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mès Maison Universe

에르메스 홈 컬렉션

에르메스 홈 컬렉션

 

나날이 인기를 더해가는 에르메스 홈의 시작을 살펴보고 가벼움의 미학을 보여준 2022년 에르메스 홈 컬렉션을 소개한다.

 

에르메스를 생각하면 가죽, 가방이 먼저 떠오르겠지만 에르메스는 1920년대부터 패션뿐만 아니라 집을 위한 디자인 제품도 함께 선보여왔다. 에르메스의 홈 컬렉션은 언제나 집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이뤄졌는데 그 시작은 에르메스 가문의 4대손인 장-르네 게랑과 당시 전설적인 인테리어 장식미술가였던 장-미셸 프랑크의 만남이었다. 에르메스의 가죽 장인들은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전통 박음질 기법인 ‘새들 스티치’로 프랑크의 가구에 가죽 커버를 씌웠고, 이를 계기로 에르메스의 홈 컬렉션은 발전하기 시작했다. 브랜드의 강점인 가죽을 사용해 의자 같은 가구와 소품을 만들기 시작했고 이는 많은 이들에게 에르메스가 선사하는 또 다른 즐거움이었다.

 

피파 시리즈 중 폴딩형 암체어

1980년대부터 에르메스는 포슬린 도자기, 파양스 도자기, 크리스털, 실버, 텍스타일, 데커레이션 컬렉션을 통해 에르메스 스타일을 더욱 확고히 다져나갔고 1987년에는 실내 건축가였던 르나 뒤마와 피터 콜스가 ‘피파 Pippa’ 시리즈를 탄생시켰는데, 스툴을 비롯해 접어서 이동할 수 있는 가구 시리즈는 에르메스가 사랑하는 여행의 이상을 구현해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디자인이다. 이후 에르메스는 2010년에 토털 홈 라인을 론칭해 인테리어 컨설팅 서비스와 건축 컨셉트를 제안하고, 오브제에서 가구에 이르기까지 디렉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건축적인 모듈 시스템, 벽면 장식 제품과 장-미셸 프랑크의 가구 컬렉션을 리에디션으로 출시했으며 1920~30년대의 건축물 모습을 재현하고 주문 제작으로 공간을 만들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에르메스 홈 컬렉션에서 가장 중요한 해는 2011년일 것이다. 매년 세계적인 규모로 개최되는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홈 컬렉션을 선보인 것. 엔조 마리, 안토니오 치테리오, RDAI(르나 뒤마 건축 인테리어)를 초청한 에르메스 홈은 패션 리빙의 새 장을 열었다.

현재 에르메스 홈을 이끌고 있는 아티스틱 디렉터 샬롯 마커스 펄맨과 알렉시스 파브리는 2016년에 합류했다. 이들은 다양한 디자이너와 협업해 마음에 안정을 주고 조화로움을 느낄 수 있는 에르메스만의 홈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으며 소재와 디자인에서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새로운 홈 컬렉션의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코로나19로 3년 만에 개최된 올해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서는 견고하면서 가벼운 소재로 제작한 오브제와 텍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전시를 선보였다.

 

INTERVIEW With Charlotte Macaux Perelman&Alexis Fabry
에르메스 홈의 아티스틱 디렉터 샬롯 마커스 펄맨과 알렉시스 파브리와의 미니 인터뷰.

 

샬롯 마커스 펄맨과 알렉시스 파브리.

 

에르메스 홈 컬렉션이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AF(Alexis Fabry): 에르메스의 헤리티지에 대한 존중과 미래지향적 가치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자 했다. 그런데 사실 우리에게는 매우 당연한 일이다. 아티스틱 디렉터 피에르 알렉시 뒤마 Pierre-Alexis Dumas가 우리를 선택한 이유도 취향과 타고난 성향이 에르메스의 핵심 가치와 맞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생각해도 집에 두고 싶을 만한 제품을 만들고 있을 뿐이다.

 

올해 홈 컬렉션에 대해 설명한다면?

CMP(Charlotte Macaux Perelmen): 사실 가벼움이라는 단어는 에르메스를 떠올렸을 때 바로 연상되지는 않을 것이다. 에르메스에서 일하기 전에는 내구성이 먼저 떠올랐고, 물건을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재에 강도와 견고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에르메스에서 일하게 되고 보니 대부분의 오브제가 단단하고 묵직해서 가볍게 제작하는 것이 숙제였다. 특히 사람의 몸에 직접적으로 닿는 제품은 인체공학적인 면을 고려해 편리하기도 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에르메스에서 ‘가벼움’을 찾기 어려웠다면 이번 시즌에는 다양한 텍스타일 제품을 선보여 가벼움을 강조했다. 밝고 편안하면서도 가벼운 분위기가 특징이다.

 

올해 6월 밀라노 시내에서 선보인 에르메스 홈 전시.

 

에르메스 홈을 이끌어오면서 어떤 고민을 하나?

CMP: 작업할 때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사이에서 고민한다. 무의식적으로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늘 고려하지만 그와 동시에 현대적인 디자인을 만들고 그것이 오랜 시간 사랑받기를 바란다. 물리적인 지속성만이 아니다. 시간이 지나서도 누군가가 갖고 싶다고 생각할 수 있는 디자인인지가 중요하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매력을 유지하는 디자인인가? 이것이 중요한 질문이다.

 

 

2022 Collections for the Home
가벼움의 미학

 

손으로 짜고 염색한 캐시미어 조각들로 이뤄진 H 피타고라스 플래드.

 

에르메스는 올해 밀란디자인위크에서 급수탑 형태의 거대한 구조물 4개를 연출하고 그 안에 새로운 홈 컬렉션 제품을 소개했다. 나무 소재의 구조와 반투명한 컬러의 종이로 마감한 구조물은 내부의 빛 덕분에 한지로 만든 조명처럼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2022 홈 컬렉션의 주제는 ‘가벼움의 미학 Lightness’이다. 이는 에르메스에 대한 편견과 중력에 대한 도전과도 같았는데 처음으로 텍스타일이 홈 컬렉션의 주인공이 됐다는 점에서도 특별하다. 에르메스가 가장 선호하는 소재인 캐시미어로 제작된 텍스타일은 천연 소재의 우아함과 밝고 경쾌한 컬러로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기하학 패턴이 입체적으로 느껴지는 H 타탄 플래드.

 

‘재연결 기법 Relinking’을 사용한 기하학적인 패턴은 마치 스테인드글라스처럼 보이기도 하고 직접 손으로 짜고 염색한 정사각형의 패치워크, 캐시미어 소재의 결이 가벼운 격자무늬, 전통 퀼트 기술을 느낄 수 있는 큰 사이즈의 누비 베드 커버까지 텍스타일은 다양한 제작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올해 선보인 오브제와 포슬린 그리고 조명과 가구는 눈으로 보기에도 가벼움을 강조했다. 대나무 프레임에 캔버스를 덧댄 조명, 대나무 소재의 구조가 산뜻한 스툴, 섬세한 수작업으로 완성된 노란색 포슬린 세트까지 집 안에서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선사해줄 2022년 에르메스 홈 컬렉션은 한 줄기 햇살 같은 시적인 느낌을 간직하고 있다.

 

대나무 프레임과 캔버스로 제작한 LED 조명인 쿨리스 테이블 램프.

 

두 가지 색상의 얇은 가죽으로 이뤄진 벽걸이 오거나이저.

 

가죽을 재단해서 자연스럽게 접힌 형태를 만들고 핸드 페인팅한 플리아슈 센터피스.

 

야자수를 형상화한 노란색 그래픽 패턴이 경쾌한 솔레이 데르메스 포슬린 세트.

CREDIT

에디터

TAGS
HAPPY HOLIDAY-GAME&TECH

감각적인 홀리데이 게임&테크

감각적인 홀리데이 게임&테크

 

한 해를 마무리하며 특별한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메종>이 준비한 풍성한 홀리데이 선물 리스트 #3

 

함께 즐길 수 있어 더욱 특별한 게임 아이템과 선물하기 좋은 전자 기기 아이템.

 

블랙 송아지 가죽과 메탈 디테일 장식이 돋보이는 백개먼 보드게임. 뚜껑을 닫으면 멋스러움이 배가된다. 펜디. 7백만원대.

 

마르셀 반더스 스튜디오와 협업해 디자인한 체스게임 세트. 대리석 체스판과 크리스털 폰으로 구성했다. 바카라. 가격 문의.

 

작고 가벼운 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은 크리스마스에 빠질 수 없는 영화를 가족과 함께 대형 화면으로 감상할 때 좋다. 삼성전자. 1백9만원.

 

미끄럼 방지 처리한 천연가죽 운동 매트. 모노그램 스트랩과 카드 홀더로 세련미를 더했다. 루이 비통. 3백만원대.

 

전통 자개 공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으로 공간에 개성을 더하는 비스포크 슈드레서×케이스스터디 스페셜 에디션은 케이스스터디 청담에서 판매. 1백49만원.

여기저기 이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탠바이미는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최대 3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고, 터치 스크린을 적용해 영상을 보거나 화상회의를 하기 편리하다. LG전자. 1백9만원.

드비알레에서 처음 출시하는 휴대용 스피커 마니아는 360도 모든 방향으로 풍성하고 세련된 음악을 선사해준다. 완충 시 최대 1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어 파티에 제격이다. 드비알레에서 판매. 가격 문의.

가늘고 긴 형태로 책장에 숨겨둘 수 있어 자연스럽게 음악으로 공간을 채우는 베오사운드 이머지 스피커는 뱅앤올룹슨. 98만9천9백원

포커용 주사위와 칩, 카드, 연필로 구성된 포커 세트. 왁스 마감 처리한 사피아노 가죽 상자가 고급스럽다. 프라다. 8백만원대.

 

크고 무거운 중형 카메라의 패러다임을 바꾼 X2D는 작고 가벼우면서도 단단한 만듦새를 자랑하고 1억 화소의 센서는 완벽한 결과물을 선사해준다. 핫셀블라드 제품으로 반도카메라에서 판매. 1천90만원.

 

쉽고 간편하게 접어서 다닐 수 있는 브롬톤 자전거 2022 C라인 익스플로러는 언제 어디서나 일상을 여행으로 만들어주는 낭만을 선사한다. 산바다스포츠에서 판매. 2백73만원.

소중한 사람들과 나눈 추억을 한 장의 사진에 담을 수 있는 코닥 미니3 포토 프린터는 작은 크기와 무게로 휴대성이 좋다. 코닥에서 판매. 13만9천원.

 

턴테이블을 막 시작한 입문자를 위한 SL-1500C는 LP를 듣는 데 필수적인 기능만 담았으며,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테크닉스 제품으로 다빈월드에서 판매. 1백89만9천원.

라이카의 전설로 불렸던 1984년에 출시한 RF카메라 M6가 재출시됐다. 디지털로 도배된 세상에서 진정한 아날로그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 반도카메라에서 판매. 7백67만원.

 

리나일론 케이스와 패들 2개, 볼 2개로 구성된 핑퐁 패들 세트. 리나일론 케이스는 해양에서 수거한 재생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한 것. 프라다. 2백85만원.

 

티타늄 케이스와 2000니트의 밝기 등 역대 최고의 기능을 자랑하는 애플 워치 울트라는 손목 위에서 한계에 도전하는 모든 이를 응원한다. 애플스토어에서 판매. 1백14만9천원.

 

1950~60년대 아카이브에서 복기한 카드 세트. GG수프림 케이스에 두 개의 카드 덱으로 구성했다. 카드 뒷면, 숲을 서정적으로 표현한 프린트 디테일이 돋보인다. 구찌. 86만원.

 

토스카나 경마장인 팔리오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백개먼 게임 세트. 아래쪽 서랍에는 주사위와 큐브, 폰을 보관할 수 있다. 에르메스. 가격 문의.

 

에피 가죽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물씬 풍기는 르 바비풋 에피 풋볼 테이블. 선수 모형은 핸드 페이팅이며, 소가죽으로 감싼 핸들이 편안한 그립감을 선사한다. 루이 비통. 가격 문의.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즐겼다는 3×3 보드게임, 틱택토. 미국산 호두나무 보드에 스털팅 실버와 아마조나이트 구슬로 우아함을 더했다. 티파니앤코. 가격 문의.

 

CREDIT
TAGS
발렌시아 디자인 위크 ②

스페인에서 펼쳐지는 디자인

스페인에서 펼쳐지는 디자인

 

세계 디자인 수도 2022에 선정된 발렌시아에서 즐기는 디자인 문화 여행.

 

스페인 가구의 정수를 엿보다

페리아 아비탓 발렌시아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 국제 가구, 조명, 데코 박람회인 페리아 아비탓 발렌시아 Feria Hábitat Valencia는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의 주요 컨퍼런스와 디자이너와의 만남 등이 더해져 한층 더 볼거리를 선사했다.

 

<누드 제너레이션. 20년> 전시.

 

발렌시아 출신의 산업디자이너로 5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사랑받은 비센테 마르티네스 Vicente Martinez의 특별 전시관과 현재 디자인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부터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영 디자이너의 육성 프로그램인 살롱 누드 부스 공간을 마련해 스페인 디자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줬다. 지난 20년간 살롱 누드를 통해 선보인 신진 디자이너의 작품 가운데 가장 상징적인 작품을 모은 <누드 제너레이션. 20년 Nude Generation. 20 Years> 전시를 진행해 신진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데도 소홀하지 않았다.

 

살롱 누드의 영 디자이너인 디블루 에스튜디오의 부스.

 

 

스페인 가구 브랜드 7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스페인 특유의 여유로움과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일곱 개의 가구 브랜드.

 

앤드루 월드 Andreu World
발렌시아에 본사를 둔 컨템포러리 친환경 가구 브랜드 앤드루 월드는 프랑스 디자이너 필립 스탁과 콜라보레이션해 100% 지속가능한 12가지의 디자인
가구를 선보였다. 자원의 순환을 염두에 두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인증 FSC®, Cradle to Cradle® 목재를 사용하며,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도록 10년 보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앤드루 월드 × 필립 스탁 인터뷰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한 과정과 어디서 영감을 얻었는지 궁금합니다.
앤드루 월드가 추구하는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에 함께하고 싶었어요. 저는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함부로 나무를 죽이고 싶지 않아요. 2019년부터 앤드루 월드의 디자인팀과 함께 자연 소재를 되도록 적게 사용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고, 나무 한 그루를 1mm로 아주 얇게 펴서 2D 형태로 만들고, 이것을 3D로 입체적인 디자인에 적용했습니다. 트렌드를 먼저 생각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해 옳은 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사랑을 비롯한 상호 간의 교류와 나무 그리고 하나는 우아함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우아함이란 일종의 삶의 방식일 수도 있고, 취향 또는 움직임일 수도 있어요. 가구를 제작하고 조립할 때 스크루를 뚫는 과정에서도 우아함이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다 클라베테 Clavette(쐐기를 뜻함)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스크루를 대신하는 작은 나무 조각일 뿐이지만 제작 과정에서도, 제품 디테일로도 우아함을 더하는 요소로 모두를 만족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가구에 붙인 각각의 이름이 인상적입니다.
이번 컬렉션은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되는 이름을 적용해봤습니다. 모두가 국제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에 동참했고요.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한다면요.
저는 3개월마다 새로운 것을 제시하고, 소비를 부추기는 트렌드를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항상 소비할 때는 꼭 필요한 것인지 거듭 생각해야 하고요. 트렌드, 미적인 것만 좇는 것이 아닌 가구의 본질인 소재, 퀄리티, 편안함 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앤드루 월드와 함께 선보인 컬렉션도 재생 가능한 소재로 만들었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앤드루 월드와 필립 스탁이 선보인 마리아 소파.

 

 

알렉산드라 Alexandra
절제된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발렌시아 가구 브랜드 알렉산드라는 세련된 고급스러움에 아방가르드한 터치를 더한 6가지 컬렉션을 출시했다. 특히 요노 스튜디오와 선보인 유니크한 디자인의 지중해 럭셔리 컬렉션, 라몬 에스테베와 선보인 고급스러움이 돋보이는 템포 컬렉션이 인기를 모았다.

 

알렉산드라와 요노 스튜디오의 지중해 럭셔리 컬렉션 중 칼페 사이드보드.

 

 

포인트 Point
1920년 나무를 위빙해서 직접 의자를 만들기 시작해 현재까지 4대째 이어온 가구 브랜드 포인트는 특유의 수작업을 바탕으로 1920년대 제작한 의자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헤리티지 컬렉션이 돋보였다. 102년 동안 이어온 브랜드 히스토리를 담은 전시관은 초창기 의자부터 2019년 스페인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기까지 브랜드가 걸어온 여정을 보여주었다.

 

포인트의 부스 전경.

 

 

액티유 Actiu
스페인 사무 가구 브랜드인 액티유에서는 가정과 사무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공간에 어울리는 미니멀한 곡선형 의자를 비롯해 100% 재활용 소재로 만든 의자와 모듈식 선반 등 기능성 제품을 선보였다. 디지털 아트로 무한의 공간에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헬리오필리아 Heliophilia라는 이름의 인피니티룸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시했다.

 

 

비럭스 B.lux
스페인 북부 빌바오에서 생산에 필요한 모든 공정이 이루어지는 컨템포러리 조명 브랜드 비럭스 B.lux에서는 아티스틱한 디자인과 더불어 높이, 길이, 너비를 확장할 수 있어 실용적인 모듈식 쿠펠츠 Kupetz 3D 시스템 조명을 출시했다. 또한 일미오 디자인과의 첫 번째 협업으로 선보인 링 컬렉션은 메탈과 은은한 빛이 조화를 이룬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비럭스의 쿠펠트 컬렉션.

 

 

루시페르 램프 LZF Lamps
발렌시아 외곽에 있는 도시 치바에서 모든 공정을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조명 브랜드 루시페르 램프(Lucifer 발음)의 천연 목재 베니어 램프는 정교함과 특유의 따뜻함이 묻어나는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발렌시아 축제인 라스 파야스의 니놋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전통적인 목각 기법으로 제작한 새 모양의 버디 컬렉션은 아트피스로도 손색이 없다. 또한 실용성을 겸비한 옴마 Omma 컬렉션은 빛으로 가득 찬 나뭇잎이 펄럭이는 나무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펜던트, 테이블, 플로어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했다.

 

루시페르 램프의 버디 컬렉션.

 

 

이시마르 iSiMar
지중해 터치가 가미된 유니크한 금속 소재의 디자인 가구 브랜드 이시마르는 제품을 생산할 때 사용되는 전기를 자가 태양광 에너지로 충당하고, 모든 제품을 100% 리사이클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한다. 브랜드 아트 디렉터로 오랫동안 파트너십을 이어온 일미오 디자인 Ilmio Design과 함께 현대적인 마이애미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컬러풀한 파라디소 컬렉션과 라몬 에스테베와 협업해 어부들이 사용하는 그물에서 모티프를 얻은 직선 형태의 세련된 테이블, 의자 디자인이 돋보이는 미트호른 Mitjorn 컬렉션이 눈길을 끌었다.

 

이시마르와 일미오 디자인의 파라디소 컬렉션.

CREDIT

에디터

writer

구민정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