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네리&후+시간을 담은 가구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네리&후+시간을 담은 가구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네리&후+시간을 담은 가구

올해도 수많은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였다. <메종>의 시선을 끌었던 스타 디자이너 6명을 만났다. 두 번째 이야기는 남편인 린든 네리 Lyndon Neri와 아내인 로사나 후 Rossana Hu가 함께 운영하는 건축 스튜디오 네리&후 Neri&Hu다. 상하이와 런던에 회사를 두고 활동하고 있는 네리&후는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디자이너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살로네 델 모빌레에서는 이탈리아의 가구 브랜드 몰테니앤씨 Molteni&C 등의 유명 브랜드와 함께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네리&후

파올라씨 전시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로사나 후와 린든 네리. ⓒPaolo Scassa

 

건축가이지만 가구, 조명 등 다양한 영역의 디자인도 선보이고 있다. 이렇게 분야의 경계를 넓히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특정 분야를 넘나드는 시도는 우리가 하려는 디자인의 일부이다.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모든 분야와 깊게 맞닿아 있다. 특히 건축은 모든 것의 기본 토대가 되므로 무척 중요하다. 우리는 디자인을 종합적인 산물로 본다. 이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많은 것을 보는 르네상스적인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다.

몰테니앤씨와 협업한 투엘브 AM 컬렉션 Twelve AM Collection은 어떻게 탄생한 제품인가? 시리즈를 구상하며 우리는 하루의 경계인 자정에 집중했다. 로마식 시간 계산법에 의하면 자정은 낮과 밤을 나누는 시점이다. 즉 일몰과 일출 사이의 정확한 중간 시점인 것이다. 이러한 자정의 속성과 시간에 따른 사람들의 규칙적인 행동을 디자인한 더 투엘브 AM The Twelve AM 현관 벤치는 신발을 신고 벗는 곳이며, 동시에 하루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시침이 된다. 더 투엘브 AM 침대 역시 밤에 깊은 수면을 도와주는 여닫이식 헤드보드가 있고, 그 반대편에는 낮에 작업을 할 수 있는 작은 책상을 갖췄다.

부부 디자이너로 하루 일과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는데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많은 장점이 있다. 우리는 대부분의 일을 공유하는데 시간과 능력, 흥미에 따라 순차적으로 작업하고 있다. 각자 지닌 장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기 좋다. 린든은 기획을 잘하며 드로잉 작업에 능숙하다. 로사나는 작업을 발전시키는 탁월한 능력이 있으며, 그림보다는 말과 생각으로 일하는 것에 뛰어나다. 아름다운 것을 보는 우리 둘의 기준은 상당히 비슷하며, 프로젝트를 구상할 때도 비슷한 그림을 그린다. 삶과 일을 함께 나눈다는 것은 재미있고도 흥미로운 일이다. 심지어 우리는 여행할 때조차 일과 관련된 것들을 찾아보곤 한다. 그것은 디자인에 대한 끊임없는 대화이며, 일과 삶은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한다.

 

더 소사이어티 컬렉션

파올라씨에서 출시한 더 소사이어티 컬렉션. ⓒPaolo Scassa

 

트엘브 AM 침대

휴식을 취할 수도 있고 업무도 볼 수 있는 트엘브 AM 침대.

 

작업할 때 가장 집중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건축과 디자인은 문화적으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사실, 우리는 다른 전문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구의 기능적인 부분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실 가능성이다. 우리는 명백하면서도 실용적인 것을 신뢰한다. 일의 진행 과정에 있어서는, 우리는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마다 늘 작품의 컨셉트를 생각한다. 그리고 작품에 영감을 주는 지표를 찾기 위해 다각적인 시도를 한다. 명확한 기준을 따르기보단 프로젝트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편이다. 물론 레이어링, 투명성, 질감, 프레이밍, 재료처럼 항상 집중하고 탐구하려 하는 문제도 있는데, 이런 것들은 기본적으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우리는 작업을 함에 있어 문화와 미학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지만, 그 결과물이 대중들의 일상생활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아시아 디자인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며, 미래에는 어떤 모습일 거라고 생각하나? 글로벌 디자인 시장은 나날이 빠르게 아시아를 잠식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무척 심각한 수준이다. 그로 인한 가장 큰 문제는 사람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것들에 대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적절한지 아닌지를 비판하지 않고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이 현상은 문화와 사회 발전을 돕는 강력한 원동력이 되겠지만, 반면에 건축의 디테일과 형식을 점점 망가트릴 것이라고 본다. 앞으로 더욱 많은 디자인과 건축이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흐름에 복종할 것이라고 본다. 지금까지의 작업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사업을 시작했을 즈음의 초기 프로젝트이다. 당시에는 아주 사소한 것까지 모두 직접 처리해야 했는데, 사우스 번드 South Bund의 워터 하우스 프로젝트, 디자인 리퍼블릭 디자인 코뮌 Design Republic Design Commune과 건축과 디자인을 위한 분할 하우스, 그리고 지샤 Zisha 티 하우스의 제품 디자인을 들 수 있겠다. 그리고 물론 쑤저우의 예배당부터 양저우의 수양회, 친황다오의 아트 센터까지 최근 진행한 많은 프로젝트도 흥미롭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는 쾰른, 런던, 파리, 밀라노, 포르토, LA, 싱가포르, 쿠알라 룸푸르, 리오 및 중국의 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많은 시간을 할애해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지난 가을에는 예일 대학교에서 건축을 강의했으며, 올가을에는 하버드 디자인 대학원에서 학생들을 만날 예정이다.

 

트엘브 AM 침대

트엘브 AM 침대.

 

트엘브 AM 침대

낮과 밤의 경계인 자정을 재미있는 해석으로 풀어냈다.

 

트웰브 에이엠 시리즈

트웰브 에이엠 시리즈인 ‘Multipurpose Accessorized Bench’.

 

트웰브 에이엠 시리즈

벤치는 하루의 시작과 끝이 된다.

CREDIT

에디터

TAGS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프라이탁+너의 죄를 사하노라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프라이탁+너의 죄를 사하노라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프라이탁+너의 죄를 사하노라

올해도 수많은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였다. <메종>의 시선을 끌었던 스타 디자이너 6명을 만났다.

 

게오르크 렌도르프

수천 개의 실과 빛으로 이뤄진 게오르크 렌도르프의 설치 작품.

 

많은 이들이 벤투라 센트랄레에서 재미있게 본 전시로 꼽았던 프라이탁 Freitag의 <Unfluencer>는 현재 사회적인 문제와 체험, 굿즈 제작까지 곁들인 완벽한 전시였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지닌 프라이탁 형제가 선보인 이번 전시는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듯하다.

 

다니엘 프라이탁

ⓒRoland Tännler

 

마르커스 프라이탁

다니엘 프라이탁 Daniel Freitag과 마르커스 프라이탁 Markus Freitag 형제. ⓒRoland Tännler

 

왜 벤투라 센트랄레를 전시장으로 선택했나? 밀라노 기차역 아래 있는 오래된 창고들이 여전히 무거운 운송 수단의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시내 중앙에 위치하며 <Unfluencer> 전시를 진행하기에 미적으로나 윤리적인 논의를 하는 장소로 완벽한 플랫폼이었다.

전시는 어떻게 기획하게 됐나? 2016년 브레라 지역에 프라이탁 매장을 오픈한 이후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해왔다. 올해는 방문객이자 이번 전시의 기여자이기도 한 게오르크 렌도르프 Georg Lendorff와 전시를 진행했다. 밀라노 디자인 위크 동안은 모두가 ‘멋진 디자인’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하지만 우리는 최신 제품을 선보이기보다 그 반대로 ‘나쁜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다.

방문객은 빛으로 가득 찬 공간을 거닐어볼 수 있었다. 어떤 의도였나? 맞다. 게오르크 렌도르프가 설치한 사람들이 지나다닐 수 있는 영상과 빛을 쏜 공간은 이번 전시의 중심이었다. 천장에는 수천 개의 실을 매달았고 그 위로 영상을 투사했다. 방문객은 이 공간을 거닐며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잠시 잊은 채 도피할 수 있었고 우왕좌왕하며 보낸 밀라노에서의 6일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많은 사람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 이 경험을 좋아했던 것 같다.

당신은 어떤 고백을 했나? 소비자로서의 죄를 고백해야 했다. 집에 금속 캡슐을 사용하는 커피 머신이 있는데 커피를 소비하는 지속 가능한 방법이 아닌 것 같다. 그렇지 않나?

 

마네키네코 인형

전시장 입구에서 방문객을 맞이한 마네키네코 인형. ⓒClaudia Zalla

 

프라이탁의 철학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순환 Cycles! 우리는 사이클로 생각하고, 사이클로 행동하며, 우리 자체도 순환한다.

입구에 여러 개의 마네키네코 인형 둔 이유가 궁금하다. 한쪽 발을 흔드는 마네키네코 인형들이 방문객을 맞이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전시를 보기 전 마음의 준비를 하기 위함이다. 보통 마네키네코는 행운이나 부를 상징하는 황금색인데, 그래서 우리는 모든 마네키네코를 흰색으로 칠해 순수하게 만들었다. 이들은 방문객들한테 ‘Let’s cycle’ 그리고 ‘…and recycle’이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디자이너와 소비자로서의 죄에 대한 토론과 결국 자신의 죄를 고백하게 만드는 우리 전시의 힌트와도 같은 요소다.

에코백을 만들어서 좋았지만, 이 또한 제품을 생산하는 행위라는 생각도 들었다. 방문객들은 핸드젯 프린터를 사용해 프라이탁의 원칙을 반영한 몇 가지 문구를 가방에 프린트할 수 있었다. 자신의 가방이나 밀라노 디자인 위크 동안 브랜드에서 나눠주는 가방 아니면 프라이탁에서 준비한 에코백 등에 말이다. 가방을 볼 때마다 자신이 고백한 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고, 밀라노 디자인 위크가 끝난 후에도 이런 논의를 계속하길 바랐다.

프라이탁의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우리는 항상 몇 가지 프로젝트를 미리 생각해두곤 한다. 프라이탁은 트럭 타르폴린(방수포)으로 만든 가방에만 국한되지 않고. 우리의 철학이 다른 제품이나 재료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제품이 수명을 다하면 어떻게 될까? 수리할 수 있을까? 자연에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은 프라이탁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이런 우리를 한동안 바쁘게 만들 것이다.

 

프라이탁 본사

취리히에 있는 프라이탁의 본사. ⓒRoland Tännler

 

프라이탁

전시 마지막 코너에서는 직접 에코백을 제작할 수 있었다. ⓒClaudia Zalla

 

프라이탁

트럭 타르폴린 소재를 가공해서 만드는 프라이탁의 가방. 무늬가 같은 것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CREDIT

에디터

자료협조

www.freitag.ch

TAGS
[BASIC GUIDE] Step1 DISTRICTS

[BASIC GUIDE] Step1 DISTRICTS

[BASIC GUIDE] Step1 DISTRICTS

밀라노 디자인 위크를 구성하는 지역부터 꼭 알아야 할 스타 디자이너, 알고 가면 좋은 디자인 사조까지 처음 방문하는 이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 가이드를 소개한다.

 

Step1 DISTRICTS

밀라노 디자인 위크를 준비하는 첫 스텝은 바로 지역을 파악하는 것이다. 시내 곳곳에서 진행되는 만큼 지역을 정확히 파악하고 동선을 효율적으로 짤수록 많은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꼭 알아야 할 지역 6곳을 소개한다.

 

로피에라

로피에라

1 로 피에라 Rho Fiera

밀라노 중심부에서 약 한 시간 정도 떨어진 외곽에 자리하는 로 피에라 박람회장에서는 기술과 디자인이 만난 세계적인 가구 브랜드의 론칭 쇼가 펼쳐진다. 이곳은 코엑스의 10배 규모로 전 세계의 가구 시장을 움직이는 대형 브랜드에서 1년여간 준비한 새로운 컨셉트의 가구와 소품이 전시되며 이를 통해 올해의 트렌드를 예고한다. 로 피에라는 5일간의 전시 기간 중 주말을 제외한 평일은 오로지 사전 등록을 거친 관계자들한테만 오픈되니 내년에 방문 계획이 있다면 참고하자.

 

 

 

밀라노 디자인 위크

벤투라 센트랄레

벤투라 센트랄레

2 벤투라 센트랄레 Ventura Centrale

밀라노 중앙역 옆에 위치한 벤투라 센트랄레는 버려진 거대한 창고를 전시장으로 재활용한 곳으로 둥근 터널 형태의 부스와 콘트리트 벽을 그대로 살린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매년 10여 개의 한정된 브랜드만 행사에 참가할 수 있어 브랜드와 관람객의 기대를 모은다. 올해는 국내 브랜드 노루페인트에서 주최한 이광호×덴마크 듀오 디자이너 왕&소데르스토름 Wang&Söderström의 협업 전시 <Tides>와 이탈리아 커피 브랜드 라바짜 Lavazza, 프라이탁 Freitag, 마르틴 바스 Maarten Bass 등이 만들어낸 유니크한 전시가 열려 관람객의 행렬이 끝없이 이어지는 광경을 볼 수 있었다.

 

 

벤투라 람브라테

3 벤투라 람브라테 Ventura Lambrate

우리나라의 성수동을 떠올리게 하는 벤투라 람브라테는 밀라노 외곽에 자리한 전시장으로 디자인 학부 학생과 신진 디자이너의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다. 내로라하는 유명 작가의 전시는 아니지만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차세대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선보이는 졸업 전시회 같기도 한 곳이다. 전시장 곳곳에서 스트리트 푸드와 함께 술을 판매해 관람객과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소통하며 전시장의 분위기를 한껏 즐길 수 있다.

 

 

 

조나 토르토나

조나 토르토나

4 조나 토르토나 Zona Tortona

브레라 지역만큼 큰 규모를 지닌 조나 토르토나는 밀라노의 남서쪽에 위치한다. 밀라노의 대표적인 무데크 Mudec 미술관과 레스토랑, 바 등이 밀집해 있어 현지인뿐 아니라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나빌리오 Naviglio 지역 근처에 자리한다. 매년 이곳에서는 대형 브랜드의 전시부터 신진 디자인 스튜디오의 개성 강한 전시까지 폭넓은 디자인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올해 역시 안도 타다오의 건축 전시와 아르마니 까사,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KCDF에서 주최한 <수묵의 독백> 전시가 열렸다.

 

 

 

5비에 아트 디자인

5비에 아트 디자인

5 5 비에 아트&디자인 5 Vie Art&Design

올해로 5주년을 맞이한 5 비에 아트&디자인은 밀라노의 올드 타운을 홍보하기 위해 이곳의 역사와 문화에 초점을 맞춰 오래된 건물과 현대미술이 공존하는 독특한 전시 분위기를 조성했다. 유명 브랜드부터 디자인 스튜디오의 개성 있고 실험적인 전시와 개인 디자이너의 수공예 작품까지 다양한 디자인 영역을 아우르며 올드 타운을 더욱 풍부하고 생동감 있게 만들었다. 또한 17세기 바로크 시대의 건축물을 전시장으로 활용한 팔라초 리타 Palazzo Litta도 빼놓을 수 없다. 5 비에 디스트릭트 중 가장 큰 전시장으로 역사가 느껴지는 건축물 사이로 20가지가 넘는 전시를 감상할 수 있었다.

 

 

 

브레라 디자인 디스트릭트

브레라 디자인 디스트릭트

6 브레라 디자인 디스트릭트 Brera Design District

밀라노 시내에서 열리는 장외 전시 푸오리살로네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브레라 디자인 디스트릭트는 하루를 투자해도 모두 둘러보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볼거리가 넘쳐난다. 브레라 예술학교 Brera Academy와 브레라 미술관을 중심으로 브레라 디자인 지구가 형성되어 있는데,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는 일부 브랜드숍과 아트 갤러리,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 예술 공간에서도 전시가 진행되며 자유로이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된다. 뿐만 아니라 길거리까지도 전시 공간으로 꾸며져 지역 전체가 디자인 축제의 장으로 변신한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