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정 기자의 감자의 추억

문은정 기자의 감자의 추억

문은정 기자의 감자의 추억

어릴 적 여름이면 외할머니는 껍질이 지진 난 듯 쩍 하니 갈라지고, 그 사이를 포슬포슬 비집고 나오는 하지 감자를 삶아주었다.

 

우리맛 공간

 

과자만 달고 살던 삐뚤어진 꼬맹이였음에도, 그 짭조름한 맛과 식감은 눈이 휘둥그레질 만큼 끝내줬다. 하얀 백설탕에 폭 찍어 한입에 넣고는 오물거리는 재미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감자는 좀 질척거렸다. 아무리 속을 갈라보아도, 포슬포슬이란 단어보다는 끈적끈적이라는 단어가 어울렸다. 그런데 지금 보니 이 맛은 잊어버린 게 아니라 잃어버린 것이었다. 포슬포슬한 감자가 없었던 건,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감자의 대부분이 ‘수미’ 품종이었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이유야 뭐, 자본의 논리였다. 얼마 전 식품 기업 샘표에서 품종별 감자 테이스팅이 열었고, 그 자리에 셰프와 기자, 농업 전문가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테이블 위에는 남선, 새봉, 은선, 금선, 고운, 대서, 다미, 대서, 하령, 추백, 산들, 수미 등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11종의 감자가 준비되어 있었다. 다양한 품종의 감자를 삶고, 튀기고, 부치고, 뇨키나 퓌레 등으로 만들어 다양하게 맛보았다. 개인적으로 퓌레는 고운이, 감자전은 추백이 좋았다. 볶을 때는 산들이 맛있었다. 삶은 감자는 당연히, 당연히 남선이었다. 거친 껍질에 분이 포슬포슬한 그 맛. 어릴 때 할머니가 삶아줬던 그리운 그 맛이었다. 순간, 눈물이 찔끔 났던 것 같기도 하다. “10년 전 일본에 살았을 때는 다양한 품종의 채소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었거든요. 그게 참 부러웠는데, 우리나라는 시간이 지나도 비슷한 환경이더라고요.” 이타카의 김태윤 셰프가 조심스레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요리법에 따라 최상의 맛을 내는 감자가 이토록 다르지만, 우리에게는 품종을 선택할 권리가 없다. 집에 돌아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샘표에서 먹었던 남선을 재배하는 농장이 있는지 찾아보려 인터넷 창을 열었다. 결과는 전무했다. 추억의 맛은 또 그렇게 스치듯 사라져버렸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TAGS
이달의 용산 핫플레이스

이달의 용산 핫플레이스

이달의 용산 핫플레이스

맥주 한잔하기 좋은 곳부터, 내추럴 와인을 캐주얼하게 마실 수 있는 곳까지. 용산의 핫플레이스를 모았습니다.

 

하루의 마무리를 위해

한남동 맥주집

 

조용하고 차분한 카페 같은 곳에서 맥주 한잔하고 싶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요즘 핫하다는 베이커리와 꽃집, 맛집 등이 즐비한 한남 오거리에 위치해 술과 함께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는 곳으로 더없이 좋다. 서울 브루어리 한남은 1호점인 합정점에 이어 두 번째로 오픈한 곳이다. 합정점은 맥주가 만들어지는 양조 공장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조금은 남성적인 면이 있는 합정점에 비해 한남점은 창밖으로 보이는 자연의 푸른 색감과 은은한 톤의 조명, 밝은 느낌의 인테리어가 조화를 이뤄 차분하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완성했다. 벽면에 부착된 10개의 우드 탭에서는 우드의 밝기에 따라 라이트한 맥주부터 진한 풍미가 느껴지는 흑맥주 계열까지 준비되어 있다. 안주를 주문하기 전, 먼저 목을 축이고 싶다면 부드러운 곡물의 향이 일품인 밤섬 오트밀 브라운 에일을 추천한다. 이후에는 달콤, 짭짤한 안주와의 페어링이 환상적인 라거 맥주 또는 강렬한 풀바디의 포터 맥주를 추천한다.

add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 18길 18 2층

tel 070-8832-0915

open 오후 6시~밤 12시

 

펍 이태원

 

 

망고 얘키모 밸리

쌉싸래하면서 풍부한 감귤과 자몽 그리고 망고 향의 얘키모 밸리 브리즈 헬레스.

 

디킨스 로벅스트 포더

강렬한 풀바디로 진한 초콜릿 향이 일품인 디킨스 로버스트 포더.

 

 

 

언제나 일요일처럼

시엠프레꼬모도밍고

 

시엠프레꼬모도밍고! 어려워 보이는 이름이지만 스페인어로 ‘언제나 일요일처럼’을 뜻한다고. 통 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햇살이 통통 튀는 원색적인 컬러의 인테리어와 어우러진 인테리어가 눈길을 끌었다. 다소 어두침침하고 빈티지스러운 상점이 많은 이태원 거리에 활기를 불어넣듯 자리하고 있다. 시엠프레꼬모도밍고는 조리를 전공한 여자와 디자인을 전공한 여자가 만나 여성들의 마음을 자극하는 매력적인 카페를 완성했다. 이곳의 대표 메뉴로는 에그 샌드위치와 수박 주스, 요거트 볼이 있으며 이외에도 커피와 에이드, 간단한 디저트를 판매한다. 브런치 카페지만, 메뉴에 사용되는 식료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기도 한다. 카페 한 켠에 조그마한 마트 공간을 만들었는데, 맛은 물론 패키지 디자인 또한 만족시키는 제품 위주로 선정했다고. 이번 주 일요일에 시엠프레꼬모도밍고에서 여유로운 브런치 타임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

add 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34길 11

instagram @siempre.comodomingo

open 낮 12시~오후 8시(월요일 휴무)

시엠프레꼬모도밍고

 

시엠프레꼬모도밍고

명란 에그 샌드위치와 올리브.

 

시엠프레꼬모도밍고

초콜릿 씨를 올린 수박 주스.

 

 

 

술이 술술 넘어가는 슬롴

이태원 슬롴

 

패션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한 이윤경 씨와 익선동에서 ‘식물’이라는 카페를 운영했던 진일환 씨 부부가 ‘슬롴 Slok’을 오픈했다. 오픈 전부터 이들 부부의 술 사랑, 그중에서도 특히 내추럴 와인에 대한 사랑은 SNS를 통해 소문이 자자했다. 내추럴 와인을 캐주얼하고 부담 없이 마시고 싶은 이들을 위해 오픈한 슬롴은 네덜란드어로 ‘꿀꺽꿀꺽 마시기’를 뜻한다. 그래서인지 슬롴슬롴이라고 붙여서 발음하면 어느새 술이 마시고 싶어질 만큼 입에 착 붙는다. 반지하지만 해가 잘 들어 오후에는 고즈넉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슬롴에서는 최근 인기몰이 중인 다양한 브랜드의 내추럴 와인과 이윤경 씨가 직접 개발한 신선한 안주를 맛볼 수 있다. 여느 와인바의 메뉴와 달리 ‘비트 후무스와 땅콩버터, 사워도우’, ‘김말이와 페파듀 소스’, ‘복숭아 마스카포네, 아몬드’ 등 내추럴 와인의 산미를 부드럽게 중화시켜줄 적당히 기름지고 맛깔스러운 안주가 준비돼 있다. 와인이라고 해서 꼭 우아하거나 폼 재며 마셔야 한다는 선입견은 버릴 것. 가정식 같은 안주와 함께 맥주를 마시듯 편하게 즐긴다면 기존 와인 맛과는 다른 오묘한 내추럴 와인에 푹 빠질 수 있을 것이다. 운이 좋다면 이윤경, 진일환 씨 부부의 반려견 ‘아보’를 만날 수도 있다.

add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40가길 3-3, 지하 1층

tel 070-7799-0302

open 월~일요일 오후 6시~밤 12시, 화요일 휴무

 

이태원 슬롴

 

이태원 슬롴

 

용산구 슬롴

비트 후우스와 땅콩버터, 사워도우

 

이태원 슬롴

만체고 치즈와 김말이 튀김.

 

와인바 슬롴

차갑게 칠링해서 마시기 좋은 맑은 내추럴 레드 와인 닉따로 삐.

CREDIT

에디터

신진수·문은정·원지은

포토그래퍼

이향아·이예린·이현실·차가연(스튜디오 차)

TAGS
Small Paradise

Small Paradise

Small Paradise

주방 용품이 건축물로 변신한 원더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에르메스 블루다이어

 

#에르메스블루다이어

사람을 매혹시키는 힘이 있는 푸른색 자기 ‘블루 다이어 Bleus d’Ailleurs’. 동양의 청화에서 영감을 얻어 모던하게 해석한 블루 다이어는 과감한 원색과 이국적인 패턴이 특징으로 화려한 스타일의 테이블을 연출하고 싶을 때 제격이다.

왼쪽부터 타원형의 수프 튜린, 머그, 노란색 볼, 그물 패턴의 접시, 소스 저그, 찻잔, 말의 머리를 단순화한 디자인의 레드&블루 색상의 문진은 모두 에르메스. 우주에서 영감을 받은 코즈믹 플레이트 ‘문’은 셀레티.

 

이딸라 울티마툴레

 

#이딸라울티마툴레

‘울티마 툴레’는 핀란드 출신의 디자이너 타피오 비르칼라 Tapio Wirkkala가 1968년 스칸디나비아 북부 라플란드 지역의 빙하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컬렉션이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대표하는 제품의 하나로, 투명한 유리 표면에 실제 빙하가 녹고 있는 듯한 모습을 형상화한 정교한 디자인으로 40년 넘게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유리 표면 디자인이 독특한 ‘울티마 툴레’ 피처, 새 모양의 오브제 ‘버드 바이 토이까 서울 버드’, 담청색의 ‘카스테헬미’ 접시는 모두 이딸라. 환상적인 색감의 마노석 북엔드는 애술린.

 

덴비스튜디오 크래프트

 

#덴비스튜디오크래프트

영국의 프리미엄 테이블웨어 덴비 Denby에서 선보이는 ‘스튜디오 크래프트 Studio Craft’는 풍요의 계절 가을에서 영감을 받았다. 마치 나뭇결을 연상시키는 스튜디오 크래프트의 질감은 200년 역사를 지닌 덴비만의 독특한 유약 기법으로 탄생했다. 스튜디오 크래프트는 자작나무의 깨끗하고 부드러운 갈색빛의 ‘버치’와 밤나무의 세련되고 유려한 짙은 브라운 컬러를 입힌 ‘체스트넛’ 2가지 패턴으로 선보인다. 제품 라인은 밥공기, 국공기, 볼, 플레이트 등 필수 아이템으로 구성되며, 새롭게 선보인 ‘리지드 머그’는 표면과 안이 서로 다른 2가지 패턴이 특징으로 표면의 모던하고 세련된 굴곡이 시선을 끈다.

web www.denby.co.kr instagram @denbykr

동양적인 멋으로 다가오는 추석 등 각종 모임의 테이블 스타일링에 안성맞춤인 버치 색상의 밥공기와 볼, 체스트넛 색상의 밥공기와 볼, 플레이트, 머그는 모두 덴비 제품. 산 모양의 거울은 이서 제품으로 갤러리 플래닛. 선인장 모양의 와인잔은 라탈랑트. 새가 달린 돋보기와 원형 마블 트레이는 모두 애술린. 목각 오브제는 에르메스. 잔디처럼 보이는 원단은 데다 제품으로 유앤어스.

 

휘슬러 솔라임

 

#휘슬러솔라임

173년 전통의 독일 프리미엄 쿡웨어 브랜드 휘슬러. 대표 제품인 ‘솔라 Solar’의 초창기 오리지널 디자인이 복각된 ‘솔라임 Solaryme’은 패턴 말고도 주목해야 할 기능이 있다. 요리가 다 되면 스팀홀에서 하모니카 사운드가 잔잔하게 울려 퍼지는 휘슬 사운드다. 하모니카 소리를 비슷하게 구현한 것이 아니라, 실제 독일 전통 하모니카 제조사와 콜라보레이션한 맑은 하모니카 소리를 삽입해 리얼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요리의 완성을 특별한 사운드로 알려주는 솔라임 스튜팟은 휘슬러.

 

리델파토마노 와인잔

 

#리델파토마노와인잔

1756년 설립돼 26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리델 Riedel은 와인잔의 대명사로 불린다. 기다란 다리가 돋보이는 와인잔의 형태를 최초로 개발했기 때문이다. 2008년에는 소믈리에 블랙타이를, 2015년에는 레드 타이를 출시해 색을 입힌 유리잔을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 ‘파토마노 Fatto Mano’ 와인잔은 알록달록한 8가지 색상을 입혀 와인 테이블을 리드미컬하게 꾸밀 수 있다. 이 잔이 탄생하게 된 배경은 리델의 11대손인 막시밀리안 리델이 파티에 참석했을 때 다른 사람의 와인잔과 헷갈리지 않기 위해 자신의 잔에 색깔을 입혔다고 한다. 와인 테이블을 색다른 분위기로 물들인 파토마노는 와인잔 디자인에 새로운 역사를 하나 더 추가했다.

web www.riedel.com instagram @riedel_kr

파토마노는 블랙, 블랙&화이트, 블루, 그린, 핑크, 레드, 화이트, 옐로의 총 8가지 색상이 있다. 개당 12만원. 모래시계는 라탈랑트. 컵 받침은 에르메스.

CREDIT

에디터

박명주

포토그래퍼

이병주

assistant

윤다해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