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OF REISURE

품질,기술력,디자인을 갖춘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트리뷰'

품질,기술력,디자인을 갖춘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트리뷰'

 

비웠을 때 비로소 다시 채워지는 법.

자연이 선사하는 쉼의 가치를 가구에 새긴 브랜드, 트리뷰 이야기.

 

 

야부 푸셀버그가 디자인한 아마누 컬렉션은 실내 가구의 멋스러운 디자인을 아웃도어에서도 즐길 수 있다.

 

60년 역사를 지닌 벨기에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트리뷰 Tribù는 바깥에서 누리는 휴식의 가치에 집중한다. 여가의 순기능을 핵심 철학으로 삼아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아웃도어 가구 컬렉션을 발표해왔다. 1967년 앙리 드 콕 Henri de Cock이 정원에 둘 수 있는 가구를 수입하기 위해 벨기에에 회사를 설립하면서 트리뷰는 시작 되었다. 이후 토목 기사였던 그의 아들이 회사를 물려받아 가구의 마감과 내구성에 대한 설계를 맡아 제작하면서 트리뷰 아웃도어 가구에 대한 근간을 다잡았다. 부식에 강한 티크를 사용해 아웃도어 가구의 약점을 보완했고, 1992년 독창적인 디자인의 첫 번째 컬렉션 ‘프랄린 Praslin’이 서유럽과 미국 전역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트리뷰는 품질, 기술력 그리고 디자인 등 세 가지 원칙을 고수한다. 아웃도어 가구는 특성상 야외에 노출되기 때문에 햇빛이 나비,바람등 자연 환경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튼튼한 품질에 대한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좋은 품질은 훌륭한 기술력에 기반한다. 트리뷰 가구에 사용하는 주물 알루미늄은 2중 파우더 코팅으로 마감해 자외선에 강하며, 쿠션의 이음새는 방수 재질의 고어텍스 리본으로 마감했다. 그리고 가구를 조립할 때 사용하는 부속품은 녹이 잘 슬지 않는 소재를 사용한다. 최종적으로 혹독한 실내와 외부 환경에 대한 검증을 거치는데, 부식 저항을 테스트하기 위해 3000시간 동안 소금 스프레이를 뿌리는 식이다. 검증된 소재를 사용하고 집요한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비로소 야외의 모든 환경과 계절에 따른 물리적인 자극을 견뎌낼 수 있다.

 

둥지를 연상시키는 포근한 디자인의 토스카 데이베드.

 

트리뷰 가구는 바닷가에서 사용해도 부식에 강하다.

 

트리뷰가 60년간 하이엔드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갈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심미적으로도 우수한 디자인에 있다. 세계 유수의 디자이너와 꾸준한 협업을 이어가며 컬렉션을 발표해왔고, 현재 함께하는 디자이너로는 야부 푸셀버그, 모니카 아르마니, 빈센트 반 듀이센 등이 있다. 이 중 모니카 아르마니가 디자인한 ‘토스카 컬렉션 Tosca Collection’은 두께가 두툼한 천이 일정한 패턴으로 직조되어 있는 독특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부드러운 선과 포근하게 느껴지는 소재가 마치 실내 가구처럼 보이지만,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으로 어떤 계절에도 끄떡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견고한 아웃도어 가구 컬렉션이다. 따뜻한 소재인 티크 프레임을 찾는다면 트리뷰가 최근 발표한 ‘아마누 컬렉션 Amanu Collection’을 주목해보자. 야부 푸셀버그가 디자인했으며 현대적인 외관이 특징이지만, 클래식한 인테리어에도 근사하게 조화를 이룬다. 트리뷰 가구는 아웃도어용이지만 실내에서 사용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만큼 멋스러운 디자인을 자랑한다.

국내에서는 공식 딜러인 파넬에서 트리뷰 가구를 살펴볼 수 있다. 몇몇 호텔이나 프로젝트를 통해서만 국내에 소개되었던 브랜드를 정식 들여온 것으로, 지난해 9월 용인시에 2층 규모의 트리뷰 하우스를 오픈했다. 트리뷰가 그간 쌓아온 기술의 집약, 고집스럽게 지켜온 품질, 인도어 가구와 아웃도어 가구의 경계를 허문 디자인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다면 트리뷰 하우스를 방문해보자. 트리뷰의 슬로건인 ‘여가의 예술 Art of Reisure’에서 그들이 말하는 예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을 것이다.

 

아마누 라운지 체어.

 

 

토스카 선베드.

 

토스카 소파.

 

 

CREDIT

ASSISTANT EDITOR

강성엽

자료제공

파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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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의 미학

밋밋한 공간에 포인트가 될, 곡선 아이템

밋밋한 공간에 포인트가 될, 곡선 아이템

 

옆에서 봤을 때 더욱 빛을 발하는 아이템 탐구.

 

베이스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편리하고, 여러 개의 관절로 각도 조절이 용이한 러프 버전의 미로볼리테 조명은 체&체 Tse&Tse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1백38만원.

 

 

 

시간의 흐름과 달의 모양을 모티프로 디자인한 CH1 다이닝 체어는 프레임 사이로 초승달이 자연스럽게 비친다. 텍스쳐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33만원.

 

 

 

유기적인 형태의 부드러운 곡선이 특징인 아메바 체어 하이백은 몸을 웅크리고 앉아 휴식을 취할 수 있어 편안하다. 비트라 제품으로 비블리오떼끄에서 판매. 3백43만원.

 

비너스상을 연상시키는 풍성한 볼륨의 HK 피처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하고 미러 폴리싱 기법으로 마무리했다. 조지 젠슨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설수빈 디자이너가 제작한 후프 체어는 기하학적 패턴의 아르데코와 간결한 한국적 예술을 접목한 코리안 아르데코 컨셉트로 디자인되었다. 카바라이프에서 판매. 1백60만원.

 

 

 

 

일렁이는 물결과 그러데이션된 파란색 파도를 표현한 안서희 작가의 바다의 형태 No.4는 마치 바다 앞에 서 있듯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어준다. 카바라이프에서 판매. 38만원.

 

 

 

유려한 곡선이 인상적인 위글 사이드 체어는 아프리카 의자에서 영감을 받았다. 골판지를 여러 겹 겹쳐서 제작했으며, 내구성이 강하고 편안하다. 비트라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1백43만원.

 

바람을 모티프로 디자인한 쉘위댄스의 블랭크윈드 벽걸이 선반은 바람처럼 산들거리는 디자인이 특징이며, 아크릴 소재를 사용해 단단하다. 카바라이프에서 판매. 15만원.

 

 

 

 

유연한 곡선의 프레임이 돋보이는 에이피터슨의 와이어 체어는 굵직한 흐름이 의자를 장식하며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되었다.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가격문의.

 

 

 

 

하프를 닮은 우아한 디자인이 마치 예술 작품 같은 아마데오 파토마노 디캔터는 리델 제품으로 더콘란샵에서 판매. 5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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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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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끝으로 빚은 공예

윤여동 금속 공예가가 전달하는 따스한 작품

윤여동 금속 공예가가 전달하는 따스한 작품

 

금속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기능과 심미적 아름다움 사이에서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는 윤여동 금속공예가를 만났다.

 

금속 막대기에 열매를 연상시키는 둥근 알맹이를 붙여 야생의 식물을 떠올리게 한다.

 

금속은 차갑고 거칠다는 인상이 강하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작업 방식으로 따스함을 불어넣는 윤여동 금속공예가의 작업실을 찾았다. 프랑스에서 오브제 디자인을 전공하고 한 가지 물성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해보고자 서울대학교 금속공예 석사 과정을 밟은 윤여동 작가가 금속의 성질에 대해 설명했다. “금속은 장단점이 확실한 소재예요. 우선 깨지지 않으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갖고 있죠. 표면을 잘 닦아내면 거울에 버금갈 만큼 반짝거리게 처리할 수 있고, 또 반대로 불투명한 질감도 구현할 수 있어요. 금색, 은색, 동색 등 색상도 다 양하거니와 철,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등 종류도 많아요. 표면 위로 장식을 입힐 수도 있고요.”

 

제각기 매력이 있는 커틀러리와 식기.

 

제각기 매력이 있는 커틀러리와 식기.

 

금속은 무엇을, 누가,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무한하게 표현될 수 있다. 은은 가장 뽀얗게 처리할 수 있어 예부터 귀한 재료로 여겨왔으며, 로즈 골드 색상을 띠는 적동은 무른 성질이 있어 성형하기에 편안한 장점이 있다. 때문에 주로 식기를 만들 때 쓰이는 소재다. 황동은 적동에 아연을 섞어 만든 합금으로 샛노란색을 띠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변색 되어 빈티지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얇은 금속판 여러개를 붙인 아트월 작품.

 

최근이전한 작업실에서 만난 윤여동 금속공예가.

 

“제가 평소 잘 차려놓고 먹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음식이 옷이라면 음식을 담는 테이블웨어는 액세서리라고 생각해요. 음식을 보다 빛나게 할 수 있도록요.” 윤여동 작가는 틀에 넣고 응고시켜 모양을 만들어내는 주물 방식과 직접 손으로 두드려 형태를 만드는 단조 혹은 레이저 커팅 등 다양한 성형 방식을 통해 폭넓은 디자인을 선보인다.

“아이스 바스켓이나 화분 표면에 드러난 오돌토돌한 망치의 질감이 특징이에요. 디자인을 할 때도 저만의 시그니처 포인트를 담아내려고 하는데, 예를 들어 구슬이 달린 머그의 경우 균형을 맞추기 위해 덧붙인 기능적인 이유에서도 있지만, 마침표를 찍은 듯 시각적으로 유쾌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신경 썼어요. 또 차갑고 날이 서 있는 금속의 끝 부분을 보완하고 싶어 일부러 용접 자국을 내어 조금 더 유기적이고 자연스러운 질감을 구현하고자 해요. 금색과 은색을 조화롭게 섞는 것을 즐기기도 하고요.”

 

차가운 성질을 지닌 금속의 장점을 살려 제작한 와인 바스켓.

 

물고기형태의금속 오브제가 바람에 살랑이며 아름다운 빛을 만들어낸다.

 

오브제 디자인을 전공했기 때문일까. 그녀는 특별히 기능하는 것은 없지만 공간 속에서 심미적 아름다움을 주는 비기능적인 작업도 즐긴다. 이러한 작품을 작업실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천장에 달린 물고기 형태의 오브제와 문에 달린 풍경, 벽에 건 아트 월 등 판매하는 작품은 아니지만 옛것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풀어낸 작품들이다. “고요한 가운데 움직임이 있다를 뜻하는 정중동의 개념을 대입했어요. 언젠가 박물관에서 본 신라시대 금관에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는 얇은 금판인 ‘달개’가 시각적으로 크게 다가왔어요. 달개의 이미지를 어떻게 현대적으로 구현해볼까 생각했고, 정중동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바람에 살랑살랑 일렁이는 풍경을 만들었어요.” 서로 다른 패턴을 입은 얇은 금판이 바람이 불자 반짝이며 아름다운 빛을 만들어냈다. 청각적인 요소 없이도 바람에 살랑거리는 시각적인 요소만으로도 충분했다.

 

이곳에서 다양한 제작 방식을 거쳐 작품이 완성된다.

 

금속을 주 재료로 시작해 작은 주얼리부터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테이블웨어와 커틀러리, 촛대뿐 아니라 비기능적인 오브제까지 다양한 형태를 번갈아 작업하고 있노라면 해방되는 듯한 기분을 느낀다고. 최근에는 가구의 다리라든지 스툴 등 덩치가 큰 작업을 시도해보고 있다. 한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범주를 넘나드는 윤여동 작가의 작품이 기대되는 이유다.

 

 

SPECIAL GIFT

윤여동 금속공예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키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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