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IC TEMPERTURE

클래식한 디자인의 현대적인 변신, 덴마크 디자인 가구 브랜드 구비

클래식한 디자인의 현대적인 변신, 덴마크 디자인 가구 브랜드 구비

클래식한 디자인을 가장 보편적이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덴마크 디자인 가구 브랜드 구비이야기.

구비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멀티 라이트 펜던트와 비틀 체어 그리고 구비 다이닝 테이블로 꾸민 다이닝 공간.

 

고전의 백미는 끊임없는 재해석에 있다. 본디 지닌 아름다움이 시대에 따른 옷을 입고 명맥을 유지하며 더욱 깊이 있는 가치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덴마크 기반의 가구 브랜드 구비 Gubi는 재편된 클래식이 전달할 수 있는 고유의 힘을 적극 활용한다. 1967년 덴마크에서 구비&리스베스 올슨 부부가 설립한 브랜드 구비는 사실 코펜하겐에 위치한 조그마한 숍에서 시작됐다. 처음에는 자신들이 직접 고안한 가구나 텍스타일을 판매하는 정도로 아담하게 운영되었지만 40년이 지난 지금, 구비는 스칸디니비안 디자인 가구 브랜드의 대표주자로 일컬어질 만큼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현재는 대를 이어 아들 야콥 구비 Jacob Gubi가 이끌 만큼 방대한 디자인 아카이브를 쌓아올렸는데, 그 덕에 구비 체어, 애드넷 서큐레어 미러 등 하나하나 나열하기도 힘들 정도로 많은 시그니처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 구비가 이토록 굵직한 아카이브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디깅에 있다.

올해 봄에 선보인 에픽 스틸 테이블.

 

통통한 곡선이 매력적인 피에르 폴랑의 파샤 라운지 체어.

 

1950~60년 전 앞서 선보였던 디자인을 선별해 시대 변화에 따른 재해석과 리론칭의 과정을 거친다. 클래식이라는 미명하에 과거에 머물러야 했던 디자인이지만, 당시의 멋이 시간이 흐른 지금에 와서도 여전한 아름다움을 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 문이다. 그렇게 고전의 경계를 넘어 이를 다시금 시대의 흐름에 발맞춘 버전으로 소환하는 데에 있어 구비는 거리낌 없는 행보를 걸어나간다. 특히 구비식 디깅의 대표주자 격인 로버트 두들리 베스트의 조명 베스트라이트 Bestlite는 1930년 발매 당시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지만, 군더더기 없는 외관에서 오는 심플한 매력으로 1989년 재론칭에 성공해 높은 인기를 끈 제품이다. 그레타 그로스만, 본더룹&토룹 Bonderup&Thorup이 1968 년 디자인한 세미 펜던트, 1950년 매튜 마테코트가 3개의 코트 걸이와 브라스 장식으로 구성한 코트 랙은 공간에 클래식한 매력을 한층 더해주는 구비의 핵심 제품이다.

 

코코 다이닝 체어와 구비 다이닝 테이블로 꾸민 공간. 심플한 외관의 세미 펜던트 조명이 한층 간결함을 더한다.

 

편안한 착석감과 우아한 느낌을 자아내는 비틀 체어는 공간에 조화롭게 녹아난다.

 

2021년 구비의 가을 컬렉션의 일부.

 

물론 구비는 과거의 영광을 새로이 비추는 활동에만 전념하지 않는다. 현재에서 빛을 발하는 동시대적인 디자인 또한 먼 훗날 그 시절의 클래식으로 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세바스 티안 헤르크너, 감프라테시 등 가장 트렌디한 디자이너로 평가받는 디자이너들과 구비의 협업 소식이 끊이지 않는 것은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 비롯 된다. 2013년 구비 브랜드명에서 착안해 이름 붙인 멋스러운 곡선미의 구비 시리즈, 감프라테시의 비틀 체어 등은 이 브랜드가 지닌 뛰어난 비전에 대한 결과물처럼 보인다. 과거에서 발견한 아름다움이 현재로, 현재에서 맞이한 멋이 미래에 닿기까지 그 오랜 시간을 관통하는 구비의 혜안과 행보는 메마르지 않을 것이다.

베스트라이트 램프

스테이 라운지체어

콜러 램프

세미 Se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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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CEFUL DAYDREAM

제주에 위치한 어른과 아이 모두의 네버랜드, 스누피 가든

제주에 위치한 어른과 아이 모두의 네버랜드, 스누피 가든

제각기의 오름이 만들어낸 기묘한 능선 속 이상향 같은 공간. 평온한 여유가 부유하는 이곳, 스누피 가든은 제주의 자연과 찰스 슐츠의 철학적인 메시지로 이룩한 어른과 아이 모두의 네버랜드다.

피너츠 캐릭터의 펌을 나무로 구현한 듯한 시각적 효과를 주는 조경에서 유쾌함이 느껴진다. 스누피 가든은 이렇듯 해사한 웃음을 안겨주는 요소로 가득하다.

 

가든 하우스에 마련된 중정. 내부 환기를 위한 통로적인 역할과 야외 가든에 대한 힌트처럼 기능하는 공간적 장치다.

 

제주 동쪽에 위치한 송당 지역은 도내에서도 손꼽히는 오름 군락지다. 무성한 목초와 각기 다른 높이의 오름이 구현한 특유의 지형적 특성으로 비교적 개발의 손길에서 벗어나 있었지만, 1년 전부터 사 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약 2만5000평의 넓은 부지에 우리에게 너무 도 친숙한 캐릭터 스누피가 50년 역사의 만화 <피너츠>에서 현실로 형상화 된 공간 스누피 가든이 있기 때문이다. 제주라는 지역이 한국에서도 이국적 으로 여겨지는 데다 만화의 배경인 미국 중서부와는 훨씬 거리가 멀지만, 들어서는 순간 걱정은 일단락된다. 이는 조경 전문회사 에스앤가든의 대표이자 거대한 테마 공간을 기획한 김우석 대표의 공이 컸다. 조경에 잔 뼈가 굵은 그는 앞서 제주 송당의 기후와 식생, 지형을 경험할 수 있는 생태 정원을 만들고자 했다. 그러다 피너츠 시리즈의 메시지와 제주의 자연이 가 진 특유의 너른 힘이 분명 맞닿는 지점이 있음을 확신했다. “찰스 슐츠의 이야기는 사실 그저 낭만적이지만은 않아요. 오히려 현실적인 감정과 사건이 발생하고 캐릭터들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죠. 와중에도 서로에게 솔직하고 보듬어줄 수 있는 상호적인 관계를 맺어요. 서로에게 쉼표가 되어주는 모습을 본 거죠. 모두에게 닿을 수 있는 공감과 위로의 가치가 자연이 지닌 힘과도 많이 닮아 있다 생각했어요.” 김우석 대표의 말처럼 이곳 스누피 가든은 제주의 자연 경관과 피너츠의 탄탄한 세계관을 조화롭게 구현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짙은 암석과 이끼, 우거진 수풀로 꾸민 조경이 인상적인 암석원.

 

야외 가든의 일부인 피너츠 사색 들판. 가을이 완연해지면 억새나 갈대 등 가을을 떠올리는 풀로 더욱 무성해질 예정이다.

 

위에서 바라본 스누피 가든. 건축물과 주변 자연이 대비되면서도 묘한 합을 이룬다.

 

가장 먼저 목도하게 되는 건 웅장하지만 다소 정제된 듯한 흰색 건축물, 가든 하우스다. 올해 한국문화건축대상에서 우수상을 거머쥘 만큼 완성도 있는 건축은 플랫폼 아키텍츠가 담당했다. 최수연 건축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연과는 명확히 대비되는 지점이 있으면서도 건축과 자연 두 가지 요소가 공존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제주도를 은유적으로 느끼고 음미할 수 있으면 했어요. 제주도의 자연이 건축의 조경으로 작용하는 게 아니라 그저 제주의 본질적인 부분을 북돋우는 작용을 하길 바랐죠. 이렇게 인공물과 자연의 중간 역할을 하는 건축이 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최수연 건축가가 말했다. 먼저 눈에 띄는 건 미니멀함이 강조되는 백색 외관이다. 제주도의 물성이 현무암이라는 직관적인 인식을 탈피하고자 백자의 표면 같은 세라믹의 미감을 차용한 것. 주위에 자라는 팽나무의 그림자가 해의 이동에 따라 건물에 다르게 지는데, 풍광 한 폭을 담아낸 캔버스 같은 인상을 안긴다. 오름이 이어지는 능선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외관의 곡선은 건축물로서의 위압감은 줄이고 한층 유연하게 위치해 자연과 어우러진 채 자리할 수 있게 한다.

 

가든 하우스 내부는 3개의 중정과 5개의 테마홀로 구성된다. 사진으로 보이는 곳은 첫 번째 중정 미니 가든. 곶자왈의 환경을 모티프로 꾸렸다.

 

야외 가든의 마지막 섹션인 가드닝 스쿨의 전경. 직접 텃밭에서 체험 학습을 즐길 수 있는데 현재는 제철 채소와 허브가 심어져 있다.

 

루프톱에서는 여러 오름이 이루는 능선이 훤히 보인다.

내부는 피너츠의 스토리텔링 과 캐릭터의 이해를 돕는 걸 염두에 두고 구획됐다. 이를 위해 중정으로 비운 3개의 공간과 5개의 테마홀이 번갈아 배치되어 있다. 특히 중정은 자연 환기가 가능한 공기의 통로와 자연광이 내리는 건축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 아니라, 곧이어 맞이할 야외 가든의 프리뷰이기도 하다. 마치 오름을 오르듯 자연스레 상승하는 동선으로 구획된 내부를 걷다 보면 루프톱에 당도한다. 탁 트인 뷰와 함께 전면에는 마치 근사한 동양화처럼 펼쳐지는 오름의 능선이, 후면에는 야외 가든의 전경이 펼쳐져 스누피 가든 전체 분위기를 조망할 수 있는 가든하우스의 백미처럼 느껴진다. 스누피 가든의 진가는 야외에 펼쳐진 정원에서 읽을 수 있다. 만화로만 보던 캐릭터와 공간이 탁 트인 곳에서 현실화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 스누피와 우드스탁을 모티프로 한 탐험 어트랙션인 ‘우든 어드벤처’와 식물의 향과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하이라인 데크’ 등 야외라는 점을 활용한 테마별 정원등을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특징은 제주에서도 흔히 보기 힘든 독특한 식생으로 구현된 경관이다. 조경 전문가 김우석 대표가 오래전부터 이곳을 눈여겨봤을 만큼 매력적인 환경을 자랑하는데, 한라산 정상에서 가까운 중산간에 위치해 있어 바람과 비가 잦고 겨울에는 눈도 많이 내린다는 기후적인 특성이 크게 작용한 탓이다. 덕분에 후박나무, 팽나무, 비자나무, 육박나 무, 굴거리나무, 하귤나무 등 300여 종의 식물과 화산송이 짙은 색의 암석 등 송당의 생태에서 비롯된 특색 있는 요소는 이곳을 한층 신비롭게 만든다.

 

야외 가든 중간 즈음에 마련된 ‘루시의 레모네이드.’ 밖에는 하귤밭 마당이 있다.

 

가든 하우스에는 <피너츠> 만화에 구현된 세계관과 각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다양한 섹션이 마련되어 있다.

 

스누피의 다양한 페르소나를 만날 수 있는 테마홀 시크릿 하우스. 그림자로 표현된 스누피에 계속 눈이 간다.

 

이러한 자원과 기후, 지역적 특색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최소한의 조경만 가미했다고 김우석 대표는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제주 베케의 조경을 담당한 김봉찬 조경 전문가가 스누피의 페르소나를 주제로 한 암석원의 조경을 담당하는 등 메인 구역마다 다양한 조경 디자이너들이 참여해 테마에 따라 저마다 다른 조경적 특색을 구현했다. 그렇지만 계절마다 인위적으로 식물을 바꾸어 연출하지 않고 가을에 무성해지는 억새밭과 여름에 만개하는 수국 등 자연이 있는 그대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모습만큼은 고스란히 담아내고자 노력했다고. 메인 가든과 함께 제주의 특색 있는 식물로만 구성 된 비자나무숲, 후박나무숲, 굴거리나무숲, 동백숲 등 제주의 식생적 특징을 보여주는 서브 가든까지 함께 만날 수 있어 한층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하루 종일 돌아다녀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가든에서 무수한 볼거리를 즐기다 보면 절로 입구에 있는 문구를 되뇌일지도 모르겠다. ‘어제로부터 배우고, 오늘을 즐기고 내일을 바라보되, 일단 오늘 오후는 쉬자’. 찰스 슐츠가 만화를 빌려 전달하고팠던 이 메시지처럼 이곳은 자연에 숨어 그저 오늘을 즐기고 스스로에게 잠시간의 휴식을 선물하고팠던 이들에게 너무도 좋은 은신처가 되어줄 수 있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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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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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use&Rebirth

버려진 것의 아름다움의 찾아내는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의 작업실

버려진 것의 아름다움의 찾아내는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의 작업실

본래의 기능을 상실한 것을 재료로 삼아 작가만의 해석을 더해 새롭게 태어난다.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은 버려진 것이 절망적이기보다 희망적으로 느껴진다고 말한다.

그의 작업실에서는 한창 몰두 중인 도무송 시리즈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과 그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박지현 작가와 반려동물 토끼 용옥이. 을지로 골목을 떠도는 어린 토끼를 데려와 키우게 되었다.

 

쇳가루를 날리며 활력 넘치게 일하는 상인들을 보면 을지로에 있음을 온몸으로 체감하게 한다. 너나 할 것 없이 제각각 바삐 움직이고 있는 골목을 따라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의 작업실을 찾았다. 사실 그의 작품은 지난해 복합 문화 공간 성수야드의 전시를 통해 알게 됐는데, 멀리서 보았을 때 회화 작품과 같은 이미지가 눈길을 끌었다. 홍익대학교 조소과 학사와 석사 과정을 거친 그는 2002년, 미국에서도 석사 과정을 수료한 뒤 서울과 뉴욕을 중심으로 작업을 펼치고 있다. 그는 일상에서 사용되는 본래의 익숙한 의미를 색다른 시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며 입을 열었다. “처음 작업했던 주제가 ‘말장난’이었어요. 본래의 의미를 없애고 단어를 왜곡시켜 다른 의미가 생기게 만드는 작업을 했어요. 예를 들어, 유니콘의 뿔을 없애고 그 자리에 옥수수를 대체한다든지 과거 뉴욕에서 생활할 때 먹었던 음식에서 영감을 얻은 ‘치킨앤브로콜리’ 작품은 당연히 중국 음식인 줄 알고 매일 먹은 음식이 사실은 미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된 거라는 걸 깨달으면서 무엇이 본질인지 깊이 있게 연구한 작업이에요.” 그는 본래의 의미와 작가가 해석한 의미 간에 생기는 대립을 탐구하는 작업을 한다. 현재 몰두하고 있는 도무송 시리즈 역시 어떠한 목적에 의해 쓰였던 것이 그 기능을 상실한 상태에서 전혀 다른 의미로 재생시키는 것에 흥미를 느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작업을 하고 있다.

 

선반장에는 과거 뉴욕 생활을 회상하며 제작한 ‘치킨앤브로콜리’ 작품이 놓여 있다.

 

형태도 색감도 다양한 도무송 시리즈.

벽에 달린 유니콘은 그가 초기에 제작한 작품이다. 이외에도 꾸준히 작업해온 작업물이 곳곳에 있다.

 

“도무송이라는 것이 원이나 하트 등 직선으로 재단할 수 없는 형태의 틀을 만들어 프레스 기계로 찍어내는 인쇄 기법을 말해요. 인쇄소에서 어느 정도 쓰고 나면 폐기 처분을 하는데, 저는 이렇게 버려진 것을 조형적인 형태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을 하죠.” 그에게 버려진 재료는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작업실이 인쇄소 골목에 자리해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이를 작업으로 승화해보겠노라 눈에 딱 걸려든 것. 소재는 합판과 쇠로 그 위에 액체 상태의 컬러 레진을 입혀 완성된다. “합판은 버린 주인한테 양해를 받고 가져와요(웃음). 업사이클링 같은 형태가 되어버렸는데, 어쨌든 저는 버려진 것에 새 생명을 주는 작업에 흥미를 느끼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의 기능은 없애버리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거죠.” 박지현 작가가 덧붙였다. 벽에 거는 월 오브제 같은 도무송 시리즈를 어떻게 불러야 할지 질문하자 그는 부조 조각이라 답했다. “누군가는 회화 같다고 표현하지만, 회화나 완전한 3D 조각이라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형태이기 때문에 부조 조각이라고 설명하고 싶어요.” 그는 높낮이를 달리 재단하거나 완전히 분해해 조형적으로 재조립하는 등 완성된 작품의 형태에 있어서는 한계가 없다고 말한다. 그의 머릿속에 있는 감각으로 서로 대입시켜보며 어울리는 색상을 조합하고, 조립하면서 매번 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도무송 시리즈를 확장해나갈 계획이에요. 예를 들어 벽에서 끌어내려 바닥에서 구축되어 쌓이면서 생기는 구축적인 조형미를 강조한다거나 아니면 거꾸로 쌓을 수도 있어요. 방법은 여러 가지가 될 것 같아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분명 재미있는 완성물이 나올 거라는 확신이 들어요.” 박지현 작가는 머지않아 산업화랑과 수원시립미술관에서 조금 더 확장된 도무송 시리즈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직접 재료를 손질하고 가공하는 과정을 거치는 작은 방.

 

라인 시리즈로 제작한 ‘마세라티 Maserati’ 작품.

 

‘치킨앤브로콜리’ 드로잉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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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차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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