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endor & Unpredictable

Splendor & Unpredictable

Splendor & Unpredictable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올리비에 게이는 런던 출신의 친구 부부를 위해 이 저택의 역사를 다시 썼다. 컨템포러리 아트와 디자인 그리고 루이스 캐럴 작품에서 차용한 이미지를 버무려 재미있고 환상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리빙 아트. 아트 갤러리로 꾸민 2층에 올리비에 게이가 앉아 있다. 소파 위에 걸린 비디오 작품은 중국 아티스트 양 용리앙의 ‘The Day of Perpetual Night’로 파리-베이징 갤러리에서 구입. 짙은 색의 떡갈나무 바닥 위에 암체어와 소파가 대비를 이룬다. 암체어 ‘네팔 Nepal’은 파올라 나보네 Paola Navone가 박스터 Baxter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소파는 미노티 Minotti 제품. 낮은 테이블 ‘레인 커피 테이블 Rain Coffee Table’은 안데레 몬조 Andere Monjo 디자인이고 플로어 스탠드는 런던에 있는 디자인 부티크 민트 Mint 제품.

거울의 이면. 베르사유 궁 같은 느낌이 나는 다이닝룸. 천장에는 뉴욕에서 주문한 크롬 도금 메탈 패널 ‘틴 타일 Tin Tile’을 붙여 프렌치 스타일로 만들었다. 이 금속 타일은 공간을 시각적으로 확장시키는 바둑판 모양의 거울 벽과 마찬가지로 빛을 실내로 가져다준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나온 듯한 웅장한 샹들리에 ‘페이퍼 샹들리에 Paper Chandelier’는 모오이 Moooi 제품. 검은색 떡갈나무 바닥재는 오트르망 레 솔 Autrement les Sols 제품. 큰 테이블 ‘웨이스트 Waste’는 피에트 헤인 에이크 Piet Hein Eek 디자인. 벤치는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의 녹색 벨벳 천으로 감쌌다. 커튼은 데다르 Dedar 제품.

컬처 쇼크. 계단 옆은 유리로 마감되어 주변 공간을 반사한다. 검은색 투알 드 주이 패브릭으로 마감한 벽과 발레리 헤가티 Valerie Hegarty의 작품 ‘First Harvest in the Woodpecker(캘리포니아 갤러리에서 구입)’의 대비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콘솔 ‘클레이 Clay’는 마르텐 바스 Maarten Baas 디자인. 꽃병 ‘스파게티 Spaghetti’는 가에타노 페세 Gaetano Pesce 디자인.

생명의 나무. 마지막 층에 있는 부부 침실은 빛으로 환하다. 케이는 올리비에와 함께 이 섬세한 벽지를 골랐다. ‘얼햄 Earlham’ 패턴의 벽지는 구르네이 Gournay의 시누아즈리 Chinoiserie 컬렉션. 침대 위 핑크와 녹색 벨벳 쿠션 ‘미아 Mya’는 Made.com 제품. 침대는 폴리폼 Poliform 제품.

“케이와 알랭 샤블롱 부부가 사우스 켄징턴에 있는 특별한 저택을 완전히 레노베이션해달라고 부탁했어요.”라고 올리비에 게이가 설명한다. 뉴요커인 케이와 프랑스인인 알랭은 수십 년간 바뀌지 않은 이 집의 데커레이션을 바꾸고 싶어했다. “클래식한 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프렌치’ 인테리어를 하고 싶었어요”라고 케이가 털어놓자 올리비에가 그들의 소망을 이뤄주었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올리비에는 집 안에 파리에서 가져온 떡갈나무 마룻바닥을 깔고는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벽 장식과 벽난로를 설치했다. 그러나 소재와 마감을 정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한 일은 집 한가운데 있는 계단을 고려하면서 4개 층에 각 공간을 재배치하는 것이었다. “그 계단 때문에 우리가 이 집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어요. 보통 전형적인 영국 건축물에 들어가면 계단을 바로 맞닥뜨리는데, 이 집은 한가운데 계단이 있어요. 또 나무 계단이 아니라 요크셔 산 돌로 만들었어요”라고 케이가 말한다. 올리비에가 유기적으로 구성한 이 집에는 기묘한 매력이 가득하다. 그는 1층의 전체 공간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문을 모두 없앴다. 그리고 넓은 무대처럼 디자인한 1층에 다이닝 룸과 부엌, 정원으로 통하는 작은 거실을 만들었다. 넓은 부엌은 검은 색조와 오래된 그림으로 장식돼 있어 매우 어두웠던 옛 거실을 바꾼 것이다. 부엌은 작은 거실로 연결되는데, 이곳은 케이가 요리할 때 부부가 머무는 공간이다. 작은 거실에는 정원의 빛이 실내로 들어올 수 있도록 큰 통창을 만들었다. 2층에 있는 두 개의 침실은 큰 거실로 만들어 아트 갤러리로 사용한다. “집을 레노베이션할 때마다 제가 꾸민 인테리어와 완벽하게 어울릴 수 있는 작품을 찾아다닙니다”라고 올리비에가 말한다. 물론 집주인 부부와 취향을 공유한다. 카나페 위에 걸어놓은 4폭짜리 작품(중국 아티스트 양 용리앙 Yang Yongliang의 비디오 작품)이 그 증거다. ‘The Day of Perpetual Night’라는 이 작품은 움직이는 중국 풍경화다. 계단 맞은편에 있는 작품에도 시선이 머무는데 언뜻 보면 망치로 두드린 듯 망가진 오래된 그림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은 새 한 마리가 작품을 집중 공격한 범인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 새가 범인이에요. 그 새가 이렇게 했어요!”라고 올리비에가 웃으며 말한다. 그는 루이스 캐럴의 작품처럼 다양하게 변화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이야깃거리 말고는 그 어떤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이야기 쓰는 걸 좋아해요. 우리 모두 이야기책 속에서 살고 싶어하지 않나요. 전 그렇게 생각해요!”

프랑스 시골처럼. 올리비에가 만든 큰 통창 덕분에 빛이 잘 드는 작은 거실. 녹색과 핑크색 바탕에 새가 프린트된 패브릭으로 벽을 마감했다. 자수 패브릭은 니나 캠벨 Nina Campbell 제품. 카나페는 로쉐 보보아 Roche Bobois 제품. 낮은 테이블은 마르텐 바스 디자인으로 툴스 갈르리 파리 Tools Galerie Paris에서 구입. 작은 풋스툴은 마뉘엘 카노바스의 투알 드 주이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벽과 세면대에 사용된 녹색 대리석 ‘그린 포레스트 Green Forest’는 검은색이 감도는 짙은 갈색 줄무늬가 있는 제브라노 Zebrano(중앙아프리카수종)와 완벽하게 어우러진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프랑시 크리스토가탱 Frenchie Cristogatin

TAGS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가죽으로 견고하게 만든 암체어 마트 Mart는 하부의 골조를 그대로 드러낸다.

 

안토니오 치테리오 디자인의 의자 ‘마트’와 다리가 3개 달린 화이트 사이드 테이블 ‘코지’, 검은색 사이드 테이블 ‘프랭크’는 모두 B&B이탈리아 제품으로 인피니에서 판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안토니오 치테리오 특유의 인체공학적 설계로 만들어진 이 의자는 3단계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보이는 것, 그 안의 보이지 않는 형태와 기능은 영원한 디자인을 꿈꾸는 B&B 이탈리아의 핵심 철학이다.
tel 인피니 02-3447-6000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TAGS
Fatal Abstractions

Fatal Abstractions

Fatal Abstractions

기하학적인 모티프, 그래픽적인 선과 형태를 지닌 예술 작품 같은 태피스트리. 집 안을 아티스틱한 갤러리 분위기로 만들어주는 새로운 태피스트리 컬렉션.

Geometry Wool
1 히말라야산 울을 사용해 네팔에서 손으로 짠 태피스트리 ‘비지오니 비 Visioni B’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 디자인으로 CC-타피스 CC-Tapis 제품. 180×300cm, 약 5767유로. 2 기계로 짜고 손으로 다듬은 핑크 컬러의 ‘프리즘 Prisme’은 야드 Yade 디자인으로 로쉐 보보아 Roche Bobois 제품. 높이 300cm, 2810유로. 금 도금한 스틸 구조물과 유리섬유로 된 몸체, 파란색 벨벳으로 커버링한 폼 쿠션으로 구성된 암체어 ‘플래트너 Platner’는 워렌 플래트너 Warren Platner 디자인으로 놀 Knoll 제품. 봉 마르셰 Bon Marche에서 판매. 메탈과 테라조 타일로 된 사이드 테이블 ‘테라조 로즈 Terrazzo Rose’는 H. Skjalm P. 제품으로 플뢰 Fleux에서 판매. 밧줄이 달린 유리 종 ‘로프 Rope’는 라 파브리카 La Fabrica 디자인으로 세컨돔 Secondome 제품. 실베라 Silvera에서 판매. 배경에 바른 페인트 ‘애시즈 오브 로즈 Ashes of Roses 6’은 리틀 그리니 Little Greene의 컬러스 오브 잉글랜드 Colours of England 컬렉션.

Real Lines
1 베지터블 실크로 짠 핸드메이드 태피스트리 ‘카스바 그리 Casbah Gris’는 툴르몽드 보샤르 Toulemonde Bochart 제품. 170×240cm, 1010유로. 2 양모와 면으로 짠 핸드메이드 태피스트리 ‘세미 Semis’는 로낭&에르완 부훌렉 Ronan&Erwan  Bouroullec 디자인으로 단스키나 Danskina 제품. 180×240cm, 3290유로부터. 단단한 나무에 퀼팅 패브릭 ‘지그재그 Zigzag’를 입힌 암체어 ‘마타도르 Matador’는 마우리치오 만초니&로베르토 타피나시 Maurizio Manzoni&Roberto Tapinassi 디자인으로 로쉐 보보아 제품. 투명한 유리 조명 ‘사라 Sara’는 댄 예페트 Dan Yeffet 디자인으로 홈 오투르 뒤 몽드 제품. 배경에 칠한 페인트 ‘아르라이트 Arquerite 250’은 리틀 그리니의 컬러스 오브 잉글랜드 컬렉션.

Chic Movement
1 스트라이프 패턴의 양모 태피스트리 ‘플래그스태프 Flagstaff’는 제이슨 밀러 Jason Miller 디자인으로 라 마뉘팍튀르 코골랭 La Manufacture Cogolin의 포 코너스 Four Coners 컬렉션. 210×280cm, 14935유로. 2 히말라야산 양모로 짠 ‘다이아몬드 Diamond’는 120개의 매듭을 손으로 엮어 제작한 것. 아틀리에 페브리에 Atelier Fevrier 디자인으로 더 인비저블 컬렉션 The Invisible Collection 제품. 평방미터당 700유로. 스틸 프레임과 고탄력의 폼에 입힌 퀼팅 커버, 단단한 너도밤나무 다리로 구성된 암체어 ‘뤼슈 Ruche’는 잉가 상페 Inga Sempe 디자인으로 리네 로제 Ligne Roset 제품.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매트한 유백색 유리 조명 ‘오다 Oda’는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an herkner 디자인으로 풀포 Pulpo 제품. 배경에 칠한 페인트 ‘그레이 스톤 Grey Stone 276’은 리틀 그리니의 컬러스 오브 잉글랜드 컬렉션.

Pop Calligraphy
1 양모와 대나무 소재로 만든 ‘엘리먼츠 Elements’는 엘사 푸 Elsa Poux 디자인으로 팽통 Pinton과 마 포에지 Ma Poesie의 협업 제품. 팽통에서 판매. 180×250cm, 5623유로. 2 뉴질랜드산 양모로 짠 ‘오시 Oci’는 세라이나 라레이다 Seraina Lareida 디자인으로 포테고 Portego 제품이며 3가지 컬러가 있다. 70×130cm, 1850유로부터. 다양한 수종의 묵직한 나무 프레임에 3D 또는 4D 테크노 패브릭을 입힌 암체어 ‘버블 Bubble’은 다리가 메탈 소재로 회전 가능하다. 사샤 라킥 Sacha Lakic 디자인으로 로쉐 보보아 제품. 물고기 모양 유리 트레이 ‘푸아송 Poisson’과 유리 접시는 크리스틴 헤칭거 Christine Hechinger 디자인으로 홈 오투르 뒤 몽드에서 판매. 오렌지 컬러의 유리 꽃병은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디자인으로 홈 오투르 뒤 몽드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소피 부샤바 Sophie Boussahba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