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 들인 불화

조각같은 월&데코의 만다라 벽지

조각같은 월&데코의 만다라 벽지

세계적인 벽지 브랜드 월&데코에서 출시한 만다라 Mandala 벽지는 분위기를 순식간에 경건하게 만든다.

세계적인 벽지 브랜드 월&데코에서 출시한 만다라 Mandala 벽지는 분위기를 순식간에 경건하게 만든다. 밀교에서 발달한 상징의 형식을 표현한 불화인 만다라는 깨달음을 뜻한다. 조각처럼 벽에 새긴 듯한 입체감이 느껴지는 만다라 벽지는 본래 구조를 그대로 살린 공간이나 명상, 찻자리를 위해 단아하게 꾸미는 장소에 특히 더 잘 어울릴듯 하다. 넓은 벽에 시공하면 오래된 유적지처럼 웅장한 멋도 느낄 수 있을듯.

CREDIT

에디터

TAGS
구찌가든 아키타이프 전시, 영원한 젊음을 꿈꾸다

알레산드로 미켈레와 함께 한 구찌 프레스 컨퍼런스

알레산드로 미켈레와 함께 한 구찌 프레스 컨퍼런스

구찌 블룸 Gucci Bloom. 알레산드로 미켈레가 처음 선보인 향수로 현대 여성들에 대한 새롭고 포용적인 비전을 엿볼 수 있다.

DDP 디자인 박물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전시는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알레산드로 미켈레 Alessandro Michele가 지난 6년간 선보인 캠페인 중 일부를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재해석한 전시다. 아키타이프는 결코 재현할 수 없는 본래의 형태인 절대적 전형을 뜻한다. 그도 그럴 것이 각 캠페인을 축소해 놓은 듯한 방을 들어서면 구찌만의 독특하고 다시 반복할 수 없는 미적인 아름다움이 가득하다. 이는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세계관이기도 하다. 몰입형 미디어전시라는 형식에 걸맞게 구찌 캠페인을 다감적으로 즐길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전시장을 누비며 마치 내가 캠페인의 일부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전시 오픈을 축하하기 위해 그가 온라인으로 국내 기자들과의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미켈레는 “내 상상으로의 여정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캠페인처럼, 전시 또한 나의 감정의 놀이터였다. 이번 전시에는 내가 경험한 많은 것들과 실험적인 아이디어가 반영돼 있다. 한국은 지리적으로는 멀리 있지만 창의적인 일에서 만큼은 매우 가깝다고 생각하고 전시를 통해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는 것이 나의 일의 종착점이라고 생각한다. 이 또한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한 특별한 선물이다.”라고 전시 소감을 말했다. 프레스 컨퍼런스는 공간 디자이너 양태오가 모더레이터로 진행했으며 1시간 남짓 기자들과 인터뷰를 나누었다. 그 중 일부를 소개한다.

DDP에서 진행된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프레스 컨퍼런스

Q 2021년은 바로 ‘구찌 100주년의 해’ 였다. 100주년을 맞은 소감은 어떠한가. 

A 행복하고 영광스러운 일이다.  구찌는 내게 가족이나 다름없다. 구찌와 함께 하며 만난 사람들이 바로 구찌의 뿌리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해온 프로젝트는 늘 내게 즐거움을 주었고, 구찌는 하나의 브랜드가 아니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곳이자 나의 한 부분이 되었다.

가장 먼저 들어가게 되는 컨트롤 룸 Control Room 하나처럼 연결돼 있는 다양한 화면의 변주를 통해 앞으로 소개될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세계관을 미리 엿볼 수 있다.

Q 전시 이름을 왜 ‘아키타이프’로 지었나. 

A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아키타이프는 나의 일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나는 ‘전형’이란 단어가 아름다움이란 말과 같다고 생각했다. 창의성과도 그 뜻을 같이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브랜드의 잠재의식 속에서도 나타나고 그 근원은 내가 탐구하는 미지의 세계나 상상의 장소에 있다. 아키타이프라는 이름 아래 옷에만 국한하지 않고 집합적이고 다양한 감각들을 포괄적으로 보여주고 싶었다.

이번 전시에는 60~70년대 공상과학 영화부터 80년대의 배경, 노아의 방주 등 다양한 배경이 등장한다. 영감의 원천은 무엇인가.  

A 내가 보는 모든 것, 과거와 현재, 상상, 대중문화, 영화 예술 등  영감의 원천은 모든 것이다. 패션은 이를 하나로 종합한 것이고, 어느 하나의 요소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미 존재했던 내러티브를 통해 새로운 내러티브를 생산하려고 했고 이를 패션쇼나 캠페인에서 보여주려고 한다. 내가 하는 일은 그래서 늘 새롭다.

노아의 방주의 모티프를 채용한 2019 크루즈 캠페인

Q  당신에게  공간의 의미는 무엇이며 공간을 구상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A 내게 공간은 아름다움을 하나로 모으는 곳이며 사물간의 대화가 이뤄지는 곳이다.  사물들은 우리가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구성이 달라지고  색깔을 비롯해 우리 주위를 둘러싼 모든 것들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다. 상상하는 것을 펼칠 수 있는 곳이 바로 공간이다.

Q 당신이 생각하는 구찌의 미래는 어떠한가. 

A 구찌의 미래는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달려있다. 100살이 되었지만 나는 아직도 구찌가 사춘기라고 생각한다.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았고 그렇기 때문에 영원히 젊음을 유지해야 한다.

거울과 디지털 화면이 미로처럼 구성된 2016 크루즈 컬렉션 디오니서스 댄스(Cruise 2016 The Dionysus Dance)

Q 이번 전시 포스터의 키 비주얼에 ‘눈’을 사용한 이유가 있나. 

A 눈은 이미지를 보고 기억하는 신체 기관이다. 때문에 고대부터 사용된 신비로운 요소이기도 하다. 우리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마도 눈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상징적이고 형이상학적인 눈을 마법의 눈처럼 표현하고 싶었다. 나의 일 역시 눈처럼 보는 모든 것을 녹화하는 일이기도 하니까.

알레산드로 미켈레는 모든 것을 눈으로 보고 기억하기 때문에 신비롭고 마법 같은 신체 기관이라고 생각했다.

Q MZ세대는 당신에게 어떤 존재인가. 

A 새로운 세대와 작업하는걸 매우 즐긴다. 1년 반전엔 구찌 페스트를 통해 젊은 디자이너들을 발굴하기도 했다. 나의 작업과 젊은 친구들의 작업을 접촉하는 일은 아주 흥미롭다. 이렇게 아이디어를 순환하는 과정 또한 구찌에게도 유용한 일이다.

Q 이번 전시에서 애착이 가는 룸이 있다면. 

A 전시를 해석하는 방식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개인적으로는 ‘구찌 콜렉터스’룸을 좋아한다. 많은 것이 모여있는 방이고 그 다양성이 마음에 들었다. 나는 늘 관계에 집중하는데, 사물과 우리와의 관계, 패션을 좋아하는 사람과의 관계 같은 것들이다. 그런 관계가 느껴져서 구찌 콜렉터스 룸을 좋아한다. ‘구찌 앤 비욘드’의 디오라마도 좋다. 우리가 사용했던 의상들을 작게 만드는 과정이 귀여웠고 이를 광고 캠페인에 적용하는 것도 흥미로웠다.

많은 캠페인룸 중에서도 흥미로웠다고 말한 구찌 콜렉터스 (F/W 2018 Gucci Collectors)

미니어처를 만들어 공상과학 영화의 한 장면처럼 연출한 구찌 앤 비욘드(2017 FW Gucci and Beyond)

Q 첫 컬렉션을 론칭할 때 ‘우리는 꿈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기억한다. 요즘 어떤 꿈을 꾸나. 

A 나는 항상 꿈을 꾸고 있다. 꿈을 가지는 것이 삶의 원동력이고, 상상을 하는 것은 삶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 꿈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작은 것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고 무언가를 경작하는 것이다. 말 장난일 수도 있지만 나는 꿈을 꾸는 것을 꿈꾼다

2018 프리폴 컬렉션 거리로 나온 구찌(Pre-Fall 2018 Dans les Rues)

Q 유행과 성별 등에 구애 받지 않는 용기와 과감성의 원천이 궁금하다. 

A 비법이라고 한다면 나는 열정을 열심히 심었다. 커다란 열정이 나의 원동력이었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참아낼 수 있는 힘이 됐다. 나는 지금도 20대 때처럼 일하고 있다. 정해진 레시피는 없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집중해야 한다. 어떤 면에선 일이 아니라 애인처럼 대해야 할지도 모른다. 내 나이가 되면 많은 것을 알게 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이다. 가슴 속에 열정을 심으라. 그러면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화려한 댄서들의 무대를 연출한 2017 프리폴 컬렉션 소울 씬(Pre-Fall 2017 Soul Scene)

CREDIT

에디터

자료제공

Gucci Korea

TAGS
감각의 제국

파올라 나보네의 작품 세계

파올라 나보네의 작품 세계

신인의 마음으로 일궈내는 거장의 솜씨. 파올라 나보네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쌓아온 그녀만의 디자인 컬렉션 아카이브는 여전히 지치지 않는 디자인을 향한 갈증과 확고한 스타일, 시류를 읽어내는 눈에서 비롯된 것이다. 파올라 나보네가 지어 올린 거대한 감각의 제국은 지금도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로로피아나와 제작한 폴더블체어.

 

체이스 니콜과 함께 만든 아웃도어 의자. 바다와 닮아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가구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 데커레이터, 건축가, 큐레이터 등 무수한 수식어는 모두 파올라 나보네라는 인물을 설명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예술적 감각이 닿는 모든 분야가 곧 그녀의 영역이 되기 때문이다. 매해 세계 곳곳에서 열리는 디자인 축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인물인 만큼, 파올라 나보네는 항상 수많은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작년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박스터, 에띠모, 제르바소니 등 유수의 브랜드에서 새로이 선보이는 컬렉션에서도 그녀의 이름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으니 말이다. 올해로 일흔이 넘는 고령의 나이지만 이러한 작업량을 보면 마치 신인 디자이너가 미래를 향해 거침없이 뿜어대는 열정을 보는 듯하다. 파올라 나보네의 디자인을 논할 때면 늘 푸른색 계통의 색상을 사용한다는점과 함께 전위적이고 장식적인 면모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실용성이 우선한다는 특징을 꼽을 수 있다. 전형적인 디자인과 무용함을 지양하는 파올라 나보네의 면모는 대학 시절부터 드러났다. 토리노 공대에서 건축학을 공부했던 그녀는 당시 배웠던 전통적인 건축이 인간의 삶에 맞춰 변화하거나 부합하지 않는 고루함과 무용함을 지니고 있음에 회의를 느껴 미래지향적이고 실험적인 시도에 눈을 돌린다. 이에 알레산드로 멘디니와 연을 맺고 전위적이고 도전적인 디자인을 추구했던 디자이너 그룹 스튜디오 알키미아 Alchimia에 합류한다. 이곳에서 에토레 소트사스 등 여러 디자이너와 함께 디자인의 기초와 스케치를 실현시키는 다양한 기술을 연마한 그녀는 이어 1970~80년대 디자인계에 아방가르드 열풍을 불러일으킨 디자인 그룹 멤피스 Memphis를 결성하기에 이른다. 1983년에 이르러서는 커리어의 큰 변곡점이 되는 오사카 국제 디자인 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한 일화로, 대표 작업을 하나만 보내야 하는 상황에서 50여 개가 넘는 작품 시안을 전달했다는 에피소드는 그저 웃어넘길 법하지만 다작을 위해 쏟은열정과 성실함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까사밀라노의 필로파이프 소파.

 

가장 최근에 공간 연출을 작업했던 카스텔로 델 네로의 내부.

 

일흔이 넘었지만 여전히 열정적인 행보를 보이는 파올라 나보네.

 

그의 프로젝트에서 또 한 가지 발견할 수 있는 건 동양과 서양의 면모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홍콩 등 아시아와 이탈리아를 자주 오갔던 그녀였기에 동양의 전통 수공예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장인 정신에 기반한 기술에도 관심을 기울였는데, 전통이라는 이름의 과거디자인에서발견할수 있는 기술과 노력이 디자인을 더욱 가치있게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특히 태국어로 일상, 보통을 의미하는 타마다 Tham Ma Da는 그녀가 최우선으로 하는 디자인 가치관인데, 일반적인 소재도 핸드 크라프트 등의 기술이나 디자인으로 얼마든지 현대적이고 특별해질 수 있다는 믿음이 그녀의 기저에 만연해 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특한 미학과 다작이라는 결과로 증명해내는 그녀를 어느 브랜드가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녀는 지금도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트 디렉터를 역임하고 있는 제르바 소니에서 매 해 그녀의 신제품을 발견할 수 있는 건 물론, 작년과 올 해 초박스터, 나뚜찌, 로로 피아나, 로쉐 보보아 등 걸출한 리빙 브랜드에서도 그녀의 디자인을 만나볼 수 있다. 공간 연출 작업 또한 꾸준히 선보였는데, 이탈리아의 휴양지 건물을 리노베이션한 카스텔로 델 네로 호텔과 유명 호텔 체인인 25 아워즈 호텔의 산 파올리노 공간도 연출 작업을 맡았는데, 강렬한 컬러감과 입체적인 공간감을 자랑하는 이곳을 본 이들은 하나같이 ‘역시!’라는 감탄사를 연발했다고. 이 칼럼을 위해 메일을 주고받은 요 며칠 사이에도 그녀는 지금, 새로운 프로젝트에 연일 매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나이와 성별은 열정과 실력을 이기지 못한다는 명제는 지금 파올라 나보네의 행보에서도 예외가 아니지 않을까. 지금 우리에게는 그녀의 다음 도전에 또 한번 놀라움을 금치 못할 일만 남은 듯하다.

 

나뚜찌와 협업해 제작한 아르고 데이베드.

 

올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박스터와 선보인 카쉬미르 푸르네 암체어.

 

로로 피아나와 만든 선셋 바스켓 소파.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