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리에를 겸하는 아름다운 집

아틀리에를 겸하는 아름다운 집

아틀리에를 겸하는 아름다운 집

웨딩&라이프스타일 디렉터 양태인의 아틀리에를 겸한 새로운 주거 공간을 찾았다. 애써 꾸미기보다 은은하게 아름다운 이곳에서는 마음의 속도를 늦추는 일상이 묻어났다.

1,2 최근 남산맨션으로 이사한 양태인 대표. 주거 공간과 아틀리에를 겸한 이곳의 거실 한 켠에 사무 공간을 조성해놓았다. 3 음각으로 이국적인 무늬를 섬세하게 새긴 빈티지장을 식기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아스티에 드 빌라트, 빈티지 와인잔 등 지나치게 꾸미지 않았지만 개성 있는 식기를 좋아한다. 4 여행지에서 하나 둘씩 모아온 특이한 소품들. 한 도시에서 한 달 이상 머무는 여행을 즐기는 편이라 다양한 숍과 플리마켓 등 도시 곳곳을 샅샅이 훑어보며 색다른 아이템을 찾곤 한다. 

 

추억은 사람마다 다르게 적힌다. 봄을 기억하는 방법이 각기 다르듯이 말이다. 웨딩과 라이프스타일 디렉팅을 주로 하는 아틀리에 태인의 양태인 대표는 남녀가 만나 하나가 되는 특별한 순간을 그녀만의 호흡을 더해 색과 결이 다른 눈부신 추억으로 완성시킨다. 멋을 위해서가 아니라 신랑과 신부를 위해, 보여주기 식 웨딩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그들을 지순하게 축하하기 위해 양태인 대표는 준비 과정을 포함한 웨딩의 시작과 끝을 섬세하게 챙기고 어떤 이물감도 없이 온전하게 이끌어간다. 단순히 형식에 지나지 않을 뿐이라 말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그녀에게 있어 웨딩은 두 남녀의 새로운 장을 시작하는 진중한 의식이자 평생에 단 한 번 빛나는 추억을 담는 그릇과도 같다. 그래서 그녀는 웨딩 디렉팅을 맡으면 무엇보다 신랑 신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언제, 어떻게, 얼마 동안 만났고 그들의 성장 과정은 어땠는지, 또 각자의 취미와 취향은 무엇인지 끝없이 묻고 듣는 과정을 통해 신랑과 신부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웨딩의 컨셉트를 잡는다. “모두가 웨딩만큼은 특별하길 원해요. 하지만 신랑 신부의 살아온 이야기만큼 특별한 것은 없죠. 웨딩은 우리 삶의 연장선상에 있어요. 신랑 신부가 저와 이야기를 나누고 웨딩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그들의 삶이 얼마나 특별했는지, 그것만으로도 이 웨딩이 얼마나 특별할 수 있는지 진심으로 느낄 수 있길 바라요.”

 

 


양태인 대표는 2011년부터 페르시안 카펫을 모으고 있다. 그중 따뜻한 색감의 카펫을 거실에 깔아 아늑한 느낌을 부여했다. 또 입구와 맞은편 구석에 천장까지 키가 닿는 야자수를 놓아 녹색 식물이 거실을 감싸고 있는 듯한 분위기다. 

 

신랑 신부의 취향을 이해하고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웨딩을 준비하다 보면 양태인 대표는 어느덧 웨딩 디렉터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떨 때는 비밀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친구처럼, 또 어떨 때는 넉넉하게 품어주는 언니처럼 몇 달을 함께 지내다 보니 웨딩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삶까지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신혼집 인테리어는 어떻게 하고 혼수는 무엇을 준비하면 좋은지, 어디서 어떻게 시작하고 무엇을 들이면 좋은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이들에게 그녀만의 감성을 더한 아이디어를 틈틈이 제안한다. 그리고 이것이 잦아지다 보니 어느덧 아틀리에 태인에서는 웨딩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디렉팅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1 파리의 빈티지 부티크를 연상케 하는 드레스룸. 아티스트 롬 Rom의 독특한 그림과 금장 장식이 화려한 전신 거울이 드라마틱하다. 베들링턴 테리어 품종인 반려견 후추가 카펫 위에 다소곳이 앉아 있다. 2,3 가방과 모자 등 양태인 대표가 좋아하는 물건들을 그녀가 좋아하는 방식대로 늘어놓았다. 4 1958년에 제작된 어쿠스틱 리서치 사의 빈티지 오디오. 선반 없이 바닥에 두었는데 이 또한 멋스럽게 느껴진다. 

 

최근 양태인 대표는 한 동안 지내온 청운동을 떠나 남산 아래자락에 위치한 남산맨션에 아틀리에 태인의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 아틀리에와 주거 공간을 겸하는 이곳은 양태인 대표의 일상과 취향이 겹겹이 포개어져 있다. 1972년에 지어져 다소 오래된 복도를 따라 걷다 미색 문을 열고 들어서면 키가 천장까지 닿는 커다란 식물이 곳곳을 채우고 있는 그녀의 공간이 시작된다.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곳은 거실. 중앙에 페르시안 카펫을 깔고 커다란 6인용 빈티지 테이블을 놓은 이곳은 입구와 거실이 맞닿은 지점과 베란다 부근의 코너 등에 커다란 녹색 식물을 툭툭 놓았을 뿐인데 빈티지 가구와 식물이 어우러지며 이채로운 매력을 뿜어낸다. 거실에는 그림과 거울을 걸어놓는 것 외에는 별다른 장식을 하지 않았지만, 베란다 앞쪽으로 선반 없이 펼쳐놓은 빈티지 오디오와 사람 무릎 높이만큼 쌓아놓은 예술과 웨딩 관련 서적이 저마다 존재감을 발한다. “정형화된 인테리어를 지양해요.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좋아하는 방식대로 펼쳐놓을 뿐이에요. 저는 어떤 것이든 편안한 것이 좋아요. 반들하고 각이 진 새것보다 흩어져도 포근한 것, 사람 냄새 나는 것을 선호하죠.” 양태인 대표는 직업상 유행에 민감한 편이지만 유행을 따르지는 않는다.

 

 

1 계절에 따라 옷을 바꿔 입는 남산 풍경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는 침실. 일부러 커튼을 달지 않았다. 2 양태인 대표는 지나치게 꾸미기보다 자기다움을 고려할 때 자신을 가장 돋보이게 만드는 웨딩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녀의 책상 위에는 언제나 영감이 되는 클래식한 웨딩 서적이 가득하다. 3 좋아하는 작가인 롬의 그림 속 인물과 똑같은 포즈를 취하며 웃고 있는 양태인 대표.

 

유행 중에서도 마음에 드는 것만을 차용해 자신만의 방식대로 재조합하는 것을 즐긴다. 거실의 테이블 맞은편으로는 작은 사무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노트북과 각종 웨딩 시안이 올려 있는 아담한 책상, 웨딩 소품과 몇몇 필기구로 채워진 벽장은 얼핏 보면 한 가정의 일상적인 모습 같지만 이곳에서 아틀리에 태인의 무한한 기획력이 움을 튼다. 거실 옆으로 난 좁다란 복도를 따라가면 침실과 드레스룸이 나온다. 리넨 베딩의 침대와 그 옆에 놓은 빈티지 사이드 테이블, 벽에 기대어 놓은 그림 그리고 입구에 놓은 스투키 화분이 전부인 이곳은 수면을 취하는 공간임에도 커튼을 달지 않았다. 창밖 너머 남산 풍경이 너무 아름다워 그 모습 그대로 공간 안으로 들이고 싶었기 때문이다. 드레스룸은 평온한 침실 풍경과 달리 화사한 모습이다. 금장이 드라마틱한 전신 거울, 플라워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소파, 빈티지 장식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손때 묻은 가죽 가방과 모자, 프린트가 화려한 스카프 등 마치 파리의 호젓한 골목길에 자리한 빈티지 패션 부티크 같은 분위기다. “분 단위로 쪼개가며 살고 있는 우리지만 집에서만큼은 안 그랬으면 좋겠어요. 집은 몸을 뉘여 쉴 수 있는 유일한 곳이잖아요. 일상과 취향이 적절하게 균형을 유지하는 공간에서 남들과는 조금 다르게 호흡하며 사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이곳을 통해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싶었어요.” 인생의 새로운 시작 앞에서 거대한 도시가 추구하는 가쁜 호흡을 한 번쯤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지금껏 방치해뒀던 자기 자신과 주변을 되돌아보는 것도, 자신이 집중하는 모든 것에서 한 발짝 물러나 담담하게 바라보는 것도 괜찮다. 양태인 대표는 누구나 바쁘다며 무심코 지나쳤을 법한 이런 이야기를 인생의 가장 소중한 순간에 자신만의 감성과 스타일로 섬세하고 따뜻하게 속삭인다.

 

 


1 눈에 띌 때마다 틈틈이 모아온 빈티지 테이블웨어. 그녀의 다이닝 테이블은 작은 갤러리 같다. 2,4,5 웨딩과 파티는 음식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컨셉트에 따라 어울리는 다양한 케이터링 업체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때로는 그녀의 공간에서 음식과 식기를 매치하며 스타일링 컨셉트를 상의한다. 3 미색 스메그 냉장고가 주방 가구와 잘 어우러진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가족이 모이는 인더스트리얼 주방

가족이 모이는 인더스트리얼 주방

가족이 모이는 인더스트리얼 주방

가족이 소통할 수 있도록 거실과 다이닝룸을 결합시킨 주방. 주인의 깔끔한 정리 습관을 고려해 완벽한 수납공간까지 마련하고 모던한 분위기로 꾸민 인더스트리얼 주방이다.

한 남자의 아내이자 두 아이의 엄마인 서현숙. 올해 2월 말 아이들의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있는 이전 집에서 멀리 벗어나지 않은 길음동으로 평수를 넓혀 이사했다. 생애 처음으로 구입한 집으로 애착이 남달랐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꼼꼼히 따져 함께할 인테리어 디자인 시공 업체를 선택했다. “공사 금액에 맞춰 미리 정해진 매뉴얼대로 제안 받는 디자인에 거부감을 느꼈어요. 제가 원하는 공간 컨셉트를 우선으로 상호 교류하고 조율할 수 있는 곳을 찾다가 카민디자인을 알게 되었어요.

 

 


1 답답한 상부장 대신 설치한 선반 자주 쓰는 주방 용품을 수납할 요량으로 막혀 있지 않는 철제 프레임의 선반을 달았다. 우리 가족 알림장 식탁 너머의 구로철판은 가족사진부터 메모까지 가족 간의 또 다른 대화 창구 역할을 한다.

 

부부와 아이 각자 방의 개성을 살리되, 자로 잰 듯 잘리지 않고 삐뚤빼뚤한 곡선이 멋스러운 윤현상재의 레스달레스 타일을 집 안 전체에 깔아 통일감을 줬다. 그리고 집의 심장부이자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주방에 공을 들였다. “주방과 거실이 따로 구분되지 않는 탁 트인 공간을 원했어요. 그래서 거실과 주방 사이의 날개벽을 모두 없앴어요.” 모퉁이가 있어 버려지는 공간이 있기 마련인 ‘ㄷ’자형이나 ‘ㄱ’자형 주방 대신 싱크대가 있는 하부장과 인덕션이 있는 작업대가 평행하는 십일자형으로 배치했다. 각각의 하부장에는 그릇과 오븐, 전기밥솥 등의 주방 가전은 물론 쓰레기통을 위한 공간까지 따로 마련해 완벽한 수납을 꾀했다. “평소 물건을 완벽히 수납하기를 선호해요. 자주 사용하는 물컵, 프라이팬, 냄비는 상부장 대신 선반을 달아 수납하고 나머지는 모두 하부장에 수납할 수 있게 했어요.”

 

 


거실과 연결된 주방 거실과 주방의 경계를 완벽하게 허물어 보다 넓어진 공간은 탁 트인 개방감을 준다. 2 나란히 나열한 펜던트 조명 긴 작업대를 따라 심플한 펜던트 조명 3개를 일렬로 나열했다. 각종 소스를 위한 수납장 각종 양념과 소스를 깔끔하게 수납장 안에 수납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모던 인더스트리얼을 컨셉트로 한 블랙 색상의 주방 가구는 모두 카민디자인에서 자체 자작했고 테이블과 의자는 레어로우 Rareraw에서 구입했다. “튼튼한 철제 다리에 멋스러운 나무 상판의 테이블이 마음에 쏙 들었어요. 나무 상판에는 일부러 오일을 바르지 않아 자연스러운 나뭇결을 그대로 살렸고요. 여기에 블랙과 화이트의 색을 달리한 빈티지 톨릭스 체어를 매치했어요.” 커다란 테이블이 식탁은 물론 책상도 되어준다고. 그리고 공간의 컨셉트를 명확히 마무리 짓는 것이 바로 테이블과 의자를 등지고 있는 벽이다. 금속에 열을 가해 얇게 만든 강판인 구로철판으로 마감했다. “온 가족이 함께하는 공간인 만큼 가족사진, 학교 알림장, 전기세 고지서, 서로에게 남기는 메모 등을 붙일 수 있는 벽을 갖고 싶었어요. 자석을 붙였다 뗄 수 있고 도장 처리를 하지 않아 자연스럽고 멋스러운 구로철판이 딱이었어요.” 길게 이어진 주방과 6인용 식탁이 있는 다이닝룸에는 각기 다른 디자인의 펜던트 조명을 여러 개 달아 단조로움을 탈피했다. “엄마가 요리만 하는 주방이 아닌 함께 식사하고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길 바랐어요.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는 요소는 모두 배제했고요.” 거실과 주방 사이의 턱은 물론 벽까지 없애서 일체화시킨 서현숙 씨의 주방. 들이고 채우는 주방이 아닌 비우고 또 비워낸 공간이 오히려 더욱 실용적인 공간을 완성시켰다.

 

 

전기밥솥용 수납장 하부장에는 전기밥솥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했다. 보이지 않는 쓰레기통 지저분해 보이는 쓰레기통과 재활용품을 가려서 수납할 수 있는 숨은 공간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어메이징! 핑크 인테리어

어메이징! 핑크 인테리어

어메이징! 핑크 인테리어

핑크는 로맨틱한 이미지의 대표 주자이지만, 잘 활용하면 이국적이고 개성 있는 분위기를 낼 수도 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네 가지 다른 스타일로 놀랍게 변신한 핑크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MODERN POP

흰색을 베이스로 모던하게 꾸민 공간에 포인트로 핑크 컬러를 사용해보자. 밋밋한 분위기에서 순식간에 톡톡 튀는 이미지로 탈바꿈할 것이다. 핑크색 아이템을 고를 때 유리, 플라스틱 등 투명한 소재를 선택하면 한결 시원해 보일 뿐 아니라 햇살이 지날 때마다 주변이 분홍빛으로 물드는 효과도 볼 수 있다. 

 

1 분홍색과 검은색 유리 펜던트 조명은 아트인루체. 2 유리로 만든 레인보 캔들 홀더는 이켄도르프 밀라노 Ichendorf Milano 제품으로 라곰홈. 3 세라믹 컵은 아리타재팬 제품으로 빌라토브. 4 살먼 핑크 컬러의 알토 화병은 이딸라 제품으로 루밍. 5 플레이우드 상판에 세 개의 금속 다리를 매치한 ‘트리벳 Trivet’ 테이블은 잭슨카멜레온. 6 흰색 팬톤 체어는 비트라 제품으로 루밍. 7 투명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핑크색 의자 ‘프릴리 Frilly’는 카르텔. 8 파우더 코팅한 금속 선반은 세그먼트. 9,11 세라믹 볼과 컵은 아리타재팬 제품으로 빌라토브. 10,12 유리 저그와 컵은 라곰홈. 13 블루투스 스피커 액톤 ‘Acton’은 마샬 제품으로 루밍. 14 금속 프레임에 유리 상판을 매치한 트롤리는 빌라토브. 

 

흰색 페인트는 던에드워드 페인트 ‘DEW380 화이트’ 제품으로 나무와사람들. 바닥재는 구정강마루 ‘문라이트 워시’ 제품으로 구정마루.

 

 


TROPICAL MOOD

분홍색 배경에 싱그러운 초록 식물과 동물 모티프 아이템을 매치해보길. 한층 부드러워진 트로피컬 무드를 연출할 수 있다. 여기에 강렬한 태양빛을 머금은 듯한 금색 제품으로 반짝임을 더하면 화룡점정이 될 듯. 더욱이 보색 관계에 있는 핑크와 초록이 대비를 이루면서 선명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1 실크프린트 패널은 까사알렉시스. 2 홍학 모형은 앤클래버링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3 암체어 ‘레나 Rena’는 어텀. 4,5 유리 병과 컵은 롱포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 6 금속 사이드 테이블은 모로소. 7 황금 새가 나무에 앉아 있는 모양의 화병은 보에. 8 플랜트 스탠드는 펌리빙 제품으로 짐블랑. 9 황동 헥사곤 포트는 펌리빙 제품으로 짐블랑. 10 커다란 유리 화병은 하우스라벨. 11 열대우림의 식물을 표현한 패브릭은 예원AID. 12 식물 모양의 독특한 플로어 조명은 르쏘메. 

 

분홍 페인트는 던에드워드 피인트 ‘DE5079 스위트 식스틴’ 제품으로 나무와사람들. 바닥재는 구정강마루 ‘문라이트 워시’ 제품으로 구정마루.

 

 


NEO CLASSIC

낭만적인 클래식 무드에 잘 어울리는 핑크. 짙은 회색이나 블랙과 조화시키면 시크하면서도 개성 있는 분위기의 네오클래식을 연출할 수 있다. 한층 과감하고 대범한 인상이라 클래식이지만 절대 고루해 보이지 않는다. 

 

1 프린트한 이미지를 캔버스에 씌운 ‘스틸 핑크’는 마인하츠 제품으로 런빠뉴. 2 검은색 루이 고스트 체어는 카르텔. 3 서클 러그는 원컬렉션 제품으로 보에. 4 세라믹 소재의 불독 오브제는 런빠뉴. 5 고풍스러운 금색 장식으로 포인트를 준 분홍색 콘솔은 무아쏘니에. 6 안쪽에 24K로 도금한 분홍색 와인 글라스는 런빠뉴. 7 나무 받침이 있는 유리 돔은 까사알렉시스. 8 묵직한 석재 조각이 돋보이는 워털루 테이블 조명은 런빠뉴. 9 레진과 거울로 제작한 함은 자라홈. 10 티포트와 티컵은 멜로디로즈 제품으로 런빠뉴. 11 세라믹 트레이는 발렌티 제품으로 르쏘메. 

 

회색 페인트는 던에드워드 페인트 ‘DE6348 드로우 유어 스워드’ 제품으로 나무와사람들. 바닥재는 구정강마루 ‘문라이트 워시’ 제품으로 구정마루.

 

 


ETHNIC STYLE

여유로운 이미지의 에스닉 스타일로 표현한 핑크. 에스닉은 복잡한 패턴을 여러 가지 섞어놓아도 부담스럽지 않아 의외로 쉽게 도전해볼 수 있다. 파우더 핑크나 마젠타 컬러의 소품이 시원한 라탄 가구와 특히 잘 어울리며, 석양빛이 드리워진 분위기라 한결 아늑하다. 

 

1 벽에 걸어놓은 울 블랭킷은 자라홈. 2 이세이 미야케가 디자인한 쿠션은 이딸라 제품으로 덴스크. 3,12 프랑스에서 제작한 벨벳 쿠션은 빌라토브. 4,9 이국적인 패턴의 쿠션은 자라홈. 5,6 등나무로 만든 작은 벤치와 모서리에 술이 달린 방석은 브로스트 CPH 제품으로 덴스크. 7 면 담요는 하우스라벨. 8 다이아몬드 무늬가 수놓인 쿠션은 하우스라벨. 10 기하학무늬로 짠 러그는 자라홈. 11 등나무를 엮어 만든 안락의자 ‘마담 Madame’은 시카디자인 제품으로 덴스크. 13 나무로 만든 새 오브제는 까사알렉시스. 14 태슬 장식은 하우스라벨. 15,16 황동 트레이와 상자는 모두 하우스라벨. 17 금색으로 장식한 세라믹 장식품 ‘아르테코1920’은 챕터원. 18 금속 재질의 ‘뉴 카사블랑카 New Casablanca’ 테이블은 런빠뉴. 19 금속과 왕골 소재로 만든 ‘러쉬 Rush’ 스툴은 서정화 작가의 작품. 20 석재에 손으로 패턴을 그려 넣은 냄비 받침은 하우스라벨. 21 세라믹으로 만든 주전자와 컵은 발렌티 제품으로 르쏘메. 

 

바닥재는 구정강마루 ‘문라이트 워시’ 제품으로 구정마루.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스타일리스트

배지현, 박은지(d.Floor)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