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FRIEND

국내 조명 디자인 브랜드 아고AGO

국내 조명 디자인 브랜드 아고AGO

 

그 누구보다 편한 관계,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은 마음, 언제나 신뢰할 수 있는 오랜 친구 같은 브랜드 아고 이야기. 

 

한가운데에 보조개가 움푹 들어간 모찌 조명은 말랑한 떡을 살짝 찌른 듯한 형상이 연상된다. 공간 분위기를 차분하고 온화하게 연출해준다.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수많은 요소 가운데 가장 주요한 것이 ‘빛’이다. 건축 설계부터 실내 구성과 인테리어까지, 공간을 꾸리는 모든 과정에서 빛은 가장 큰 고려의 대상이 된다. 커다란 통창을 통해 쏟아지는 주말 오전의 햇살은 구석구석, 사물 곳곳에 스며들어 평화롭고 조화로운 마음으로 이끈다. 빛의 역할은 명확하다. 공간을 밝히고 조화롭게 아우르는 것. 

 

 

풍선 왕관을 씌운 듯한 유쾌한 실루엣이 특징인 벌룬 펜던트 조명.

 

줄타기하는 광대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서커스 조명.

 

조명 브랜드 아고 AGO는 빛의 역할이 곧 조명의 역할이라 확신했다. 조명은 인공으로 만든 자연광이다. 아고는 주말 오전의 햇살처럼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그리하여 공간의 정의를 완성해주는 조명을 추구한다. 아고는 국내 조명업계에 부진했던 오리지널리티를 회복하고자 시작한 한국 조명 브랜드다. 디자이너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조명을 자체 개발하고 고유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아고는 특히 한국 제조업의 중심을 이뤘던 역사적인 장소인 을지로에 주목했다. 이곳에는 여전히 소규모 공장과 작업장이 많이 남아 있다. 아고는 이곳에서 오랜 세월 기술을 쌓아온 숙련된 장인들과 협력한다. 이는 축적된 기술과 현대적인 디자인의 만남이라 할 수 있다. 이들과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민하는 한편, 깊은 신뢰로 맺어진 기술자, 장인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며 국내 제조업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노력한다.

 

둥글게 만 종이를 집게로 잡아올린 듯 재치있다.

 

아고는 한국에서 20여 년간 조명을 유통해오다 2017년, 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활동하는 유화성 디자이너를 디렉터로 영입하면서 본격화됐다. 그는 기술적인 시도에서 시작해 조형미를 완성하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기능과 조형의 균형 있는 디자인은 손쉽게 소비되지 않고 오래도록 남아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이 된다고 생각했다.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은, 즉 역사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화성 디렉터는 작은 물건을 만들더라도 시대를 대변할 수 있는 상징을 추구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그의 이러한 관점은 아고의 브랜딩과 디자인 정체성에 고스란히 스며들었다. 아고의 디자인 언어는 간결하고 함축적이며 절제된 아름다움을 겨냥하고 있다. 조명의 역할과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심미성을 놓치지 않았는데, 이를 한 단어로 정의하면 바로 ‘균형감’이다. 다시 말해 빠르고 많이 팔 수 있는 조명이 아닌 오랫동안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조명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있어 아고는 정직한 자세를 고수한다. 이는 디자이너의 관점과 의도를 고스란히 제품에 반영하기 위함이자, 새로운 디자이너와의 협력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계속해서 높여나가기 위해서다. 

 

과도하지 않으면서도 명확한 인상을 주는 핀치 조명.

 

아고는 모든 제품이 다양한 공간 연출에 폭넓게 반영될 수 있도록 각각의 컬렉션을 디자인할 때 변형과 확장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개발하고 있다. 현재 아고와 함께하는 디자이너는 빅-게임, 바이마스, 요나스 바겔 등이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는 팬데믹을 겪으며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잘 갖춰진 공간 자체를 탐미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자연스럽게 새로운 조명 디자인에 대한 수요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아고는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을지로 대림상가에 ‘아고 로비’라는 장소를 마련했다. 라운지 형태의 이곳에서는 을지로의 레트로한 분위기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다양한 아고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아고라는 브랜드명이 ‘옛 친구’를 뜻하는 한자 ‘雅故(아고)’에서 비롯된 만큼 국내에 실력 있는 기술자, 장인과 함께하며 을지로라는 지역의 역사와 가치를 지켜 그 명맥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자신의 공간에 어울리는 새로운 조명을 찾고 있다면 친구를 초대하는 마음으로 아고 조명을 들여보자. 오랜만에 만나도 어색하지 않은 옛 친구처럼 편하고 믿음직스러울 것이다.

CREDIT

ASSISTANT EDITOR

강성엽

TAGS
렌털로 소장하는 스페인 가구

명품 가구 대여가 가능한 겟트

명품 가구 대여가 가능한 겟트

 

신개념 이커머스 플랫폼 겟트에서 스페인 명품 가구 스투아 Stua를 선보인다.

 

 

겟트에는 월 분납 장기 렌털 서비스로 원하는 명품 가구를 소장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이번에 입점한 스투아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가구로 지중해풍의 여유가 느껴지는 디자인과 최고급 자재가 특징이다. 

 

Processed with VSCO with a6 preset

 

특히 열기구 풍선의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글로버스 체어는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편안하며 다양한 공간에서 두루 사용하기에 제격이다. 총 5가지 컬러로 만나볼 수 있으며 소재에 따라 가격은 30만~50만원대, 월 분납 장기 렌털은 최소 7천3백원부터 1만원대로 만나볼 수 있다. 

WEB www.gettt.com 

CREDIT

에디터

TAGS
순수함의 결정체

부부 공예가의 백자 공예

부부 공예가의 백자 공예

 

백토의 고장인 강원도 양구에 집을 짓고 살고 있는 부부 공예가 김덕호, 이인화 작가를 만났다.
순수함과 정직함을 상징하는 하얀 흙에 매료된 두 사람이 서로 의지하며 빚어낸 백자에는 직관적인 아름다움이 담겨 있다.

 

집 안 곳곳에 낸 창을 통해 계절의 변화를 느낀다.

 

백자에 투광성을 부여한 이인화 작가의 작업.

 

강원도 양구는 박수근 화백의 고향이자 조선 왕실 도자의 주요 재료인 백토의 고장으로 박수근미술관과 양구백자박물관 백자연구소가 위치해 있다. 김덕호, 이인화 공예가가 이곳 양구에 둥지를 튼 이유도 이 때문이다.

 

서로 의지하고 도우며 최상의 작업물을 창조하는 부부 공예가 김덕호, 이인화 작가.

 

양구와 인연을 맺은 건 지금으로부터 7년 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도예를 전공한 부부는 캠퍼스 커플이었다. 졸업 이후 여느 대학원생들처럼 서울에 작업실을 마련해 작업에 몰두하던 중 서울대학교와 MOU를 채결해 운영되고 있는 백자연구소를 알게 되었고 연구소의 연구원이자 레지던시 작가를 겸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두 지역을 오가는 생활을 약 5년간 이어갔다. 

 

원도 양구 박수근미술관 예술인촌에 자리한 부부의 작업실 겸 집.

 

기물을 깎고 닦고 빚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

 

“사실 공예가들이 재료의 원상태를 보는 것은 극히 드물어요. 보통 비닐에 패킹한 정제된 흙을 접하기 마련인데, 연구소에서 자연 그대로의 백토를 가지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백토의 매력에 더욱 빠지게 된 것 같아요.” 부부가 입을 모아 이야기했다. 서울과 양구를 오가는 생활을 하던 부부가 양구에 직접 집을 짓고 본격적으로 뿌리내리기로 결심하게 된 이유가 궁금했다. 몇 해 전 예술가들을 영입하기 위한 정책으로 양구군에서 박수근미술관 부지에 예술인촌 명목으로 부지를 조성했고, 타 지역에 살고 있는 작가를 대상으로 좋은 조건에 필지를 분양한 것. “까다로운 심사를 거치기도 하거니와 저희는 젊은 작가에 속해서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덜컥 통과한 거죠(웃음). 저희 옆집으로는 박수근 화백 후손들의 작업실이 있고, 위 부지에는 서예 작가님, 동양화 작가님, 조각가 등 다양한 장르의 작가들이 살고 계세요.” 이인화 작가가 설명했다. 

 

수채화 작업을 위한 방으로 창틀은 반려묘 진주의 지정석이다.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 김덕호, 이인화 작가.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 김덕호, 이인화 작가.

 

도심에서의 생활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환경에서 누구보다 작품에 몰두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들 부부는 따로 또 같이 각자의 특성을 살린 작업을 하고 있다. 이인화 작가는 백자만이 갖는 투광성을 극대화한 작업을 선보인다. 기물을 만든 다음 물레에 올려 기벽의 일부를 극도로 얇게 깎아 백자토의 투광성을 표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잘못 두드리기만 해도 부서질 수 있을 만큼 굉장히 예민한 과정이에요. 옛날 조각보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창가에 걸려 있는 조각보에 그림자가 지면서 더욱 진해지는 패턴을 표현했어요. 아침에는 해가 집 안으로 깊숙이 들어와요. 그러면 백자 안에도 해가 담기거든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빛이 제 작업을 비추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으면 하루를 더욱 실감나게 느낄 수 있어요.” 

 

인고의 시간을 견디면서 한 겹 한 겹 깎아내어 형태를 만들어낸 김덕호 작가의 작품

 

이인화 작가가 외부 환경의 변화가 완성된 작품에 미치는 다채로움에 흥미로움을 느낀다면, 남편 김덕호 작가는 작업 과정에서 변화하는 모습에 집중한다. 그는 도예의 전통 기법 중 하나인 열리기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는 서로 다른 색상의 점토를 마치 페이스트리를 층층이 쌓아올리듯 겹친 덩어리를 물레에서 돌리며 다양한 문양을 만들어낸다. 무수한 실험을 거쳐 특정 패턴을 만들어내지만, 우연적으로 탄생하는 부분도 있기에 그 재미가 쏠쏠하다. “작업 과정에 있어 변하고 흘러가는 과정을 바라보고 있으면 그 모습이 정말 흥미로워요.” 김덕호, 이인화 작가는 서로 사랑하며 평생을 함께하는 동반자이자 의심의 여지 없이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동료다. 앞으로 이들 부부가 백자를 통해 전할 아름다움이 더욱 기대된다.

 

SPECIAL GIFT 김덕호, 이인화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킨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하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