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란한 회색

찬란한 회색

찬란한 회색

애드 미놀리티가 그린 세상은 사회의 규범, 감시와 통제로 지친 우리에게 안부를 묻는다. 단조로운 일상에 활기를 더하는 그녀의 작품 속으로 빠져보자.

 

MAGIC Dust, 2023.

 

이제 막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등 색깔 이름을 말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자신이 무슨 색을 좋아했는지 기억하는가? 혹은 유년 시절 촬영한 사진에서 자신이 입은 옷은 무슨 색이었는지? 열에 아홉 남자는 파란색, 여자는 분홍색이다. 우리는 파란색과 분홍색을 좋아한 것일까, 좋아하게 된 것일까. 아르헨티나 작가 애드 미놀리티 Ad MINOLITI는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이와 같은 사회적 현상을 작업으로 이야기한다. 그녀는 현대 젠더리스 시대를 대표하는 논바이너리 작가로, 특히 섹슈얼리티와 젠더에 대한 작품과 문화적 규범을 파괴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논바이너리는 남성과 여성으로 성을 구분하는 이분법적 성별에서 벗어난 걸 말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미놀리티는 어린이 문학, 장난감, 만화에서 사용되는 성 상징성을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어른이 만든 창작물, 어른이란 이유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일방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어덜티즘 문제를 바로잡고자 한다. 남자아이들이 파란색 로봇을, 여자아이들이 분홍색 인형을 좋아하는 건 사회가 만든 결과란 사실을 꼬집는 것이다.

 

Microdose, 2023.

 

작가의 작업은 이외에도 회화, 설치, 조각, 비디오,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인종, 동물 권리, 사이보그, 페미니즘 등 첨예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개인전 <Geometries of the Forest; 숲의 기하학>은 숲의 생태계와 아동문학에서 영감을 얻어 완성한 신작 회화 15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버섯들이 자라는 숲속 또는 동굴을 연상시킨다. 전시장에는 대조적 요소인 파란색과 분홍색, 요정과 고블린 등 상상의 존재와 여러 동물이 함께 뛰논다. 그녀가 기하학적 형태와 동화적인 색채로 그린 세계는 모든 존재를 수용하는 포용의 공간이다. 구분하지 않고, 차별하지 않으며 성 정체성은 흐려졌기 때문에 단순하고 추상적인 세계다.

Mariposa, 2023.

 

‘MAGIC dust’에서 애벌레는 버섯 갓 위에 앉아 있는데, 타원형의 입에서 파충류의 노란 혓바닥 혹은 물담배처럼 보이는 것이 튀어나와 있다. 캔버스 왼쪽의 파란 버섯처럼 보이는 것이 애벌레 몸통이며, 그 오른쪽에는 반전된 이미지가 노란색과 흰색으로 채색되어 있다. 이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중 한 장면을 재구성한 것이다. ‘Mariposa’에서는 한 마리 나비가 등장한다. 나비의 날개에서 브래들리 인형의 특징인 순정 만화 캐릭터 같은 눈을 찾아볼 수 있다. 크고 동그란 눈에 속눈썹은 길고 뚜렷하며, 홍채 안이 별로 가득해 반짝이는 그 눈 말이다. 그녀가 그린 추상 세계에 혼자 덩그러니 남은 선명한 두 눈. 나아지고 있다지만 현실에서는 여전히 잔존하는 여성의 규범과 차별을 이야기하고 있는 듯하다. 남자와 여자, 보수와 진보, 존속과 폐지 등 정치, 사회, 문화, 예술에서 모든 것을 이분법으로 갈라치는 흑백 세상에 질렸다면, 회색 지대를 찾는 애드 미놀리티의 작품을 보자. 다채로운 색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편견 없는 생명체가 자유롭게 춤추고 있다. 그녀가 그린 회색의 세상은 그 어떤 곳보다 찬란하다. 전시는 서울시 종로구 사간동에 새롭게 둥지를 튼 페레스프로젝트에서 8월 20일까지.

 

페레스프로젝트 전시 전경. 왼쪽 작품은 ‘Sand’, 오른쪽 작품은 ‘Bird’.

 

애드 미놀리티.

 

 

CREDIT

에디터

TAGS
바닷속 여행

바닷속 여행

바닷속 여행

인어 공주와 함께 떠나는 바닷속 여행.

캄파나 형제가 디자인한 코쿤은 단단한 훅으로 연결되어 부드럽게 흔들리며 편안한 휴식을 제공한다. 해초를 엮어 만든 듯 화려한 색상과 무늬로 포인트 가구로 제격이다. 루이 비통 제품. 가격 문의.

다섯 마리의 물고기가 물결을 따라 우아하게 헤엄치는 모습의 116 플로팅 피시는 소나무를 손으로 깎아 만든 제품으로 나뭇결이 따뜻한 인상을 준다. 플랜스테드 모빌 제품으로 비블리오떼끄에서 판매. 17만2천원.

 

놋쇠로 만든 조개껍데기 속 진주처럼 반짝이는 5321테이블 램프는 우아한 셰이드가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구비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1백19만9천원.

1952년 알렉산더 지라드가 자신의 집에 장식품으로 사용하기 위해 디자인한 우든 돌 시리즈 마더 피시 앤 차일드는 책이나 선반 위에 올려두면 귀엽다. 비트라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29만9천원.

 

물고기를 닮은 열기구와 동화적인 모양의 비행기구가 바다를 부유하는 디자인 벽지 뉴 포르나세티는 해양생물과 기계가 조화로운 바닷속 장면을 상상하게 한다. 콜앤선 제품으로 다브에서 판매. 0.685×10m 2롤 세트 61만8천원.

바닷속 축제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장식과 입체감이 돋보이는 거울 지로 디 콘킬리에는 장인이 한땀 한땀 그린 조개 장식이 인상적이다. 포르나세티 제품. 가격 문의.

인어 공주의 우아한 실루엣을 따라 디자인한 실루엣 시리즈 머메이드는 메탈을 정교하게 작업한 제품으로 데스크웨어로 활용하기 좋다. 비트라 제품으로 비블리오떼끄에서 판매. 22만1천원.

 

 

루크 에드워드 홀이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감받아 디자인한 코스터 4종은 클래식하면서도 현대적인 감성으로 식탁에 포인트 주기 적합하다. 지노리1735 제품으로 카인드스페이스에서 판매. 31만7천원.

 

 

 

CREDIT

에디터

TAGS
전통의 멋

전통의 멋

전통의 멋

옻칠, 한지, 마…. 전통 소재를 사용해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공예 작품을 모았다.

 

부드럽고 고운 색감을 자랑하는 함창 명주 투박이 원단에 선명한 파란색 그래픽을 입힌 정현지 작가의 투박이 코스터는 전통과 현대적인 멋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핸들위드케어에서 판매. 1만7천원.

 

한지에 수평의 선형 패턴을 입혀 제작한 양정모 작가의 뉴 우븐 램프는 공간을 차분하고 담백하게 밝혀준다. 조명을 켜면 숨은 수직 패턴이 나타나 촘촘한 그림자를 연출한다. 챕터원에서 판매. 36만원.

 

실크와 마직을 직조한 원단을 손수 바느질로 마감한 조명 화양연화는 창가에 걸어두면 바람에 살랑이며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챕터원에서 판매. 15만8천원.

 

조선시대 건축과 문화유산에서 찾을 수 있는 전통 패턴을 새긴 세라믹 꽃병 Dal N°1은 행복과 축복의 의미를 담았다. 브랜드 버도어 제품으로 카바라이프에서 판매. 28만4천원.

월식의 어둠이 협곡을 덮은 굴곡을 표현한 루나 이클립스 오브 더 밸리 컵은 바탕 재료 없이 옻으로만 제작한 칠기로 고요한 밤의 감성을 담았다. 고상작가 작품. 가격 문의.

 

섬유 소재인 한지사를 사용해 단단한 물성을 유연하고 보드랍게 표현한 고보경 작가의 램프셰이드 E 타입은 옻칠로 마감한 내부에 LED 전구를 넣어 조명처럼 활용할 수 있다. 핸들위드케어에서 판매. 33만원.

 

 

한지와 합성수지를 혼합하여 안개를 형상화한 서안은 안개에서 비롯하는 불확실한 의미를 전통 가구로 해석한 작품이다. 손상우 작가의 작품으로 공예정원에서 판매. 2백만원.

 

한국 전통 가구 소반에서 감받아 나무에 지승을 감아서 제작한 아기자기 옻칠 미니 소반은 표면을 옻칠로 마무리해 은은하게 고급스러운 질감을 구현했다. 전보경 작가의 작품으로 피아즈에서 판매. 25만원.

한국 전통 그림에서 자주 등장하는 꽃과 화병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희희낙락 옥사 화병 오브제는 기쁨과 행복을 누리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았다. 소소 작가의 작품으로 공예정원에서 판매. 19만9천원.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