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의 새콤달콤한 별미인 인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음식, 집에서 만들기 어렵지 않다!
시판 재료를 이용하고 약간의 요리 팁을 더해
간단하게 완성한 이국적인 테이블을 음미해 보자.

ⒸMaisonkorea
푸팟퐁 커리
10min
SHOPPING LIST(2인분)
손질한 꽃게 6조각, 양파 1/4개, 샐러리 1/2대, 쪽파 20g, 홍고추 1/2개, 청주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튀김옷(달걀흰자 1개, 전분 3큰술), 소스 양념(고추기름, 카레 2큰술씩, 레드 카레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닭 육수 1/2컵, 코코넛 밀크 110g, 달걀 1/2개)
1 꽃게에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
2 양파는 채 썰고, 샐러리는 어슷 썬다.
3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송송 썰고, 쪽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4 1의 꽃게에 전분과 달걀흰자를 넣고 잘 버무린 후, 170도로 예열한 기름에서 두 번 튀긴다.
5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샐러리와 홍고추를 넣고 볶는다.
6 5에 레드 카레와 커리를 넣어 볶은 다음 닭 육수를 넣고 끓인다.
7 6이 끓으면 코코넛 밀크를 넣고, 달걀을 조금씩 넣어 저으며 스크램블 상태를 만든다.
8 7에 실파를 넣어 소스를 완성하고, 꽃게튀김과 버무려 담아낸다.
COOKING TIP
태국 요리인 ‘푸팟퐁 커리 Pu Phat Phong Kari’는 게에 커리를 넣어 볶은 음식으로 덮밥으로 먹어도 좋고,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이다. 소프트 쉘크랩이나 대형 게 대신 꽃게를 이용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으며, 레시피에 들어가는 레드커리는 타이 커리 중에서 가장 매운 것으로, 달콤한 맛이 나는 코코넛 밀크를 넣어 맛과 농도를 조절한다. 한편 곁들임으로는 라씨를 추천한다. 시중에서도 구입 가능하지만 플레인요거트 100g, 우유 1컵, 꿀 2큰술, 조각 얼음 7개를 블렌더에 넣고 갈아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Maisonkorea
넴잔
20min
SHOPPING LIST(2인분)
라이스페이퍼(사각형) 12장, 민트 잎 5g, 양상추 40g, 래디치오 20g, 속 재료(다진 돼지고기, 다진 새우살 60g씩, 멍빈 누들 20g, 숙주 80g, 다진 파, 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1/3작은술, 달걀 1/2개, 후춧가루 조금)
1 양상추와 래디치오는 한입 크기로 찢어 물에 담가둔다.
2 멍빈누들과 숙주는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곱게 다진다.
3 돼지고기와 새우살은 블렌더에 곱게 간다.
4 2와 3에 속 재료를 모두 넣고 치대어 소를 완성한다.
5 뜨거운 물에 담갔다 건져 부드러워진 라이스페이퍼를 두 장씩 겹쳐 마름모꼴로 놓고 소를 적당히 올린 다음 양 끝을 잘 여며 돌돌 만다.
6 170도로 예열한 기름에 5를 노릇하게 튀긴다.
7 접시에 물기를 제거한 1의 야채를 담고, 6을 올린다.
8 취향에 따라 시판 칠리소스나 땅콩버터소스 등을 같이 담아낸다.
COOKING TIP
넴잔(Nem Jan)은 베트남 북부 하노이의 명물로 고이꾸온(월남쌈)을 먹고 남는 재료를 라이스페이퍼에 말아 튀겨낸 데서 유래한다. 튀김 요리이지만 먹을 때 양상추와 민트 등향기 나는 야채에 싸 먹으면 느끼하지 않다. 멍빈누들은 녹두전분으로 만든 당면으로 매우 얇고 윤기가 흘러 서로 달라붙지 않으며 찬물에 불리면 두 배 정도로 늘어난다.

ⒸMaisonkorea
탄두리치킨과 난
30min
SHOPPING LIST(2인분)
닭 넓적다리 2조각(420g), 시판 갈릭난믹스, 적양파 1/2개, 미지근한 물 110ml, 밑간 양념(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탄두리소스(탄두리소스 2큰술, 요거트 50g, 칠리가루, 가람마살라 1작은술씩)
1 닭 넓적다리는 칼집을 깊숙이 넣은 후 밑간 양념 재료를 넣고 잠시 재운다.
2 1에 탄두리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재운다.
3 시판 갈릭난믹스에 미지근한 물을 넣고 반죽해 실온에서 발효시킨다.
4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2를 넣고 닭이 익을 때까지 굽는다.
5 3을 적당히 분할하여 둥글게 만든 다음 밀대로 밀어 얇게 편다.
6 5에 갈릭난믹스에 함께 들어 있는 마늘파우더를 뿌려 팬이나 오븐에 굽는다.
COOKING TIP
인도 요리인 탄두리 치킨에 사용하는 마살라는 여러 향신료를 섞어놓은 것. 인도에서는 집집마다 다양한 마살라를 구비해두는데 현재는 매운 향신료라는 의미의 가람 마살라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커리가루, 버터, 치즈가루, 허브 등을 뿌려 다양한 맛을 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