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ing Rhythm

알렉산더 칼더의 균형미

알렉산더 칼더의 균형미

 

지난해 여름, 코펜하겐 출장 중 방문한 루이지애나 미술관 정원에 거대하게 자리한 알렉산더 칼더의 모빌 작품을 보며 잠시 명상에 빠졌던 기억이 아직까지도 생생하게 남아 있다.

 

 

아름다운 경치와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과도 같은 장면이 눈앞에 펼쳐졌기 때문이었을까. 국제갤러리에서 꽤나 큰 규모로 그의 개인전이 열린다는 소식에 한달음에 달려갔다. 알렉산더 칼더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고 혁신적인 예술가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것은 물론 모빌의 창시자로도 불린다. 이번 국제갤러리 전은 2014년 개최했던 전시 이후 9년 만에 준비한 칼더의 개인전인 만큼 왕성한 활동을 펼쳤던 1940년대부터 70년대의 작품을 조명한다.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유지하며 만들어내는 조형적 아름다움과 벽에 드리운 아름다운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조각 작품부터 잉크 및 과슈로 작업한 회화 작업까지 생동감 있고 공간적 역동성이 잘 드러나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는 예약제로 운되며, 국제갤러리 K2 1층과 K3에서 5월 28일까지 진행된다. WEB www.kukjegallery.com

CREDIT

에디터

TAGS
무한한 세계로

12년만에 찾은 이우환의 세계

12년만에 찾은 이우환의 세계

 

국제갤러리에서 진행 중인 이우환의 개인전 <Lee Ufan>은 12년 만에 국내 관람객에게 공개하는 전시다.

 

 

두 개의 돌이 만나고 있는 듯한 올해의 신작 ‘Relatum–The Kiss(2023)’를 비롯해 돌과 철판의 은유적인 만남을 표현한 ‘Relatum’ 시리즈와 이우환의 유명한 회화 연작 ‘Dialogue’를 연상시키는 드로잉 등 조각 여섯 점과 드로잉 네 점을 감상할 수 있다. 이우환 작가는 관계와 공백, 공명 그리고 그 사이에서 변화하는 무한의 세계를 표현해왔다. 1년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 작품 사이에서 보이지 않는 무한의 에너지를 느껴보기를. TEL 02-735-8449

CREDIT

에디터

TAGS
봄을 닮은 보석

티파니 하이주얼리 봄 컬렉션

티파니 하이주얼리 봄 컬렉션

 

따스하게 살결을 어루만지는 봄 햇살과도 같은 티파니의 봄 컬렉션 세 가지를 소개한다.

 

 

천연 진주의 고귀함, 버드 온 어 펄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한 마리 새가 순백의 진주에 올라앉아 있다. 쟌 슐럼버제가 1965년 선보인 티파니의 대표 컬렉션인 ‘버드 온 어 락’ 브로치를 재해석한 새로운 하이주얼리 ‘버드 온 어 펄’이다. 이 컬렉션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아름다운 자태의 새를 굳건히 받치고 있는 진주다.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천연 진주를 정교하게 세팅한 제품으로 각각의 진주는 걸프 지역과 후세인 알 파단의 개인 소장품을 매입한 것이다. 사이즈와 모양은 물론 독보적인 광택감을 지닌 이 진주를 생산하는 걸프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천연 진주가 발견되는 곳이다. 이 지역의 후세인 알 파단 가문은 천연 진주에 대한 최고 권위자로 수세기 동안 그 명성을 이어왔다고. 컬렉션의 대표 제품은 총 316캐럿의 화이트 크림 컬러의 진주로 세팅된 3 스트랜드 네크리스로 꼽힌다. 다크 그레이부터 그레이, 라이트 크림, 라이트 핑키쉬 브라운과 화이트 등 다양한 컬러의 희귀 천연 진주로 구성된 펜던트와 이어링, 링 등은 쟌 술럼버제의 미학적 가치를 여실히 보여준다.

 

 

호주 아가일 광산에서 온 핑크 다이아몬드

호주 아가일 다이아몬드 광산에서 채굴한 핑크 다이아몬드

 

이토록 순수하고 영롱한 자태의 다이아몬드를 본 적 있는가. 봄철 아름답게 피어난 연분홍빛의 꽃을 닮은 핑크 다이아몬드를 티파니가 인수했다는 소식. 바로 호주 아가일 다이아몬드 광산에서 마지막으로 채굴된 희귀 핑크 다이아몬드다. 서호주 킴벌리 지역의 동쪽에 위치한 아가일 다이아몬드 광산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핑크 다이아몬드가 발견되는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3년부터 2020년 11월까지 운영되다 현재는 폐광한 상태다. 아가일은 마지막 채굴 기간에 발견된 작은 다이아몬드 저장고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2022년부터 이 희귀한 다이아몬드 컬렉션을 티파니에 독점적으로 위탁하는 것에 대해 논의해왔고 올해 초, 그 결실을 맺었다. 35개의 아가일 핑크 다이아몬드는 가장 희소성이 높은 팬시 레드 다이아몬드를 비롯해 팬시 인텐스 핑크, 팬시 인텐스 퍼플리쉬 핑크, 팬시 비비드 핑크, 딥 핑크 등 상징적인 컬러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티파니는 올봄부터 한정된 기간 동안 아가일 핑크 다이아몬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향후 캡슐 컬렉션과 블루 북을 통해서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앞으로 티파니의 손을 거쳐 새롭게 탄생할 아가일 핑크 다이아몬드의 멋진 작품이 기대된다.

 

티파니 블루 북 컬렉션 팬시 비비드 퍼플리시 핑크 다이아몬드 링

솔리스트 링

 

 

모던한 아름다움을 담다, 엣지 컬렉션

간결한 라인과 구조적 디자인으로 어딘가 건축적인 느낌마저 난다. 티파니가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해석한 다이아몬드 주얼리 컬렉션 티파니 엣지다. 이는 1940년대 티파니 아카이브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컬렉션으로 유선형의 디자인과 매끄러운 라인 그리고 일상에서 착용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미적 감각을 통해 모던한 아름다움을 담아냈다. 티파니의 최상급 다이아몬드가 플래티넘 메탈에 세팅되어 있으며 18K 옐로 골드가 포인트로 장식된 디자인이 특징. 18K 옐로 골드 메탈은 라인에 세팅된 브릴리언트 컷 라운드 다이아몬드를 하나로 묶고 있는 듯한 디자인으로 구조적인 매력과 세련되고 정교한 디테일을 함께 엿볼 수 있다. 과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다이아몬드 주얼리지만 데일리 룩에도 멋스럽게 매치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팔찌, 반지, 귀고리, 목걸이, 펜던트, 웨딩 링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