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 그린 사진

빛으로 그린 사진

빛으로 그린 사진

 

바삐 돌아가던 서울의 시간을 정지하고 전남 구례에서 새로운 삶의 속도를 발견한 사진가 박성언의 전시가 열린다.

 

달래꽃.

 

35년. 사진가 박성언이 유행의 최전선이었던 잡지사에서 사진을 찍은 기간이다. 그는 7년 전 정신없이 돌아가던 서울의 삶을 정리하고, 전라남도 구례에서 제2의 삶을 시작했다. 도시에서의 삶이 종착역 없는 순환선이었다면 구례에서의 삶은 마침표, 쉼표, 물음표 등 다양한 부호가 곳곳에 가득하다고 말하는 사진가 박성언. 첫 2년간은 정신없이 나무와 허브를 심고 가꿨다. 수확의 기쁨도 맛보았다. 처음 보는 꽃들이 신기했고, 꽃에서 열매가 되는 과정을 거치며 자라는 채소, 다음 세대를 위해 남겨놓은 열매들을 찍기 시작했다. 파, 마늘, 달래, 브로콜리, 가지 등에서 자라나는 꽃은 우리에게 익숙한 형형색색의 화려한 꽃과 달리 소박하기 그지없었지만, 마치 열매로 다 내주어도 나의 존재감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했다.

 

마늘꽃.

 

그는 멀리 산 둘레 길을 걸으면서, 마을을 산책하며, 동네 담장을 기웃거리며, 어르신들이 가꾸어 놓은 것들에서, 때로는 마당에서 자라는 식물에서 소재를 얻는다. 식물 옆에는 언제나 애착이 담긴 오래된 물건이 함께 자리한다. 그는 매일 이른 새벽, 창을 통해 들어오는 얕고 희미한 빛을 부분적으로 모으고 막는 다징 Dogding과 버닝 Burning 기법을 통해 흑백의 농도와 명암을 조절한다. 빛을 통해 평면적인 사진에 생명력을 주고 싶었다는 그의 작품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깊이감을 강조한 서양의 정물화가 떠오르기도 한다. 다가올 9월, 갤러리 클립에서 그의 시선을 직접 마주할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때로는 침묵하는 듯, 때로는 살아 움직이는 듯 그의 마음을 움직이게 했던 작품이 당신을 기다린다.

 

소담한 분위기의 집.

 

사진 찍는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주시던 아버지의 영향이 컸어요. 자연스럽게 기회가 많았던 만큼 카메라가 친근한 장난감 같았습니다. 고등학교 때는 수순처럼 사진반에 들어갔고요. 교대에 가려고 재수에 이어 삼수를 하려고 하던 중, 우연히 친구한테 서울예대에 사진과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원서를 냈는데 ‘덜컥’ 합격했습니다.

잡지사에서는 주로 어떤 사진을 찍었나요?
<주부생활> <마담 휘가로> <엘르> <마이웨딩> 등 매체에서 패션이나 리빙, 인터뷰 쪽 사진을 많이 찍었어요. 편견 없이, 사각 없이 해보고 싶은 것은 가리지 않고 다 해본 것 같습니다. 특히 인터뷰 사진을 찍으면서 인물에 어떤 식으로 조명을 써야 하는지 잘 알게 된 것 같아요. 인물의 특징과 매력을 잡아내는 데 빛을 어떻게 주느냐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지니까요. 그때부터 어찌 보면 빛이 가진 매력을 좋아했던 거 같아요.

 

맨드라미

 

서울에서의 삶을 정리한 이유가 있을까요?
자연스럽게 은퇴하게 된 것도 있고, 평소 아들이 대학에 입학할 즈음에는 일을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이 두 가지 생각이 접점을 이루며 자연스럽게 정리하게 된 것 같아요. 일을 마치니 굳이 서울에 살아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다른 삶을 기대하고 서울을 떠난 거죠.

바쁜 삶에서 벗어나 시작한 구례에서의 생활은 어땠나요?
한마디로 ‘미친’ 그 자체였어요. 맨땅에 나무를 심고 돌을 주워서 마당에 깔고, 정말 몸으로 다 했다고 할까요. 우리 집에 있는 나무는 제가 다 심었죠. 전원생활에서 수확의 기쁨을 맛본 첫 해죠. 아침부터 저녁까지 미친년처럼 일만 했어요. 그러고 나니 4~5kg나 빠졌지만(웃음) 정말 즐겁고 행복했어요.

 

메리골드.

 

평소 하루 일과에 대해 들려주세요.
나른과 나태의 사이랄까요. 오전에는 사진 작업도 하고, 때로는 예초기를 돌려서 풀도 베고, 나무 전지도 하지요. 잡초를 뽑고 수확한 것으로 요리를 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반려견 서로를 위한 하루이기도 해요. 서로는 저의 동반자, 친구, 가족입니다. 혼자 가기 어려운 숲길도 서로가 있다면 어디든 갈 수 있어요. 서로와 같이 서로서로(each other) 도와가며 의지하며 살아가는 그런 하루죠.

하루 중 가장 좋아하는 빛의 시간은 언제인가요?
해 뜨기 전 새벽 시간. 구례는 봄가을로 안개가 많아서 흐릿하게 보이는 풍경이 수묵 풍경화로 보이는데 그런 느낌이 좋아요. 구례에서의 첫 해는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안개가 무서웠어요. 그러다 살면서 자연스레 안개가 좋아졌어요. 자연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기 시작하면서부터인 것 같아요. 그러면서 식물도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됐고요.

 

수세미.

 

많은 사물 가운데 식물을 찍기 시작한 이유가 있을까요?
건물 숲이 아닌 초록 숲을 더 많이, 길게 보게 되면서 좀 더 면밀히 곱씹어보던 중 당시 식물이 제 마음에 들어왔어요. 처음 보는 또는 몰랐던 꽃을 보는 그 자체가 너무 재미있었어요. 당근꽃 본 적 있으세요? 주변에서 발견하는 식물도 찍었지만 제가 직접 키운 작물을 찍으면서 더욱 애착이 가게 되었어요. 그리고 오래된 ‘물건’에 대한 애정도 역시 높은 만큼, 식물과 함께 한 프레임에 넣고 있어요. 누군가 지독히 사랑한 탓에 사라지지 않고 사람들 곁에 머물게 되었다는 오래된 물건. 그 물건에 갖는 애정과 식물과 꽃, 그것들을 한곳에 묶게 된 것이죠.

전시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까요?
사진 작업은 제가 오랫동안 해왔던 일이었고, 구례에서 새로 발견하는 것들이 재미있어서 시작한 작업입니다. 그저 제 자신한테 이야기하는 것일 수도 있고요. 누구한테 꼭 이야기하려고 한 것은 아니었어요. 제 인스타그램 계정(@supboto)에 하나둘 올렸다가 진행된 전시입니다. 다양한 나이대의 다양한 분들이 오셔서 그보다 더 다양한 감정을 각자의 멋대로 느끼보시면 좋겠어요. 9월 14일부터 21일까지. 14일은 프리오픈이고 이후에는 갤러리 클립 관장인 정성갑 씨의 인스타그램(@editor_kab)을 통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서울 생활을 접고 내려간 구례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 사진가 박성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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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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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들지 않는 선인장

시들지 않는 선인장

시들지 않는 선인장

 

스스로 공기를 정화하는 3D 프린팅 인공 식물, 퓨어 플랜츠는 창조적인 혁신과 미래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바르셀로나 기반의 디자인 스튜디오 익스터널 레퍼런스를 이끌고 있는 카르멜로 사푸야.

 

물을 주지 않아도 시들지 않는다. 심지어 스스로 공기를 정화하는 능력까지 갖춘 선인장이 있다. 스페인 출신의 디자이너 카르멜로 사푸야 Carmelo Zappulla가 개발한 플라스틱 인공 식물 퓨어 플랜츠 Pure Plants다. 매년 남용되고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세계 각국의 디자이너가 저마다의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를 뽐내는 로 플라스틱 프라이즈 2023의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의 쾌거를 이룬 이 작품은 연간 15kg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중화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 퓨어 테크를 장착한 작품이다. 바르셀로나 기반의 디자인 스튜디오 익스터널 레퍼런스 External Reference를 이끌고 있는 카르멜로 사푸야에게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도 손색없을 만큼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퓨어 플랜츠.

 

플라스틱 인공 식물 퓨어 플랜츠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달라.
옥수수 포도당으로 만든 바이오플라스틱인 PLA와 연간 15kg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스마트 생체 소재의 퓨어 테크 기술을 결합해 이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질소산화물 등을 흡수하고 중화할 수 있는 천연 광물 화합물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기하학적인 식물의 형태와 실제 선인장의 날카로운 패턴을 플라스틱에 구현해냈고 미학적, 생태적, 사회적, 지속가능성, 기술적인 모든 부분을 만족시키는 조각품을 산출했다.

폐기되는 과정 역시 환경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들었다.
PLA는 놀라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재활용과 최대 10회까지 재인쇄가 가능하며 산업용 퇴비화 시설에 따라 생분해도 가능하다.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도 손색없을 만큼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퓨어 플랜츠.

 

퓨어 테크 기술을 활용해 또 다른 프로젝트도 진행할 예정인가?
물론이다. 3D 프린팅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장된다. 그 예로 이미 2020년, 두바이 엑스포의 스페인 전시관에 이 기술을 보여주는 BIE 프로젝트 ‘지능의 숲’과 ‘균형의 나무’가 전시되었고, 수상의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우리의 시야는 훨씬 더 웅장한 모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한계를 뛰어넘는 디자인과 건축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인공 식물 퓨어 플랜츠의 제작 과정. 3D 프린터로 인쇄한 뒤 직접 손으로 깎아 완성했다.

 

최근 들어 새롭게 관심 가는 분야가 있나?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디자인과 개념적 시각화의 영역에서 상당히 발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인공지능의 활용은 글을 쓰는 행위뿐만 아니라 그림을 그리는 행위까지 확장되었다. 새로운 인공지능의 응용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아이디어를 즉각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흥미로운 전망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한다. 그림을 그려주는 인공지능 Dall-E와 미드저니 Midjourney 같은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단순 스케치에 국한되었던 기술이 급속히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시너지는 창조적인 영역을 흥미로운 미지의 분야로 변환시켜주는 분기점을 제시할 것이다.

 

인공 식물 퓨어 플랜츠의 제작 과정. 3D 프린터로 인쇄한 뒤 직접 손으로 깎아 완성했다.

 

앞으로 어떤 행보를 펼칠 계획인가?
글로벌 무대에서 우리의 입지를 넓히는 일에 열정을 다할 생각이다. 여수 2012 엑스포, 서울 마곡호수공원의 식물퇴화 통합시스템 등 한국과의 교류도 더러 있었다. 생태적 경관과 도시에서 공간을 만드는 아이디어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진행될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온 인재들의 전문적인 성장을 격려하고 국경을 초월한 디자인 서사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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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 자원 연구소

재생 자원 연구소

재생 자원 연구소

프랑스 아를 지역에 위치한 아틀리에 루마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살아가기 위한 천연자원을 연구하는 거대한 실험소다.

 

공장을 연상시키는 대규모 생물 연구소 르 마가신 일렉트리크.

 

소금, 해바라기, 해조류 등의 농업과 어업 부산물이 오랜 연구 과정을 거쳐 지속가능한 천연 재료로 새롭게 태어난다. 다가오는 건축자재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이곳은 바로 아틀리에 루마 Atelier Luma다.

 

아틀리에 루마의 아티스틱 디렉터 얀 보엘른.

 

이곳은 예술 창작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마야 호프만 Maja Hoffmann이 취리히에 설립한 루마 재단에서 비롯됐다. 루마 재단은 프랑스 남부 지역에 각종 문화 예술과 환경, 교육, 연구 등을 탐구하기 위한 예술 센터 ‘루마 아를’을 지었고, 이와 병행해서 만든 생물 연구 프로그램이 바로 아틀리에 루마다. 세계적인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건축하면서 세간의 관심을 끈 루마 아를의 내부 건축자재 개발 프로젝트가 아틀리에 루마의 첫 번째 임무였다.

 

 

2016년 활동을 시작한 이래 각각의 전문가들이 원격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에 한계를 느낀 아틀리에 루마는 드디어 올해, 실험의 허브가 될 수 있는 연구소 르 마가신 일렉트리크 Le Magasin Electrique의 문을 열었다. 유럽을 넘어 전 세계 다양한 곳에서 천연자원이 적용되길 바란다고 전한 아틀리에 루마의 디렉터 얀 보엘른 Jan Boelen과 재료 디자이너 헤나 버니 Henna Burney와 이야기를 나눴다.

 

자연에서 추출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실험 과정. 짧게는 몇 달, 많게는 수년의 시간이 걸린다.

 

아틀리에 루마를 설립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얀 보엘른(이하 얀) 파리의 루마 아를 건설과 협업해 2016년 아틀리에 루마를 설립했다. 이곳의 역할은 미래에 닥칠 환경, 사회, 경제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각 지역에 새로운 설계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지역에서 찾은 천연자원을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며 다양한 교류를 위한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

 

연구원은 어떻게 구성되며, 각자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나?

약 30명으로 이뤄진 팀이다. 모든 구성원은 각기 다른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데 제품 디자이너, 재료 디자이너, 섬유 디자이너, 섬유 엔지니어, 생물 학자, 건축가, 정치 학자, 문화 매개자 등으로 구성된다.

 

천연 펠트를 만드는 과정.

 

아틀리에 루마의 연구소 마가신 일렉트리크에 대해 소개해달라.

루마 아를이 위치한 아틀리에 공원의 보수작업의 일환으로 마가신 일렉트릭을 건축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브뤼셀의 건축 사무소 BC 아키텍츠와 어셈블 스튜디오의 협업으로 완성했다. 우리의 아이디어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실무에 적합한 장소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건물에 구현할 수 있는 특정한 특성을 지닌 다양한 재료를 연구, 개발했고 그렇게 완성된 재료의 품질과 특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놀이터가 탄생했다.

 

 

루마 아를의 벽면에 사용된 소금 패널이 흥미롭다. 프로젝트의 시작이 궁금하다.

헤나 버니(이하 헤나) 루마 재단과 루마 아를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마쟈 호프만 Maja Hoffmann이 우리에게 프로젝트를 의뢰하면서 시작되었다. 디자이너 칼린 시벨 Karlijn Sibel과 협업하여 프랑스 남부 카마흐그 지역에서 가장 풍부한 자원인 소금의 개발을 제안했다. 약 4년 동안 560㎡의 소금 패널을 생산하기 위해 프랑스 에그 모흑뜨의 염전과 긴밀히 소통했고, 소금이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재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증명해 보였다.

 

소금 외에 또 무엇이 있나?

헤나 루마 아를에는 천연 물질을 활용해 디자인한 내장재가 여럿 있다. 화장실은 염전에서 수확한 해조류로 만든 다양한 색상의 타일로 마감했으며, 건물의 얇은 흡음 소재는 해바라기 폐기물로 만들었다. 해바라기의 씨앗은 압착 후 건물의 동력을 공급하는 바이오 연료로도 활용된다.

 

루마 아를의 벽면 마감재로 사용된 소금 패널.

 

자연에서 추출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실험 과정. 짧게는 몇 달, 많게는 수년의 시간이 걸린다.

 

광주 비엔날레의 일환으로 기획된 광주 폴리 프로젝트에도 참여했다고 들었다. 한국에서 발견한 천연자원은 무엇이었나?

이 프로젝트를 위해 한국의 다양한 지역을 여행했다. 특히 부산의 지역 생산물인 대형 조류와 다시 바다로 방출되는 다시마 잔재물 등의 폐기물에서 몇 가지 가능성을 발견했고, 이를 제품화해 제안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디자인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는 얼마나 중요한가? 우리의 주변 환경과 삶을 바꿀 수도 있다고 생각하나?

재료와 산업디자인은 상관관계가 있다. 지속가능성은 디자이너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재료뿐만 아니라 생산 방법과 에너지 소비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현재 우리는 유럽 파트너 사와 약 5년간 균사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연구가 매우 많다. 유럽을 넘어 전 세계와 공유하고, 이를 더 많은 곳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자연에서 추출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실험 과정. 짧게는 몇 달, 많게는 수년의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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