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와 패턴의 집

컬러와 패턴의 집

컬러와 패턴의 집

자연으로 둘러싸인 경기도 외곽에 다양한 색을 사용해 생동감을 부여한 집이 있다. 디자이너와 집주인의 합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사례다.

 

패턴 벽지

 

파우더룸 인테리어

360도로 회전되는 금색 중문을 열고 들어가면 아내만의 파우더룸과 부부 욕실, 안방이 나온다. 안방과 파우더룸은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문을 대신해 커튼으로 구분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미니멀과 모던 스타일이 지겨워질 즈 음, 패턴과 컬러감이 강렬한 벽지와 오브제, 그림 그리고 가정집에는 잘 쓰이지 않는 금속 소재까지 적절하게 어우러진 집을 찾았다. 비슷한 취향을 지닌 디자이너와 집주인이 만나 그들만의 독보적인 스타일을 보여줬다. 여주에 위치한 161㎡의 이 집은 부부와 고등학생 딸, 초등학생 아들이 사는 네 식구의 보금자리다. 여주에서의 두 번째 집으로 올해 8월에 전체 레노베이션을 거쳐 새롭게 인테리어를 했다.

구조를 완전히 뒤집어 10년 된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구조를 만든 것. 몰딩을 없애고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유럽 벽지와 알록달록한 소품과 그림들로 디테일을 더했고 화이트, 우드, 그레이 톤 등 차분한 색감의 가구를 사용해 전체적인 컬러 밸런스를 맞췄다.

워낙 화려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안주인은 꾸밈 바이의 조희선 대표에게 인테리어 설계부터 전반적인 스타일링 컨설팅을 의뢰했다. 집주인의 취향과 조희선 대표의 스타일이 딱 맞아떨어져 서로에게 만족스러운 집 으로 완성했다. 20년 경력의 조희선 대표는 2015년 이후 3년 만에 직접 디렉팅을 맡은 집으로 애정이 듬뿍 담겨 있다며 “얼핏 보면 컬러가 많아 보이지만 기본적인 색상의 가구에 화려한 패턴과 색감의 오브제를 적절 히 섞어 컬러 그루핑이 돋보이는 집이에요. 손쉽게 바꿀 수 있는 소품에 컬러감을 부여해 시간이 지나서 분위기를 바꾸고 싶을 때 전체적으로 손을 대지 않아도 또 다른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이 집에 들어서자마자 집주인이 원했던 방향을 한눈에 읽을 수 있었다. 문을 열었을 때의 첫 느낌은 럭셔리하고 화려하길 원했던 안주인의 바 람을 반영해 블랙&화이트에 노란색을 더해 산뜻하면서도 활기 차다 . 잠시 앉아 쉴 수 있는 벤치와 수납공간을 마련해 활용성은 물론 디자인 적으로도 만족스러운 입구를 완성했다. 입구를 지나자마자 보이는 딸 의 방은 핑크와 그린, 아들 방은 블루와 옐로 등 서로 대비되는 컬러를 사용해 집의 전체 분위기와 마찬가지로 포인트를 줬다.

 

자코모 뮬 소파

 

까사알렉시스 거실 테이블

가구 브랜드 자코모와 조희선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자코모 바이 조희선의 ‘뮬’ 소파와 까사알렉시스의 거실 테이블, 금색 갓이 포인트인 디에디트 조명을 배치했다. 가구는 블랙이나 금속 소재를 선택했다면, 소품은 컬러감 있는 제품을 선택해 거실에 색감을 부여했다.

 

조희선 대표가 언급했던 ‘컬러 그루핑’의 조화는 거실에서도 엿볼 수 있 었다. 조희선 대표와 가구 브랜드 자코모와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한 모 듈형 소파 위에 다양한 크기와 컬러, 패턴이 돋보이는 쿠션을 올리고 블 루 컬러의 커튼을 달아 색깔이 지겨워질 즈음에는 언제든지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했다. 거실 맞은편 다이닝 공간은 그린과 우드가 지배했다 . 프랑스 벽지 브랜드 엘리티스의 펄감이 들어간 그린 벽지를 시공하고 화려한 샹들리에를 달아 고급스럽고 독특한 분위기의 공간을 만들었 다. 부부 침실 역시 화려함으로 무장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리클라이 닝 침대가 있어 따로 헤드보드를 제작하기보다 패턴이 강한 벽지를 활 용해 부족함을 채웠다. 조선희 대표는 “10년 가까이 된 아파트라서 거실 에서 바로 화장실이 보이는 구조였어요. 침실로 들어가기 전 금색 중문을 달아 그 안쪽으로 침실과 부부 화장실 그리고 안주인이 사용하는 파 우더룸을 만들어 오롯이 부부만 사용하는 ‘부부 존’으로 만들었어요”라 고 설명했다.

이 집은 아이들 방에서 주방을 바라봤을 때, 부부 존으로 이어지는 중문 을 열어둬 거실에서 안쪽을 바라봤을 때 등 각 공간마다 패턴과 색감이 적절히 믹스&매치되었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봤을 때 색다른 재미를 선 사한다. 주방의 금색 문틀과 부부 방 입구의 금색 중문, 금속 소재의 노 먼 시계 등 한곳만 봤을 때는 각기 다른 컬러 포인트가 있지만, 전체적 으로는 소재에 통일성을 두어 색감, 패턴, 소재의 조화를 엿볼 수 있는 집이다.

 

금색 프레임 인테리어

거실과 부부 전용 공간을 나누는 중문과 주방 프레임을 금색으로 포인트를 줘 통일감을 줬다.

 

컬러 벽지

하얀색 벽을 사이에 두고 두 공간에 대조되는 컬러 벽지를 바라보는 재미가 있다.

 

침실 패턴 벽지

헤드보드가 없는 리클라이닝 침대를 사용하는 부부를 위해 화려한 패턴이 들어간 벽지를 시공했다.

 

현관 입구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의 첫인상이 화려했으면 하는 안주인을 바람을 담아 완성한 블랙&화이트, 옐로 입구. 벤치에 앉아 카메라를 바라보는 안주인의 모습.

 

엘리티스 벽지

 

다이닝 룸

펄감이 들어간 화사한 그린 컬러의 엘리티스 벽지와 화려한 샹들리에가 돋보이는 다이닝룸. 넓고 큰 원목 테이블은 많은 손님이 왔을 때 포트럭 파티를 하기에 좋다.

 

아이방 인테리어

 

벽지 포인트

청량한 블루와 옐로 컬러로 포인트를 준 초등학생 아들 방.

 

침실 가벽

라이트한 분홍색과 그린 컬러가 주를 이루는 고등학생 딸의 방. 가벽을 세워 침실과 책상을 구분했다.

 

홈 갤러리

주기적으로 그림을 바꿔주는 것은 손쉽게 집 안 인테리어에 변화를 주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자투리 공간 활용

공사 중 부부 전용 공간을 만들면서 나온 복도 라인에 아이들과 부부의 컴퓨터실을 만들어 자투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했다.

 

베이지 욕실 타일

부부 전용 욕실에 매트한 베이지색 타일을 사용했다면, 아이들 방 화장실은 기하학적인 패턴의 타일을 시공해 화려함을 더했다.

 

DESIGNER’S COMMENT

인테리어 디자이너 조희선은 인테리어 회사 꾸밈 by의 대표이자 콘텐츠 큐레이터, 전시 디렉터, 방송인 그리고 신한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특임교수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시작해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만의 독보적인 길을 걷고 있는 그녀의 작업을 보면 ‘조희선 스타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사물의 의미

사물의 의미

사물의 의미

최정화 작가의 <꽃, 숲> 전시는 그가 세계 곳곳에서 수집한 물건으로 만든 설치 작품을 보여준다.

 

국립현대미술관 꽃, 숲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행 중인 최정화 작가의 <꽃, 숲> 전시 중 ‘세기의 선물’.

 

수직으로 설치한 각 작품은 한 송이 꽃이 되어 전시 공간을 숲으로 물들인다. 특히 전시 입구에 설치된 ‘세기의 선물’이란 작품은 마치 어느 앤티크한 유럽의 기둥을 떠올리지만 실제로는 한국 예식장의 기둥을 주물로 떠서 만든 작품이다. 너무 익숙해서 때로는 존재감이 느껴지지 않는 일상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작가의 위트가 느껴진다. 이번 <꽃, 숲> 전시는 2019년 2월 10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행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병주

TAGS
Always HOLIDAY

Always HOLIDAY

Always HOLIDAY

사계절 내내 휴양지에 머무르는 듯 푸르른 집을 만났다. 그것도 청담동 한복판에서 말이다.

 

청담동 아파트

한강뿐 아니라 아차산과 수락산, 북한산, 남산이 모두 내려다보이는 청담동 아파트는 서울 최고의 전망을 자랑한다. 거실의 층고를 높이고 바닥을 화이트 톤의 마이크로토핑으로 시공했다. 여기에 이국적인 느낌의 식물과 가구를 배치해 휴양지 느낌을 더했다. 제르바소니의 브라스 조명은 공간에 확실한 포인트를 준다.

 

같은 구조, 같은 마감, 같은 디자인. 아파트라는 획일화된 공간에서는 어떠한 시도도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청담동에 위치한 40대 부부의 집에 들어선 순간 생각이 좀 달라졌다. 이미 겨울로 넘어가고 있는 매서운 계절임에도 집에는 휴양지의 따스한 분위기가 머물고 있었으니 말이다. 얼마 전 패션업계에 종사하는 집주인은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감행했다. 일반적인 집에서 벗어나 화이트 톤의 감각적인 공간으로의 변신을 꿈꾼 것. 이에 스타일리스트 신경옥이 인테리어를, 사라 1220의 이주미 대표가 홈 스타일링을 맡았다. 약 두 달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완성된 공간은 사계절 내내 동남아 휴양지에 머무르는 듯 이국적인 분위기가 가득했다. 특히 곳곳에 장식된 라탄 조명과 가구, 리넨 등의 인테리어 소품과 올리브, 자바, 자귀나무, 박쥐란 등 곳곳에 배치된 이국적인 식물은 분위기를 더욱 싱그럽게 만들었다. 거실 한 켠에 장식된 그린 월 나아바 Naava도 이러한 분위기에 톡톡히 일조했다. 나아바는 나사NASA에서 선정한 공기 정화 식물이 하루 140만 리터의 자연화된 숲 속 공기를 내뿜는 제품. 인공지능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공기의 질을 최적화하며 흙이 아닌 핀란드에서 개발한 성장배지를 사용해 벌레나 곰팡이로부터 안전하다. 동시에 공간도 아름답게 꾸며준다. “겨울에도 여행 온 것처럼 집에 있을 때 휴양지 느낌이 나면 얼마나 좋겠어요. 거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꾸민 공간이에요.” 이주미 대표의 설명이다.

 

화이트톤 인테리어

집의 면면을 신경 써서 장식했기에, 어디를 봐도 지루하지 않다.

 

실내 나아바

공기의 결이 다르다는게 이런 느낌일까. 실내 공기를 자연화해주는 나아바 덕분에 마치 숲 속에 있는 듯 싱그러운 느낌이 들었다.

 

휴양지처럼 아름다워 보이는 공간은 바닥도 한몫했다. 바닥에 마루나 장판을 쓰는 일반 집과 달리, 상업 공간에 쓰이는 마이크로토핑을 사용한 것. 이런 종류의 자재는 난방 때문에 문제가 생기거나 유해 성분이 나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지만, 이를 완벽히 보완한 아이디얼 워크사의 마이크로토핑을 사용했다. 계단식으로 장식된 거실 천장도 시선을 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의 층고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데, 이를 최대한 높여 시원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여기가 20층인데, 16층 이상은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어요. 스프링클러를 남기고 공사하다 보니 디자인처럼 되었네요(웃음).” 독특한 구조의 거실 천장에 대해 묻자 신경옥 스타일리스트가 답했다. 패션업계에서 일하는 주인의 취향에 따라 침실 문에 커다란 거울을 단 것도 흥미롭다. 거울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안쪽으로 넣어 숨길 수도 있어 효율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챙겼다. 침대 옆에도 스탠드 조명을 세우는 대신 양 옆에 커다란 제르바소니의 금색 조명을 달아 포인트를 주었고, 그 앞에는 세련된 테이블을 두어 서재의 역할도 겸하게 했다. 또한 아웃도어용으로 쓰이는 커다란 세라믹 도자기를 현관 입구에 장식해 집의 인상을 만들었다. 응당 ‘집은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게 꾸민 공간은 주변의 염려와 달리 아름다운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제르바소니 조명

제르바소니의 스위트 아웃도어 조명으로 장식한 식탁 풍경. 다채로운 식물로 포인트를 주었다.

 

레어로우 선반

빼곡한 서가의 분위기만 봐도 집주인의 깊은 취향을 엿볼 수 있다. 화이트 톤의 레어로우 rareraw 선반으로 마무리한 서재.

 

침실 인테리어

침실 문에 거울을 달아 인테리어 효과를 더했다. 침대 옆은 제르바소니의 브라스 조명과 자귀나무로 장식했다.

 

서재 인테리어

침실 앞에는 감각적인 테이블을 두어 서재의 역할을 겸하게 했다.

 

DIRECTOR’S COMMENT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신경옥은 수십 년간 굵직한 공사를 맡아 작업해온 1세대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집을 감각 있게 고치는 것뿐 아니라 동시에 옷을 만들기도 하고, 살림살이를 리폼하는 등 다방면에 뛰어난 만능 재주꾼이다.

홈 스타일링을 맡은 이주미 대표는 패션 브랜드 라이프엔조이를 운영하고 있는 이주미 대표. 최근에는 신사동에 30년 된 낡은 다세대주택을 개조한 라이프스타일숍 ‘Sala 1220’을 오픈하기도 했다. 타고난 감각으로 패션뿐 아니라 홈 스타일링으로도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