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로에베 재단 공예상

제6회 로에베 재단 공예상 최종 후보자

제6회 로에베 재단 공예상 최종 후보자

매해 열리는 로에베 재단 공예상이 제6회 최종 후보자 30명의 작품을 발표했다. 올해 선정된 최종 후보자는 비정형화된 형태와 컬러를 사용해 신선하고 재미있는 요소가 어우러진 작품을 선보다.

특히 실제의 것으로 착각할 정도로 세밀하게 묘사하는 기법을 뜻하는 트롱프뢰유 기법이 다수의 작품에 적용되었다는 점이 흥미롭다. 하나의 소재 같지만 면밀히 들여다보면 완벽하게 다른 성질을 지닌 소재가 뒤섞여 있어 관람객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긴다. 올해 최종 후보자는 총 117개 국가 및 지역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제출한 2,700여 점이 넘는 작품 중 전문 패널이 고심해 선정한 것.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선정된 30명의 작품은 도자, 목공품, 섬유, 가구, 종이, 바구니 세공, 유리 금속, 장신구 칠, 가죽공예, 책 제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예 장르를 아우른다. 한국 작가로는 신혜림, 이인진, 이재익, 이규홍, 천우선 작가가 선정되어 관심을 모은다. 최종 후보작 30점은 5월 17일부터 6월 18일까지 뉴욕 노구치 미술관의 이사무 노구치 스튜디오에서 전시될 예정. 지난해 한국인 최초로 최종 우승을 거둔 정다혜 작가에 이어 올해 역시 한국 작가의 쾌거를 기대해본다. WEB www.loewe.com

CREDIT

에디터

TAGS
디자인의 세계

DDP 디자인 매거진 라이브러리

DDP 디자인 매거진 라이브러리

세상 모든 정보가 온라인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지금, 오프라인 서점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행위뿐만 아니라, 향기를 맡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감각이 전하는 생생한 체험일 것이다. 서울디자인재단 DDP가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오프라인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디자인 매거진 라이브러리를 열었다. 그래픽, 산업디자인, 건축 및 인테리어, 패션과 라이프스타일까지 디자인 관련 분야 107종의 국내외 매거진이 마련되어 있다. 잡지 열람 외에도 정보 교류를 위한 네트워킹의 장소로 전시, 북토크 등 다양한 행사를 겸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운될 예정이다. 산책하기 좋은 3월,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되는 디자인 매거진 라이브러리에서 디자인의 세계로 빠져보길.
WEB ddp.or.kr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MAISON&OBJET PARIS 2023 ③

퓨처 온 스테이지

퓨처 온 스테이지

메종&오브제는 매년 디자인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에서 주목할 세 팀을 엄선해 집중 조명한다. 선정 기준은 바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스타트업 브랜드일 것’. 활기 넘치는 에너지와 창의성으로 중무장한 세 브랜드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지속가능한 건축 소재, 귈렌 Gwilen

 

세 명의 건축가로 이루어진 귈렌은 브르타뉴 항구에 쌓여 쓸모없어진 해양 퇴적물로 건축자재를 만드는 브랜드다. 마치 테라코타 소재처럼 보이는 이 타일은 한정된 자원 속에서 개발한 신소재. 모든 제품은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고온의 소성 공정이 없어 테라코타보다 4배, 시멘트보다 12배 낮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다양한 사이즈와 컬러로 제품을 선보이며 주문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WEB www.gwilen.com

 

나의 가장 작은 안식처, 노피 Noppi

 

우리는 도시 속에서 타인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유한다. 특히 공간도 예외가 아니다. 활기 넘치는 삶속에서 나를 위한 휴식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 바로 노피가 필요한 순간이다. 평범한 라운지 체어처럼 보였던 가구를 이리저리 움직이면 나만의 작은 안식처가 되는 것.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유연한 디자인과 소음 감소 기능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
WEB www.noppi.paris

 

플라스틱의 새로운 가치, 사스 미니멈 Sas Minimum

플라스틱 폐기물의 방대한 양과 지속가능한 대안에 대해 고민하던 베르사유 국립건축학교 4명의 학생들이 직접 친환경 건축자재를 개발했다. 플라스틱을 분류하고 분쇄한 뒤 오븐에 구워 만든 신소재 르 파베 Le Pavé®다. 원자재인 플라스틱 회수와 제조 등 모든 공정은 100% 프랑스에서 이뤄지는 것이 특징. 르 파베는 마치 목재처럼 톱질과 드릴, 모따기, 사포질이 가능하며 방수 기능이 있어 바닥재, 조리대 상판, 가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WEB www.sasminimum.com

 

라이징 탤런트 어워드 크래프트

조셉 사폰트 Josep Safont

 

프랑스 공예협회에서 선정한 이번 라이징 탤런트 어워드 크래프트 수상자는 조셉 사폰트. 그는 바르셀로나의 마사나 학교를 졸업한 뒤 2020년 스튜디오를 열어 다양한 실험을 구체화했다. 특히 텍스타일 아트와 장인정신에 집중한 작업을 전개하며, 양파 껍질이나 마늘 껍질 등 자연 소재에 독특한 수공예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