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ola Navone of GERVASONI

Paola Navone of GERVASONI

Paola Navone of GERVASONI

유독 파란색을 좋아하는 제르바소니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파올라 나보네 Paola Navone는 밀라노와 파리에 집이 있다. 이 두 곳의 집은 그녀의 취향과 감각의 집합체다.

 

제르바소니

 

파올라나보네 파리 아파트

커다란 플로어 조명, 세라믹과 패브릭, 끈으로 패치워크한 사이드 테이블, 거대한 사이즈의 제르바소니 ‘고스트 소파’가 놓인 파올라 나보네의 파리 아파트. 벽에는 옥색 계열의 꽃병을 설치하고 붉은 꽃을 꽂아 공간에 생기를 더했다. 전부 다른 스타일의 아이템이지만 한 공간에서 하나의 스타일처럼 어우러진다.

 

파올라나보네 밀라노 아파트

박공 형태의 스틸 프레임이 스튜디오처럼 느껴지는 파올라 나보네의 밀라노 아파트 겸 스튜디오. 그녀가 좋아하는 푸른색과 자연스럽고 위트 있는 그녀의 스타일링이 그대로 전해지는 독특한 형태의 집이다.

 

Interview

어디에서 어떤 집에 살고 있나? 밀라노의 나의 홈-스튜디오는 워크숍, 실험실, 옛 공장들과 공유된 큰 안뜰에 있다. 입구에 다다르려면 커다란 인디고 블루 컬러의 석유 깡통에서 자라고 있는 덩굴식물과 꽃으로 가꾼 ‘아나키스트’적인 가든을 지나야 한다. 집은 스튜디오의 루프톱인데 거친 벽과 자갈 바닥 그리고 외부를 내부로 들여와 오픈된 공간을 연출하는 슬라이딩 유리 벽이 있다. 무엇보다 아름다운 빛이 드는 공간인데, 우리 집이 아름답다면 빛 때문일 것이다.

당신의 집을 수식하는 단어가 있다면? 우리 집은 전 세계로부터 수집한 다양한 오브제가 주는 무한한 상상력의 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절충주의, 불완전한, 단순한, 즐거운, 수집벽, 아이러니, 프렌들리라는 단어가 생각난다.

집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은 어디인가? 의심할 여지없이 부엌이다. 크고 실용적인 우리 집 부엌은 기능적인 동시에 내게 기쁨과 유쾌함을 주는 공간이다.

제르바소니 외에 좋아하는 브랜드는? 하나를 선택하기에는 너무 어렵다. 나는 단순함과 수공예품이 갖고 있는 약간은 완벽하지 않은 아름다움을 좋아한다.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자연적인 소재를 좋아하고, 부드럽고 공격적이지 않은 오브제를 좋아한다. 어떻게 보면 브랜드 혹은 테크닉이나 솜씨에 대한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이상적인 집이 갖춰야 할 3가지 요소가 있다면? 무엇보다 충분한 자연 채광이 필수다. 좋은 공간은 좋은 빛을 필요로 한다. 그다음은 커다란 테이블과 아주 많은 의자다. 왜냐하면 많은 친구들과 함께 파스타를 즐겨야 하니까!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가구는? 거실에 초대형 버전의 제르바소니 고스트 소파가 있다. 거기에 앉을 때마다 거대하고 부드러운 누에고치 속으로 푹 빠져드는 기분이다.

집에서는 주로 무엇을 하나? 요리. 내게 맛있는 음식을 나누는 것은 우정을 표현하는 가장 강렬한 형태다.

좋아하는 스타일이나 컬러가 있나? 차가운 색에 큰 매력을 느낀다. 물과 공기의 색. 그중에서도 파란색은 내게 일종의 최면 효과를 준다. 파란색은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한다. 부드럽기도 하고, 에너지가 넘치기도 하고, 현대적일 때도 있고 고전적일 때도 있다. 아이러니하게 느껴지다가도 전통적으로 보인다. 파란색은 창의적인 것을 가능하게 한다.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나처럼 매번 여행에서 수천 가지 오브제를 가지고 돌아오는 ‘물건의 인류학자’에게는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오늘은 나의 세라믹 컬렉션을 위해 프랑스 남부의 세라믹을 사겠지만 내일은 또 마음이 바뀔지도!

당신에게 집이란? 나는 거의 모든 곳에 집에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기 때문에 운이 좋은 것 같다. 누군가는 내게 뿌리가 없어서 그렇다고 하지만 내게 뿌리가 없는 것이 아니라 매우 짧은 뿌리를 가졌을 뿐이다. 집이란 내가 있는 바로 그곳이다.

 

침실 인테리어

침실 역시 그녀가 좋아하는 블루 계열의 침구를 선택했지만 벽과 스툴, 사이드 테이블은 붉은색으로 매치해 대비되는 효과를 주었다. 벽에 걸린 태피스트리에서는 동양적인 멋도 느껴진다.

 

위트있는 인테리어

의자와 사이드 테이블을 같은 컬러로 맞춘 재미있는 공간. 그녀는 업홀스터리와 컬러 매치의 귀재다. 뒤쪽으로는 수납장을 짜서 넣었고 오브제로 연출한 사다리 위에는 중국풍의 빈티지 세라믹 오브제를 유머러스하게 연출했다.

 

부엌 가구

파올라 나보네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엌. 스텐인리스 스틸 소재로 마감하고 개수대는 대리석 소재로 만들었다. 걸려 있는 조리 도구를 보면 그녀가 정말 요리를 즐기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안쪽에 보이는 붉은 꽃 장식의 샹들리에는 제작한 것.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엔리코 콘티 Enrico Conti

TAGS
Patrizia Moroso of MOROSO

Patrizia Moroso of MOROSO

Patrizia Moroso of MOROSO

한번 보면 결코 잊을 수 없는 개성 있는 가구 디자인을 선보이는 모로소의 아트 디렉터인 파트리치아 모로소 Patrizia Moroso의 집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무한한 다양성’일 것이다.

 

파트리치아 모로소

 

디자인가구 인테리어

블랙 컬러의 ‘리플 체어’와 등받이에 구멍이 뚫려 있는 ‘슈퍼내추럴’ 의자가 놓인 다이닝 테이블. 앞에는 파트리치아 모로소가 아프리칸 패브릭으로 제작한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디자인의 ‘피오르드 암체어’가 놓였다. 사이드 테이블은 ‘피시본 로 테이블’.

 

컬러 소파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파란색 ‘로 랜드 소파’가 놓인 또 다른 거실. 야외에는 아웃도어 의자인 ‘섀도위 체어’를 두었다. 파트리치아 모로소의 집에는 총 12개의 거실이 있고, 모로소 제품의 카탈로그를 촬영하는 장소로 유명하다. 단 한 점만 있는 특별한 프로토타입 제품이나 협업 제품을 볼 수 있는 모로소의 아카이브 공간이기도 하다.

 

의자 리폼

파트리치아 모로소는 미술을 전공했다. 예술에 대한 그녀의 열정은 종종 제품에서도 느낄 수 있는데, ‘섀도위 체어’에 거울 조각과 다양한 술을 달아서 그녀만의 체어로 재탄생시켰다.

 

Interview

집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달라. 우리 집은 햇살이 충분히 들어오고, 집에서 나무 꼭대기를 내려다볼 수 있는 ‘정원 속 박스’ 컨셉트다. 디자이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가 디자인했는데 내가 사랑하는 다양성을 모두 지닌 활력이 있는 컨테이너다. 세네갈인인 남편의 영향을 받아 아프리칸 무드의장식품과 모던한 가구가 어우러지며, 다채로운 컬러가 공존한다. 특히 모로소의 지난 66년간의 역사를 보여주는 다양한 프로토타입의 제품을 볼 수 있다.

어떤 동네인가? 내가 태어나고 지금의 모로소가 시작된 본사와 팩토리가 위치한 우디네에 살고 있다. 밀라노에서 이탈리아 북동쪽으로 4시간 정도 거리에 있고 숲속에 집이 있다.

가족 구성원은? 나와 남편, 3명의 자녀와 반려견 옴브라와 함께 살고 있다. 이상적인 집에 필요한 요소가 있다면? 자연경관과 도시의 소음이 없는 고요함 그리고 멋지고 다양한 전경이 아닐까 싶다.

집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무엇인가? 아랍식 사우나를 하고 수영장에서 잠시 머물다 나와 음악을 들으면서 소파에서 티를 마시며 소설을 읽는 것이다.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은 어디인가? 나무 꼭대기에 매달아놓은 작은 공간에서 쉬는 것을 좋아한다.

모로소 외에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잉고 마우러 Ingo Maurer와 플로스 Flos 조명을 좋아하고, 패션 브랜드 중에서는 이세이 미야케 Issey Miyake를 좋아한다.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가구가 있다면?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피오르드 암체어’다. 가죽과 아프리칸 패브릭을 섞어서 제작한 버전이 마음에 든다.

취미가 무엇인가? 항상 바쁘게 지내다 보니 취미라고 할 게 별로 없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 다양한 것들을 보며 생동감 있게 지내는 걸 즐긴다.

가장 좋아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이나 컬러가 있나? 좋아하는 스타일은 따로 없지만 컬러 중에서는 초록색을 좋아한다.

사고 싶은 아이템이 있다면? 유리 꽃병을 몇 개 사려고 생각 중이다.

당신에게 집이란 어떤 의미인가? 집은 나 자신을 느낄 수 있는 내가 속한 곳이고, 가족과 나의 친구들이 함께 즐거울 수 있는 공간이다.

 

부케 체어

꽃이 활짝 피어 있는 듯한 ‘부케 체어’와 넨도가 디자인한 ‘쿱’ 사이드 테이블이 놓인 창가. 레드 컬러 계열로만 연출해 강렬하다.

 

암체어 소파

파트리치아 모로소의 집에서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의 디자인을 가장 많이 만나볼 수 있다. 그녀가 디자인한 ‘실버 레이크’ 암체어와 소파를 둔 공간. 앞에 놓인 사각 사이드 테이블은 이제 단종된 제품이다.

 

모로소 패브릭

집 안 곳곳에는 세네갈인인 남편의 영향을 받은 다양한 아프리칸 무드의 소품과 오브제, 작품이 놓여 있다. 모로소 패브릭으로 만든 쿠션과 시트로 만든 소파와 에스닉한 테이블, 오브제가 어우러진 공간.

 

파트리치아 모로소 집

모로소 본사와 공장이 있는 이탈리아 우디네 지역의 숲속에 있는 파트리치아 모로소의 집. 박스 형태의 컨테이너 집이다.

CREDIT

에디터

TAGS
Graffiti House

Graffiti House

Graffiti House

독특한 파리 호텔을 개조한 이 복층 아파트는 관습을 조롱하듯 20세기 건축물과 21세기 그래피티를 조화롭게 품고 있다.

 

복층 인테리어

 

아르데코와 그래피티를 섞는다는 아이디어는 어쩌면 좀 우습게 들릴지도 모르겠다. 스티븐은 이 과감한 모험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홍콩에 있는 프랑스 회사 대표이자 스트리트 아트 마니아인 그는 20세기에 지어진 이 독특한 호텔의 높은 천장과 빛이 잘 드는 밝은 분위기에 매료됐다. 이 집은 그가 꿈꾸는 파리 집으로 아주 이상적이었다. 그에게는 철 세공 장식과 낙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다. 그는 건축 사무소 Eva&A의 듀오 건축가 앙젤리크와 레다에게 아르데코와 그래피티라는 엉뚱한 결합을 요구했다. 건축가는 장인들의 도움을 받아 이 집이 원래 지닌 영광을 재현했는데, 철을 구부려 만든 발코니 난간과 잠금 장치가 달린 커다란 창을 원래 상태로 세심하게 복원했다. 그리고 반짝이는 소재를 많이 사용해 새롭게 매만진 빈티지 가구와 오브제는 물론, 책장처럼 새로 제작한 가구에도 구리와 황동을 더했다. 동시에 프랑스 그래피티스트 콩고 Kongo, 시트 Ceet, 콜로즈 Colorz처럼 스트리트 아트로 유명한 아티스트들에게 이 집만을 위한 작품을 의뢰했다. 그래피티로 뒤덮인 벽은 컬러가 넘실거린다. 이를 배경으로 집주인의 취향이 돋보이는 세련된 가구가 놓여 있고, 꽃무늬 쿠션이 있는 거실의 작은 소파와 아래에 깔린 색동 태피스트리가 집 안에 활기를 더했다. 건축가 앙젤리크와 레다는 호텔을 주거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높은 천장 아래 메자닌 공간을 새로 만들고, 그곳에 욕실과 침실을 마련했다. 메자닌 공간의 투명한 난간 덕분에 거실에 들어온 빛이 침실까지 이어진다. 무엇보다도 이 독특한 집을 완성시키는 것은 광량을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다. 빛의 다양한 밀도가 이 공간을 좀 더 연극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정말 대담한 인테리어가 아닌가.

 

거실 책장

한 벽을 가득 채우는 웅장한 책장에 사다리가 달려 있어 높은 선반에 있는 책을 꺼낼 수 있다. 맞춤 제작한 책장에는 세심하게 분류된 스트리트 아트북이 꽂혀 있다. 벽에 그려진 그래피티는 시트의 작품. 두 개의 벽 조명이 달린 계단은 메자닌의 침실로 이어진다. 벽 조명은 사모드 스튜디오 Sammode Studio, 벽에 걸린 그림은 조리스 길리니 Joris Ghilini의 작품.

 

거실 인테리어

전체적으로 밝은 거실은 발코니와 연결되는데 창 뒤로 철을 구부려 만든 발코니 난간이 보인다. 마주보고 있는 로쉐 보보아의 작은 소파에는 미소니 Missoni 원단의 쿠션이있고, 두 개의 소파 사이에는 컬러풀한 툴르몽드 보샤르의 태피스트리 ‘아프리카’가 깔려 있다. 샤를로트 페리앙 Charlotte Perriand이 까시나 Cassina를 위해 디자인한 낮은 테이블 ‘페탈로 Petalo’ 위에는 피터 마리노 Peter Marino의 ‘블랙벨트 Blackbelt’ 컬렉션에서 나온 ‘베니니 Venini’ 유리 작품이 있다. 조명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것. 안쪽에 보이는 유리 테이블은 피르위 Pirwi, 오른쪽 래디에이터 위에 있는 나무 금고는 주문 제작한 것.

 

벽 그림

콜로즈의 그림은 옮기기 편해서 굳이 벽에 걸지 않고 검은색 나무 큐브 위에 올려두었다. 나무 큐브는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것. 벽에 그린 시트의 그래피티가 다이닝룸 쪽 풍경을 감싼다. 사샤 라킥 Sacha Lakic이 로쉐 보보아를 위해 디자인한 암체어 ‘스푸트니크 Spoutnik’ 앞에 둥근 테이블을 두었고, 테이블에는 홍콩에서 가져온 중국 옻칠 그릇이 놓여 있다.

 

다이닝룸 테이블

여러 스타일과 시대가 뒤섞인 다이닝룸. 콩고의 작품을 미닫이문이 눈에 띄지 않도록 콩고의 작품으로 덮었다.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이 디자인한 테이블 ‘튤립Tulip’은 놀 Knoll 제품으로 둥근 태피스트리 ‘인트레치오 Intreccio’ 위에 놓여 있다. 태피스트리는 툴르몽드 보샤르 제품. 테이블 주변에 놓은 의자 ‘룰루 Loulou’는 신 아즈미 Shin Azumi 디자인으로 코에디시옹 Coedition 제품. 또 다른 의자 ‘베르토이아 Bertoia’는 놀 제품. 접시는 크리스찬 라크로아 Christian Lacroix, 조명은 사모드 스튜디오 제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