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오두막집

예술가의 오두막집

예술가의 오두막집

자연을 찾아 떠나는 여정은 비단 예술가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필요한 일이다. 도시를 벗어나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해나간 이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보자.

Paradise C-5, 116.8×91, Mixed Media.

파리 모더니즘 건축을 이끈 르 코르뷔지에는 세련된 펜트하우스를 떠나 지중해가 보이는 작은 오두막에서 노년을 보냈다. 허름해 보이는 13.22㎡ 오두막이지만 그는 ‘나의 궁전’이라 부르며 따뜻한 햇살과 시원한 바닷바람을 즐기곤 했다. 그런가 하면 낭만파 교향곡의 거장, 구스타브 말러는 여름이면 오스트리아 빈의 바쁜 일상을 뒤로한 채 외딴 시골 오두막에서 곡을 써 내려갔다. 거대한 악단을 이끄는 지휘자의 부담감에서 해방된 채 자유롭게 써 내려간 노래가 바로 영화 <헤어질 결심>에 등장한 교향곡 5번 4악장 ‘아다지에토 Adagietto’다.

위대한 예술가들은 복잡한 도시를 훌쩍 떠나 자신만의 오두막에서 은둔하곤 했다.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작가 리정은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는 오두막집에 주목했다. 유년 시절부터 드넓은 수평선이 펼쳐진 바닷가에서 자란 작가는 오랜 시간 숲과 강변, 호숫가 주위의 집에서 살아왔다. 예술적 영감을 준 자연의 가치를 누구보다 존중하고 이해하는 그는 환경의 소중함을 꾸준히 언급해온 바 있다. 책 <예술가의 오두막집>은 자연에서 오롯이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하여 예술 세계를 구축해나간 예술가의 삶을 살펴본다. 작가가 그동안 살아온 자연 속 집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예술가들의 창작 오두막, 그들의 예술 활동에 영향을 미친 산실을 ‘오두막집’으로 상징화하며 폭넓게 다룬다. 도시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사유하며 자신의 예술적 삶을 충만하게 한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Paradise A-17,162×130.3, Mixed Media.

예술 에세이와 함께 파라다이스 연작도 선보인다. 평화로운 대자연의 풍경을 통해 환경파괴의 심각성을 역설적으로 고발하는 리정 작가의 작품 시리즈다. 지난해 대작 위주의 대규모 개인전과 함께 더리우 갤러리 주관으로 런던 사치갤러리의 전시에 참여한 바 있다. 작품 속에는 멀리 보이는 평원과 뭉게구름, 새하얀 설산 등 사계절을 배경으로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사는 대륙도 환경도 다르지만 작가의 그림 속에서는 평화로이 어우러진다. 또한 생동감 넘치는 맹수들은 공격적이고 위험한 존재가 아닌, 평화와 균형을 위한 수호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각각의 다른 습성을 지닌 동물들은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면서 평화롭게 자연환경을 공유하고 유지하는 존재다. 이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인간은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여인으로 표현했다. 평화로운 대자연 속에서 영원한 시간을 살고자 하는 작가의 간절한 열망에서 비롯됐다. 열망의 주체로 등장하는 여인의 모습은 한층 더 당당한 모습으로 우뚝 서 작가의 내면적 열망을 더욱 구체화한다. 동시에 우리 사회가 지향해야 할 능동적이고 강력한 환경윤리적 행동의 필요성에 대해 전하고자 한다.

리정 작가의 파라다이스는 그만의 ‘오두막집’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자연으로 훌쩍 떠나본 이들이라면 누구나 그 소중함을 마음속 깊이 이해할 것이다. 왠지 모를 긴장감이 느껴지는 일상과 달리 자연과 어우러지는 소박함은 우리에게 편안함을 선사한다. 예술가들에게 작은 오두막이 영감을 주는 안식처인 것처럼 말이다. 그들의 철학을 담은 오두막집을 함께 따라가며 다시금 자연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본다.

문의 도서출판 파라다이스

CREDIT

에디터

TAGS
독립 시계 제작자를 위한 특별한 상

독립 시계 제작자를 위한 특별한 상

독립 시계 제작자를 위한 특별한 상

루이 비통이 독립 시계 제작자를 위한 ‘루이 비통 워치 프라이즈’의 첫 번째 수상자를 공개했다. 그 첫 번째 영예를 안은 주인공은 바로 스위스 뇌사텔의 작은 마을에 기반을 둔 라울 파제 Raul Pagès. 2012년, 독립 시계 제작자가 되기 전까지 마스터피스 시계들을 복원하는 기술을 배워온 그는 자신의 기술을 살려 매년 약 네 개의 시계를 만들며 디자인 및 부품 개발부터 제조, 조립, 마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제작한다. 상을 받은 디자인인 ‘RP1-레귤라투르 아 데텅’은 회전식 멈춤쇠 탈진기가 장착된 캘리버를 사용하며, 스테인리스 스틸을 소재로 한 수동식 시계로 평가의 기준인 디자인과 미학, 창조성과 대담성, 기술적 혁신을 모두 만족시켰다. 지난 2월 6일, 파리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에서 시상식이 열렸으며 우아한 나선형 모양의 실버 트로피가 수여됐다. 루이 비통 워치 프라이즈는 전 세계의 독립 시계 디자이너, 장인, 그리고 기업가 등 워치 메이킹에 창의적인 비전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WEB louisvuitton.com

라울 파제에게 수여된 나선형 모양의 실버 트로피.

 

수상을 받은 RP1-레귤라투르 아 데텅.

 

스위스 시계 제작사 라울 파제.

CREDIT

에디터

TAGS
입학식 시즌, 중식

입학식 시즌, 중식

입학식 시즌, 중식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3월, 입학식 때는 중식이 국룰인 법.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오리지널 중국집부터 한층 젊고 세련되어진 중식 레스토랑까지. 취향에 따라 골라 갈 수 있는 레스토랑 4곳에 다녀왔다.

세련된 광동식 요리, 소마

입학식 시즌에는 가족과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며 먹는 친근한 분위기의 중식당도 좋지만, 좀 더 특색 있는 중국집을 찾는 이들도 많을 터. 그런 이들에게 소마 서울을 추천한다. 종로구 운니동의 조용한 골목길에 위치한 소마는 오픈한 지 겨우 두 달 안팎인 신생 레스토랑이다. 이곳 메뉴는 결정장애자들도 쉽게 고를 수 있을 정도로 간소하다. 디저트 메뉴인 말차케이크를 제외하고 나면 총 7가지인 셈. 다소 생소하게 다가온 백합계란찜은 진하게 내린 백합육수를 섞은 달걀에 은이버섯을 넣어 쪄낸 뒤, 맛간장과 뜨거운 땅콩기름을 뿌려 완성한 요리다. 보드랍고 따뜻한 달걀이 추운 날씨에 얼어붙은 몸을 달래줬다.

백합계란찜

다음 메뉴는 꼬들꼬들하게 말린 밥에 달걀과 옥수수를 넣고 볶은 광동식 도자기 솥밥 바오자이판이다. 씨간장에 달콤하게 조려낸 소갈빗살에 바삭하게 튀겨낸 마늘과 샬롯을 뿌려 식감을 살린 메뉴인데, 백합계란찜과 찰떡궁합을 자랑했다. 무척이나 부드러운 갈비 양념이 엄마가 만든 갈비찜 맛을 연상케 해 더욱 기억에 남는다. 분명 닭고기임에도 흰살 생선을 먹는 듯한 촉촉한 식감의 닭고기 메뉴인 쿵파오치킨은 향긋한 산초가루와 고수를 곁들인 메뉴. 향신료 초보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듯싶었다.

쿵파오치킨

마지막으로 대망의 창펀. 얇게 쪄낸 전분 피에 바삭한 새우롤을 넣어 말은 창펀은 한 입 베어 물자마자 왜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지 단번에 이해가 됐다. 꼭 주문해보기 바란다. 오픈한 지 얼마 안 된 곳이라 메뉴 변경을 시도할지 알 수 없으나, 이곳의 다른 메뉴가 무척이나 기대된다. 계절이 변화할 때쯤 다시 방문해볼 예정.

INSTAGRAM @soma.seoul

창펀

 

짜장면에도 트러플, 무탄

스테이크 트러플 짜장면

분명 내 어릴 적 기억의 짜장면 가격은 2500원이었다. 탕수육과 짜장면, 짬뽕까지 더한 세트가 1만원 초반 대였다. 물가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야금야금 오르던 짜장면 가격이 요즘은 평균 7000원이 됐다. 무탄은 그런 일반적인 중국집과 호텔 고급 중식당 그 사이 어디에 위치하는 중식당이다. 압구정동 본점을 시작으로 지금은 코엑스와 광화문에 본점 두 곳이 있다. 짜장면이 3만원. 비주얼을 보면 그 가격이 조금은 이해가 된다. 짜장면 위에 두꺼운 스테이크 덩어리와 생 트러플을 갈아 올렸는데, 맛을 보니 트러플 풍미가 꽤나 짙다. 분명 트러플오일도 뿌린 것 같다. 스테이크 식감도 의외로 부드러웠다. 무탄은 스테이크 트러플 짜장면과 함께 유린기가 시그니처 메뉴다. 고추유린기가 특히 인기 있는데, 청양고추를 듬뿍 올렸기 때문에 꽤나 매운 편. ‘맵찔’이라면 대파유린기를 권한다. 한 입 베어 먹어보니 촉촉한 닭다리살과 바삭한 튀김옷, 달달한 소스가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소스에 절였음에도 바삭함을 꽤나 오래 유지하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제철 맞은 고흥 가리비 짬뽕도 시켰다. 2만5000원이라는 가격에 걸맞게 해산물 건더기가 풍성하게 들어 있었다. 국물도 시원했다. 전반적으로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게다가 다른 곳에 비해 양도 많은 편. 역시 중국집은 여럿이 함께 가야 제맛이다.

TEL 02-549-9339

 

연희동 터줏대감, 이화원

담백한 중국 음식이 먹고 싶을 때면 찾는 곳이 있다. 이화원은 화교 출신 주인장들의 중국집 성지인 연희동에서도 손꼽히는 맛집이다. 1950년대 서울의 원조 차이나타운이라 불리던 명동 중국대사관
근처의 금락원에서 시작해 3대째 가업을 이어온 화교 출신 조동광 사장이 연남동 매화에 이어 확장 개업한 중식당이다. 카운터 뒤 벽면을 가득 채우는 빛 바랜 가족사진들이 이 집의 전통과 추억을 보여주는 듯하다. 이화원을 오픈한 지 어느새 햇수로 23년차. 여전히 추억의 맛을 찾아온 이들로 주말이면 아침부터 북적였다. 1층은 모두 룸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용히 모임을 즐기기에도 좋다. 가족과 함께 즐기는 중식당의 묘미는 여러 메뉴 중 골라 먹는 재미가 아닐까? 두꺼운 메뉴판 한 권에서 이곳의 자부심이 느껴졌다. 코스 메뉴부터 수십 가지 단품 요리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비취 냉면과 유니짜장, 탕수육

 

깐풍기

중국집에 왔으니 먼저 짜장면과 탕수육부터 주문했다. 기본에 충실한 맛집답게 담백하고 깔끔하다. 참고로 탕수육 소스는 튀김 위에 부어 내오지만 ‘찍먹파’도 식사 마무리까지 바삭하게 즐길 수 있는 튀김이 일품이다. 이화원에서 꼭 먹어야 하는 메뉴는 바로 비취냉면이다. 본래 여름에만 즐길 수 있는 중국식 냉면인데, 이곳에서는 사계절 맛볼 수 있다. 시금치즙을 넣은 녹색 면이 영롱한 비취 보석을 닮아 눈도 즐겁다. 살얼음 낀 시원한 육수와 쫄깃한 면 위로 꼬들한 해파리, 탱글탱글한 새우와 달걀 고명을 올렸다. 이곳에서 직접 빚은 다섯 종류의 홍콩식 딤섬도 추천한다.

TEL 02-334-1888

 

화려한 맛의 향연, 간짜장 명가 홍명

논현동에서 ‘간짜장 맛집’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홍명은 신선한 식재료와 기본에 충실한 요리를 제공한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간짜장과 난자완스. 간짜장은 자른 양파와 볶음장(볶은 돼지기름과 춘장)이 따로 나온다. 쫄깃한 면 위에 양파와 막 볶은 볶음장, 달걀프라이의 노른자가 배어 아찔한 비주얼을 뽐낸다. 큼직하게 자른 양파는 추운 겨울을 나고 자라서인지 알싸한게 매콤함이 강렬하다. 부드러운 짜장 맛을 더욱 증폭시켜주니 간짜장의 제철은 겨울일 듯싶다. 집중해서 먹다보니, 입 주변은 짜장으로 범벅이 됐다.

간짜장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다져 만든 난자완스는 단순하지만 나름의 솜씨가 필요한 요리다. 튀김옷은 소스가 적당히 스밀 정도로 촉촉하면서도 바삭해 젓가락으로 집어도 모양이 부서지지 않아야 한다. 홍명의 난자완스는 탄탄하게 잡힌 모양은 물론이고 씹는 맛과 짭짤한 소스가 잘 어울렸다. 손바닥만 한 크기로 일반적인 모양과 사뭇 다른데, 함박스테이크처럼 두툼해 넉넉히 먹기에 좋았다. 이곳에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를 알 것 같다.

난자완스

셋이 먹기엔 부족한 듯해 탕수육도 시켰다. 바삭하게 튀겨낸 후 새콤달콤한 소스를 곁들인 탕수육은 부드러운 육질의 고기를 밀도 있게 채워 식감이 일품이다. 단골 손님이 많은 홍명은 홍보에는 그다지 애쓰지 않는다. SNS를 통해 입소문이 나면 손님들의 방문이 이어질 테지만, 사진 촬영을 제한하는 등 다른 식당과는 온도 차가 크다. 이는 방문객 리스트를 자랑하기보다 요리에 대한 진정성과 신선한 재료에 대한 애정이 훨씬 중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일 것이다. 오직 맛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특히 만족스럽게 느껴졌다.

TEL 02-544-5518

CREDIT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