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집에서 가장 ‘개조’가 필요한 부분을 하나만 선택하자면? 주저 없이 ‘욕실’! 이라고 외칠
많은 독자들에게 보내는 욕실 리노베이션에 관한 Q&A.

ⒸMaisonkorea
욕실은 어느 장소보다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공간. 방수와 보온, 환기 어느 하나만 소홀해도 재보수가 까다롭다. 디자이너, 시공업체, 본인 그 누구에게 맡기더라도 알아두면 좋을 욕실 개조 관련 Q&A 리스트를 정리해봤다.
Q. 일반적인 욕실 개조와 보수의 순서는?
욕실 내부의 타일, 천장, 욕조 등 철거 → 방수 공사 → 타일 시공 → 목 공사 → 전기 공사 → 설비, 노후된 건물이나 욕실은 때에 따라 새로 배관 공사를 해야 할 경우도 있다. 욕실 리모델링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기본 작업, 즉 방수 및 설비가 제대로 되어야 한다. 타일 시공이 마무리된 후에 방수 및 설비에 문제가 생긴다면 처음부터 작업을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다.
Q. 전문가와 상담 전 알아둬야 할 점은?
디자인 시안을 준비하자.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샘플이 있다면 더 수월하게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 다음은 욕실 구조에 대한 확실한 구상 (욕조 유무, 수납장, 도기, 변기위치, 배관 위치 변경 가능성 등), 조명의 위치와 현재 욕실의 상태, 건식으로 사용할지, 습식으로 사용할지, 파우더룸을 겸할지 등의 여부도 결정한 후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Q. 기존 타일 위에 덧붙임 시공이 가능한가?
타일 덧붙이기는 많게는 2회까지 가능하다. 단 타일의 두께와 무게, 용도가 중요하다. 보통기존 타일 위 덧붙이기는 본드 시공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얇고 가벼운 모자이크 타일 종류는 안전하지만 돌 타일이나 사이즈가 큰 타일 등은 위험할 수 있다. 덧붙임 시공은 약간의 공간 손실을 감안해야 한다.
Q. 타일 위에 페인트를 칠해 컬러 변화만 주는 것도 가능할까?
방수가 가능한 페인트라고 해도 매일 물을 사용하는 욕실 공간에서 마감이 유지되긴 어렵다. 물청소를 할경우 색이 떨어지는 일이 생길 수 있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방법은 아니다.
Q. 욕조를 떼어내고 샤워부스만 설치하는 건 가능한가?
이동식 욕조가 아니라면 기존의 욕조를 깨고 들어낸 자리에 방수 공사가 선행돼야 한다. 기본적으로 샤워 부스를 설치할 바닥은 기존의 바닥보다 낮게 마감하는 것이 정석. 하지만 욕조를 떼어낸 자리가 기존 바닥보다 높을 경우엔 전체 바닥 공사가 필요하다. 또 기존 마감 타일과 같은 제품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 샤워부스 부분만 패턴이 두드러질 수 있다. 디자인적 장치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기존 타일과 비슷한 제품을 구해 톤을 맞춘다.
Q. 개인이 리폼을 해도 무리가 없는 것은 어느 부분까지인가?
앞에서 설명했듯이 타일 덧붙임 시공은 조금 고되지만 가능한 일이다. 세면대나 욕실 가구, 거울을 바꾸는 것은 가능하지만 변기나 수전(가능하지만 까다롭다). 욕조, 샤워 부스 설치 등은 전문가에게 맡기길 권한다.
Q. 욕실 공사비 산정 기준은?
욕실 공사비 중 가장 크게 차지하는 부분은 시공비(인건비)다. 거기에 타일, 수전, 세면기, 욕조, 변기, 가구 등의 비용을 더해 책정한다. 하지만 일례로 변기가격 하나도 15만원에서 5백만원대까지 다양하다. 어떤 가구와 마감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사비는 천차만별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업체에서 제시하는 3백만원 선의 공사비는 20~30평형대 아파트 공사 시 평균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사용해 공사를 진행할 경우 비용이라 생각하면 된다.
Q. 디자이너에게 맡기면 공사비가 많이 올라가지 않을까?
디자이너에게 욕실 리모델링을 맡긴다고 해서 무조건 공사 비용이 높게 나오는 것은 아니다. 클라이언트의 예산에 맞춰 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더욱 잘 찾는 것이 전문가의 역할이기도 하다. 욕실의 크기나 스타일은 어느 정도 규격화돼 있기 때문에 특별한 스타일을 원하지 않는다면 예산에 맞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