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홉 뮤비 속 공간, 서도호 작품을 떠올리다

제이홉 뮤비 속 공간, 서도호 작품을 떠올리다

제이홉 뮤비 속 공간, 서도호 작품을 떠올리다

©︎제이홉 Sweet Dreams 뮤직비디오

3월 11일에 발매된 제이홉 신곡 ‘Sweet Dreams (feat. Miguel)’ 뮤직비디오는 달콤한 사랑에 빠진 설렘을 하늘에 떠 있는 집으로 표현했는데요. 사랑하는 마음이 커질수록 집이 팽창한다는 독특한 설정을 가졌죠.

©︎Youtobe│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at UC San Diego

이 뮤직비디오를 보며 자연스럽게 떠오른 작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서도호의 작품 ‘떨어진 별 Fallen Star’입니다.

©︎Instagram│@dohosuhstudio

현대미술가 서도호는 한국에서 미국으로 처음 이주했을 때 하늘에서 떨어진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집, 문화적 이동 및 공간에 대한 인식을 탐험하는 몰입형 설치 작품 ‘떨어진 별 (Fallen Star)’을 만들었습니다. 이민자로서 경험과 정체성의 변화에 대한 고민을 담았죠.

©︎Youtobe│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at UC San Diego

제이홉의 뮤직비디오 속 집과 서도호의 ‘떨어진 별 (Fallen Star)’은 인테리어 디자인 측면에서도 흥미로운 공통점을 가지는데요. 두 공간 모두 단순한 실내 연출을 넘어 감정적, 심리적 요소를 반영하는 특징을 보이죠. 서도호의 ‘떨어진 별 (Fallen Star)’ 속 집은 전통적인 미국식 가정집 스타일을 따르면서도, 기울어진 바닥과 부조화한 가구 배치로 불안정한 느낌을 강조했고, 제이홉의 뮤직비디오 속 집은 조명과 색감, 가구 배치를 활용하여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흐리게 만들었습니다.

©︎제이홉 Sweet Dreams 뮤직비디오

무너진 벽, 공사 중인 듯한 방, 부유하는 듯한 가구들은 안정적인 구조를 벗어나 끊임없이 변화하며, 익숙한 듯 낯선 감각을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따뜻한 베이지톤과 빈티지한 가구가 배치된 실내는 아늑하면서도 어딘가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죠. 또한, 제이홉의 뮤직비디오는 조명과 그림자를 활용해 공간의 깊이를 극대화하고, 서도호의 ‘떨어진 별 (Fallen Star)’은 집이 건물 가장자리에 아슬아슬하게 자리 잡으며 시각적인 긴장감을 유도합니다.

제이홉 Sweet Dreams 뮤직비디오 집 외관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교 UCSD 캠퍼스 내 재단 혁신 연구소 Jacobs Hall 7층 옥상에 설치된 서도호 작가 설치 작품 ‘떨어진 별 Fallen Star’

두 공간 모두 제한된 크기의 집이 넓은 공간 위에 위치하면서 ‘부유하는 느낌’을 강조하는데요. 이러한 연출은 불안정함과 동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두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결국 각기 다른 분야의 두 아티스트가 보여주는 공통적인 메시지는 ‘집’이라는 공간이 단순한 거주지가 아닌 정체성과 감정이 담긴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요?

CREDIT

에디터

TAGS
So fresh!

아삭거리는 신선한 채소에 새콤달콤한 풍미를 더하는 맛, 샐러드드레싱 추천!

아삭거리는 신선한 채소에 새콤달콤한 풍미를 더하는 맛, 샐러드드레싱 추천!

아삭거리는 신선한 채소에 새콤달콤한 풍미를 더하는 맛, 샐러드드레싱 추천!

@Maisonkorea

1 폰타나 그릭 플레인 요거트 드레싱 담백한 정통 그릭 요거트에 상큼한 레몬을 넣어 부드럽고 새콤달콤한 폰타나 그릭 플레인 요거트 드레싱. 플레인 요거트처럼 상큼한 맛이 샐러드의 신선한 맛을 끌어올려 준다. 샐러드드레싱으로도 좋지만, 걸쭉한 질감으로 디핑소스처럼 찍어 먹어도 맛있다. 270g 4천7백 원.

2 365 홀푸드 라즈베리 비네그렛 샐러드드레싱 라즈베리를 이용한 강렬한 색감의 365 홀푸드 라즈베리 비네그렛 샐러드드레싱. 라즈베리의 상큼한 과일 향과 비네거의 새콤함이 어우러져 샐러드에 풍미를 더해준다. 미국 농무부(USDA) 유기농 인증을 취득한 제품으로, 과일과 식초를 기반으로 한 건강한 재료로 구성되어 있다. 473ml 1만 7천5백 원.

3 프레시안 키위 드레싱 신선한 키위 퓌레와 파인애플 청크가 함유된 상큼한 맛의 프레시안 키위 드레싱.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호불호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새콤달콤한 드레싱이다. 키위 알갱이가 입안에서 톡톡 터져 재밌는 식감을 느낄 수 있다. 250g 6천4백 원.

4 딘앤델루카 드레싱 딘앤델루카 드레싱 세트는 바질 드레싱 2개, 레몬 드레싱 2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2개로 20ml 6개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샐러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다른 드레싱과 섞어 먹으면 맛과 향이 더욱 풍부해진다. 2만 4천2백 원.

5 폰타나 프렌치 오렌지 드레싱 프랑스 리옹 지역의 정통 드레싱 소스. 신선한 오렌지 과즙에 지중해 식단의 기본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와 바질을 넣어 풍미까지 더했다. 가벼운 느낌의 드레싱으로 연어나 육류를 곁들인 샐러드에 잘 어울린다. 270g 4천4백원

6 수지스 스파이시 브라운 수지스 스파이시 러시안 드레싱은 타바스코와 다진 마늘이 들어가 매콤,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340g 1만1천4백원.

7 수지스 허니 머스터드 디종 머스터드, 꿀, 옐로 머스터드가 들어가 어느 음식에나 잘 어울리는 허니 머스터드 드레싱은 수지스 제품. 유기농 제품으로 유통기한이 짧은 것이 단점이지만 담백하고 건강한 맛을 맛볼 수 있다. 1만 4천9백 원.

8 최진흔의 진소스 파인애플 드레싱 MSG, 방부제, 색소 등 화학적 합성 첨가물을 넣지 않은 100% 수제로 탄생한 프리미엄 소스. 파인애플과 레몬으로 맛을 내서 상큼하고 달달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양파를 많이 사용하여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애는 역할을 한다. 샐러드뿐만 아니라 볶음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230g 1만 8천9백 원.

CREDIT

에디터

TAGS
주꾸미 요리 노하우

주꾸미 요리 노하우

주꾸미 요리 노하우

사소한 조리 원리부터 숨겨진 노하우를 알려주는 ‘주꾸미 요리’ 편.

“추위가 풀리고 사방에서 봄기운을 느낄 때쯤 소래포구에 가면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이 주꾸미인데요. 이맘때 나오는 주꾸미는 산란기를 맞아 맛이 좋습니다. 주꾸미는 살짝 가열해야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으니 가급적 익히는 시간을 줄이고,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통째로 조리할 때는 싱싱한 생물을 사용하세요.”

 

@Maisonkorea

주꾸미 맑은 탕
주꾸미 6마리, 굵은소금 조금, 무 1토막(2cm 길이), 홍고추, 풋고추 1/2개씩, 대파 1/4개, 국간장 1 큰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1 주꾸미는 내장을 빼서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큼직하게 썬다.

2 무는 납작납작하게 썰고, 홍고추, 풋고추,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국간장을 넣고 무를 넣어 센 불로 끓인다.

4 국물이 팔팔 끓으면 주꾸미를 넣어 끓인다.

5 주꾸미가 익으면 홍고추, 풋고추, 대파를 넣어 끓이다가 다진 마늘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Maisonkorea

굵은소금으로 주꾸미 씻기

손질한 주꾸미는 굵은소금으로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야 해산물 특유의 미끈거림이 사라진다.

 

@Maisonkorea

무 적당히 익히기

무는 푹 익히면 국물이 탁해지고 씹는 맛도 적으니 막 투명해지기 시작할 때 다른 재료를 넣어 한소끔 끓여야 말캉하게 씹는 맛을 즐길 수 있다.

@Maisonkorea

끓는 물에 주꾸미 넣기

다른 해산물처럼 주꾸미도 끓는 물에 넣어 짧게 끓여야 질겨지지 않는다. 주꾸미는 오래 끓이지 않아도 맑고 시원한 국물 맛을 낸다.

@Maisonkorea

맨 마지막에 간하기

깨끗이 손질해도 주꾸미에서 바닷물의 짠맛이 국물로 배어 나오므로 간은 중간에 보지 말고 맨 마지막에 맛을 본 뒤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한다.

@Maisonkorea

주꾸미볶음

주꾸미 8마리, 굵은소금 조금, 양파 1/4개, 대파 1/4개, 홍고추, 풋고추 1/2개씩, 깻잎 5장, 식용유 적당량, 깨소금, 참기름 조금씩, 양념장(고추장 2 큰 술, 고춧가루 1 큰 술, 설탕 1/2 큰 술, 물엿 1 큰 술, 간장 1 작은 술, 다진 마늘 1 큰 술, 후춧가루 조금)

1 손질한 주꾸미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큼직하게 썬다.

2 양파, 대파, 깻잎은 채 썰고 홍고추, 풋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주꾸미에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주꾸미를 센 불에서 볶다가 양파를 넣는다.

5 대파, 홍고추, 풋고추를 넣어 볶다가 깻잎과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Maisonkorea

주꾸미 손질하기

주꾸미는 대가리를 뒤집어 내장을 없애고 다리는 손으로 문질러 작은 빨판을 없애야 먹기 부드럽다.

@Maisonkorea

양념장에 미리 버무리기

손질한 주꾸미를 양념장을 넣어 미리 버무려놓아 주꾸미에서 물이 빠질 만큼 빠지게 한다. 이렇게 하면 양념이 주꾸미에 잘 밸뿐 아니라 볶을 때 물이 생기는 것이 줄어든다.

@Maisonkorea

센 불에서 빨리 볶기

모든 해산물이 마찬가지겠지만 주꾸미도 센 불에서 재빨리 볶아야 양념에 물이 생기지 않고 질겨지지 않는다.

@Maisonkorea

참기름 나중에 넣기

보통 양념장을 만들 때 참기름까지 한꺼번에 넣곤 하는데 번거롭더라도 참기름은 모든 조리를 끝낸 맨 마지막에 넣어야 참기름의 향과 음식의 맛이 어우러져 풍미가 좋아진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