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의 아름다움

균형의 아름다움

균형의 아름다움

머릿속으로만 그려본 집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균형적으로 실현한 어느 부부의 나무색 집.

 

베이지색 USM 모듈 시스템을 TV 선반으로 둔 거실. 가구를 ㄷ자형으로 배치해 아늑한 응접실 같은 분위기다.

현관에서 거실이 보이지 않도록 설치한 가벽의 틀 위에 집주인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작은 소품이 들어오는 이들을 맞이한다.

나무로 만든 중문. 꼼꼼하게 장식한 벽의 한 코너와 냉장고에 붙인 각종 엽서와 사진이 어우러져 아기자기하다.

디자인 스튜디오 바톤 Baton을 운영하는 이아리, 김한성 부부의 집에 들어섰다. 함께 살고 있는 반려묘 구루와 모모를 위해 현관문을 완전히 닫은 후에야 나무로 만든 중문을 열 수 있었다. 거실이 바로 보이지는 않았지만 배관이 드러나도록 노출한 천장과 소파가 있을 법한 자리에 놓인 식탁이 눈에 들어왔다. 나무 식탁, 나무 의자 그리고 몸을 돌려 마주한 부엌도 나무색이었다. “결혼해서 지금까지 2년마다 이사를 다녔어요. 그러다 이 집을 구입했고 취향에 맞게 고쳐보기로 했죠. 남편보다는 제 의견이 많이 반영됐고 샤우 Shawoo 박창욱 실장님한테 시공과 설계를 의뢰하게 됐어요.”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인테리어는 디자인을 한 다음 공사 기간에 감리부터 배관, 전기 배선 등 소소하지만 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사람이 꼭 필요하다. 부부는 생각만으로는 집이 완성될 수 없음을 알기에 박창욱 실장을 만난 것이 큰 힘이 됐다고 전했다. 원하는 바가 명확했던 부부는 나무와 베이지색을 좋아해서 나왕합판 소재를 많이 사용했고, 식탁을 과감하게 거실 쪽으로 두었다. 주방 가구를 ㄷ자 모양으로 바꾸면서 부엌이 더 좁아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식탁의 위치만으로도 집의 분위기가 한결 달라졌다. 약간의 구조 변경도 진행했다. 현관에서 거실이 바로 보이지 않도록 가벽을 세운 뒤 윗부분은 유리로 마감했고, 침실 헤드보드 뒤로도 벽을 만들어 옷장과 서랍장을 넣었다.

나왕합판으로 책상과 책장 시스템을 짠 남편의 방. 디자인 업무를 보는 이의 방이라 여러 대의 컴퓨터와 벽에 보드를 설치해 일할 때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중요한 메모 등을 쓸 수 있도록 했다.

화장실로 들어가는 입구에 마치 맞춘 듯 꼭 들어가는 고가구를 두었다. 나무 문과 어두운 바닥재 컬러와 어우러져 고즈넉하다.

이 집은 원래 방마다 베란다가 있는데 굳이 확장하지 않고 남겨둔 점이 궁금했다. “베란다가 있어서 그런지 집이 확실히 따뜻해요. 거실 베란다는 고양이 화장실로 이용하거나 일광욕을 할 수 있도록 애초에 확장할 생각이 없었어요.” 이야기를 듣고 보니 폴딩 도어 아랫부분에 고양이들이 지나다닐 수 있는 작은 문이 보였다. 침실은 원래 있던 창문의 무늬를 가리기 위해(레이저 방식으로 무늬를 새겨 바꿀 수 없었다) 설치한 동양적인 나무 프레임의 미닫이 창문 덕분에 더욱 포근해 보인다. 침실을 제외한 두 개의 방은 아내와 남편이 각자의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남편의 방은 나왕합판으로 만든 작은 화장대를 겸한 책상과 책장, 여러 대의 컴퓨터와 벽에 붙인 큼직한 보드 등 재택근무를 하기에 최적의 공간이었고, 아내 방은 그녀만의 작은 세계를 압축해놓은 듯했다. 이아리 씨는 등 뒤에 벽이 오도록 책상을 배치했고 좋아하는 책과 소품, 장식품으로 벽과 바닥을 감각적으로 채웠다. “같이 일하고 있지만 하는 일이 똑같지는 않아요. 곧 사무실을 오픈하는데 그전까지 각자의 공간이 필요했고요. 옷 방을 따로 두지 않아 공간 사용에 여유가 생긴 것 같아요.”

안방이 넓은 편이라 헤드보드 뒤쪽으로 가벽을 세워 옷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 따로 옷 방을 두지 않아 나머지 방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옛날 일본식 주택에서 볼 수 있을 법한 나무 프레임 창문이 색다른 느낌을 주는 부부 침실.

벽에 선반을 설치해 책도 수납하고 간이 화장대로도 활용할 수 있는 아내의 방. 코너에 조명을 달아 쇼룸 같은 분위기다.

집 안의 중심이자 사람들이 놀러 오면 가장 오랫동안 머무는 식탁은 거실에서 TV를 마주보고 있다. 작은 가리모쿠 소파와 암체어가 놓인 거실은 작은 응접실처럼 아늑했다. 이 부부의 집에는 권위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고양이를 위한 거대한 캣타워도, 시선을 압도하는 디자인 가구도, 유명 아티스트의 값비싼 작품도 없지만 8년간 함께 살아온 부부와 두 반려묘가 내뿜는 같은 속도의 호흡이 느껴졌다. 경첩이 달린 중문 모서리에 달아둔 작은 종이나 냉장고 옆에 붙여둔 소소한 엽서와 사진들, 천장 배관에 매단 모빌 등 집 안 곳곳이 살갑다. 햇볕을 쬐며 나른해하는 고양이를 보는 것만큼이나 이 집은 평온하다.

의자 뒤로 벽이 있어야 안정감 있게 작업할 수 있다는 아내의 취향을 반영한 책상. 형광등 대신 조명을 켜서 방 분위기가 더욱 멋스럽다.

나왕합판으로 짠 주방 가구. 세로로 붙인 그레이 컬러의 타일과 잘 어울린다. 다용도실 문을 비롯해 집의 모든 문을 나왕합판으로 제작했다.

손님들이 놀러 오면 시끌벅적하게 둘러앉는다는 식탁. 주방이 좁아 식탁은 거실 쪽으로 두었다. 반려묘 구루와 함께한 이아리, 김한성 부부. 또 다른 반려묘 모모는 숨어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COLOR meet SPACE

COLOR meet SPACE

COLOR meet SPACE

글로벌 트렌드 정보 회사, 색채 전문 기업, 페인트 회사에서는 해마다 유행할 색의 트렌드를 발표한다. 올해 주목해야 할 컬러로 꾸민 네 개의 공간 속으로 들어가보자.

 

ARCADIA GREEN
미국의 색채 전문 기업 팬톤 Pantone에서는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의 초록색 ‘아카디아 Arcadia’의 유행을 점쳤다. 이 색은 복고적인 느낌이 가미된 것이 특징인데, 빈티지 가구나 소품과 어우러졌을 때 그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정글의 모습을 담은 피에르 프레이 벽지로 만든 패널은 다브. 마크 샤갈의 ‘예루살렘’ 윈도 액자는 abc갤러리. 유리 캔들 홀더는 소선취향. 새 모양의 오브제는 세나구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그린색 베이스는 잉그리트 글라슈트 제품으로 컬렉트. 여인이 그려진 캔들함은 이미저리코드 제품으로 메누하. 그린 색상의 서랍장은 몬타나 제품으로 에스하우츠. 벨벳 소재의 스툴은 사바 이탈리아 제품으로 보에. 바닥에 놓인 아트 북은 애슐린. 뿔 모양의 오프너는 소선취향. 기하학적인 문양의 카펫은 간 제품으로 소선취향. 헤닝 코펠 디자인의 손잡이가 달린 티크 아이스버킷은 소선취향. 선인장과 라탄 바구니 작품 ‘청하각’은 제나스튜디오. 노먼 체르너 디자인의 체르너 의자는 소선취향. 플로리스트 제나 제임스의 감각으로 만든 루이비통 백에 식물을 심은 작품 ‘라스베이거스’는 제나스튜디오. 스테인드글라스 빈티지 샹들리에는 소선취향. 파트릭 누게 디자인의 보손 라운지 체어는 소선취향. 잠자리 패턴의 쿠션은 카스 제품으로 세컨드엠. 그린 컬러 쿠션은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 사이드 테이블은 위트만 제품으로 보에. 칵테일잔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아트 북은 애슐린. 빈티지 플로어 조명은 소선취향. 벽에 걸여 있는 커티스 제레의 작품 ‘커티스 제레 월 스크럽처’는 소선취향. 베르너 팬톤 디자인의 문 램프는 소선취향.

 

RESTORATIVE COLOR
영국의 세계적인 트렌드 정보회사 스타일러스 Stylus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주목받을 색으로 ‘레스토라티브 Restorative 블루’를 꼽았다. 뇌를 진정시키는 색으로 알려진 블루는 본질과 순수성을 상징하는 나무와 만나 마음에 평정을 안겨주는 공간을 만든다. 당분간 블루와 우드 혹은 갈색의 매치는 휴식을 상징하는 색으로 떠오를 듯하다.

피에로 리소니 디자인의 로터 테이블과 콘스탄틴 그리치치 디자인의 카누 체어는 까시나 제품으로 모두 크리에이티브랩. 새 모티프를 새긴 아르떼 벽지 패널은 다브. 테이블에 놓은 섬세한 디테일의 진한 블루 크리스털 잔은 생루이 제품으로 에르메스 신세계 강남점. 블루에서 화이트로 그러데이션된 은하수 컵은 폴아브릴. 잔잔한 보라색 패턴이 멋스러운 원형 함은 에르메스. 클래식한 스타일의 빈티지 오브제와 심플한 디자인의 유리 꽃병, 에스닉한 스타일의 캔디 볼은 모두 컬렉트. 마나베 겐키 디자인의 청색 사발은 폴아브릴. 보석이 포인트인 와인잔은 런빠뉴. 그린색 피처는 컬렉트. 빈티지 인형 오브제는 비투프로젝트. 진한 블루 크리스털 와인잔은 생루이 제품으로 에르메스. 스탠딩형 모빌은 에코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벽 장식과 옷걸이 기능을 겸한 아트 글라스 오브제는 abc갤러리. 임스 몰디드 플라이우드 폴딩 스크린은 허먼 밀러 제품으로 루밍. 둥근 형태의 시트가 인상적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디자인의 배럴 체어는 크리에이티브랩. 사이드 테이블은 보에. 아트 북은 애슐린. 신비로운 색상의 꽃병은 해턴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등받이가 긴 찰스 매킨토시 디자인의 힐 하우스 체어는 크리에이티브랩. 코끼리 모양의 스툴은 키즈 카니발.

 

CALIENTE RED
미국의 대표적 친환경 페인트 기업 벤자민무어 Benjaminmoor는 강렬하고 에너지 넘치는 레드 색상인 칼리엔테 Caliente에 주목했다. 선명한 빨간색과 브라운 톤의 중간 색인 칼리엔테는 강렬하지만 따뜻하면서도 안정적인 분위기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그린색 펜던트 조명은 루이스 폴센 제품으로 라잇나우. 호랑이 모양의 스툴은 키즈 카니발. 빨간색 오각형 테이블은 알플렉스 제품으로 에이스에비뉴. 페르시안 카펫은 챕터원. 블루투스 스피커는 제네바 제품으로 루밍. 쇠렌 빌라드센 디자인의 사각 원목 테이블은 컬렉트. 석류를 담은 유리 그릇은 케흘러 제품으로 이노메싸. 레드 컬러의 크리스털 와인잔은 생루이 제품으로 에르메스. 에스닉한 디자인의 티포트와 커피잔 세트는 에르메스 제품으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기하학적인 모양의 문진은 에르메스.

 

GROUNDED DELIGHT
국내 기업인 삼화페인트의 컬러 디자인 센터는 그라운디드 딜라이트 Grounded Delight, 즉 ‘대지의 환희’를 의미하는 총 5가지 색상으로 이뤄진 색감을 발표했다. 이 색은 진한 브라운과 오렌지, 황토색, 가벼운 옐로 색상이 조화를 이뤄 대지의 넓은 포용력과 따뜻함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부각될 전망. 인테리어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세계적인 인테리어 박람회 메종&오브제에서도 이 색상이 주목받았다.

벽에 걸린 액자 ‘골든 서머’는 포토그래퍼 김수아의 작품으로 꼴라주. 멤피스 스타일의 베이 테이블 조명은 비투프로젝트. 투명한 유리로 만든 인센스 버너는 크래프트 컴바인 제품으로 루밍. 꽃을 꽂은 화병은 세그먼트. 투 톤 베이스는 모두 라곰. 오렌지색 볼은 로이 제품으로 챕터원. 오렌지색 손잡이가 달린 찻잔은 세그먼트. 벽에 기대는 테이블은 아르텍 제품으로 에이후스. 오렌지와 화이트 컬러 스툴은 아르텍 제품으로 에이후스.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포인트를 준 카펫 ‘애즈 데저트 2’는 하우스오브컬렉션.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stylist

권도형

assistant

김지원

TAGS
아트페어 가는 길

아트페어 가는 길

아트페어 가는 길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아트페어 ‘화랑미술제’가 3월1일부터 3월3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다.

 

곽상원_파람_린넨에 아크릴_60.6cm x 50cm_2013.

윤신혜_기숙사 2013_29.5 x 50 cm_drawing and cut-out animation_720p_2분.

한국을 대표하는 아트페어 ‘화랑미술제’는 1979년을 시작으로 올해 36회를 맞았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PKM갤러리, 가나아트갤러리, 갤러리현대, 국제갤러리, 표갤러리 등 국내 정상급 갤러리 101곳이 참가한다. 화랑미술제가 미술 애호가들과 대중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아온 이유는 갤러리들이 발탁한 실력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컬렉터들이 신뢰를 갖고 작품을 구매 할 수 있는  질서 있는 미술품 유통 시장이기 때문이다. 36회를 맞아 특별히 준비한 전시가 눈길을 끈다. 참가 갤러리들의 추천을 받아 선정위원회 심사로 선발된 신진작가 50여명의 <신진작가 특별전>을 비롯해 한국 갤러리들과 화랑미술제의 오랜 역사를 아카이브 전 형태로 풀어낸 <화랑미술제의 발자취, 36년>이 함께 열려 전시의 풍성함과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전시는 코엑스 3층 D홀에서 열린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