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은 피로 회복을 돕고 원기를 북돋워주므로 요즘같이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 먹으면 좋다. 인삼의 영양을 통째로 섭취할 수 있는 요리로 가족들의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 인삼으로 요리를 만드는 순간 그곳이 바로 약이 되는 음식을 만드는 곳, 약선당이 된다.
인삼 감자 송편
반죽(감자 전분 250g, 찹쌀가루 80g, 끓는 물 1/2컵(끓는 물은 반죽의 농도에 따라 가감), 소(인삼 3뿌리, 꿀 2큰술)
1 감자 전분과 찹쌀가루를 섞어 끓는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익반죽한다.
2 인삼은 잘게 깍둑썰어 꿀과 썪어 소를 준비한다.
3 반죽을 5백원 동전 크기 정도로 떼어 잘 편 후 소를 넣고 만두처럼 오므리고 강원도 감자덕 만들 듯이 손가락 3개와 2개를 위아래로 교차시켜 꾹 눌러준다.
안심 드레싱을 곁들인 그린 샐러드 인삼 드레싱(인삼1뿌리, 플레인 요구르트 200ml, 두부 60g, 레몬즙 2큰술, 꿀 2 1/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샐러드 야채 120g, 인삼 1뿌리
1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간다.
2 채소를 손으로 한입 크기로 찢어 접시에 담고 1의 드레싱을 뿌린다.
3 잔뿌리를 제거하고 슬라이스한 인삼을 토핑한다.
단호박 인삼찜
1 단호박의 꼭지 부분을 뚜껑처럼 동그랗게 칼집을 낸 후 속을 파낸다.
2 손질한 인삼, 대추, 밤, 잣을 넣고 속에 꿀을 듬뿍 뿌리고 호박 뚜껑을 닫는다.
3 찜통에 넣어 25분 정도 찐다.
고등어 인삼 조림
모시조개 육수(해감한 모시조개 150g, 생수 300ml, 양파 1/4개, 마늘 1쪽), 생고등어 1마리, 무 100g, 콩나물 120g, 인삼 2뿌리, 풋고추 2개,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냄비에 모시조개 육수 재료를 넣고 끓여 체에 내려 육수를 만든다.
2 큰 냄비에 썬 무를 깔고 고등어는 통째 넣고 모시조개 육수와 손질한 인삼, 풋고추, 콩나물을 넣고 아주 약한 불에서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숟가락으로 국물을 고등어 위로 부어가며 속까지 익힌다.
인삼 쇠고기말이
꽃등심 120g, 인삼 2뿌리, 빨강 • 노랑 파프리카 1/2개씩, 무순 50g, 실파 20g, 찹쌀가루 3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발사믹 소스(발사믹 비네거 5큰술, 꿀 1/2큰술)
1 파프리카는 꼭지와 밑동을 자른 후 씨를 빼고 세로로 채썬다.
2 인삼은 데커레이션할 잔뿌리를 살려서 파프리카와 같은 크기로 자른다.
3 꽃등심은 칼집을 내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찹쌀가루에 묻혀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굽는다,
4 접시에 3을 담고 그 위에 파프리카, 인삼, 무순을 넣고 고깔 모양으로 돌돌 말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실파로 돌려 묶는다.
5 팬에 발사믹 비네거와 꿀을 넣고 기울여 1/3 정도가 될 때까지 졸인 후 모양을 내어 뿌린다.
인삼 요구르트
인삼 1뿌리, 플레인 요구르트 400ml, 오미자 주스2큰술
1 인삼은 손질하여 잘게 깍둑썬다.
2 유리컵에 요구르트를 붓고 오미자 주스를 층이 생기게 컵 안으로 두르면서 뿌리고 남은 요구르트를 붓고 1을 토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