과의 조화로운 삶을 지향하는 원불교를 그리듯, 기존의 골목길을 새롭게 조정한 것이 특징이다. 4개의 골목길을 7개로 확장해 접근성을 높인 덕분에 외부와 유연하게 연결되며 다양한 동선을 만든다. 14m에 달하는 높은 층고의 영묘전과 커다란 원형이 자리한 대각전은 복잡한 도심과 분리되어 내면에 더욱 몰입하게 만든다. 고요하고 평화로운 공기가 감싸는 공간에서 사색에 잠길 수 있다.

ADD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2길 23

 

© Pace Gallery

04
페이스 갤러리

한남동 페이스 갤러리가 자리한 르베이지 빌딩은 매스스터디스가 설계한 대표적 건축물이다. 2017년 서울에 진출한 페이스 갤러리가 2021년 확장 이전하며 이곳에 자리 잡았다. 내부 디자인도 기존 건물을 설계한 매스스터디스에서 담당했다. 전형적인 화이트 큐브에서 탈피하기 위해 따뜻한 목재를 사용한 것이 특징. 뉴욕 갤러리에 한국적 정서를 녹여내기 위해 삼베 천으로 만든 파티션을 활용한 것도 돋보인다. 가림막 너머의 발코니에서는 한남동의 느티나무 가로수길이 펼쳐지며 탁 트인 시야를 경험할 수 있다.

따뜻한 톤의 2~3층과 달리 1층은 검은색 바닥재를 사용해 건물 파사드의 어두운 톤을 이어간다. 차와 예술이 함께 하는 공간을 위해 마련한 1층의 오설록 티하우스 한남 역시 조민석 건축가가 맡았다. 1층 전시장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어두운 목재 가구를 사용한 차분한 내부가 돋보인다. 현재 페이스 갤러리에서는 인물을 기반으로 회화 작업을 하는 한국 작가 6인의 그룹전 <Time Lapse: 어느 시간에 탑승하시겠습니까?>를 선보인다. 페이스 갤러리 전층에서 열린 대규모 단체전으로 3월 13일까지.

ADD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67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